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카셀리아 / 코발트 프로토콜 가이드 (기본 편)

아이콘 자린
조회: 772
2023-12-04 08:31:08
안녕하세요
이터널 리턴을 열심히 즐기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이번에 공략 이벤트를 하고 있다는 소식에 무엇을 적을까 엄청 고민했는데요.
저는 훌륭한 실력도 날카로운 분석도 못하는 일개 유저여서 아주 화려한 공략을 적지 못합니다. ㅜㅜ
그래서 무엇을 적을까 하다가 그나마 많이 했던 코발트 프로토콜에 대해 작성해볼까 합니다.

마침 코발트 프로토콜도 언젠가 1.0 패치가 이루어진다고 하니 더더욱 기대감이 큰데요(는 섬 관리도 못하잖...)
이터널 리턴을 하는 유저분들이 코발트 프로토콜의 매력에 한 번 찍어먹어보시라는 의미로 가이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기본 편을 읽고 난 후 보기 좋은 글!
https://www.inven.co.kr/board/er/5678/509 (코발트 프로토콜 시스템 편 #1)
https://www.inven.co.kr/board/er/5678/511 (코발트 프로토콜 시스템 편 #2)

※ 코발트 프로토콜! 넌 무슨 게임이니!? ※


(출처 : 이터널 리턴 공식 유튜브 채널, 이터널 리턴 코발트 프로토콜 런칭 패치 노트)

코발트 프로토콜은 2022년 6월 9일 0.60.0 패치 때 출시한 4 vs 4 게임 모드입니다.
정해진 페이즈와 시간 안으로 상대팀 라이프 포인트를 0점으로 만들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원래는 5월 12일 0.58.0 패치 때 출시해야했으나 내부 사정으로 출시가 4주 미뤄져 6월 9일에 출시했는데요.

이터널 리턴 개발진 이리1께서 개발자와의 만남에서 언급하기로는 PC방에 4명이 가서 무엇을 할지 고민할 때 가볍게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진 모드라고 합니다. 대놓고 로드맵에 라이트 모드라고 적혀있었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런지 시즌 6 도중에 출시한 코발트 프로토콜은 수영복 시즌 패스와 시너지를 이루어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즐겼던 모드기도 합니다.

그리고 루미아 섬에서 3일차 안에 승리하거나(그게 가능한가..?) 전멸하여 빠르게 나가지지 않는이상 루미아 섬보다 플레이 시간이 짧아 평균적으로 10~12분내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현재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가볍게 할 수 있다는 취지와는 다르게 게임을 하려면 계정 레벨이 15랩이어야 가능하게끔 제한되어 있고 루미아 섬에 비해 많이 하는 사람이 없어 일방적으로 학살되는(....)경우도 볼 수 있는 모드이기도 합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 섬이랑 다른게 뭔가요? ※

루미아 섬에서는 2023년 12월 04일 기준으로 스쿼드 모드만 있는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은 4 vs 4 모드라서 루미아섬이랑 다른점이 꽤 많습니다. 여러가지가 있으니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면 게임하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1. 아이템 파밍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

루미아 섬에서는 특정 지역에 가서 재료를 얻은 후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식인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은 처음부터 시작 장비를 구매할 수 있으며 장비 추가보급을 통해 아이템 완제품을 추가로 구매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 공격력/스킬 증폭 특성에 맞게 아이템을 선택하여 구매가 가능합니다. 게임 하면서 얻은 크레딧을 통해 30크레딧으로 장비를 구매할 수 있으며 혹은 원하지 않은 장비를 얻을 경우 일정 크레딧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즉, 섬에서 아이템 재료 파밍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대신 원하는 장비를 얻을 때 까지 무한 랜덤을 돌려야하는건 안비밀입니다...)
(아니 난 스증인데 왜 가시지네 견갑을 ㅡㅡ)


2. 처음부터 궁극기와 무기 스킬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것도 중요)

루미아 섬에서는 캐릭터와 무기 숙련도가 1레벨에서 시작하는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은 캐릭터 레벨 9 그리고 무기 숙련도가 6레벨부터 시작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궁극기와 무기 스킬을 적절히 사용해서 투닥투닥 싸울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중요)


(원활한 공략글 작성을 위해 타인의 닉네임은 가림 처리 했습니다 님블뉴런의 실수!)

코발트 프로토콜은 루미아 섬과는 다르게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총 4명의 플레이어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중에 6개의 캐릭터가 랜덤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상대 플레이어도 마찬가지이며 6개의 캐릭터 중 본인이 하고싶은 캐릭터를 골라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캐릭터 구매만 하고 한 번도 하지 않거나 숙련도가 높지 않은 분들을 위한 안전장치도 있습니다.
중앙에 자세히 보면 ? 표시가 있는데요. 캐릭터를 고르고 ?를 누르면 이전에 선택한 캐릭터는 없어지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중 랜덤으로 하나가 나타납니다.

예시로 제가 아디나가 하고 싶은데 아디나가 없을 경우 저 6개의 캐릭터 중 하나를 골라 ?를 누르면 확률로 아디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정작 하지 않는건 함정...)

대신, 처음 캐릭터 선택 후 20초가 지날 경우 우리팀과 상대팀이 고르지 않은 캐릭터들이 그대로 넘어와 다른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주어지니 할게 없다고 너무 기죽지는 마세요~

물론 캐릭터는 코발트 프로토콜 로테이션 캐릭터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만 고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선택창에 시셀라가 있지만 시셀라를 구매하지 않았거나 로테이션이 없는 경우 고를 수 없습니다!


4. 메인 특성만 존재합니다. (중요!)

루미아 섬과 다르게 코발트 프로토콜은 메인 특성 + 보조 특성이 아닌 메인 특성 하나만 고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특성을 만들거나 짤 필요 없이 메인 특성만 고르고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은 루미아 섬과 똑같이 존재합니다! 아래는 특성 목록입니다.

파괴 특성 : 
저항 특성 : 
지원 특성 :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특성 설명이 나타납니다.)


5. 인퓨전과 증폭 장치 등 다양한 기능이 존재합니다.



코발트 프로토콜에만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인퓨전과 점령장치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전투에 도움이 되는 힐 팩, 실드 팩, 점프 패들, 스텔스 필드 등이 존재합니다. (사진은 추후 추가..)

★ 인퓨전 ★

인퓨전은 원채 다양하게 있어 여기서 적기에는 방대하니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인퓨전은 2023년 12월 21일 1.11 버전 기준으로 36개의 인퓨전이 존재합니다.
만약 원하지 않은 인퓨전이 나왔을 경우 리롤 기능을 통해 인퓨전 목록을 갱신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기 사진에 상처 찢기 같은 경우 기본 공격 시 상처 중첩을 남기고 중첩 당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그래서 기본 공격을 많이 활용하는 캐릭터들(예 : 원거리 평타 딜러)은 저걸 집으면 시너지가 잘 나겠죠?

그래서 캐릭터에 맞는 적절한 인퓨전이 나왔을 경우 루미아 섬에서 못 보던 성능을 구경할 수 있으니 적절히 활용하는게 아주 좋습니다.

★ 증폭 장치 ★

증폭 장치는 총 3개가 존재하며 각 구역의 증폭 장치를 활성화하면 45초의 타이머와 함께 다음과 같은 효과를 부여받게 됩니다.

증폭 장치-L : 공격력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증폭 장치-C : 방어력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증폭 장치-R : 스킬 증폭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그리고 타이머가 0으로 될 경우 다시 45초로 갱신됨과 동시에 상대방의 라이프 포인트를 차감하는데요
1페이즈에는 무려 2점, 2페이즈부터는 1점씩 차감하니 너무 난전만 지향하면 큰 이득을 굴리지 못하니 점령을 꼼꼼히 확인합시다!

★ 힐 팩 ★

힐 팩은 필드 곳곳에 힐 팩이 존재하며 위 사진에 + 아이콘으로 되어있는게 힐 팩입니다.
미니맵으로도 + 아이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총 12개의 힐 팩이 존재합니다.
힐 팩은 먹었을 경우 일정량의 체력 회복과 스태미나 즉시 회복의 효과가 주어집니다. (치유 감소 적용 O)
그리고 힐 팩은 한 번 먹었을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재생성됩니다.

★ 실드 팩 ★

실드 팩은 처음 죽은 후 실드 팩이 생성되거나 혹은 변이 곰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변이 곰은 각각 첫 사진을 보면 BIO SECTOR 글자 중앙에 위치해 있는데요
0페이즈 기준 게임 시작 후 1분 30초 뒤에 변이 곰이 나타나니 잡으면 많은 크레딧과 함께 실드 팩을 얻을 수 있어서 초반 교전의 핵심이 되기도 합니다.

★ 점프 패들 ★

점프 패들은 야생 동물을 사냥하러 가거나 증폭 장치로 이동할 때 핵심 이동 수단으로써 주로 초반에서 많이 이용하는 이동수단입니다. 야생동물과 변이 곰을 먹으러 가거나 증폭 장치로 이동하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다만, 점프 패들 위에 있다고 해서 피해나 상태 이상 면역이 아니니 주위에 누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주세요!

★ 스텔스 필드 ★

스텔스 필드는 은신하기에 최적화된 구역입니다. 중앙 구역이 열릴 때 중앙 양 끝에 4개의 필드가 위치합니다. 여기서는 루미아 섬의 부쉬(수풀) 판정을 받으며 중앙 싸움을 할 때 기습으로 열거나 혹은 난전 중 스텔스 필드 무빙을 통해 상대방의 타켓팅을 교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페이즈 2에는 중앙 오른쪽에 스텔스 필드가 2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즈 3에는 감마가 있는 지역에 스텔스 필드가 2개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펠스 필드는 부쉬 판정을 받기에 테오도르의 패시브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저는 원거리를 많이해서 중앙 난전 중 스텔스 필드에서 참 많은 기습을 당했답니다. ㅜㅜ.. (선빵필승!)

★ 오메가와 감마 ★



코발트 프로토콜 역시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오브젝트의 주인공은 오메가와 감마입니다.

오메가는 루미아 섬에 나와서 포스 코어를 주는 그 오메가가 아닌 2페이즈에서 중앙 구역이 개방될 때 나타나는 오브젝트 오메가입니다. 

처치 시 팀원 전체에게 일정량의 크레딧, 그리고 힐팩이 주어지는데요. 여기서 힐팩은 위에 적힌 힐팩과 다르게 더 많이 회복시켜주고 조금 더 지속되는 힐팩입니다. 일방적으로 먹는 오메가가 아니라면 난전에서 엄청난 도움이 되는 힐팩이기도 합니다.

감마는 코발트 프로토콜에만 존재하는 오브젝트입니다.
감마는 체력이 무려 25,000이라는 괴랄한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설정상 위클라인보다 더 강하다고 합니다.

처치 시 상대방 라이프 포인트를 무려 8점이나 차감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리한 상황이라도 한방에 역전할 수 있는 중요한 오브젝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처치 시 처치한 플레이어한테 빈 인퓨전 칸이 있을 경우 A.M.D.S라는 인퓨전을 지급했는데요. 현재는 거듭된 패치로 인해 A.M.D.S 인퓨전 지급이 삭제되고 상대의 라이프 포인트만 깎이게 바뀌었습니다.

3페이즈에서 핵심 오브젝트로 분류되지만 유리한 진영에서도 그렇다고 불리한 진영에서도 쉽사리 건들지 않는 오브젝트긴 한데요.

유리한 진영에서는 이대로만 유지하면 승리하는데 굳이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하나라는 부담감과 불리한 진영에서는 어떻게든 상대팀을 다 잡고 감마를 노리려다가 상대팀이 부활해서 교전이 일어나는 부담감이 합쳐져서 쉽사리 치지 않는 오브젝트기도 합니다.

정식 출시 이전에는 체력이 15,000밖에 되지 않아 혼자서 감마를 치는 전략도 성행했으나 체력이 대폭 오른 이후로는 혼자서 감마를 쳤다가 얻는 리스크가 상당해서 쉽사리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8점이나 차감하기에 한판 뒤집기가 가능하다는 점! 감마를 쳐서 한방을 노릴지 말지는 여러분들이 능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6. 페이즈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루미아 섬은 최후의 한 팀이 남을 때까지 진행하는 배틀로얄 게임인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은 누가 0점을 먼저 만드는가로 게임이 진행되는 난전 + 점령 형식의 게임입니다.
그래서 페이즈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며 0~3페이즈와 서든 데스 페이즈가 존재합니다.

페이즈를 짧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 페이즈 - 게임 준비 시작 단계로 30초의 준비시간동안 아이템/인퓨전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1 페이즈 - 게임 시작 단계로 2명이 팀을 이루어 2분의 시간동안 정해진 두 구역에서 점령/전투가 이루어집니다.
2 페이즈 - 게임 중반 단계로 2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중앙 구역이 개방되어 4 vs 4 난전이 이루어지며 오브젝트 오메가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중앙 오른쪽에 2페이즈 전용 추가 보급 상자가 주어집니다.
3 페이즈 - 게임 후반 단계로 12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진 채로 진입하게 되며 신규 오브젝트 감마와 함께 점수가 크게 뒤쳐진 팀은 특수 지원 상자가 보급됩니다. (특수 지원 상자는 아래 설명 후술)
서든 데스 페이즈 - 3페이즈에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서든 데스 페이즈로 돌입, 30초의 유예 시간이 존재하며 유예 시간이 지나면 방어 터렛이 비활성화 되고 90초 안에 먼저 1킬을 달성하게 되면 승리하게 됩니다.


7. 코발트 프로토콜 만의 보정, 아이템, 전술스킬이 있습니다.

★ 보정 ★

코발트 프로토콜은 루미아 섬과 다르게 피해량, 스태미너 주는 회복과 보호막 그리고 궁극기 쿨다운 감소 보정이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섬의 능력치를 그대로 가지고 오면 난전을 통해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 특성상 특정 캐릭터만 강세를 보일까봐 걸어둔거 같은데요.

보정에 대해 상세하게 적어두고 싶지만... 님블뉴런이 보정표를 작성한게 없어갖고 추후에 알아오게 되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발 데이터 좀 풀어주세요 님블님;;;)

그리고 특정 캐릭터들은 루미아 섬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조건이 있어 코발트 프로토콜이라는 특수한 환경에는 다른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트는 게임 시작부터 진화 포인트를 3개를 가지고 시작하죠

특정 캐릭터에 대해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딘)
- 게임 시작 시 야성 중첩 50을 기본으로 가진 채 진행합니다.

(하트)
- 게임 시작 시 진화 포인트 3개를 얻고 시작합니다.

(쇼우)
- 게임 시작 시 요리사의 열정 100스택을 가진 채 시작합니다.

(실비아)
- 게임 시작 시 패시브인 그란투리스모가 15중첩 상태가 됩니다.

(루크)
- 청소 완료 중첩 최대치가 코발트 모드에 맞게 최대치가 보정됩니다. (75중첩)

(에키온)
- 시작 장비나 추가 장비 보급에서 무기 장비를 획득할 수 없으며 패시브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 됩니다. 진화의 돌을 구매하여 최종 단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프리야)
- 시작 장비나 추가 장비 보급에서 머리 장비를 획득할 수 없으며 패시브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 됩니다.


(알렉스)
- 게임 시작 시 시작 장비에서 무기군 선택을 1회 더 진행 가능합니다.


(마르티나)
- 게임 시작 시 녹화 상태가 아닌 방송 중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 전용 아이템 ★
코발트 프로토콜은 코발트 프로토콜 만의 전용 아이템이 있습니다.
다만, 이를 전부 다 적기에는 너무 방대해질거 같아 다른 편에 작성하도록 하고 대표적인 것만 알아보겠습니다.

(이단심판관)

이터널 리턴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초월 아이템 이단심판관입니다
방어력 25에 방어 관통 20%, 모든 피해 흡혈 12%라는 화끈한 능력치를 지녔는데요.
화끈한 능력치 답게 고유 장착 효과로 선고가 주어지며 일정 피 이하에서 피해를 입을 경우 즉시 처치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방어 관통 수치가 달성되어야 선고 효과가 활성화되는 택티컬 아머의 완벽 상위 호환 아이템이며 방어 관통 수치를 달성하지 않고도 아이템 장착을 하면 즉시 선고 효과가 주어지는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페이즈 3에 상대팀과 8점 이상 차이나야 나타나는 특수 지원 상자에서 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이터널 리턴에 처형이라는 시스템을 처음 도입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컴뱃 에피네프린)

통칭 '역전의 물약' (걍 심심해서 제가 붙힌 이름입니다.. 별 뜻 없어요....)

복용하면 600초동안 능력치를 올려주는 소비 아이템 컴뱃 에피네프린입니다.
이동 속도 0.2와 모든 피해 흡혈 15% 증가시켜주는 소비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이단심판관과 마찬가지로 페이즈 3에 상대팀과 8점 이상 차이나야 나타나는 특수 지원 상자에서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옛날에는 10분 지속되는 소비 아이템 스태미너도 증가되고 3개가 지급됐으나 한 번 죽으면 효과가 없어지고 다시 먹어야하는 1회성 아이템 이었으나 열심히 패치를 거듭한 끝에 지금과 같은 효과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단, 위에 적은 이단심판관 아이템이 이 아이템보다 하늘과 땅차이 수준으로 월등히 좋은지라 사실상 아이템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간간히 그 물약이라고 부르기도 하더군요..)


★ 전술 스킬 ★
코발트 프로토콜은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한 전술 스킬이 존재합니다.
루미아 섬에도 전술 스킬이 존재하지만 코발트 프로토콜은 완전히 다르다는 점!

다만, 여기다가 적기엔 가뜩이나 길어지는 글이 훨씬 길어질거 같아 다른 글에다가 상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현재 1.10 버전 기준으로 전술 스킬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블레싱 - 모든 플레이어에게 기본으로 지급되는 전술 스킬, 일정 체력 즉시 회복 + 서서히 회복 효과 부여
중력장 - 사용 후 일정 시간 뒤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 실험체를 당겨오며 고정 피해와 기절을 부여
폭진 - 1초 뒤 범위 내 적 실험체에게 피해와 함께 능력치 부여, 단 피해를 입히지 못할 경우 기절 및 이동속도 감소
균열 - 사용 시 실험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균열을 생성, 피격 시 피해와 함께 기절을 부여
라이트닝 실드 - 아군에게 일정 시간 유지되는 실드 생성 + 해로운 효과 제거, 실드가 제거될 시 주위에 피해 부여
임펄스 - 사용 시 0.75초간 정지 후 실험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정 거리를 이동 (벽 통과 가능)
메테오 - 사용 시 잠시 후 지정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려 고정 피해와 함께 기절을 부여

그래서 아이템과 인퓨전 못지 않게 전술 스킬을 구매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예시로 이바 같이 이동기가 부실한 캐릭터가 임펄스를 구매하면 훌륭한 생존기가 생기는거니 아주 좋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8. 라이프 포인트가 다 소실되기 전까지 계속 부활이 가능합니다. (아주아주 중요!)

루미아 섬은 2일차 내로 팀원이 전부 사망하거나 3일차 ~ 4일차에서 사망할 시 일정 시간이나 혹은 크레딧을 지불하여 부활이 가능했는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은 주어진 40 라이프 포인트동안 계속해서 사망해도 0점이 되지 않는 한 상황실에서 일정 시간 이후 부활하여 아이템 구매와 인퓨전 구매를 계속 함으로써 치고박고 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상황실 혹은 방어 터렛에서 장시간 자리를 비울 시 자리비움 패널티와 함께 게임에서 나가지니 이 부분은 조심해주세요~~



※ 코발트 프로토콜! 장점과 단점은? ※

루미아 섬과 코발트 프로토콜을 비교하면 당연히 장점과 단점이 나뉘게 되는데요.
코발트 프로토콜만의 장점과 단점을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성자 주관적인 생각이 강한 내용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 장점 ★

→ 가볍다.
아이템 파밍의 스트레스와 한 순간의 실수로 로비로 가지는 루미아 섬과는 다르게 코발트 프로토콜은 아이템 완제품 구매와 정해진 라이프 포인트 내로 계속해서 난전이 가능한 가벼움이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빠르게 진행된다.
코발트 프로토콜은 루미아 섬과 다르게 평균 10~12분, 길게는 15분 내로 끝나는 모드입니다.
그래서 루미아 섬에서 실수로 인해 바로 로비가 가지는거 아닌 이상 플레이 타임이 짧은게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 섬과는 다른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
다양한 인퓨전과 전술 스킬 그리고 파밍의 대한 스트레스가 없으니 루미아 섬에서는 안 좋았던 캐릭이 섬에서는 엄청 좋을 수도 있습니다.

→ 체력, 스태미너 회복 수단을 챙길 필요가 없다.
코발트 프로토콜은 체력과 스태미너 회복 아이템 자체가 없습니다. 오로지 힐팩이나 혹은 휴식을 통해 회복이 가능하며 이는 체력 아이템과 스태미너 아이템을 따로 챙겨야하는 섬에 비해 스트레스가 적긴 합니다.


★ 단점 ★

→ 적은 유저 풀
처음 출시 때는 엄청나게 많은 유저들이 했으며 이는 정식 출시 전까지도 어느정도는 유효했으나 현재는 하는 사람만 하는 모드로 이미지가 굳어진지 오래입니다. 실제 통계 사이트를 들어가서 통계 픽률을 살펴보면 루미아 섬보다 현저히 적게 게임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밍 스트레스 X, 랜덤 스트레스 O
코발트 프로토콜만의 매력일수도 혹은 불쾌함일수도 있는데요. 파밍의 스트레스가 없는 대신 아이템과 인퓨전은 오로지 구매를 통해 랜덤으로 선택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아이템/인퓨전이 나올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갈 때는 게임 끝날 때까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행히 아이템은 일정 횟수의 영웅/전설 아이템을 판매 시 확정으로 전설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선택지가 주어지긴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하지 않는게 나올 수 있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확정 전설인데 레이더가 안나오고 오토 암즈가 나오네 ㅡㅡ)

→ 팀원 문제
루미아 섬의 스쿼드에서도 서로 모르는 사이면은 의사 소통이 어려운데 4명이라고 다를건 없습니다. 서로 판단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어쩔 때는 단합해서 최고의 판단이, 어쩔 때는 따로 행동해서 교란 작전이 가능하지만 그러지 않은 경우도 많기에 팀원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역시 존재합니다.

→ 이벤트 문제
코발트 프로토콜은 알게 모르게 이벤트를 홀대받고 있는 모드이기도 합니다. 당장 12월 6일에 끝나는 신규 실험체 레니 이벤트 같은 경우 루미아 섬의 일반/랭크 대전에서만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R 패스에서 진행할 수 있는 미션 역시 코발트 프로토콜에서는 진행할 수 없기도 하여 ER 패스 레벨을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코발트 프로토콜이 아닌 루미아 섬에서 하는게 더 나을겁니다.

→ 분명 가볍게 하라고 만든 게임인데.....
코발트 프로토콜 역시 패치에 패치를 거듭하면서 여러 문제를 낳았습니다. 계정 레벨 제한 조치, 초월 장식구 패치,특정 인퓨전 편중화, 보급 상자 문제 등 다양한 패치가 이루어졌고 이는 진입 장벽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정식 출시 되면서 장식구 삭제와 인퓨전 조정 등이 이루어졌으나 문제점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즉, 가볍게 할 수 있긴 하지만 거듭된 패치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나타났다고 보는게 요약이겠네요.


※ 코발트 프로토콜! 기본 편 마무리 ※

뭔가 적으면서 너무 상세하고 장황하게 설명한거 같아 이게 공략인지 소설인지싶긴 할텐데요(ㅜ.ㅜ)
상세하게 하나하나 다 적으려니 글이 끝도 없이 길어질거 같아서 다시 한 번 요약하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은 계정 레벨 15가 되어야 플레이가 가능한 4 vs 4 난전+점령 모드입니다.
- 적절한 장비와 인퓨전 선택 그리고 전투에 도움이 되는 초월 스킬 구매로 캐릭터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 증폭 장치 점령과 적 실험체 처치를 통해 상대방 라이프 포인트를 0점으로 만들면 승리!

그러니 루미아 섬에 지친 당신! 코발트 프로토콜 한 숟갈 어떠신지요?! (오면 아무튼 맞으면서 배ㅇ......)

코발트 프로토콜을 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담 ※
1. 아이템과 인퓨전 그리고 캐릭터 상성에 관한건 이벤트 기간 끝나기 전에 작성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ㅜㅜ
2. 다니엘 패시브가 정식 출시 전엔 비전투 시 이동속도 증가라 코발트엔 따로 보정이 있었는데 지금은 바뀌어서 모르겠네요.. 나중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그 외 다르거나 틀린 부분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주세요!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4. 코발트 좀 신경써줘요 님블뉴런님.. ㅜㅡㅜ

초 인벤인

Lv90 자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이터널리턴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