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 하단의 초상화를 통해 팀원의 현재 상태를 조금 더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게임 플레이 변화
랭크 시즌 도중에 게임 플레이에 큰 변화를 주는 건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즌 2의 변화가 지나치게 소극적이어서 많은 플레이어 분들에게 새시즌에 걸맞는 리프레시를 주지 못했고, 시즌 레이스의 피로감 가중과 재미의 감소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시즌 3에는 보다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남아 있는 시즌 2의 기간에도 조금 더 활력을 공급할 필요가 절실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 분들이 주신 시즌 2에 대한 여러 가지 진단에 대응해 비교적 적극적인 게임 플레이의 변화를 시도하여 조금씩이라도 진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랭크 대전 입장료 및 입장료 할인율 수정
랭크 티어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입장료가 상승되었지만, 그 반작용으로 랭크 플레이의 동기 부여가 크게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지난 시즌에 비해 높아진 랭크 입장료를 살짝 낮추어서 랭크 등반을 조금 더 용이하게 합니다.
3인 사전 구성 팀의 경우, 플래티넘 이하 티어에서는 1인 큐와 같거나 조금 낮은 점수 획득률을 보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다이아몬드 티어에서는 평균 5점 정도의 점수를 더 얻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사전 구성 팀 매칭 분리로 인해, 다이아몬드 티어의 3인 사전 구성 팀은 미스릴 티어와 만나지 않고 하위 매칭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다이아몬드 티어에서는 입장료 3인 큐 할인을 제거하여 균형을 맞추고자 합니다.
매치매이킹 구간 변화 (서울 서버)
매치매이킹의 범위를 줄일수록 매치매이킹 대기 시간은 늘어나는 편입니다. 랭크 티어 별로 시간과 범위에 대한 니즈가 달라, 상위권 구간(플래티넘 이상)에 한해 매칭 범위를 좁히고자 합니다. 새벽 시간 등 플레이어가 가장 적은 시간에는 장시간 대기하는 경우가 있어 매칭 최대 범위를 좁히기는 어렵지만, 플레이어가 많은 시간대에는 보다 좁은 매칭 범위를 가지도록, 매칭 범위가 늘어나는 속도를 늦춥니다.
가장 오래 기다린 사람의 대기 시간을 기준으로 매칭 범위가 더 천천히 늘어나게 되며, 더 비슷한 매칭이 잡힐 확률이 높아집니다.
플래티넘 이상 구간의 매칭 대기 시간이 길어집니다.
가장 오래 기다린 사람의 대기 시간 기준이기 때문에, 마지막에 매칭에 합류한 경우는 대기 시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
이후 업데이트에서도 매칭 대기시간의 변화에 따라 추가적인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인 사전 구성 팀 만나지 않기 기능 (예고)
매치매이킹 시도 시 2인 사전 구성 팀 만나지 않기 기능이 다음 업데이트인 1.12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숙련도 경험치 획득 보정치 강화
처음 한두 번의 교전에서 패배하는 순간, 게임에서 도태되어 지나치게 소극적인 플레이가 강제된다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숙련도가 뒤쳐졌을 때, 보다 빨리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여 뒤쳐진 팀이 조금 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숙련도가 3레벨 차이일 때 25%, 6레벨 차이일 때 50% 추가 획득
변경: 숙련도가 2레벨 차이일 때 20% , 3레벨 차이일 때 40% 추가 획득
추가 숙련도 경험치는 누진 보정을 받습니다. (예: 숙련도 3레벨 차이일 때 경험치를 얻어 레벨 업 시, 레벨 업 전까지의 구간에 대해서만 추가 경험치 획득)
제작 소요시간 단축
제작 시간은 팀 내 플레이 템포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제작 소요 시간을 줄여, 제작으로 인해 팀원에 비해 템포가 지나치게 뒤쳐지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템 제작 시간
영웅 등급 4초 → 3.5초
전설 등급 5.5초 → 5초
음식 요리 시간
희귀 등급 1.5초 → 1초
영웅 등급 2.5초 → 2초
전설 등급 3.5초 → 3초
야생 동물 재생성 시간 단축
가치가 높은 사냥 루트를 선점하지 못했을 때 플레이 방향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가치 야생 동물이 조금 더 빨리 재생성 되어, 비주류 동선의 안정성을 보완합니다.
최종 안전지대 페이즈 개선
임시 안전지대 이후 수습 시간을 평준화하여, 최종 안전지대에서 조금 더 공정한 상황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전장의 변화
전장의 기믹을 강화하여 전장 선택에 따른 변수를 늘리고, 셔틀을 사이에 둔 전투가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전장
전장 셔틀 이동 속도 3 → 3.5
전장 셔틀의 침식 게이지 회복량 20% 감소
파괴 전장
보호 전장
생명의 나무 생성 순서 변경
생명의 나무의 생성 순서가 변경 되어, 중반 동선에 조금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일부 제작식 수정
제작 루트에 변화를 주고 매 판 반복해야 하는 재료 탐색 및 제작 시간을 조금씩 줄이고자 합니다. 시즌 변화 때 보다 크게 변화할 예정이지만, 우선 투구, 강철 방패, 무릎 보호대의 제작식을 조금 간소화하여, 루트에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합니다.
특성
파괴
지원
전술 스킬
거짓 서약
퀘이크
무기 스킬
톤파 - 고속 회전(D)
암기 - 마름쇠 투척(D)
실험체
나딘
지난 상향에도 여전히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 - 늑대 맹습의 이동 속도 감소량을 올려 나딘이 교전을 조금 더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늑대 맹습(R)
나타폰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나타폰의 P - 슬로우 셔터의 피해량을 상향해 조금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지게 하고, E - 인스턴트 포토를 적중하지 못했을 때 나타폰이 조금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W - 타임 랩스의 이동 속도 감소량을 늘립니다.
슬로우 셔터(P)
타임 랩스(W)
니키
니키는 지난 하향 조정에도 전 구간에서 높은 픽률과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격투 액션과 E - 강력한 펀치 피해량을 낮춰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격투 액션(Q)
강력한 펀치(E)
라우라
라우라의 기본 이동 속도를 올려 다양한 상황에서 조금 더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레니
레니가 R - 스프링! 트랩을 사용했을 때, 조금 더 위력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스프링! 트랩(R)
레온
지표가 낮은 레온의 레벨 당 방어력을 올려 조금 더 앞선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고, R - 파도타기를 적중 시켰을 때 더욱 더 큰 위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레벨 당 방어력 2.9 → 3.2
파도타기(R)
리 다이린
지난 하향 조정 이후에도 강한 위력을 보이고 있는 글러브 리 다이린의 위력을 낮춥니다.
리오
지난 업데이트에서 치명타 피해량 조정을 고려한 하향이 이뤄졌는데, 의도보다 훨씬 약한 모습을 보여 위력을 조금 돌려줍니다.
마르티나
특정 상황에서 오브젝트 사냥 속도를 지나치게 빨라지게 하는 P - 재생의 야생 동물 추가 피해 기믹을 삭제합니다. 전체적으로 통계는 좋지 않아 패시브와 스킬의 위력을 강화합니다.
재생(P)
기본 공격 시 야생동물에게 최대 체력의 3% 만큼 추가 피해 (삭제)
취재 중 표식 피해량 30/35/40(+공격력의 30/40/50%) → 60/65/70(+공격력의 50/60/70%)
방송 중 표식 피해량 40/50/60(+공격력의 60/75/90%) → 60/70/80(+공격력의 70/80/90%)
빨리감기(Q)
취재 중 피해량 30/50/70/90/110(+공격력의 50%) → 60/75/90/105/120(+공격력의 50%)
방송 중 피해량 60/75/90/105/120(+공격력의 60%) → 60/80/100/120/140(+공격력의 60%)
쿨다운 8/7.5/7/6.5/6초 → 7/6.5/6/5.5/5초
마이
마이는 팀원에게 든든한 파트너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Q - 드레이프의 위력을 소폭 증가시키고 아오자이를 조정하여 범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드레이프(Q)
마커스
마커스는 지난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 - 전사의 돌격의 넉백 거리를 늘려 마커스가 P - 전사의 투지를 조금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사의 돌격(E)
바냐
바냐는 상대하는 적들의 사거리가 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냐가 적극적으로 적한테 접근할 수 있도록 방어력을 올리고, E - 염원의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레벨 당 방어력 2.5 → 2.8
염원(E)
버니스
낮은 승률과 낮은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버니스의 기본 공격력을 올려 피해량을 증가시킵니다.
비앙카
E - 순환을 사용했을 때의 체력 소모량을 줄여 리턴 대비 높은 리스크를 덜어냅니다.
순환(E)
셀린
셀린의 높은 기본 방어력을 레벨 당 방어력으로 이관하고, P - 폭발물 전문가의 피해량을 상향해 잘 활용했을때 더 이득을 보도록 합니다.
기본 방어력 48 → 44
레벨 당 방어력 2.5 → 2.8
폭발물 전문가(P)
쇼우
쇼우는 현재 전 구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 방어력을 낮춰 교전 리스크를 높히고, E2 - 내려찍기의 피해량을 조정해 방어 위주의 아이템만으로 높은 위력을 보이는 부분을 견제합니다. 특히 창 쇼우의 경우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 레벨 당 스킬증폭을 낮춥니다.
시셀라
E - 나랑 놀자와 R - 모두 해방이에요.의 초반 쿨다운을 조정해 시셀라가 초반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교전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랑 놀자(E)
모두 해방이에요.(R)
아르다
E - 님루드의 비석의 적중 난이도를 완화합니다.
님루드의 비석(E)
아이솔
모든 랭크 구간에서 통계가 매우 좋은 돌격 소총 아이솔의 레벨 당 공격력을 낮춥니다. 낮은 통계를 보이는 권총 아이솔의 경우 무기 숙련도를 올려 공격력 감소를 보완하며, E - 은밀 기동의 위력을 추가로 올립니다.
아이작
낮은 승률과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아이작의 E - 추격 / 검거 스킬 피해량과 레벨 당 공격력을 높입니다.
레벨 당 공격력 4.2 → 4.4
추격 / 검거(E)
요한
W - 신성의 향로를 강화하여 약한 모습을 보이는 요한을 강화 합니다.
신성의 향로(W)
유키
초반부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쌍검 무기군의 Q - 머리치기의 계수를 하향합니다. 잘 쓰이지 못하고 있는 양손검은 주요 전설 무기 위력이 하향되지만, 숙련도 효과가 강화되며, 내구도와 R - 화무십일홍의 초반 위력이 상승해 전체적으로는 위력이 상승합니다. (양손검 항목 참조)
자히르
자히르는 스킬을 적중하지 못했을 때와 적중했을 때의 편차가 매우 큰 실험체입니다. Q - 나라야나스트라와 E - 바이바야스트라의 쿨다운을 감소시켜 W - 간디바의 P - 사신의 눈 효과가 없을 때의 편차를 줄입니다.
나라야나스트라(Q)
바이바야스트라(E)
재키
주로 가는 전설 무기의 하향 조정으로 위력을 보완합니다. (양손검 항목 참조)
츠바메
매우 낮은 승률과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츠바메의 Q - 수리검 전개의 폭발 지연 시간을 줄이고 R - 오의 - 생사 각인의 위력을 올립니다.
카밀로
낮은 픽률과 승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카밀로의 Q - 브엘따의 위력을 올립니다.
브엘따(Q)
하트
낮은 평균 점수 획득량을 기록하고 있는 하트가 W - 오버드라이브를 사용 했을 때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이게 합니다.
Overdrive(W)
현우
높은 통계를 기록하고 있는 현우의 주요 전설 무기의 성능을 낮추고, 버그를 수정합니다. (글러브 항목 참조)
무기
글러브
주작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