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카셀리아 / 코발트 프로토콜 가이드 (시스템 편 #2)

아이콘 자린
조회: 727
2023-12-06 17:57:20
안녕하세요
코발트 프로토콜을 열심히 하는 유저입니다..

이전 글에 아이템 구매와 인퓨전에 대해 장문의 글을 적는다고 나머지 시스템을 적지 못했는데요.
이번 글에는 적지 못했던 시스템들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적으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기존 공략 글을 먼저 읽고 오시면 좋을거 같으니 아래 링크를 먼저 확인하시고 글을 읽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er/5678/491 (코발트 프로토콜 가이드 기본편)
https://www.inven.co.kr/board/er/5678/509 (코발트 프로토콜 시스템 편 #1)


※ 전술 스킬 ※

(현재 1.13 패치 기준으로 위 사진의 전술 스킬이 존재합니다.)

코발트 프로토콜 역시 루미아 섬처럼 전술 스킬이 존재합니다.
원래는 장식 아이템에 있던 초월 아이템의 액티브 스킬을 정식 출시가 되고 나서 장식 아이템 삭제 후 전술 스킬로 바꿔서 내놨는데요.

인퓨전이 코발트 프로토콜의 핵심이라면 전술 스킬은 캐릭터의 고유 성능을 더 강화시켜주거나 단점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유키의 궁극기 화무십일홍을 안정적으로 맞추고 싶다면 중력장을 사용하여 상대에게 맞춘 후 화무십일홍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캐릭터의 단점을 보완해주기도 하지요.

전술 스킬 구매는 상황판을 여셔서 전술 스킬을 누른다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크레딧에 온전히 아이템이나 인퓨전에 올인하지 마시고 전술 스킬을 구매하는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술 스킬은 총 6개중에 1개만 구입할 수 있으며 전술 스킬을 구매했다면 다른 스킬을 구매하는건 불가능합니다.


★ 전술 스킬 목록 ★

현재 1.13 패치 기준으로 기본 지급되는 전술 스킬과 구매할 수 있는 전술 스킬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블레싱: 명상, 롤링썬더, 임펄스, 힘껏 펀치, 균열, 메테오, 기원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전 업 패치마다 전술 스킬이 다시 삭제되고 새로 추가될 수 있으니 코발트 프로토콜을 중점적으로 하신다면 패치 노트를 꼭 참고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아래는 전술 스킬 목록과 설명입니다.
다만, 매 패치마다 변경될 수 있는 전술 스킬이기에 모든 전술 스킬을 서술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대신 읽기 편하게 현재 존재하는 전술 스킬과 아닌 스킬을 나눠서 서술하도록 해보겠습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전술 스킬 목록 ★


(블레싱: 명상) - 기본 지급

게임 시작하자마자 지급 블레싱: 명상 전술 스킬입니다.
사용할 경우 최대 체력의 6.5%를 즉시 회복하고 이후 3초 동안 매 초마다 잃은 체력과 스태미나의 5.5%를 회복합니다. 단, 피해를 입을 시 효과는 해제됩니다. (쿨다운 30초)

간단하게 설명하면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회복 스킬입니다.
최대 체력의 6.5% 즉시 회복, 매 초마다 잃은 체력과 스태미나의 5.5% 회복이기에 초반 교전에서 상대방과 투닥투닥 되다가 잠깐 빠져서 숨을 고를 수 있는 전술 스킬입니다.

단, 다른 전술 스킬을 구매하면 이 전술 스킬은 사라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롤링썬더) - 구매 크레딧 100

전술 스킬 롤링 썬더입니다. 해당 전술 스킬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 후 0.5초 뒤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쿨다운 50초)
- 모든 아군의 실험체가 폭풍의 배리어를 둘러 이동 속도가 4.5초간 최대 100% 증가합니다.
- 4.5초가 지나거나 적에게 배리어가 닿았을 경우 폭풍의 배리어가 사라집니다.
- 배리어에 닿은 적은 300의 스킬 피해와 3m 거리의 넉백 상태가 됩니다.

중력장이 단독으로 강제 이니시를 열기 좋은 전술 스킬이라면 이 전술 스킬은 모든 팀원이 극한의 이동속도를 부여받아 빠른 합류를 통한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발동 시 4.5초간 최대 100% 증가하는 이동 속도로 인해 싸움을 걸긴 걸어야하는데 라고 한다면 이거만큼 좋은 전술 스킬은 없을겁니다. 그리고 배리어에 닿았을 경우 넉백과 함께 소소한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상대방이 확 돌진한다고 해도 한 번은 살려줄거고요.

현재 1.11패치로 중력장이 없어지고 투여된 전술 스킬인만큼 중요도는 매우 높으며 이 롤링썬더 하나로 싸움의 판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르게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두 팀 전부 롤링썬더를 올렸다면은 눈치싸움이 꽤 치열한데요. 먼저 쓰면은 상대방도 같이 써버리면 이니시를 걸기가 힘들뿐더러 그렇다고 서로 쿨타임이 다르게 돌아간다면 우리집에 왜왔니?를 서로 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롤링썬더를 구매하신 분들은 이 눈치싸움을 잘 이겨내고 사용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이 전술 스킬은 실험체간의 상성을 타는게 없어 그 누구나 가도 상관 없으니 추천 실험체는 따로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힘껏 펀치) - 구매 크레딧 75

전술 스킬 힘껏 펀치입니다. 해당 전술 스킬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 시 지정된 방향에 펀치 이펙트가 생성되고 잠시 후 펀치를 날립니다. (쿨다운 20초)
- 400+대상 최대 체력의 25%의 피해를 입습니다.
- 펀치를 쏜 방향으로 멀리 날아갑니다.

읽어보면 도대체 무슨 전술 스킬인지 궁금할겁니다. 왜냐면 저도 이게 처음 출시됐을 때 왜 나왔는지 몰랐으니까요.
다만 이 전술 스킬의 재밌는점은 '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입니다. (단, 아군은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시즌 9 당시 요술램프로 출시된 이 전술 스킬은 아주 멀리서 강제 이니시를 여는데 특화됐습니다.
제가 이걸 통해 재미를 많이 봤던 실험체는 다름아닌 유키인데요. 힘껏 펀치를 사용하고 펀치로 날아가는 타이밍에 맞춰 화무십일홍을 사용하면 날아가면서 화무십일홍이 시전되는지라(......) 멀리 있어도 강제로 맞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전술 스킬을 가신다면 멀리서 강제 이니시를 걸고 싶거나 혹은 상대방을 매우 불쾌하게 만들고 싶다면 가는걸 권해드리네요. 다만, 펀치가 생성되고 발사되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니 타이밍 계산을 잘 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실험체 : 멀리서 강제로 폭딜을 선사할 수 있는 실험체 (양손검/쌍검 유키, 레이피어/방망이 아델라 등)



(기원) - 구매 크레딧 100

전술 스킬 기원입니다. 해당 전술 스킬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아군 실험체에게 체력을 125 + 잃은 체력의 30% 만큼 회복시키고 3초동안 방어력을 45 증가시킵니다. (쿨다운 55초)

(어 이거 옆동네 어느 챔피...)


이 전술 스킬은 아군을 살려내는데 아주 특화된 전술 스킬로서 아군이 위험하다 싶으면 바로 사용하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아니 저게!!! 라는 소리가 나오는 전술 스킬입니다.

이 전술 스킬 역시 어느 누구나 가도 무난하고 상성에 타지 않기 때문에 롤링썬더처럼 잘 쓰이면 아주 좋은 전술 스킬로 유명한데요. 체력 회복과 함께 방어력도 3초간 증가하기 때문에 순간 암살을 당할 거 같을 때 이걸 사용하면 아주....(암살자 : #%#%!@@$%^$%#$)

다만 예전에 이 전술 스킬의 부작용은 게임을 재미없게 만들기로 악명이 있었던 전술 스킬이라서 없어지길 바랬지만 현재는 전술 스킬 로테이션을 통해서 매 패치마다 다양한 싸움 구도를 만들 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는 개뿔...

그리고 팁으로는 현재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예전엔 이 기원이 '초재생 특성'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마 지금도 그러는거 같은데 만약 이걸 노리겠다고 한다면 초재생을 들고 있는 실험체가 간다면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을거 같네요

추천 상황 : 아군의 슈퍼세이브가 필요한 상황일경우



(균열) - 구매 크레딧 100

전술 스킬 균열입니다.
효과는 자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넓은 범위에 균열을 생성하며 해당 위치에 있는 적은 잠시 후 다음과 같은 피해를 입습니다.
- 200 + 적 현재 체력의 2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1초간 기절하며 이동 속도가 3초간 65% 감소합니다. (쿨다운 50초)

중력장이 전투를 강제로 걸기 좋은 전술 스킬이라면 균열은 난전 상황에서 효과를 크게 발휘합니다.
대규모 전투가 열렸을 때 먼저 균열을 깔아두고 상대방의 움직임을 강요하거나 혹은 난전 중에 사용하여 정신없는 구도에서 일격을 먹일 수 있는 전술 스킬입니다.

그리고 전술 스킬은 실험체 스킬 사용 중에 사용할 수 있어 좋은데요. 예를 들어 레온 궁극기 사용 중 균열을 사용하면 실험체를 배달시킴과 동시에 균열을 확정으로 맞출 수 있어 강력한 이니시 수단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멀리서 사용할 수 있는 전술 스킬이라서 꼭 강력한 이니시를 가진 실험체가 아니더라도 상황에 따라 딜러가 채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바라며 이 실험체가 꼭 가야한다는 전술 스킬이 아니기에 따로 추천 실험체는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이니시를 확실하게 걸 수 있는 실험체가 가는게 좋긴해요~)



(메테오) - 구매 크레딧 75

전술 스킬 메테오입니다. 사용 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지정된 위치에 사용할 경우 잠시 후 운석이 떨어지며 225+레벨*25의 피해를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적중한 적은 짧은 시간동안 기절됩니다. (쿨다운 22초)

루미아 섬에 떨어지는 운석을 본인이 직접 조종한다면 재밌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나온 전술 스킬인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사거리는 무한이며 어느 위치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벨 계수가 달린 고정 피해라서 캐릭터가 성장하면 성장 할 수록 피해량이 증가하는건 덤이며 상대방은 어디에 떨어지는 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전술 스킬은 주로 상대방이 점령할 때나 멀리서 포킹을 맞추고 추가 연계를 하고 싶을 때, 혹은 내 명중률이 너무 대단해서 자랑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에 좋은 전술 스킬입니다. 혹은 난전에서 상대방이 예상치 못한 위치에 운석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난전에서도 센스가 좋다면 큰 위력을 발휘하겠네요.

추천 상황 : 상대방이 점령할 때 방해하기, 강력한 포킹과 연계하고 싶을 때, 내 명중률 자랑을 위해



(임펄스) - 구매 크레딧 75

전술 스킬 임펄스 입니다.
효과는 그렇게 복잡하진 않은데 누가 보면 블링크 같아보이네요.. 아무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0.75초간 정지(경직) 상태가 됩니다.
- 정지 상태가 풀리면 실험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9m 이동합니다. (쿨다운 16초)

이 전술 스킬의 특징은 뛰어난 생존성을 부여한다는 겁니다. 블링크 처럼 순간적인 이동이 아닌 전진하면서 이동하는 전술 스킬이지만 9m라는 뛰어난 이동 거리 때문에 생존기가 부실한 실험체들에게 단비같은 전술 스킬입니다.

그래서 위험을 무릅쓰고 어떻게든 딜을 꽂아넣어야하는 실험체들에게 권해드리며 혹은 순간적인 기습 이니시를 열고 싶다면 채용해볼만한 전술 스킬 입니다.

추천 실험체 - 딜러 실험체들 (투척 이바, 권총 로지, 카메라 마르티나, 활 리오, 투척 윌리엄 등등등)

이 외에도 더 많은 전술 스킬이 존재하나 현재 패치 기준에서 존재하는 전술 스킬 외에 다른걸 적으면 혼란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따로 적어보거나 시간 나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초에 아이콘 이미지도 없...)


★ 현재 사용되지 않는 전술 스킬 목록 ★


(중력장) - 구매 크레딧 100

코발트 프로토콜 런칭 때부터 존재한 중력장입니다.
원래는 미니어쳐솔라시스템이라는 초월 장식 아이템이었는데 장식 아이템 삭제로 중력장이라는 이름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용 시 자기 캐릭터 주위에 원형의 보랏빛 이펙트 범위가 나타나며 잠시 후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 실험체를 자기 주위로 당겨오고 300의 고정 피해와 함께 1.45초간 기절시킵니다. (쿨다운 60초)

전투를 강제로 열고 싶을 때 아주 최적화된 전술 스킬이며 이펙트 범위 안에 있으면 에어본과 기절이라는 환상의 상태 이상을 부여하기 때문에 강제로 전투를 열고 싶은 실험체들에게 효과적인 전술 스킬입니다. 그리고 연계만 된다면 자신의 궁극기를 확정으로 맞출 수 있기에 더더욱 좋고요.

단, 양손검 무기 스킬 같이 면역 스킬을 가진 실험체는 중력장 효과를 무시할 수 있으며 그래서 전투를 열 때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게 핵심입니다.

추천 실험체 - 전투를 강제로 열기 좋은 실험체들 (글러브 알론소, 양손검/쌍검 유키, 아르카나 바냐, 단검/쌍검 캐시 등)



(폭진) - 구매 크레딧 75

전술 스킬 폭진입니다. 효과가 원채 길게 적혀있어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 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1초 후 2.5m 주위에 에너지를 폭발시켜 맞은 적 실험체에게 300의 스킬 피해를 입히고 8초간 폭주 상태가 됩니다.

[폭주]
- 공격 속도 20% 이동 속도 25% 증가합니다.
- 피해를 입힌 실험체의 수 만큼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 근거리 : 입히는 피해가 6% 증가하며 받는 피해 감소가 12% 증가합니다.
- 원거리 : 입히는 피해가 4.5% 증가하며 받는 피해 감소가 10% 증가합니다. 

단, 에너지를 폭발시켰을 때 누구에게도 피해를 입히지 못할 경우, 사용한 실험체는 잠시 기절하고 이동 속도가 1.5초간 99% 감소됩니다. (쿨다운 7초)

설명만 보면 되게 복잡하고 어려운거 같은데 간단 요약하자면 사용하고 상대방에게 맞추면 공격 속도, 이동 속도, 피해 증가, 피해 감소를 같이 얻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전술 스킬입니다.

특히나 피해를 입힌 실험체의 수 만큼 폭주를 통해 얻는 피해 증가와 감소가 올라가기에 난전이나 혹은 1:1 상황에서 단단함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기준으로 4명에게 적중시켰을 때, 피해 증가 24%와 피해 감소 48%가 증가하니 어마어마한 메리트겠죠?

다만, 이 전술 스킬의 치명적인 단점은 '맞춰야 한다' 입니다.
사용을 하고 주위에 아무도 없어 맞추지 못할 경우 본인이 기절됨과 동시에 이동 속도가 99% 감소하는 하이리스크로 적용합니다. 그래서 확정적으로 적 실험체에게 근접하여 맞춘다 하더라도 상대가 도주기를 빠르게 사용할 경우 오염된 늪이 이런것이었나라는 생각이 들지요.

그래서 채용한다면 확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근접 실험체들이 가면 좋을거 같네요~

추천 실험체 - 확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근접 실험체 (글러브/톤파 현우, 쌍절곤 피올로, 도끼 마커스 등등!)



(라이트닝 쉴드) - 구매 크레딧 75

전술 스킬 라이트닝 쉴드입니다.
폭진보단 덜 복잡하지만 효과가 여러개 적혀있으니 하나하나 끊어서 보겠습니다.

지정된 아군(본인 포함)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부여됩니다. (쿨다운 17초)
- 4.5초간 지속되는 보호막이 생성되며 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 보호막은 400+스킬 증폭의 10% 피해를 흡수합니다.
- 보호막이 사라질 때 주변의 적에게 100 + 흡수된 피해량의 100% 해당하는 스킬 피해를 입힙니다.

(와 이거 다른 게임의 미카ㅇ....)


이 전술 스킬의 특징은 아군을 순간적으로 보호하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고 해당 피해를 적당히 반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보호막도 보호막이지만 더 대단한건 사거리 제한이 없이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스킬 증폭 계수가 달려있어 스킬 증폭 실험체들이 가기 유용하나 10%라는 계수가 엄청나게 뛰어난건 아니기에 보조할 수 있는 실험체가 가도 상관없으니 아군을 기가막히게 살리고 싶다면 권해드리는 전술 스킬 입니다.

추천 상황 - 아군을 슈퍼세이브 하고 싶을 때!


※ 증폭 장치 ※


기본 편에서 짧막하게 소개드렸던 증폭 장치입니다.

증폭 장치는 코발트 프로토콜을 이기고 싶다면 꼭 활성화 해야하는 장치인데요.
40점의 라이프 포인트는 상대방 실험체를 처치해도 감소 시킬 수 있지만 증폭 장치를 활성화 한 후 45초동안 지키면 마찬가지로 라이프 포인트가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싸움 말고도 증폭 장치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즈 1에서 증폭 장치를 45초간 활성화 시 라이프 포인트를 2점 차감합니다. (아주 중요!)
- 증폭 장치를 통해 다양한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증폭 장치를 활성화 시키면 망원 카메라 효과도 나타납니다. (은신 캐릭터 보기 가능)

특히 첫 번째가 매우 중요한데요. 페이즈 1의 2분의 시간동안 상대방의 라이프 포인트를 최대 8점까지 일방적으로 차감시킬 수 있기에 꼭 전투만 지향해선 안된다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그리고 페이즈 2에서는 2점이 아닌 1점을 차감하긴 하지만 세 곳의 증폭 장치를 활성화해서 가만히 방치한다면 순식간에 3점씩 라이프 포인트가 차감되니 니 중요하다면 중요하겠죠?

그리고 증폭 장치를 활성화하면 버프는 기본 편에 적은것 처럼 다음과 같습니다.

증폭 장치-L : 공격력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증폭 장치-C : 방어력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증폭 장치-R : 스킬 증폭 + 체력과 스태미너 재생 증가

그리고 기본 편에서 말하지 못했던 사실! 
증폭 장치는 페이즈가 넘어갈 때 마다 효과가 더 증가합니다. 비록 전투에 지대하게 영향을 주는 능력치는 아니지만 후반을 가면 갈 수록 중요해지는건 여전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망원 카메라의 은신 캐릭터 보기 효과도 가지고 있어 근처에 증폭 장치가 활성화 되어있는데 상대 아이솔이 E를 써줬다면 열심히 두들겨 패주시면 됩니다. (하하 죽어라 님블뉴런의 실수!)


※ 힐 팩과 실드 팩 ※


기본 가이드에서 짧막하게 언급드린 힐 팩과 코발트 프로토콜의 핵심 회복 수단입니다.
체력과 스태미나 회복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는 코발트 프로토콜 특성상 힐팩을 먹냐 안 먹냐의 차이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동그라미로 표시된 곳이 힐 팩 위치인데요. (그림판으로 급하게 그린...)
힐 팩이 시작하자마자 바로 생성되는건 아니고 일정 시간이 지나야 활성화 되기에 초반 교전에서 점령 장치 근처에 있는 힐 팩 선점 싸움은 정말 치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힐 팩을 먹어도 치유 감소 효과는 적용되니 초반에 치유 감소를 든다면 힐 팩을 내주더라도 역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도 하겠네요! 그러니 힐 팩의 위치를 꼼꼼하게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실드 팩은 기본 편에 소개드렸듯 변이 동물 야생 곰에서 획득이 가능하거나 본인이 처음 죽고 다시 부활했을 때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효과는 일정량의 보호막을 두르게 해주며 체력이 가득 차있어도 추가로 보호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이 곰은 페이즈 1이 시작하고 1분이 지나야 나타나는 야생 동물인데다가 크레딧도 왕창 주기에 1분이 지나서 변이 곰 쟁탈전이 치열합니다. 예전에는 변이 곰 근처에 특수 보급 상자도 있었는데 원채 변이 곰 싸움이 치열해서 점령까지 안 하는 상황까지 벌어지자 삭제했던 역사도 있네요.

그리고 본인이 한 번 죽고 나서 부활했을 때 실드 팩이 자동으로 생성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방어 터렛 ※


우리팀 혹은 상대팀 부활 지점에 가면 존재하는 방어 터렛입니다.
방어 터렛은 절대 파괴할 수 없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 팀이 들어오면 일정 피해를 입히는 터렛입니다.

말로만 들어도 든든한 타워 역할을 하는걸로 보이지만 실상은 여러 약점들이 존재합니다.(응?)

터렛의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대 파괴되지 않습니다. (서든 데스 페이즈 돌입 시 비활성화)
- 대미지 감소가 적용됩니다(?)
- 1회 방어가 적용됩니다(?)
- 회피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저게 터렛이 맞냐 싶을 정도로 희한한 속성을 가지고 있어 사실상 방어 터렛은 엄청 유의미하게 상대방이 우리 집에 들어오는걸 막게 해준다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실제로 4인 다이브를 진행하고도 아무도 죽지 않고 유유히 살아가는 경우도 종종 보이니까요.

다만, 방어 터렛은 상대방이 피해를 입히지 않을 경우 스스로 죽을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주기에 내가 너무 많은 크레딧을 가지고 있어 아이템/인퓨전/전술 스킬을 구매해야하는 경우 일부로 상대 팀 터렛에게 가서 죽는 전략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개발진들도 대회에 가서 이벤트 대전에서 사용하는 공인 전략인걸...)

방어 터렛으로 죽을 경우 상대방에게 라이프 포인트도 내어주지 않고 죽을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거 같네요. 다만, 방어 터렛으로만 죽을 경우 기존 부활 시간보다 조금 더 길어지는 패널티도 존재합니다!


※ 공략 글을 마치며 ※

원래는 오메가나 감마, 스텔스 필드나 점프 필드나 다양한걸 적어두려고 했는데요.
생각해보니 기본 가이드에 꽤나 자세하게 적어두어서 중복해서 적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어 적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추가 보급 상자에 대해서도 적으려고 했는데... 나오는 아이템 목록이 너무 많아서 제외했습니다.. 추후에 적어보도록 노력해볼게요.

그리고 몇몇 팁을 알려드리지 않은거 같아 초반, 중반, 후반 팁만 몇개 알려드리고 글을 마무리지으려고 합니다.

★ 초반 팁! ★
- 내 운을 시험해볼게 아니라면 무작위 선택을 무조건적으로 도배하진 말자! 흥할수도 망할수도 있기에!
- 처음 진입하게 되면 야생 동물을 먹을지 드론을 먹을지 팀원끼리 협의는 필수!
- 단, 드론을 먹는 사람이 야생 동물도 먹거나, 야생 동물을 먹는 사람이 드론을 먹는다면 비매너로 간주되니 주의!
- 야생 동물은 잡으면 팀원 전체에게 크레딧이 들어가나 드론은 그러지 않습니다.
- 야생 동물 잡는 사람은 곰이 나오는 위치에 망원 카메라를 설치하는 거 추천! 루미아 섬과는 다르게 코발트 프로토콜에서는 150초의 지속 시간을 가진 망원 카메라라서 야생 곰 시야를 선점하기 좋습니다.
- 페이즈 1의 증폭 장치는 라이프 포인트를 2점이나 차감하니 일방적으로 밀리지 않게 주의할 것
- 초반 싸움을 열 때 힐 팩 선점은 아주 중요하니 진형 잘 잡으시기 바랍니다.

★ 중반 팁 ★
- 페이즈 2가 되면은 중앙 양 옆에 오메가와 추가 보급 상자가 나옵니다.
- 오메가는 팀 전체에게 30 크레딧을 주며 마지막으로 타격한 플레이어에게는 15크레딧을 추가로 줍니다.
- 오메가를 처치하면 대형 힐 팩이 생성됩니다. 상당한 힐을 제공하니 난전 중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 추가 보급 상자에는 정해진 아이템 목록중에서 랜덤으로 나오나 공격력/스킬 증폭 아이템을 주지 않습니다.
(예 : 스킬 증폭 캐릭터지만 황야의 별이 나올 수 있음) 
- 이니시가 강력한 실험체는 중반에 전술 스킬을 구매하는것도 좋습니다.

★ 후반 팁 ★
- 페이즈 3이 되면 감마가 생성됩니다. 단, 혼자서 치지 마세요. 꽤 아프고 너무 단단합니다.
- 증폭 장치가 다 뺏겼다면 다른 위치에서 부활하거나 워프해서 상대방을 교란시켜보세요.
- 후반인만큼 대부분은 인퓨전과 아이템을 든든히 챙겨왔을겁니다. 단독 행동보단 협력을 우선시해보세요.
- 너무 유리하다고 그렇다고 불리하다고 감마를 함부로 치지 마세요. 항상 신중하게 판단하거나 혹은 적이 전멸했을 때 버스트가 가능하다면 치기 바랍니다.
- 혼자서 감마를 치고 나머지 3명이 연기하는 공략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감마에 망원 카메라를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3개의 글을 적는동안 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그럼 코발트 프로토콜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초 인벤인

Lv90 자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이터널리턴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