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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LOL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케잎
댓글: 14 개
조회: 5665
추천: 1
2012-10-26 00:47:25

 

LOL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트롤러라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나름 게임덕후임을 자부하는 저도 여태 플레이해본 게임중에 이렇게 플레이어들의 평균수준이 떨어지는 게임은 처음봣습니다

 

과연 문제가 무엇일까요?

 

게이머들의 연령대가 낮아서? 아니면 5:5 AOS 게임의 특성상 남탓이 많아서??

 

저는 같은 AOS 장르의 게임으로 유행했던 카오스를 꽤 오래 플레이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카오스는 LOL과 비교했을때 비매너유저의 수는 훨씬 적었죠

 

문제는 LOL의 자동매칭 시스템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오스의 경우 유저들이 방을 만들어서 하기 때문에 비매너유저로 각인되면 강퇴를 당해서 게임을 할 수가 없게되죠

 

하지만 LOL은 닷지를 하지 않는이상 게임을 잡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트롤러가 닷지를 할리는 없으므로 사실상 아무런 제재방법이 없는 셈이죠

 

그렇다면 픽화면에서 투표에 의한 강퇴시스템을 도입하면 해결이 될까요??

 

분명히 어느정도 효과는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LOL에는 카오스와는 다르게 이런 시스템은 부작용이 필연적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LOL은 카오스와는 다르게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챔피언을 골라야 한다는 점이죠

 

예를 들어 내가 정말 티모장인인데 티모를 픽한다는 이유로 강퇴를 당하게 된다면 이것은 정당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저는 해결책이 차단기능에 있다고 봅니다

 

차단을 한 유저와는 매칭이 안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트롤러를 차단한 사람은 그 트롤러를 다시 만날일이 없으므로 즐거운 게임이 가능하고 트롤러는 여러명에게 차

 

단을 당하기 시작하면 자신과 매칭될 사람이 줄어들어서 게임을 잡기가 힘들게되겠죠

 

결국 트롤러는 게임을 하고싶다면 트롤링을 포기해야만 하게 될겁니다

 

물론 여기서 차단기능은 제한적이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차단 가능횟수 1회, 총 차단 가능인원 20명정도로 제한을 둔다면 차단기능의 남발은 불가능하겟죠

 

그리고 자신이 몇명에게 차단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고 100명에게 차단을 당한다면 영구정지를 자동적으로

 

먹도록 하는겁니다

 

이게 시스템적으로 구현이 불가능하다면 할 수 없겟지만 만약 구현이 가능하다면 현재까지 나온 그 어떤 방법보

 

다 구조적으로 트롤러를 확실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Lv23 케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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