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히모스에서 개다래나무 향내 맡으면서 서식하는 트롤대장 음유시인 에픽냥입니다.
확팩 이후에 음유시인 딜싸이클에 대해서 한참 고민을 하다가, 결국 정밀한 수식 계산이 어느정도 필요할 것 같아 엑셀을 활용하여 데미지 추세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음유시인이 56때 배우는 "굳은 결의"라는 스킬 때문에, 이전과는 다르게 도트를 리필한다 하더라도 가중치 무시한 채로 단순 위력을 비교했을 때, "육중한 사격"과 50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버프가 남아있을 경우 언제 도트를 리필하는 것이 좋을지가 개인적으로 꽤나 큰 관심사가 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단순한 분석을 위하여 음유시인의 다양한 오프닝 딜싸이클 중, 가장 간단하게 정리한 오프닝 딜싸이클을 바탕으로 도트를 언제 덮어씌웠을 때 육중한 사격을 쏘는 것보다 데미지 상 이득을 볼 확률이 더 높은지에 대해서만 생각해보았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산적인 값보단 연속적인 값을 넣는 것이 보다 정확한 값을 도출할 수 있겠으나, 제 능력의 한계로(...) 단순히 이산적인 값으로 근사하여 값을 입력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으므로 약간의 오차가 존재합니다만, 실제로 해당 딜싸이클을 활용하여 나무인형을 때렸을 때 사혈화살과 직선사격의 프록을 무시한다면 결과 값이 거의 정확하게 일치하므로 어느정도 신뢰할만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알려져 있는 정보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으며, 개인적인 실험 결과를 정제된 데이터로 알리는 형식의 글이므로 단순한 추정이나 근거 없는 댓글에 대한 답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 분석에 사용된 오프닝 싸이클(30초)
#1(DoTs Refill)
여행신의 무곡 - 고요한 사격 - 매의 눈 - 용맹한 사격 - 사혈 화살 - 직선 사격 - 필사의 각오 - 발경 - 바람 화살 - 불타는 화살 - 독화살 - 독사 강습 - 육중한 사격 - 마구 쏘기 + 천상의 화살 - 육중한 사격 - 굳은 결의(도트 종료 6초, 9초 전 / 버프 종료 2초 전) - 직선 사격 - 육중한 사격 - 육중한 사격 - 천상의 화살 - 육중한 사격 - 육중한 사격
#2(Heavy Shot)
여행신의 무곡 - 고요한 사격 - 매의 눈 - 용맹한 사격 - 사혈 화살 - 직선 사격 - 필사의 각오 - 발경 - 바람 화살 - 불타는 화살 - 독화살 - 독사 강습 - 육중한 사격 - 마구 쏘기 + 천상의 화살 - 육중한 사격 - 육중한 사격 - 직선 사격 - 굳은 결의(버프 종료 / 도트 종료 0초, 2초 전) - 육중한 사격 - 천상의 화살 - 육중한 사격 - 육중한 사격
2. 각 스킬 별 데미지 가산치
민첩성 +15% (매의 눈) : 지속 시간 내 데미지 15% 증가로 가산
극대화력 +10% (직선사격, 발경) : 지속 시간 내 데미지 5% 증가로 가산
속임수 공격 : 전투 시작 후 5초부터 15초까지 데미지 10% 증가로 가산
몸통 가르기 : 전투 시작 후 5초부터 지속적으로 도트를 제외한 데미지 10% 증가로 가산
1차 / 2차 스탯에 의한 위력 상승율 : 위력의 470%가 실제 데미지인 것으로 가산
3. 데미지 데이터
1) 표
2) 차트
4. 결론
버프가 남아있을 경우 도트가 9초 남아있을 때 리필하여도 오프닝 싸이클이 종료될 때의 데미지는 이득이며 최대한 버프가 종료되기 직전에 가깝게 도트를 리필할 수록 그 폭이 커집니다.
그러나 위의 오프닝 딜 싸이클을 이용할 경우, 또는 해당 싸이클에서 미세한 변칙만 있을 경우엔 바람 화살의 도트 지속 시간이 6초, 독 화살의 도트 지속 시간이 9초 남았을 때 모든 버프의 지속시간인 2-3초가량 남아있으므로 빠른 도트 리필로 이한 이득을 취하기 위해선 해당 시간 내에 도트를 리필해야 합니다.
추후에 3버프(매눈, 필사의 각오, 마구 쏘기)가 돌아오는 타이밍 또한 도트를 지속시간보다 빠르게 리필하는 것이 이득이 되는지에 대한 고찰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