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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풍사] 격풍사의 모든 것 (메멘토/범람) -25.08.19

아이콘 야옹래옹
댓글: 85 개
조회: 39984
추천: 27
2025-02-17 18:48:17
# 25년 8월 19일 - 신규정수 업데이트
신규정수는 어깨정수 외 건질 게 없습니다.
머리정수를 그나마 좀 기대했으나 조루라서 초반 반짝 딜 말고는
기존 정수(불굴의시야&바람타는시야)가 여러모로 더 유용합니다.

# 25년 7월 30일 - 노하우 추가
전투평점, 방어구관통, 마법부여

# 25년 7월 21일 - 잡담
던전은 단순히 허수아비 말뚝딜이 전부가 아닙니다.
속도가 중요합니다. 선빵.
현 시점 동스펙이면 성전, 소돌야만, 재감법사에 딜이 밀려 강한 직업이 아니지만
순간 가속은 탑티어입니다.
이 장점을 활용해 빠르게 먼저 정리하면 강력한 누구도 딜을 칠 수가 없습니다.

거기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로는
혼자 던전 씹어먹고 다닐 정도의 유저분들은
본인만큼 빠르고 강한 상대가 앞에서 먼저 치고 나가면
신경 쓰이고 성급해져 평점심을 잃고 평상시 하던 조작이 안 나옵니다.

# 25년 7월 14일 - 던전별 노하우
메멘토 세팅

# 25년 7월 11일 - 허수아비 말뚝딜 체크
범람-성물함세팅(가슴정수-미끄러운껍데기로 체인지)
https://youtu.be/HLDmerQqP4c?si=r15pkTECbj3U3KPE

# 25년 7월 10일 - PVE 재련 구성 변경
들불셋 ▶ 복수셋

# 25년 7월 9일 - PVE 세트아이템 수정
4비투 2연회 2어둠 으로 수정
현재 상황에서 중단기딜은 2연회 2어둠이 더 좋습니다.

# 25년 4월 16일 - 필드 세팅 수정



순간 가속 강력한 슈팅 / 편한 무빙딜 



기본 개념

■ 안개의 손길
- 격풍사의 기본 지속스킬로 미풍을 생성
- 재사용시간 10초, 미풍 유지시간 8초
- 안개의물든보주 획득 1개당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감소

■ 미풍
- 전투를 돕는 분신
공격 시 주기적 생성
특정 기술 사용 시 즉각 나오기도 하나 뭔 짓을 해도 최대 3개까지만 보유 가능
[ 정정: 쇄파 영원템 착용시 4개도 나옵니다 ]
- 다음 사용하는 기술을 따라함.
- 시간이 지나면 '안개에물든보주'로 변함

모바일 자동 평타

모바일이신 분들은 
태고, 현상금, 심연경계 등에서 자동평타로 전환.
던전, PVP = 자동평타 OFF 

1) 설정 - 인터페이스 - 주 공격 조준 'ON' / '주 공격 지연 시간 '0초'
2) 평타를 두 손가락으로 툭 터치하시면 자동으로 평타가 나갑니다.

던전, PVP에서도 써도 되나 저는 뭔가 반응이 느려서 안 씁니다.



1. 메멘토
이속+딜+생존





■ PVE 세트 아이템 순위
1~3순위 내로 결정 권유

 1위  4비투 2연회 2어둠
└ 즉각적인 데미지 부여가 장점. 던전 최고효율

 2위  4비투 4고행
└ 고행4셋 효과인 5회타째 번개타격은 연전같은 장기딜에서나 괜춘

 3위  4비투 4어둠 / 4비투 2들불 2연회(or2겨울) 
└ PVP는 어차피 4어둠이라 따로 모으기 귀찮으면 4어둠으로 통일

 4위  4비투 2들불 2어둠 

 5위  2비투 2들불 4고행



■ 이동 방법
- 질주기 2개 (돌풍 / 흐르는강타)
- 흐르는강타= 일반 돌진기
  돌풍= 장애물을 건너 뛰고 먼 거리까지 순간이동. 
           ㄱ자, ㄴ자 구간에서 넘어갈 때 쓰기 좋음.

● 기본 움직임 패턴: 돌풍/흐강 번갈아쓰며 이동 (때때로 상황에 맞게 뭘 써야 하는지 선택)
   └ 이유: 스킬 쿨이 빨리 돌아오게 하기 위함

● 미풍(분신)은 제자리에서서 고정이나
    돌풍이 미풍을 나와 같은 위치로 이동시킴.
    단, 적을 타격해야 미풍이 이동. 빈 곳에 돌풍 쓰면 미풍 이동 안됩니다.

※ 질주기 사용을 위해 드래그를 자주 하면 딜로스와 피로감 상승.
몹과의 거리를 파악해 스킬만 툭 쳐도 원하는 방향으로 
언제든 능숙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연습,노력 필요



공격 방법

PVE
https://youtu.be/GkN-MfNYCoo?si=Y5PDyetnWIXKSHVK
1) 너울파도, 측풍
2) 보스나오기 직전 평타 꾹
3) 보스 나오면 흐강 연타 
(너무 빨리 연타하면 엄한 곳으로 가니 약간의 시간차 두고 시전)
이후 쿨 돌아올 때마다 흐강 시전.
※ 바람의시야(머리정수) or 미끄러운껍데기(가슴정수)를 채택한 경우
돌풍도 쿨마다 시전

흐강이 미풍(분신)을 생성하여 공격력을 올려줌. 
또한 흐강 딜 지분이 너울파도, 측풍과 맞먹습니다.


PVP
'전장2-측풍' 세팅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1) 흐르는강타를 키면 '보호막+공격력증가+제어면역+상대기절' 이 형성됩니다.
흐르는강타는 적에게 접근하기 전 버프형태로 먼저 킬 수도
때에 따라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기절시키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측풍으로 한방을 넣습니다.

2) 측풍이나 흐르는강타가 쿨타임 돌고 있다면 
뒤로 빠지는 척 했다가 스킬 사용 가능해지면 돌아서 다시 타격하기도 합니다.

3) 야만이나 성전같은 근거리직업에게는 사거리 유지하며 평타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몸빵이 약한 격풍사로 상대와 붙어서 우두커니 맞딜을 넣는 건 자살행위입니다.
(물론 이것도 상황에 따라 다름)

4) 튈 때는 측풍, 흐강 아끼지 말고 확실히 튀세요
디버프(독, 출혈 등) 걸려서 피 빠지는 중에 튀다가 뒤지는 경우가 있는데
흐르는강타를 써주면서 튀면 보호막으로 인해 방어가 됩니다.

5) 전투에서 벗어나 붕대를 감기전에 너울파도를 켜주세요.
여러분의 미풍이 적에게 공격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범람






Q & A

Q. 지속피해 요건이 뭐가 있나요?
A. 위 세팅 내에서는 바지정수 '싹슬바람매듭' 외에 없습니다.
하지만 요동치는결말 5성보석 장착시 보석효과로
화염도트뎀이 발동되며, 이로운효과 최대 적용시 약15초가량 지속피해도트가 유지.
"2성보석-고통의죔쇠",   "세트아이템-눈의연회" 조건을 충족합니다.


Q. 타래분리기(너울파도)가 주공격피해인가요 스킬공격력 인가요?
A. 허수아비에서는 너울파도가 스킬공격력으로만 찍히나
     실제로는 마법옵션에 둘 다 달려 있으면 모두 적용됩니다.


Q. 어스름함 5성보석이 주 공격시 발동인데 너울파도 사용시 적용되나요?
A. 너울파도 사용시 어스름함도 발동됩니다.


Q. 거수기계 5성보석은 스킬데미지 증가인데 너울파도 사용시 적용되나요?
A. 적용. 그래서 주무기 정수인 타래분리기가 사기입니다.


Q. 너울파도 무한사용하시던데 어떻게 하나요?
A. 아래 재사용감소&이로운효과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Q. 재련옵션중에 소환수 공격력증가가 미풍에도 적용됩니까?
A. 적용. 하지만 다른 재련에 비패 효율이 좋진 않습니다. 
     아래 노하우에 재련도 있으니 참조하세요.


Q. 저는 4연회가 딜 잘 뽑히던데요?
A. 극대화확률이 낮아서 그렇습니다. 극대화확률이 낮을수록 극확을 올려주는 세트아이템이 좋겠죠.
     하지만 극대화확률이 100%라면 연회4셋효과는 무용지물입니다.
     극확이 높으면 연회보다는 딜을 더 올려주는 세트아이템이 좋습니다.


Q. 격풍사는 어떤 전설보석이 좋나요?
A. 아래 노하우에 전설보석란 참조 해주세요


Q. 격풍사는 일반보석 뭐가 좋나요?
A. [PVE] 파랑-사파이어 / 빨강-전기석 / 노랑-황수정
     [PVP] 파랑-사파이어, 남옥 분배 / 빨강-전기석 / 노랑-토파즈
     일반보석 선택해서 보상 받으실 때는 
     시장가 제일 비싼 사파이어가 효율이 좋습니다.
     아래 노하우에 일반보석란 참조 해주세요.





기타 세팅 노하우
위 정수, 셋템 구성은 껍데기일뿐
 지금부터 진짜배기 속살입니다.
개별로 보면 티가 별로 안 나지만
디테일 하나씩 쌓이면 비로소 완성됩니다

■ 저주 정화 (PVE/PVP 공통)

◆ 작업 위치: 대장장이 - 저주정화
◆ 작업 내용: 전설템 부위마다 저주옵션 변경 가능

고문 6셋 + 채찍질 2셋
※ 우선순위: 고문6셋

고문6셋 효과 : 질주기 사용 시 '불길(화염 지속피해)' + '이동 불가상태(제어불가)'
                    9초마다 발동

질주기 남발이라 PVE / PVP 모두 고문셋이 제일 좋은 선택입니다.



■ 영원 전설장비 (PVE/PVP 공통)
스킬 옵션이 달린 전설장비(= 영원템)

◆ 획득 방법:  망각의기둥 / 지옥현상금 / 공포균열(주 10회) / 디아블로 레이드(주 1회) / 대장장이 제작





● PVP를 전혀 안 한다면 모를까 숙제라도 한다면
    PVE/PVP 통틀어 최우선 순위는 흐르는강타 4셋(MAX)입니다.

 옵션당 4개 MAX이며. 효과는 옵션 갯수만큼 그대로 플러스됩니다.
    예1) 너울파도
          1개 데미지: 5천 / 2개: 1만 / 3개: 1.5만 / 4개: 2만
    예2) 흐르는강타
          1개 흡수량: 5만 / 2개: 10만 / 3개: 15만 / 4개: 20만  

● PVE는 영원템이고 나발이고 극대화확률이 최우선입니다.

 장비 장착후 직업 변경시 해당 직업에 맞는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표 참조.
 


영원 전설장비 제작
재료 모이는 대로 쓰지 마시고 모았다가 난이도 변경되면 쓰세요.
■ 스킬랜덤 22이상 확정 영원템 제작
경   로: 대장장이-아이템 제작
- 무   기철광석 / 채광 / 50개 필요 / 주간획득한도 150개
방어구: 얼룩유해 / 필드&던전 정예몬스터 / 50개 필요 / 주간획득한도 150개
기술석: 은광석 / 채광 / 150개 필요 / 주간획득한도 150개

얼룩진유해는 일반던전기준 1판당 대략 10개씩 드랍.
* 철광석, 은광석은 광물1개 채광시 각2개씩 드랍.
* 채광시 일정확률로 로돌라이트 드랍. 
  로돌이 드랍된 광물은 10분 뒤 같은 위치에 생성되며 한번은 더 드랍됨. 총2개 획득가능. (까딸레냐1님 팁)

스킬지정 32이상 확정 영원템 제작
    위 재료 외 추가 재료: 로돌라이트6개 
    수집경로 : 채광, 파괴부름, 망각기둥, 지옥현상금, 공포균열 (주당 6개까지만 획득 가능)

* 파괴부름: 고대의요람 지역 PVP 이벤트로 마을에 있는 NPC 통해 전투 시작. 
                로돌 외 매판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철광석10개, 은광석10개 드랍.
                일반 채광시 철광석2개, 은광석2개를 주니 5번을 찾아서 캐야하는데
                파괴부름으로 주구장창 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스킬랜덤 영원 옵션 변경 
경로: 대장장이-마법부여
재료: 공포의정수 10개
재료 수집 경로: 공포균열, 망각기둥, 지옥현상금, 시장구매

이건 부자 아니면 여러번 못할 것 같네요. 랜덤굴리기인데 10개소모라니요. 
선택이어도 잠깐 고민할 것 같습니다만 ^^;
하지 마세요

현 시세로 공포정수 1개당 400백금정도이고 1번 랜덤으로 굴리는데 4000백금 소모.




■ 

◆ PVE
강력한 순서로 내림차순 (6%룬 이상)

<다리>
아운(10%): 괴물 처치시 질주 기술 재사용 0.02초 감소, 적 처치 시 생명력 0.25% 회복
아티(6%): 괴물 처치시 질주 기술 재사용 0.02초 감소

<보조 장비>
주(8%): 정예 피해 4% /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극대화 확률 4%
레(10%): 평타 피해 4.5% / 제어불가 적에게 피해 10%
우르스(6%): 정예 피해 2% /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평타 피해 4.5%

<몸통>
도(10%): 괴물 처치 시 9% 확률로 주변 피해 100%
시르(6%): 괴물 처치 시 9% 확률로 주변 피해 100%

<머리, 어깨>
타트(10%): 이로운 효과 4.5% / 플레이어와 정예에게 받는 피해 2% 감소
티르(6%): 공속 2% / 이로운 효과 4.5%
오스(8%): 공속 2% / 재사용 감소 4%

* 타트는 PVP에서도 최고임을 감안하여서 제일 우선순위는 맞습니다.

<주 장비>
레브(8%):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4% / 극대화 피해 6%
아스트(9%):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4% / 이속 3% / 이속 1%증가마다 질주 기술의 거리, 속도 0.12%증가
라움(10%): 생명력 가득한 적 피해 5% / 기술피해 3% / 플레이어와 정예에게 주는 피해 2% 증가
파(6%): 생명력30%미만 적 피해 2% / 기술 피해 3%




◆ PVP
강력한 순서로 내림차순 (6%룬 이상)

<다리>
라즈(8%)= 기절저항4% / 지속피해4%감소 / 생명력10%미만시 5초간 최대생명력 20% 보호막. 쿨20초
아운(10%)= [인내] 플레이어 처치시 최대생명력 2.5%회복
딘(9%)= 제어불가시 피해4%감소
아티(6%)= 기절저항2% / 지속피해2%감소

<보조 무기>
레(10%)= 제어불가 적에게 주는 피해 10%증가 / 주공격시 6%확률로 적 공속이속 20%감소 / 주공격피해 4.5%
주(8%)= 극대화확률4%
핀(9%)= 보호막 있는 적에게 피해8%증가 / 받는피해1.5%감소
우르스(6%)= 주공격피해 4.5%
 
<몸통>
쿼트(9%)= 기절저항4% / [인내]주위적 하나당 회피율 0.8%씩 8%까지 증가 / 공격 회피시 최대생명력 2%회복
파이(8%)= 제어불가시 피해4%감소 / 방패막기2%/제어불가 걸린 적이 극대화적중시 제어불가 지속16%증가
도(10%)= 공속 2%
시르(6%)= 제어불가시 피해2%감소 / 방패막기2%

<머리, 어깨>
타트(10%)= 방패막기 2% / 이로운 4.5% / 플레이어 피해 2% 감소
오스(8%)= 공속2% / 재사용감소4%
티르(6%)= 공속2% / 이로운4.5%
토르(9%)= 지속피해4%감소 / 최대생명력1.5%증가 / 근처 적이 주는 피해 4%감소

<주무기>
라움(10%)= 기술공격력 3% / 플레이어 피해 2%증가
레브(8%)= 극대화피해6% / 주공격시 6%확률로 적 공속이속 20%감소 / 생명력30%미만 적에게 피해 4%증가
아스트(9%)= 이속3% / 생명력30%미만 적에게 피해 4%증가
파(6%)= 기술공격3% / 주공격시 6%확률로 적 공속이속 20%감소 / 생명력30%미만 적에게 피해 2%증가



■ 선견자 (정복자)

PVE시 정복자 통틀어서 압도적.
개념을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면 머리만 더 복잡하기에 간단하게 말씀드립니다.

8초 내 적을 처치할 수 있으면 질주스킬(=돌진기) 사용

격풍사는 질주기 사용이 많아 발동이 쉽고,
남겨둔 미풍이 잔몹을 처리해줘 정복자 쿨을 초기화해주기도 하기에
격풍사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8초 내에 적을 처치할 수도 없고, 질주기 써서 이동은 빨리하고 싶은데?
그건 여러분 판단입니다.



■ 극대화 확률
: 공격이 극대화 적중시 데미지 2배
(방어구관통+극대화피해 수치에 따라 2배+ 상승) 

극확 수치에 따라 극명하게 갈립니다
요동치는결말이 있고, 어머니탄식이 있고
피의부빙이 있고, 선견자(정복자)가 있고
뭐가 있고있고 해서 풀버프 극확100%라 끝이 아닙니다.
전설보석 효과라 해봐야 이로운효과 적용받아도 12초남짓. 
남은 8초는 빈껍데기로 두실건가요?
풀버프 상태에서만 적과 대면하는 게 아닙니다.
최종 목적지는 올타임 극대화확률 100%입니다.


 캐릭터 기본 제공 극확 = 3% (모든 장비&사역마 제거한 나체 상태)
● 전설 장비= 머리, 어깨, 주무기2개, 보조무기2개 = 22템이상 최대 4% X 6부위 = 최대 24%
 = 보조장비의 '주'룬 4% X 2부위 = 8% (가격변동이 심합니다. 상황봐서 꼭 사세요)
여기까지 최대 35%가능

 고급속성(폭행)활성화된 전설사역마 중첩 효과
       4마리=극확8% / 3마리=5% / 2마리=3% / 1마리=1%
       폭행속성은 [ 지진걸음, 무리발톱, 바로그, 고양이 ] 만 해당되며, 
       종을 각각 다르게 구비해야 속성이 중첩되며 극확 상승.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사역마 작업까지 완료시 최대 43%가능
속성작업 한번만 해두면 영원히 갑니다꼭 하세요. 꼭.

◆ 경매장으로 사역마 고급속성 작업


  ※ 마법부여로 장비에 극대화확률옵션 넣으실 때는 3%로 만족하세요. 
     4%띄우려다 골드 거덜납니다.
     주의하세요 정신차리고 나면 거지됩니다.



■ 재사용감소 & 이로운효과
    
    너울거리는파도 쿨 타임 없이 무한 사용하고 싶으세요?
    스킬 쿨타임 감소 + 스킬 지속시간 증가 + 전설보석 지속시간 증가
    재사용/이로운 옵션이 없는 템도 대장장이에게 가면 마법부여로 넣을 수 있습니다.

◆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 작업 내용: 전설템/세트템 부위마다 마법옵션 변경 가능. 


   ● 재사용감소 : 스킬 쿨타임 감소
       ⊙ 템 = 목, 장갑, 반지2개 
          └ 21템= 3~5% / 22템 이상= 3~4%
       ⊙ 룬 = 오스 4% (머리,어깨 2군데)
       ⊙ 전설보석 = 병에 담은 희망
          └ 3~4등급= 1.5% / 5~6등급= 3% / 7~8등급= 4.5% / 9~10등급= 6%
      ※ 재사용감소는 전설보석 4등급에서 가능한 각성 보너스까지 포함해서 30%까지입니다.

   
    이로운효과 : 스킬&전설보석의 지속시간 증가
       ⊙ 템 = 허리, 신발, 몸통, 바지
          └ 21템= 4.5~7.5% / 22템이상= 4.5~6%
       ⊙ 룬 = 티르 4.5%(머리,어깨), 타트 4.5%(머리,어깨)
       ⊙ 전설장비 재련 = 전설템 8부위
          └ 각 최대 1.5~3%


 ※ 모든 이로운효과, 재사용감소를 다 끌어모아도
    전장은 수치가 1/3로 보정이 되기에
    무한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쿨타임 약2초정도 생깁니다.



■ 이동속도 (이동속도 = 화력)
   
   빠르다는 건 먼저 딜을 집어 넣을 수 있다는 것
   스탯창 기준 노버프 상태로 MAX 20%까지 가능

◆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 작업 내용: 세트템(목, 장갑, 반지) 마법옵션 변경 가능

   ● 템= 목, 장갑, 반지2개(각 3~4%) = 총 4부위
   ● 룬= 아스트 3%(주무기 2군데), 이스 3%(주무기 2군데) = 주무기 총 2부위
        하지만 주무기룬은 '일정확률로 적의 공/이속 저하'시켜주는 레브룬 2개로 추천드립니다.
        재련옵션에서 '제어걸린적에게 피해증가'는 레브룬으로 해결 됩니다.
        테스트 해보니 레브룬 1개는 발동이 잘 안걸리니 2개 써야 합니다.




■ 세트 아이템 마법부여
   
이속을 MAX 근사치로 맞췄다면
딜에 관련된 마법옵션으로 변경

◆ 작업 위치: 대장장이 - 마법부여
◆ 작업 내용: 세트템(장갑, 반지) 마법옵션 변경 가능

장갑= 악마에게 주는 피해(8%) or 제어불가 적에 게 주는 피해(~10%)
반지2짝= 생명력 30%미만인 적에게 주는 피해(~6%)




■ 전투 평점
   


난이도별로 전투평점으로 인해 얻는 피해증가는 최대 11%까지만 가능합니다.
11%위로는 올라가지 않으니 이때는 전투평점 말고 아이템 옵션을 보십시오.

※ 전투평점이 해당 난이도에 모자르는 경우 피해감소로 이어집니다.




■ 재련

◆ 작업위치: 대장장이 - 재련
◆ 작용내용: 전설템 부위마다 재련 옵션 변경 가능


● P v E
    공격 속도(복수)  1 ~ 2%
    이로운 효과(충격) 1.5 ~ 3%
    극대화 피해(들불) 1.5 ~ 3%
    제어불가인 적에게 주는 피해(복수) 1 ~ 2%
    악마에게 주는 피해(복수) 2 ~ 4%
    ※ 1개 전설템에 복수 옵션3개를 맞출 시 세트 효과 발생
       = 주공격시 2%확률로 1초간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 100%증가

● P v P
    공속(복수) 1 ~ 2%
    이로운효과(충격) 1.5 ~ 3%
    플레이어피해증가(복수) 0.5 ~ 1.5%
    플레이어피해감소(충격) 0.5 ~ 1%
    보호막피해증가(복수) 3 ~ 6%
    ※ 1개 전설템에 복수 옵션3개 맞출 시 세트효과 발생
       = 주 공격시 2%확률로 1초간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 100%증가

◆ 전장에서의 재련 효과
  성능 30%로 감소
  ※ 재련뿐 아니라 전설부위 보석각성효과로 받는 보너스 특성도 30%로 적용.
  단, 플레이어피해증가 / 플레이어피해감소 / 최대생명력증가 는 보정없이 그대로 적용.

◆ 세트효과, 쿨타임
전설템 몇 등급부터 재련이 5개로 늘어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설템 1부위에 3개이상 같은 계열로 맞출 시 세트효과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머리 부위= 공속 / 플레이어피해증가 / 보호막피해증가 =복수세트 효과.

이렇게 총 8부위를 복수세트로 맞출 시 쿨타임은 10초까지 줄어듭니다.
<쿨타임>
1부위= 80초 / 2부위= 40초 / 3부위= 26초 / 4부위= 20초
5부위= 16초 / 6부위= 13초 / 7부위= 11초 / 8부위= 10초




■ 전투부대 방
 
  ● 던전, 성물함, 연전 > 공격자 (공격 옵션) 
    '보호자' 선택하여 크기증가=이속증가로 더 빠른 이속을 가질 수 있으나
    격풍사로 오랜 시간 플레이 해본 결과 '공격자'로 해놔도 이속 충분.
    그냥 달리기만 하는게 아닌 대부분 질주기로 이동하기 때문이에요. 
    속도가 비슷하면 딜 상승 옵션이 달린 공격자가 좋습니다.
    * 하지만 내가 내놓으라 하는 딜량을 갖췄다면 보호자 추천드립니다.
   
 - 비교 영상-
https://youtube.com/shorts/8_fQuJxNiWo?si=PeezFAEa5_OjqsJ8


 ● 그 외 > 보호자
    필드컨텐츠는 공격력이 낮아도 씹어먹기 때문에 굳이 공격자가 필요없습니다.
    몸집증가로 인해 너울파도 키고 기본 이속이 더 빨리지는게 플레이에 있어 더 유익합니다.
    전장 또한 생명력 증가와 기본 이속 증가가 더 유리합니다.    




■ 부적

 너울, 측풍, 흐강
 3가지 우선

 4%까지는 띄우기 어렵지 않으나 그 이상은 운과 자금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부자 아니시면 4%까지만 추천드리며 그 돈으로 차라리 공명이나 일반보석을 올리세요. 
 4% 위로는 찐 도박입니다




■ 극대화 피해 & 기술 공격력

템을 금방금방 바꿔야 하는 이모탈 시스템상
이런거 까지 맞추기 힘듭니다. 
그냥 이런 옵션이 좋다는 것만 알아두세요.

  극대화확률을 다 맞추셨나요?
  극확을 다 맞추셨고, 골드가 여유있다면 마법부여 하세요. 
  대장장이에게 가면 골드를 재료로 마법부여가 가능합니다.

  극대화피해는 3~6% 무작위로 달리는데 6%하나만 달아도 딜이 달라집니다. 
  극대화피해 달리는 부위: 머리, 어깨, 주무기2짝, 보조무기2짝= 6군데 = 최대36%
  이건 엄청난 차이를 만듭니다.

  너울파도는 기술공격력으로 들어가기에 주공격피해 옵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방어구 관통
 

방어구 관통 수치증가로 인한 능력치창의 극대화 피해는 보통 50%중반부터는 잘 안 올라갑니다.

PVE:  '사파이어(극대화피해)' 몰빵
PVP:  '남옥(방어도)'과 분배



■ 적중률 & 회피
    
   ● 적중률
    전장시 수도사들 보면 빗겨나감 많이 발생되는데 그 이유가 회피율 입니다.
    반대 속성인 적중률을 맞추면 어느정도 상쇄되며, 마법부여로 작업 가능합니다.
    30%이상 맞추셔도 한계점은 30%까지 입니다.
    마법부여시 1부위에 6~12%뜨는데 9%정도로 만족하세요. 이것도 욕심내면 거지됩니다.  

    ● 회피율
    전장에서 유용한 회피율 옵션입니다. 상대방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마법아이템을 얻으시면 이것도 마법부여로 옵션 변경 가능합니다.
    마법아이템은 마법능력치가 장비 1개당 1~4개까지 부여됩니다.

    <유용한 마법능력치>
    1. [인내] 주위 적 하나당 회피율 0.8%씩 최대 8%까지 증가
    2. [인내] 공격 회피시 일정 확률로 5초간 최대생명력 5% 보호막 부여. 쿨 12초
    3. [인내] 보호막이 각각 1회 적중피해의 50%를 흡수하는 2회 충전효과 부여. 쿨 12초.
    4. [저항] 생명력 10%미만시 5초간 최대생명력 15% 보호막 부여. 쿨 30초.
    5. [인내] 전투에서 벗어나 있는 동안 초당 최대 생명력 1.2% 회복
    6. [억류] 기술이 6%확률로 주위 적을 끌어당김. 쿨 12초.



■ 공격속도
공격속도 + 주 공격속도 = MAX 100%까지

[ 공격속도 올려주는 옵션 ]

● 비투의충동 4세트 : 30%

● 전설템 재련: 2%씩 8부위= 16%

 전투태세 : 지배태세(공격)시 10%

 룬 : 티르(2% x2개)= 4%,  오스(2% x2개)= 4%

 사역마 : 1.5%

 전설템 정수 : 숨한모금(보조무기) 28%
└ 전설템 정수는 여러부위있어도 최대치 1부위만 적용.
    단, 전설템 정수중에 '주 공격속도' 올려주는건 모두 중복 적용.

30% + 16% + 10% + 4% + 1.5% + 28% =
여기까지가 합산 89.5%

 전설보석: 늑대심장, 공허불꽃, 섬뜩한리듬, 카센의격려 등
└ 전설보석의 공격속도/주 공격속도 모두 중복 적용.




■ 일반보석
    
   

   PVE, PVP로 구분.

   PVE 
   ● 빨강 : 전기석 (공격력- 공격력 증가)
   ● 노랑 : 황수정 (지속효력- 해로운효과의 지속시간 증가)
   ● 파랑 : 사파이어 (방어구관통- 극대화확률 적중 시에 극대화피해 증가)

   PVP 
   ● 빨강 : 전기석 (공격력- 공격력 증가) + 루비 (생명력- 생명력 증가)
   ● 노랑 : 토파즈 (저항- 적의 해로운효과의 지속시간 감소)
   ● 파랑 : 사파이어 (방어구관통- 극대화확률 적중 시에 극대화피해 증가
                + 남옥 (방어도- 적의 방어구관통 수치 감소)

★ 적의 방어구관통은 방어도로 상쇄
    적의 지속효력은 저항으로 상쇄
    전장에서의 상대와 일반보석의 최대 전투치 차이는 10%까지만 차이.
    예) 상대의 방어구관통 10000, 나의 방어도 5000이면
    2배인 100%차이가 나야 하지만 최대10%차이만 납니다.
  
★ 전장에서 공명과 전설보석 구성도 중요하지만 일반보석이 엔드컨텐츠입니다.
    이 게임이 롤이나 배틀그라운드고 아니고 
    컨트롤 보통만 할 줄 알면 전장은 일반보석 좋은 사람이 유리합니다.
    저처럼 깡공명 일반보석 수치가 낮으면 전장에서 줘터집니다.

★ 배틀패스, 풍요의은총, 기타 이벤트등으로 일반보석 보상을 받을 때는 
    시장가가 제일 높은 사파이어 보석으로 받는 것이 제일 나은 선택입니다.
    



■ 추천 전설보석 - 25년 9월 2일

전설보석/일반보석 확인 가능 사이트
(사이트 만든 분이 게임을 접었는지 최근 보석들은 없습니다)

추후 공명도 올릴 생각이라면
8개의 전설보석 모두 5성 세팅을 기본으로 하되
PVE시에는 2성 1~3개로 교체 패턴이 좋습니다.
하지만 2성이 너무 많으면 추후 공명 올리기가 힘드니 (마력부족 등등)
2성 2개이하로 교체 추천드립니다.

요동 고강일 때: 
죔쇠+송곳니 / 죔쇠+한서린 / 송곳니+한서린
* 나중에 2성 1개만 남겨두는걸 목표로 합니다. 그 1개는 죔쇠입니다.

요동 저강일 때: 
죔쇠+어머니 / 한서린+어머니 / 송곳니+어머니

"어머니탄식, 죔쇠, 송곳니, 한서린 10강"은 
 PVE시 웬만한 5성10강 능가합니다. 

※ 전투평점이 더 요구되는 경우(다음난이도 선파밍, 성물함보스 등)
   5성을 껴야 전투평점이 더 오르니 그 때는 올5성세팅으로 바꿔껴서 플레이 하세요. 



  ★ 5성 보석 ★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보석은 언급할 가치가 없습니다

  - 1티어 -
(PVE/PVP 가릴 것 없이 완벽)

  비취 (PVE, PVP) ▶ 이속 + 공격력 상시 적용
  병담희 (PVE, PVP)  이속 + 공격력 + 재사용감소. 그냥 보석 자체가 훌륭
  요동치는 결말 (PVE, PVP) : 극확 + 화염피해 + 지속피해
 └ 화염피해: 바람기술을 쓰는 직업은 화염폭풍 발동가능
 └ 지속피해: 2성보석 고통의죔쇠 발동 조건 충족
  피의 부빙 (PVE, PVP) : 피해 증가 + 극대화피해 증가 + 극대화확률 증가 + 출혈
 └ 격풍사는 극대화피해가 높은 클래스가 아닙니다. 
     스텟창에 '방어구관통' 누르면 저는 56%찍히고 '극대화피해' 누르면 45%찍힙니다.
     2개 합쳐서 약 100%정도 되며, 120%가 MAX라서
     피의부빙으로 추가 극대화피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1.5티어 -
(1티어라기에 살~짝 아쉬운 보석)

● 어스름 (PVE) : 평타 한정 1티어.  2성 죔쇠를 능가하는 성능.
└ 어스름함 약7강 = 죔쇠 10강.  PVP시 보조보석으로 한서린피 장착 추천
● 늑대심장 (PVE) : 빠른 공속으로 타수가 많은 격풍사에게 최고
└ 늑대심장 10강 = 죔쇠 10강
● 거수기계 (PVE, PVP) : 너울파도가 기술공격력으로도 판정 + 밀치기면역 + 이속 + 스킬범위증가
요동급이라고 하는 말이 나오는데 그건 아닙니다. 요동은 급이 다릅니다.
   

  - 2티어 -

● 공허불꽃 (PVE, PVP) : 화면 밖까지 타격되는 광역딜 + 공속
● 폭풍금고 (PVE/PVP) : 딜로만 보면 최고. 이로운효과 적용이 안되어 짧은 지속시간의 아쉬움
● 심연의아귀 (PVE/PVP) : 방어구깍기 + 풀링2초후 발동이라는 단점이나 PVP에는 괜춘
● 금빛창공 (PVE, PVP) : 화염폭풍 + 회피율로 다방면에서 상타치
● 별불꽃파편 (PVE, PVP) : 경직 + 순간 폭딜. 필요한 순간 적중하면 좋지만
                             그 한큐가 엄한 쫄몹에서 터질 때가 많고, 
                             쿨타임 내내 기다려야 해서 PVE시 별로


  - 3티어 -
(추천하지 않음)

● 스며드는어리 (PVE, PVP) : 장기 딜에서는 괜찮은 지속피해. 첫 대면 상대에게는 쿨타임 없이 적용



  ★ 2성 보석 ★

- 1티어 -
● 고통의죔쇠 (PVE/PVP) - 상시 적용
● 찬란한 송곳니 (PVE/PVP) - 상시 적용시장 구매&제작 불가
● 어머니탄식 (PVE/PVP) - 요동결말 8강 이상이면 자체 테스트 후 파괴여부 결정
● 망령유리 (PVE/PVP) - [10강기준] 방어구깍기 28%+극확4%쿨타임 6초
● 한서린해골 (PVE/PVP) - 한정판 죔쇠급 보석
                                   단일 대상으로는 죔쇠, 송곳니 보다 떨어지나
                                   다수의 몹과 대전시에는 가장 좋은 딜량을 냅니다.
                                   다른 2성과는 다르게 비투2셋 이로운효과 적용.
                                   단 1개만 있어도 텔루릭진주로만 10강까지 업그레이드 됩니다.
                                   4진주가 1개의 한서린해골보석으로 대체됩니다.
                                   10강까지 최초1개 제외 동일 보석 40개가 더 필요하므로
                                   동일보석40개 x 4진주 = 160텔루릭진주 필요
                                   제작불가, 드랍불가라 최초 1개를 구할 방법은 
                                   현재로서 시장 구매만 가능하나 
                                   사실상 지금은 매물이 없으므로 포기
                            

P v P (플레이어 vs 플레이어) 추가 추천

● 한서린 피 보조보석도 좋습니다. 저는 어스름함에 보조보석으로 씁니다.
● 흔들리는 손아귀 - 1성보석이지만 상대가 질주기술 사용 못 하게 만듭니다.
                           동일 대상에게는 20초 쿨타임이나 첫 대면하는 상대는 즉시 적용








야만토박이 모바일 유저의 격풍사 적응 후기

◈ 메멘토 세팅은 돌진기(=질주기) 2종: 흐강, 돌풍
 └ 흐강= 일반 돌진기.
 └ 돌풍= 흐강과 달리 장애물을 넘고, 이동 거리가 길다.

 왼쪽 방향키로 방향만 잡아주고 돌진기 툭 누르면 빠르게 이동.
    돌풍-흐강-돌풍-흐강 식으로 빠르게 누르면 순식간에 이동 가능.
   └ 그러나 몹이 여기저기 있을 때 툭 누르면 원치 않는 방향으로 튀어간다.
   └ 모바일은 이런 경우 원하는 방향으로 손가락 드래그 해야 지정위치로 가기 수월. 
       이 드래그가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건 어쩔 수 없는 모바일 손가락 유저의 한계점.
   └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에 몹보다 가고자 하는 방향에 몹이 더 가깝다면 
       스킬 툭 터치하여 이 단점을 어느 정도는 커버할 수 있다. 
       판단을 잘해야 하며 많은 반복으로 익숙해져야 한다.

 먼 거리를 돌풍, 흐강 번갈아 쓰는 이유는
    스킬 쿨의 회전성.

 고뇌, 수도원, 여울 등 꼬불거리는 장거리에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 고뇌 첫보스 잡고 절벽내려와서 왼쪽으로 가다 꺽어서 오른쪽 아래로 내려갈 때
     돌풍으로 장애물을 뛰어 넘어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 수도원이 제일 복잡한데 야만용사의 도약으로 기틀을 다져놔서 익숙해지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 
    첫보스 잡고 탑 뿌수로 내려갈 때와 다리 ㄱ자 ㄴ자 구간 돌풍으로 넘어가는 게 핵심.

◈ 여울은 돌진기로 몹을 밟거나 치고 가면 된다.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 댓글/쪽지 주시면 잘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벤러

Lv65 야옹래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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