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카셀리아 / 코발트 프로토콜 가이드 (시스템 편 #1)

아이콘 자린
조회: 1081
2023-12-06 06:42:40
안녕하세요
코발트 프로토콜을 열심히 하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공략 이벤트을 위해 코발트 프로토콜에 대해 열심히 적다가 뭔가 꽂혀서 추가 공략글을 마저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적을 내용은 코발트 프로토콜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글을 읽기 전에 기본편을 먼저 읽으시는걸 권하니 아래 링크에 들어가 먼저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er/5678/491<- (코발트 프로토콜 가이드 기본편!)


※ 코발트 프로토콜! 시스템? ※

코발트 프로토콜에는 다양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본편을 보면 아시듯 아이템 구매, 인퓨전, 확정 전설 보급, 추가 장비 보급, 전술 스킬, 증폭 장치, 힐 팩, 실드 팩, 오메가와 감마, 점프 패들, 스텔스 필드 등등 다양한 시스템이 있는데요.

이번에 적을 공략글은 기본편에서 상세히 다루지 못한 이 시스템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보려고 합니다.
다만 글이 매우 길어질 수 있으니 스크롤 압박에 주의해주세요오...


★ 아이템 구매 ★

코발트 프로토콜에 아이템 구매는 총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각각 시작 아이템, 장비 추가 보급, 전설 장비 확정 보급으로 나뉘어 집니다.

1. 시작 아이템

(이전처럼 원활한 공략글 작성을 위해 타인의 닉네임을 가렸습니다.)

코발트 프로토콜에 들어서게 되면 위 사진처럼 시작 아이템을 고를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공격력/스킬 증폭 캐릭터에 따라 엄지 척 아이콘을 띄우며 추천 아이템을 보여주는데요.
그 외에도 저 아이템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무작위 선택을 통해 크레딧을 5 획득함과 동시에 무작위로 영웅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무작위 선택에 전설 장비도 나온적이 있어 운빨x망겜이라는 소리를 꽤 많이 들었는데 패치를 거듭하면서 무작위 선택에는 더 이상 전설 장비가 나오지 않게 패치됐습니다. 즉, 시작부터 랜덤을 돌려서 전설을 노릴거야! 라는 생각은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간간히 몇몇 사람들은 무작위 선택을 다 도배하여 25 크레딧을 얻은걸로 장비를 팔고 30 크레딧을 사용하여 장비를 사는 분들이 있는데요. 엄청나게 운이 좋으면 시작부터 2개의 전설 장비를 구비할 수 있지만 엄청나게 운이 나쁘다면 공격력 캐릭터가 스킬 증폭 아이템을 들고와서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 장비를 적절한 영웅 장비를 고를지 혹은 자신의 운을 믿을지는 본인이 선택하면 됩니다.


2. 장비 추가 보급


장비 추가 보급은 위 사진을 보시다 싶이 특정 키(기본 값 B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합성기 판에 나타납니다.
30 크레딧 이상을 들고 아이콘을 누르면 본인이 원하는 부위에 맞춰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본편에 적었다 싶이 저기서 나오는 3개의 아이템 중 무엇이 나올지는 랜덤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하는 실험체가 라우라인데 모자의 페르소나를 원할 경우 페르소나가 아닌 다이아뎀, 전술 OPS 헬맷 등 라우라랑 전혀 연관이 없는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이 안 좋으면 원하는 아이템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3. 전설 장비 확정 보급

다행히 원하는 아이템이 끝까지 나오지 않는걸 방지하기 위해 우리의 님블뉴런은 전설 장비 확정 보급이라는 시스템도 도입했는데요.

전설 장비 확정 보급은 아이템 등급에 따라 일정 횟수를 분쇄(판매)하면 나오는 시스템으로 선택지에 오로지 전설 장비만 나타나는 시스템입니다. (원래라면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데 깜빡했네요... 추후 추가.. ㅠㅠ)

참고로 전설 장비 확정 보급 게이지는 확정 보급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요구하는 게이지가 2배씩 많아집니다.
처음에는 보라색 장비 5개나 혹은 전설 장비 2개만 판매하면 되지만 계속 진행할수록 요구 게이지가 빡빡해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설 장비 확정 보급은 정식 출시를 하고 나서 기본 공격/스킬 증폭 태그 기반의 아이템을 확정으로 1개씩은 보장받으니 운적인 요소를 어느정도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라고 하는 이유는 레이더나 혈사조가 필요한데 스카디의 팔찌, 헬릭스, 미스릴 방패 이런식으로 뜨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 난 원거리 평타 딜러인데;;; 아무튼 헬릭스 공격력이잖아~ 한잔 해~)



★ 아이템 판매 ★

먼 옛날에는 출시 직후에는 아이템 구매만 가능했는데다가 구매 횟수 제한도 있었고 판매는 안됐었는데요. 패치에 패치를 거듭하여 분쇄기가 추가됐고 또 시간이 지나 분쇄를 하면 크레딧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아이템 판매 = 크레딧 획득 + 전설 장비 확정 보급 게이지 증가 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템을 판매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추가로 장비를 구매하고 싶은데 크레딧이 부족한 경우
2. 전설 장비 확정 보급을 위해
3. 정말 필요가 없는 경우

그렇다고 원하는 장비에만 집착하여 돈을 과투자하지 마시고 적절하게 배분해서 나머지 부위를 전설 장비로 맞추는것도 하나의 공략입니다. 작성자인 저는 나머지 부위도 좋지 않았는데 모자에 변검이 안 나왔다는 이유로 4번이나 확정 전설을 돌려서 패가망신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템 판매는 자기 아이템 상황과 상대방의 상성에 따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것이 올바른 길입니다.


※ 코발트 프로토콜! 인퓨전? ※ (아마 제일 긴 글....)


코발트 프로토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메인 특성만 사용할 수 있는 코발트 프로토콜이기에 상황에 따라 캐릭터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인퓨전을 뽑아야하는게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상태 이상이 취약한 재키 같은 경우 압도적인 힘이라는 인퓨전을 구매했을 경우 궁극기 사용 시 3초 동안 저지 불가와 함께 이동 속도가 증가되어 상태 이상이 취약하다는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인퓨전은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다양한 변수를 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인퓨전 구매 ★

인퓨전은 총 36개의 인퓨전 중 무작위로 3개가 상황판에 나타납니다.
물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위 사진에 리롤이라는 아이콘을 누르면 36개의 인퓨전 중 무작위로 재배치됩니다.

그리고 리롤은 무료 리롤과 유료 리롤이 존재합니다. 
무료는 말 그대로 무료지만 유료는 3 크레딧을 지불해야하며 한 번 죽고 나서 이용할 경우 둘 다 횟수 제한이 존재합니다. 즉, 적절히 돌려가며 원하는 인퓨전을 집는게 핵심이겠죠?


★ 인퓨전 종류 ★ (주관적 요소가 강함!)

위에 적었다 싶이 인퓨전은 총 36개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설명할텐데요. 제 주관적인 내용도 강하게 들어가 있는 내용이라 이렇게 볼 수도 있겠구나 수준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퓨전 아이콘을 마우스 커서로 갖다대면 수치가 얼마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인퓨전은 3레벨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공격력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공격력 인퓨전 입니다. 효과는 간단한데요. 별 조건 없이 공격력을 3레벨 기준으로 50까지 증가시켜 줍니다.
당연히 스킬 증폭 기반인 캐릭터는 집을 필요가 없죠. 너무나 간단한 인퓨전이라 별 설명은 안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추천 실험체 : 평타 기반의 딜러 실험체들 (활 리오, 돌격소총 아이솔, 권총 로지 등)



(방어력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방어력 인퓨전 입니다. 위에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별 조건 없이 3레벨 기준으로 방어력을 50까지 증가시켜 줍니다.

아무래도 탄탄하게 버티려면 필요한 방어력이 필요하다 싶은데.. 그걸 뚫어내는 인퓨전이 너무 많아서 선택률은 낮은 편입니다. 정말 튼튼하게 해보고 싶다면 탱커 실험체를 해서 실험해보는게 좋을거 같네요.

추천 실험체 : 탱커 기반의 실험체들 (레이피어 엘레나, 채찍 마이, 글러브 알론소, 채찍 레녹스 등)



(공격속도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공격속도 인퓨전 입니다. 마찬가지로 별 조건 없이 3레벨 기준으로 40%의 공격 속도를 늘려줍니다.
극한의 공격 속도를 원하거나 혹은 공격 속도 아이템을 얻지 못한다면 고려할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아무래도 평타 기반의 원거리 딜러들이 많이 선호할거 같네요. 

여담으로 제가 열심히 하던 시절 어떤 분께서 현우 패시브를 극대화 해보겠다고 광분+공격속도 인퓨전을 선택해서 체력을 신나게 회복하신 분이 계십니다. 물론 치감 앞에서 평등해졌지만요.. 

그 외에도 활 리오가 화궁 상태에서 공격 속도가 낮아지기에 이 인퓨전을 선택하신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추천 실험체 : 평타 기반의 실험체들 (활 리오, 투척 윌리엄 등)



(이동속도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이동속도 인퓨전 입니다. 마찬가지로 별 조건 없이 3레벨 기준으로 0.45의 이동 속도를 늘려줍니다.

루미아 섬과는 다르게 코발트 프로토콜은 가속 관문이 여기 저기 활성화 되어있어 이동 속도가 필요한가 싶지만 이 인퓨전은 폭진이라는 전술 스킬과 연계하면 빛을 크게 보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저는 주로 톤파 현우가 저거 들고 폭진까지 쓰고 달려드는걸 종종 봐와서 잘하는 현우가 저거 들고 달려들면은 꽤 무섭습니다...

추천 실험체 : 기동성이 뛰어나거나 혹은 폭진과 시너지를 내는 실험체 (글러브/톤파 현우, 톤파 아이작 등)



(쿨다운 감소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쿨다운을 감소시켜주는 인퓨전입니다. 
조건 없이 쿨다운을 15% 감소시켜줌과 동시에 최대 쿨다운 감소량이 10%가 추가됩니다.

이 인퓨전의 의의는 단순히 스킬 사이클을 빠르게 돌리기 위함도 있지만 퀸 오브 하트프로미넌스, 탭루트와 같이 최대 쿨다운 감소가 붙어있는 아이템과 중복으로 적용되어 쿨다운 감소 50%라는 괴랄한 수치를 낼 수 있습니다.

옛날 망치 매그너스가 오토바이 대미지가 살벌했던 시절 저 인퓨전을 얻고 스킬 쿨다운 감소를 다 챙기면 코발트 보정까지 더해서 약 15초마다 오토바이를 포킹으로(......) 날릴 수 있었답니다.. 물론 지금은 그만큼의 대미지가 안 나오지만요.

추천 실험체 : 스킬 사이클을 빠르게 돌려야하는 실험체 (망치/방망이 수아 등)



(방해 효과 저항) - 구매 크레딧 35

방해 효과 저항을 45% 늘려주는 인퓨전입니다. 헤르메스의 부츠나 매버릭 러너 반고부에 달린 그 방해 효과 저항 맞습니다.

이 인퓨전은 상대방에 상태 이상이 너무 많을 경우 빛을 보는 인퓨전으로 아이템에 달려있는 방해 효과 저항과 중복해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헤르메스의 부츠와 방해 효과 저항 인퓨전을 집는다면 총 75%의 방해 효과 저항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니 나 CC 걸었는ㄷ.... Tab을 누른 후 -> 아;)

주로 앞라인에 서서 선공을 잡으려고 하는 실험체들에게 추천되는 인퓨전이기도 하며 여담으로 옛날에는 1랩 2랩 3랩으로 나뉘었던 인퓨전이었는데 단일로 통합됐답니다.

추천 되는 상황 : 앞라인에 서서 선공을 하거나 혹은 상대방에 상태 이상이 많을 경우 추천!



(치명타 확률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별 조건 없이 치명타 확률을 늘려주는 인퓨전입니다. 3레벨 기준으로 35%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켜 줍니다.

이 인퓨전은 말할 필요도 없이 치명타가 필요한 기본 공격을 사용하는 실험체들이 필요할거 같은 인퓨전인데요.
놀랍게도 코발트 프로토콜에서는 스킬 증폭 딜러 실험체가 엄청 애용하기도 합니다. 왜 쓰는지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 인퓨전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실험체 : 공격력/스킬 증폭 딜러 실험체들 (권총 로지, 돌격소총 아야, 아이솔, 투척 셀린, 암기/투척 시셀라 등)



(하이퍼 크리티컬) - 구매 크레딧 50

개인적으로 이대로 나오면 코발트 프로토콜에 큰 폭탄이 터질거다라고 생각이 든 인퓨전 하이퍼 크리티컬 입니다.
해당 인퓨전을 보유하면 공격력이 12% 감소하고 치명타 피해량이 6% 감소되는데요

이 인퓨전의 가장 큰 특징은 보유를 하고 있을 경우 자신이 가하는 '스킬 피해에 치명타가 발동되는' 인퓨전입니다.

그래서 위의 치명타 확률 인퓨전을 스킬 증폭 딜러가 가는 이유가 이런 이유인데요. 어느정도 치명타가 갖춰진다면 스킬 증폭 딜러가 탱커도 사르륵 녹일 수 있는 흉악한 인퓨전이기에 많은 스킬 증폭 딜러 실험체들이 치명타 확률 인퓨전과 같이 노리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다만, 모든 스킬 증폭 실험체가 가야하는건 아니고 본인이 누킹이 되거나 지속적으로 스킬을 꽂아넣을 수 있는 딜러라면 가는걸 권해드립니다.

여담으로 이 인퓨전은 일정 체력 이하일 때 치명타 확률과 공격력이 증가하는 조건부 인퓨전이었는데요. 2023년 1월 5일 0.75.0 패치로 리워크가 되어 현재의 하이퍼 크리티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패치에는 치명타 확률이 23% 증가하고 공격력이 12% 감소되는 수치도 달려있어 치명타 확률 인퓨전을 집고 저 하이퍼 크리티컬을 집는 순간 게임이 펑펑 터지는걸 실시간으로 목격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왜 저런 인퓨전을 내놨는지에 대해선 아직도 의문이 듭니다.. 

(문의도 보냈지만 의미 없더라구요..차라리 팀 재고 1로 해주지....)

추천 실험체 : 누킹이 되거나 지속딜이 되는 스킬 딜러 실험체 (카메라 나타폰, 암기/투척 시셀라, 투척 셀린 등등)



(철벽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인 철벽입니다. 
체력이 35% 이하일 때 3레벨 기준으로 방어력 100, 모든 피해 흡혈량이 20% 증가합니다.

이 인퓨전의 특징은 브루저 실험체들에게 좋은데요. 자주 난전이 일어나는 코발트 프로토콜 특성상 앞라인에 서는 브루저 실험체는 위험부담을 지게 되는데 그 위험부담을 어느정도 커버해주는 인퓨전입니다. 그래서 앞라인에 서서 난리를 치고 싶다면 집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추천 실험체 : 브루저 실험체 (톤파 아이작, 양손검 데비&마를렌, 양손검 유키, 글러브 현우 등)



(생명력 강탈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인 생명력 강탈입니다.
근거리에서 스킬 피해를 입힐 시 현재 체력의 6%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현재 체력의 12%를 회복시켜주며
원거리에서 스킬 피해를 입힐 시 현재 체력의 4.5%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현재 체력을 10% 회복시켜주는 인퓨전입니다. (쿨다운 4초)

이 인퓨전은 상대의 체력을 현재 체력이지만 고정으로 피해를 입히면서 내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인퓨전인데요. 주로 스킬 딜러인 실험체들이 종종 가며 체력도 회복시켜주기에 아슬아슬한 줄타기도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특징이겠네요. 스킬 쿨다운이 짧으면서도 체력을 소모하는 실험체들이 가면 생존성을 어느정도 보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이거 외에도 좋은 인퓨전들이 많아서 그렇게 많이 선택되진 않더라구요....

추천 실험체 : 스킬 딜러 실험체 (암기/투척 시셀라, 아르카나 비앙카 등등)



(고귀한 희생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인 고귀한 희생입니다.
3레벨 기준으로 본인이 사망하면 발동되며 사망 시 1.5초 뒤에 5m 내 모든 실험체를 공중으로 띄우며 대상의 잃은 체력의 5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망하면 발동되는 조건부 인퓨전이라 예능용 인퓨전일 수 있지만 이 인퓨전은 특정 인퓨전과의 시너지가 우수하다는 건데요. 그 특정 인퓨전은 바로 다음 인퓨전에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그렇다고 단독으로 발동하기도 나쁘지 않은게 3레벨 기준으로 잃은 체력의 50%의 고정 피해라서 상대방 피가 어느정도 남았다고 해도 한 방에 죽을 수도 있기도 하고 상대방 실험체가 생존기가 부실하다면 동귀어진을 노릴 수 있는 인퓨전이라서 주로 앞라인에 서는 실험체들이 종종 가기도 합니다.

추천 실험체 : 앞라인에 서는 근접 실험체들 (채찍 마이, 레이피어 엘레나, 도끼 마커스, 도끼 에스텔 등등)


 
(오염된 늪 I, II, III) 구매 크레딧 20/25/30
재고 1 (한 명만 갈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인퓨전 오염된 늪입니다.
3레벨 기준으로 자신이 사망 시 5초 동안 4m 범위 내 적 실험체의 방어력을 15% 감소시키며 이동 속도를 75%나 감소시키는 늪을 생성합니다.

아까 고귀한 희생 인퓨전 설명 글에서 특정 인퓨전이라는게 이 인퓨전입니다.
오염된 늪이랑 고귀한 희생을 같이 들면 상대방에게 둔화를 적용시키면서 고귀한 희생도 적중시킬 수 있기에 생존기가 부실하다면 꼼짝없이 당해야하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즉 완전 동귀어진이죠.

여담으로 과거에는 오염된 늪에 '고정' 상태 이상이 존재했는데요. 코발트 프로토콜을 몇 판 같이 하던 유저분이 있었는데 극 초창기 시절 때 해당 유저가 이 인퓨전이랑 소생이랑 같이 쓰면 괜찮을거 같다라는 말을 남기면서 실험해보고 말도 안되는 성능을 보여줘서 저도 많이 애용했었던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나름 선구자..) 그래서 그런지 시간이 지나서 대회에서도 나오는 인퓨전 콤보기도 하더군요..

현재는 고정 상태이상이 삭제되고 팀에서 단 한명만 집을 수 있으며 둔화 효과와 방어력 감소 효과만 남아있어 생존기만 있다면 손쉽게 피할 수 있는 콤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선택률이 많이 줄어들긴 했더군요.

추천 실험체 : 앞라인에 서면서 자폭하고 싶은(.....) 실험체 (채찍 마이, 레이피어 엘레나, 도끼 마커스 등등)



(소생) - 구매 크레딧 50

조건부 인퓨전인 소생입니다.
자신이 사망 3초 후 모든 체력과 스태미나를 회복하여 부활합니다. (쿨다운 85초)
그리고 쿨다운 시간 동안에는 공격력 35과 스킬 증폭 50이 증가합니다.

이 인퓨전의 의의는 어느 게임의 수호 천ㅅ......

이 인퓨전의 의의는 자신이 죽었다고 해도 바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인퓨전인데요. 능력치만 놓고 보면 아주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라이프 포인트가 소모되면서 부활되는거인지라 저거 하나만 믿고 게임하기에는 상황을 좀 많이 탑니다.

다만 위에 있는 인퓨전인 오염된 늪과 고귀한 희생이 있다면 소생을 채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생존기가 부실한 상대에게는 죽이자니 한번 더 부활함과 동시에 늪과 희생을 통한 콤보가 이어지고 그렇다고 한번 더 죽이자니 난전 상황에서 에어본 상태가 되면 전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죽음의 양자택일을 강요할 수 있는 콤보가 되기도 합니다.

혹은 전투에서 이탈하면 큰 전력 손실이 나면 고려해볼 수 있는 인퓨전이기도 하겠네요.

추천 상황 : 오염된 늪 + 고귀한 희생을 가지고 있는 경우, 본인이 전투에서 이탈하면 큰일나는 경우 등



(전능자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전능자는 3레벨 기준으로 스킬 증폭 60과 다른 인퓨전 1개당 스킬 증폭이 추가로 6% 증가합니다. (최대 2회)

이 인퓨전은 공격력 인퓨전과 대척점에 서있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만 조건부로 다른 인퓨전이 존재할 경우 최대 스킬 증폭 60 + 12%라는 강력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스킬 증폭은 아이템에 달려있는 스킬 증폭 %와 중복해서 적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스킬 딜러 실험체를 고른 분들이 종종 가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대체로 하이퍼 크리티컬과 치명타 확률 인퓨전 그리고 전능자를 집거나 수집가를 집어서 마무리 하는걸 몇 번 봤었네요.

추천 실험체 : 대부분의 스킬 딜러 실험체 (너무 많아서 대표적인거 적기가 힘드네요..)



(함구령) - 구매 크레딧 50

조건부 인퓨전인 함구령입니다.
무기 스킬을 사용해야 발동시킬 수 있는 함구령은 사용 시 2초 후 4m 범위 내에 모든 적 실험체를 2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쿨다운 10초)

이 인퓨전의 특징은 나 혼자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상황을 많이 연출시키는 인퓨전입니다.
대체로 무기 스킬 쿨다운이 짧은 글러브, 도끼군을 가지고 있는 근접 실험체가 자주 이용하는데요. 그래서 생존기가 부실하다면 꼼짝없이 침묵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얻어맞기만 하는 상황이 많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특정 인퓨전과 시너지가 나기도 하여 게임하다 보면 종종 보이는 인퓨전입니다.

추천 실험체 : 글러브와 도끼같이 무기 스킬 쿨다운이 짧은 근접 실험체 (글러브 리 다이린, 도끼 재키, 도끼 마커스, 도끼 에스텔 등등!)



(플라즈마 노바) - 구매 크레딧 50

조건부 인퓨전인 플라즈마 노바입니다.
함구령과 마찬가지로 무기 스킬을 사용해야 발동할 수 있으며 4m 범위 내 모든 적 실험체에게 2.5초 동안 총 45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쿨다운 20초)

함구령과 시너지를 이룰 수 있다는게 장점인데요. 단독으로 쓰기에도 고정 피해를 2.5초마다 줘서 나쁘지 않지만 함구령이랑 같이 발동되면 대미지도 같이 받고 침묵도 같이 당해서 생존기가 부실하다면 꼼짝없이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무기 스킬 쿨다운이 짧은 근접 실험체가 가면 좋을거 같네요.

추천 실험체 : 글러브와 도끼같이 무기 스킬 쿨다운이 짧은 근접 실험체 (글러브 리 다이린, 도끼 재키, 도끼 마커스, 도끼 에스텔 등등!)



(시너지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 시너지 입니다. 3레벨 기준으로 궁극기 사용 시 일반 스킬 쿨다운이 85% 감소합니다 (쿨다운 11초)

설명만 봤을 때는 이게 무엇이 좋은가? 로 고민이 많이 들거 같습니다. 저 역시 그랬고요.

하지만 이 스킬의 진가는 궁극기 스킬 사용 시 일반 스킬 쿨다운이 85% 감소된다는 점, 이로 인해 일반 스킬을 한 번에 두번 난사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수아 같은 경우 패시브를 통해 모든 스킬 쿨다운을 감소 시킬 수 있으며 그로 인해 Q+R+Q 콤보로 한 번에 광역 기절을 연속으로 걸거나 혹은 스킬마다 패시브를 꾸역꾸역 끼워넣어 시너지를 다시 발동시키게 하여 무한 스킬 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쿨다운 감소 인퓨전과 시너지가 나기도 하고요. 그리고 일반 스킬을 발동하면 시너지 쿨다운이 1초씩 감소되기에 더더욱 일반 스킬을 무한으로 돌리는 실험체에게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스킬 사이클을 꾸준히 돌리는 실험체들에게 아주 좋은 인퓨전 중 하나입니다.

추천 실험체 : 스킬 사이클을 꾸준히 돌릴 수 있는 실험체 (망치/방망이 수아, 쌍절곤 피올로 등)



(압도적인 힘) - 구매 크레딧 50

조건부 인퓨전 압도적인 힘(으로)입니다.
궁극기 사용 시 3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2% 증가하는 인퓨전 입니다. (쿨다운 25초)

이 인퓨전은 궁극기 사용이라는 조건이 있으나 앞서 말했듯 상태 이상에 취약한 실험체가 가면 참 좋은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재키같은 경우 궁극기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와 W 스킬의 시너지로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퍽퍽 때리는 환장하는 실험체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내가 쓰는 실험체가 상태 이상에 너무 취약하고 궁극기 의존도가 높거나 궁극기가 채널링 스킬이라 상태 이상에 끊길 위험이 있다면 채용해볼만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추천 실험체 : 궁극기의 의존도가 높으나 상태 이상이 취약한 실험체 (단검/양손검/도끼/쌍검 재키, 단검 쇼이치 등)



(수집가 I, II, II)  - 구매 크레딧 20/25/30

상시 인퓨전 수집가 입니다.
3레벨 기준 크레딧 획득 시 1 크레딧을 더 획득하며 소지한 크레딧 50개당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4% 증가합니다.

이 인퓨전은 초반 파밍 단계에서 더 많은 크레딧을 얻고 싶거나 후반을 바라볼 때 쓰이는 인퓨전인데요.
초반 파밍 단계에서 크레딧을 빠르게 얻는건 전설 장비 획득 가능성을 더 높여주는 길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후반에서는 더 이상 크레딧이 사용할게 없는 경우 이 인퓨전이 있다면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3레벨 기준 크레딧이 250이 쌓여있다면 무려 20%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괴랄한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다만 모든 아이템을 다 뽑고 인퓨전을 다 뽑고 전술 스킬까지 다 뽑고 250크레딧까지 얻는다는건 너무 극후반을 바라봐야하기에 엄청난 운과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극한으로 성능을 뽑기엔 어려울거 같네요.

추천 상황 : 초반 파밍에서의 크레딧 우위나 후반을 바라볼 때 추천!



(디스코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재고 1 (한 명만 갈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인퓨전 디스코 입니다.
레벨 3 기준 적에게 개별 스킬로 피해를 입혔을 경우 1.5초간 대상이 춤을 춥니다. (쿨다운 15초)

적에게 아주 큰 불쾌함과 역관광을 보낼 수 있는 아주 얄미운 인퓨전입니다.
대체로 스킬 딜러 실험체들이 많이 가며 특히 상태 이상이 없는 스킬 딜러가 이걸 가게 되면 상대방 입장에서 난처함이 가득합니다.

더군다나 이 디스코가 무슨 기반인진 모르겠지만 저지 불가나 알론소의 패시브도 무시하고 춤을 추게 만드는 괴랄한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슨 절대 상태 이상도 아니고.;;;;) 그래서 과거에는 한 팀에서 스킬 딜러가 디스코 + 치명타 확률 + 하이퍼 크리티컬의 삼박자 인퓨전을 3명이나 4명이 가는 진풍경도 보였는지라 결국 팀에서 단 한 명만 갈 수 있게 패치가 되었습니다.

아무튼 이 인퓨전은 스킬 피해를 맞추기만 하면 확정으로 춤이라는 상태 이상을 먹이는지라 상대가 점령하려고 할 때 템포를 끊는다던가 혹은 암살자 실험체가 스킬 딜러를 물려고 하다가 역관광을 맞는 그림을 자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니 스킬 딜러 분들이라면 꼭 가는게 좋겠죠?

추천 실험체 - 대부분의 모든 스킬 딜러 실험체 (필자 생각에는 원거리 스킬 딜러가 가는게 좋긴 합니다.)



(라이프 백) - 구매 크레딧 35

조건부 인퓨전 라이프 백입니다.
자신이 힐 팩을 습득할 경우 회복 효과가 30% 증가하며 60초동안 650의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보호막이 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10% 증가되는 소소한 효과도 존재합니다.

이 인퓨전의 큰 의미는 힐 팩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인퓨전으로써 보호막까지 얻음으로 다 잡았다 싶을 경우를 힐팩을 먹어 살아가는 그림이 종종 나타나더라고요. 아무래도 초반 교전에서 힐 팩을 먹는 유무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부분이 많아 초반 교전에서 쓰인다면 쓰이는데요....

제가 여지껏 코발트 프로토콜을 하면서 저 라이프 백을 의도적으로 집는 경우는 손에 꼽을 수준인지라... 잠꾸러기랑 같이 없어질거 같은 인퓨전이었는데 여전히 살아있는게 신기하긴 하네요..

추천 상황 : 초반 교전에서의 힐 팩 우위 혹은 효과 극대화를 바란다면 추천!



(기동 타격대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 기동 타격대입니다.
가속 경계를 통과하게 되면 24초동안 활성화되는 인퓨전으로 기본 공격 적중 시 3레벨 기준으로 225의 추가 고정 피해와 이동 속도를 2초간 50% 감소시킵니다.

님블뉴런이 제발 써달라고 아주 크게 굿을 벌였던 인퓨전으로 변천사가 상당한데요.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효과는 3레벨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1. 전장에 이동되면 이동 속도가 10초동안 200% 증가 (0.60.0 코발트 프로토콜 런칭 당시)
(어 이거 완전 과거 다른 게임의 민병ㄷ.....)


2. 효과 변경 
-> 가속 경계 통과 후 4초 안에 기본 공격 시 추가 고정 피해 100과 2초간 이동 속도 감소 40%로 변경 (0.61.0)

3. 이래도 안 써? 제발 좀 써 
-> 4초 안에 기본 공격을 8초로 증가, 2초의 이동 속도 감소를 1.5초간 이동 속도 감소 60%로 변경 (0.62.0)

4. 제발 좀 쓰라고 
-> 8초 안에 기본 공격을 12초로 증가, 추가 고정 피해 130으로 증가 (0.63.0)

5. 독하다 독해 제발 쓰라고 
-> 12초 안에 기본 공격을 24초로 증가, 추가 고정 피해 150으로 증가, 이동 속도 감소 효과 2초로 변경 (0.64.0)

6. 안 쓰면 너네들 손해임
-> 추가 고정 피해 225로 증가, 이동 속도 감소 65% 변경 (0.65.0)

7. 진짜 너네들 왜 안 써?
-> 이동 속도 감소 70% 변경 (0.66.0)

8. 이제 너네들 안 쓰면 게임 짐 ㅋ
-> 추가 고정 피해 250으로 증가, 이동 속도 감소 80%(!) 변경 (0.68.0)

9. 미안;; 너무 심했지? 조금은 너프할게
-> 이동 속도 감소 70% 변경 (0.70.0)

10. 그러게 왜 그 동안 안 썼어 좀 더 너프할게
-> 추가 고정 피해 200으로 변경 (0.77.0) (.........)

이러다가 언제 지금과 같은 효과로 변경됐나 했더니 무려 1.8 패치 때 현재와 같은 효과로 변경됐습니다. 무려 쓰라고 2022년 9월 29일까지 엄청나게 상향만 시키다가 깨작 너프 시키고는 마지막 패치 기준 9개월간 냅뒀네요...
(으이구 잘했다 우리 모....)

사실 이 인퓨전 외에도 변천사가 많은 인퓨전이 더 있긴 합니다. (시너지라던가) 하지만 하이퍼 크리티컬 만큼이나 악명이 높았던 이 인퓨전은 대놓고 쓰라고 엄청 밀어줬었고 대표적으로 스킬 증폭 패치 이전 저격 아야가 현자총통을 가서 기동 타격대와 철환 효과를 같이 터트리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도주기가 없으면 뒷목을 잡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제가 많이 당해서 길게 적은겁닏....)

아무튼 이 인퓨전의 특징은 특정 인퓨전과의 시너지를 내기도 하며 평타 기반의 원거리 딜러가 가면 상대방에게 둔화 효과를 크게 먹이면서 일방적으로 두들겨 팰 수 있는 구도가 나옵니다. 추가 고정 피해까지 있기에 한 방 맞았다 하면 갑자기 훅 들어오는 딜량에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특정 인퓨전과의 시너지는 바로 아래 인퓨전 설명글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실험체 : 평타 기반의 원거리 딜러나 한방 딜을 노리는 실험체 (양손검/쌍검 유키, 단검 다니엘, 돌격 소총 아이솔/아야, 투척 윌리엄, 권총 로지 등등)



(산울림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상시 인퓨전 산울림입니다.
3레벨 기준으로 공격력을 영구적으로 8% 감소하는 대신 다음 기본 공격에 입히는 피해가 2회(!) 적용됩니다. (쿨다운 4.5초)

이 인퓨전의 특징은 강력한 평타 한 방을 노리는 실험체에게 아주 좋은 인퓨전입니다. 이 인퓨전을 상당히 많이 쓰고 있는 실험체 중 하나인 유키(특히 쌍검)는 기동 타격대와 시너지를 이루어 Q를 장전하고 치명타를 터트리면 평타 2회 + 기동 타격대 피해량까지 합쳐져는 괴랄한 성능을 내는지라 간간히 풀피인 실험체가 한 방 맞고 피가 절반 가까이 빠지는 경우도 종종 봤습니다.

다만 공격력을 영구적으로 감소시키는 점, 그리고 쿨다운이 적용되어 있어 평타만 주구장창 쓰는 원거리 딜러들에게는 추천하진 않는데요 특히 1레벨에 18%의 공격력이 빠지는지라 주로 한 방 대미지를 노리는 실험체들에게 권하는 인퓨전입니다. 그리고 팁으로는 무기 스킬이 기본 공격으로 적용되는 실험체들도 이 인퓨전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여담으로 과거에는 3레벨 기준으로 공격력 감소 패널티가 사라져서 평타 기반의 실험체 아무나 갔던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추천 실험체 : 한 방으로 큰 기본 피해를 입히는 실험체 (양손검/쌍검 유키, 글러브 현우, 글러브 리 다이린 등)


(상처 찢기 I, II, III) - 구매 크레딧 20/25/30

조건부 인퓨전 상처 찢기입니다.
적 실험체에게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면 중첩 당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히며 최대 5중첩까지 적용되는 인퓨전이며 중첩 유지시간은 6초입니다.
단, 3레벨 기준 근거리는 추가 고정 피해가 20, 원거리는 11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인퓨전의 특징은 1:1 상황에서 전투가 지속될경우 크게 효과를 발휘하는데요. 당장 근거리 기준으로 5중첩이 됐을 때 고정 피해가 무려 100, 원거리는 55나 적용됩니다. 그래서 근거리 딜러도 좋지만 주로 평타 기반의 원거리 딜러가 많이 사용하는 인퓨전입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전투가 계속 지속되어야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되는지라 그 전에 실험체가 터지면 효과를 극대화 받을 수가 없답니다....

추천 실험체 - 지속적인 싸움이 가능한 딜러 (투척 윌리엄, 돌격소총 아이솔/아야, 권총 로지, 활 리오, 석궁 나딘 등)



(철갑탄) - 구매 크레딧 35

상시 인퓨전 철갑탄입니다. 우리가 아는 파괴 특성에 보조로 존재하는 그 철갑탄 맞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방어 관통이 무려 12%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되는 인퓨전으로서 방어 관통이 12%나 증가하는 인퓨전이라 단단한 실험체를 상대할 때 효과가 좋습니다. 혈사조의 방어 관통 20%나 용의 비늘 방어 관통 15%와 중첩도 가능하기도 하고요 (애초에 고유효과가 아니지만..)

다만, 택틱컬 아머를 가려고 할 경우 이 인퓨전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터널 리턴은 방어 관통 수치와 퍼센트 수치를 분리해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인퓨전을 집고 방어 관통 수치를 18 올린다면 당연히 선고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택티컬 아머 효과 발휘할거라고 이걸 집는 불상사는 없길 바랄게요

추천 실험체 - 대부분의 딜러 실험체들



(수확 Mk2) - 구매 크레딧 35

상시 인퓨전 수확 Mk2입니다. 루미아 섬에서는 엔도르핀의 효과의 상위호환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자신이나 자신의 소환물이 입히는 모든 피해의 28%만큼의 체력을(!) 그리고 100%만큼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

이 인퓨전의 특징은 스태미나를 괴랄하게 퍼먹는 실험체들이 가기 좋은데요. 예를 들어 셀린같은 경우 꾸준히 폭탄을 던지면서 터트려줘야하는지라 스태미나를 괴랄하게 퍼먹기 때문에 수확을 가게 되면 스태미나 재생 아이템을 갈 필요도 없이 마음껏 난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도르핀과는 다르게 조건을 타지 않고 스태미나 회복이 되는건 물론 피해의 28%만큼 체력을 회복시켜주기에 생존성도 같이 달려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네요. 다만, 스태미나 같은 경우 힐팩을 먹으면 다시 풀로 회복시켜주기에 상황에 따라 가는걸 권합니다.

여담으로 이 인퓨전은 예전에 모든 피해 흡혈 인퓨전과 수확 인퓨전으로 분리되어 있었는데 이를 합쳐서 내놓은게 바로 이 인퓨전입니다.

추천 실험체 : 스태미나를 많이 소모하는 실험체들에게 추천! (투척 셀린 등)


(둔감) - 구매 크레딧 35

조건부 인퓨전 둔감입니다.
자신이 치명타 피해를 입은 순간 10초 동안 입는 치명타 피해량이 50% 감소됩니다. (쿨다운 7초)

이 인퓨전의 특징은 상대방이 딜러가 너무 아플 경우 고려해볼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그리고 쿨다운이 지속 시간보다 더 짧아 한 번 치명타 피해를 당했다면 전투가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무한으로 돌아가는 인퓨전입니다.

상대방이 하이퍼 크리티컬을 집어서 스킬 딜러의 딜이 아프거나 혹은 평타 기반의 딜러가 너무 아프다면 앞라인을 서야하는 실험체가 이걸 가주면 참 좋을거 같네요.

추천 상황 : 상대방의 딜러가 너무 아프거나 전부 치명타 기반인 경우



(견고) - 구매 크레딧 35

조건부 인퓨전 견고입니다. 우리가 아는 그 루미아 섬의 저항 특성에 부 특성에 있는 견고 맞습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되었을 때 입는 피해가 40%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인퓨전의 특징은 상대방이 상태 이상이 많고 딜이 버티기 힘들다면 채용해볼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단단하게 하고 싶다면 둔감, 견고, 방해 효과 저항, 철벽 이렇게 4개 중에 채용하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둔감과 마찬가지로 앞라인에 서는 실험체들이 쓰기 좋으며 아주 간혹 본인이 딜러지만 조금이나마 버티고 싶다면 채용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추천 상황 : 상대방에 상태 이상이 너무 많고 버티기 어려울 경우 추천!



(가시덤불) - 구매 크레딧 35

조건부 인퓨전 가시 덤불 입니다.
지원 부 특성에 있는 루미아 섬의 가시덤불 맞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상대를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5초동안 대상이 입는 모든 피해가 12%나 증가합니다. (쿨다운 8초)
그래서 상태 이상이 있는 실험체들은 이걸 채용하면 순간적인 딜링을 낼 수 있는 좋은 인퓨전이긴 하겠네요.

하지만 하이퍼 크리티컬에 묻혀서 잘 안 가는 인퓨전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추천 실험체 - 상태 이상으로 피해를 입히는 딜러 실험체 (암기/투척 시셀라, 카메라 나타폰 등)



(대리인) - 구매 크레딧 50

상시 인퓨전 대리인입니다.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을 입혔을 때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히는 인퓨전입니다. (쿨다운 2초)
근거리는 4초 동안 초당 35의 고정 피해를, 원거리는 3초 동안 초당 3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네, 글을 보면 알다 싶이 이 인퓨전은 버프 지속시간이 무한으로 되어있는 위클라인 버프입니다.
딱히 팀 재고도 제한되어 있지 않은 인퓨전이라 근거리든 원거리든 상황을 타지 않고 갈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주로 상대방이 단단하다고 생각이 들 때, 혹은 원거리 딜러가 많이 채용하는 인퓨전인데요.
공격력이든 스킬 증폭 기반이든 어느 누구든 집어도 좋으니 마음껏 채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딜러가 가면 더 좋겠죠?

추천 실험체 - 대부분의 모든 실험체 (상성을 타지 않아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유독성 발자국) - 구매 크레딧 50
재고 1 (한 명만 갈 수 있습니다.) ※

상시 인퓨전 유독성 발자국 입니다.
이동한 자리에 3초간 독 장판을 생성, 밟은 적에게 초당 35+대상 최대 체력의 1%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많이 봤다 싶죠?
대리인이 위클라인 버프이듯이 이 인퓨전은 위클라인이 지나가는 자리에 남아있는 그 독 장판이 맞습니다.

이 인퓨전은 상대방을 정말 약올리게 만들거나 혹은 근접 실험체들이 시너지를 내는 인퓨전인데요. 아슬아슬하게 살아남아 도주하는 실험체를 굳이 따라가다가 체력이 빈사상태가 된다던가 혹은 근접 실험체가 부비적거려서 상대방은 아프지 않은데 인퓨전 때문에 아픈 상황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로 근접해서 싸움을 여는 실험체들이 자주 가는 실험체이기도 하나 기동성이 좋은 근접 실험체도 가는 인퓨전이기도 합니다.

추천 실험체 - 근접해서 싸움 열기 좋은 실험체 (VF의수 에키온, 채찍 레녹스, 아르카나 바냐, 글러브 알론소 등)



(발키리 드라이브) - 구매 크레딧 50
※ 재고 1 (한 명만 갈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인퓨전 발키리 드라이브 입니다.
자신의 체력이 8.5% 이하인 상태에서 적 실험체에게 피해를 입었을 경우 발키리 드라이브: 보호 효과가 발동되며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5초 동안 보호막 550 획득, 이동 속도 30% 증가
- 피해를 입었을 때 실험체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6.5m 떨어진 곳으로 즉시 이동

이 인퓨전의 특징은 딱 한 번은 살려준다 입니다.
인퓨전이 발동되면 '실험체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이동시키며' 죽을 위기에 처했을 때 순간적으로 구제해주는 인퓨전입니다. 주로 생존하기 어려운 실험체들이 종종 고르는 실험체이며 전장에서 즉시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지라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인퓨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하는 점은, 이단심판관이나 택티컬 아머같은 선고 효과가 발동이 되면 발키리 드라이브가 발동되지 않고 죽어버리니 이 점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여담으로 이 인퓨전은 수상한 실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희귀한 인퓨전이었답니다. (수상한 실험은 아래 후술)

추천 상황 : 상대방의 실험체 조합을 확인하고 도저히 살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추천!



(수상한 실험) - 구매 크레딧 20

조건부 인퓨전인 수상한 실험입니다.
별 내용은 없습니다. 총 36개의 인퓨전 중에 랜덤으로 구매되는 인퓨전입니다.

그냥 봤을 때는 뭐가 의미가 있는 인퓨전인가 싶습니다. 갈거 없으면 이거라도 가라는건가? 라는 생각이 드는 인퓨전이지요.

하지만 이 인퓨전의 진가는..... (아래 후술)



(대용량 충전지) - 구매 크레딧 없음

조건부 인퓨전 대용량 충전지 입니다.

'수상한 실험' 구매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하는 희귀한 인퓨전이며 희귀한 인퓨전 답게 다음 효과가 적용됩니다.
- 방어 관통이 20 증가하며 체력이 400 증가합니다.
- 자신 및 아군이 점령한 증폭 장치 1개 당 증폭 장치로 얻는 효과가 100% 추가 증가합니다.

방어 관통 20은 %가 아닙니다. 깡으로 20을 줍니다. 즉, 택티컬 아머랑 시너지가 나겠죠? 그리고 체력 역시 400이나 증가하니 깡스탯만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인퓨전입니다. 그런데 증폭 장치의 효과까지 배로 증가하게 되니 깡으로 오르는 능력치가 아주 상당한게 특징입니다.

즉, 어느 누구에게나 사랑 받을 수 있는 인퓨전이며 따로 추천 실험체를 적지 않아도 될만큼 대단한 인퓨전입니다.



(A.M.D.S) - 구매 크레딧 없음

조건부 인퓨전 A.M.D.S 입니다.
'수상한 실험' 구매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하는 희귀한 인퓨전이며 희귀한 인퓨전 답게 다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었을 때 A.M.D.S 배리어가 활성화 됩니다.
- A.M.D.S 배리어는 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를 1회 무시합니다. (쿨다운 40초)
- 배리어를 파괴한 적 실험체에게 절대로 피할 수 없는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절대로 피할 수 없는 미사일]
125 + 대상의 현재 체력의 10%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감소

와! 읽기만 해도 그냥 말도 안되는 성능을 보여주는 인퓨전이네요 그렇죠? 처음 부터 저걸 들고오는 실험체가 있다면 아주......(중얼중얼...)

A.M.D.S는 상대방에게 날 때리면 혼날텐데? 라고 죽음의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인퓨전입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베리어를 없애야할거고 그러면 때려야하는데 때리면은 내 스킬이 무시되는 상황인데 1:1 상황에서는 괜찮다지만 대규모 전투에서는 피해를 무시하고 이동 속도를 감소하는건 정말 입에서 바르고고운말이 튀어나올 정도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피할 수 없는 미사일은 말 그대로 절대로 피할 수 없습니다. 경직이 아니고서는 무조건 피해가 들어가며 이는 빠르게 이동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40초간 발생하는 1회 무적, 나에게 들어오는 미사일 등으로 환장의 콜라보를 이루는 인퓨전입니다. 그래서 누가 들던 상성을 타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인퓨전입니다.

옛날에는 이 인퓨전은 감마를 처치한 플레이어에게(막타) 인퓨전에 빈 칸이 남았을 경우 줬던 인퓨전이며 현재는 감마에게서 주지 않고 수상한 실험을 통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A.M.D.S가 무슨 약자인지 궁금해서 문의를 넣어본 결과..!


네, A.M.D.S는 Auto Missile Defence System의 약칭이라고 하네요.
즉, 자동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줄여서 A.M.D.S라고 부르는걸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배리어를 두른 상태에서 피격 당할 시 상대방에게 절대로 피할 수 없는 미사일을 발사해서 저런 이름으로 지어진거 같네요~



(광견병) - 구매 크레딧 없음

조건부 인퓨전 광견병입니다.
'수상한 실험' 구매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하는 희귀한 인퓨전이며 희귀한 인퓨전 답게 다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자신의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의 45% 이하일 때 발동되며 다음의 효과가 주어집니다.
- 체력 재생이 850%(!) 증가합니다.
- 이동 속도가 1 증가합니다.

일정 체력 이하가 되면 정말 말도 안되는 수준의 체력 재생과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인퓨전입니다. 지속적인 싸움을 하는데 쟤는 왜 안 죽어!!!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인퓨전이기도합니다. 그래서 점사를 당하는 부분이 아니고서는 말도 안되는 이동 속도까지 받으면서 유유히 빠져나가게 해주는 인퓨전입니다.

원래는 체력이 35%였던걸로 기억하는데 45%로 상향시켜줬던거보면 수상한 실험에서만 나오는 인퓨전 다운 인퓨전으로 취급하기 위해 상향시켜준걸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얘도 집으면 정말 좋은 인퓨전이나 추천을 하자면 브루저 실험체들이 이걸 간다면 정말 좋을거 같네요. 혹은 탱커가 간다면 얘는 왜 안 죽어!!라는 소리가 나오겠지만요.

추천 실험체 : 탱커나 브루저 실험체 (망치 일레븐, 도끼 마커스, 채찍 레녹스, 글러브 알론소, 레이피어 엘레나 등)


이렇게 총 36개의 인퓨전이 있으며 원래는 더 있었는데 (지진파라던가..지진파라던가..) 밸런스 문제나 사용률 문제로 삭제된 인퓨전들이 존재하긴 합니다. 하지만 공략 글에 그런거 적어봤자 큰 의미는 없을거 같네요!

원래라면 전술 스킬이랑 이것저것 더 적어야 했는데요..
완벽한 분량 조절 실패로 여기까지 적고 다음 글에 마저 적도록 하겠습니다.

공략글에 틀린 부분이나 잘못 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해주거나 댓글 주세요! 바로 확인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여담)
1. 전설 장비 확정 보급 게이지는 님블뉴런이 처음에 40포인트이며 이후 2배씩 증가한다고 적어뒀는데 정식 출시 되고나서 영웅/전설 장비가 어느정도 포인트를 주는지 확인하기 어려워서 적지 못했습니다. 추후 추가할게요!
2. 인퓨전의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인퓨전을 쓰시기 바랍니다.
3. 전술 스킬, 증폭 장치, 감마와 오메가는 다음 글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4. 제발 코발트 프로토콜에 대한 정보를 풀어주세요 님블뉴런님;; 팀 재고 제한되어있는거 찾기 너무 힘들었어요;;

초 인벤인

Lv90 자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이터널리턴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