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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새로운 잡 퀘스트B. 뭘 해야 할까요?C. 50레벨에 열리는게 너무 많아요!D. 50-60레벨 학자 스킬 설명E. 다른 직업 스킬에 대한 이해F. 장비 세팅은 어떻게 하죠?G. 참고할만한 다른 글들
0. 직업 퀘스트
부연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새로운 스킬 추가란...후...
1. 메인 퀘스트
오잉? 당연한 이야기 아닌가요? 모엄가 네놈이 이미 1편에서 말했잖아!! 라고 하실 분이 계실텐데 여기서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50레벨이 되면 극 야만신 퀘스트, 50레벨 던전들 개방, 신규 콘텐츠 활성화, 레이드 개방 등등 눈이 돌아가요. 또한 시학, 법전, 금서니 뭐니 하면서 새로운 화폐와 새로운 장비들도 다수 나오죠. 여기서 아, 얼른 장비 맞추고 올라가야겠다...하는 분들이 많은데, 학자가 메인 직업이라면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2.5 막퀘 희망의 등불 이후 약간만 더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 115렙 HQ 장비템을 퍼줍니다. 시학석판 모아서 장비 교환하기보다는 일단 메인퀘스트 진행해서 던전 열고 던전드랍템으로 차근차근 올리는게 좋아요. 초반 던전인 용의 둥지, 솜 알은 장비가 나오는 보물상자가 유난히 많고, 학자는 힐러이기 때문에 던전 매칭이 극악 수준은 아닙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서 말할 풍맥 또한 메인퀘 진행하면서 하나씩 던저줘서 빠르게 진행해야 편하게 다닙니다.
2. 맵...풍맥 열기
3. 던전/레이드/주요 서브퀘 해보기하하하!! 나는 이제 에오르제아 지도에 익숙해졌다!!! 라는 우리 빛의 전사들에게 스퀘어에닉스가 히히 창천 맵은 똥이라고 똥! 그러면서 던져줬습니다. 날아다닐 수 있으니까 Z축으로도 옴팡지게 복잡하게 만들어버리겠어! 맵도 무지무지 넓게!! 해놓고 날려면 맵 돌아다니고 퀘스트 깨면서 '풍맥'이라는 걸 얻어야합니다.메인퀘스트 진행하다보면 포르탕 가에서 "풍맥의 나침반"이라는 것을 주고, 우리의 맹우는 '검은 초코보'를 줍니다. 풍맥의 나침반을 사용(인벤토리의 이벤트 아이템 칸에 있습니다)해보시면 가까운 풍맥 위치를 알려줘요. 한참 가다 클릭, 한참 가다 클릭...이러지 말고 나침반을 드래그해서 메인 단축바에 올려놓고 계속 누르면서 찾읍시다. 얘는 탈것 탄 상태에서 쓸 수 있어요. 검은 초코보는 당신이 다른 방법으로 각종 탈것을 얻지 않았다면 맨 처음 생기는 날탈(날 수 있는 탈것)입니다. 풍맥을 전부 연 맵에 한해서 날 수 있습니다.메인퀘스트에서 한개, 서브퀘스트 몇개, 걸어다니며 찾는 여러개의 풍맥으로 이루어져 있고, 마지막에 가는 맵은 멘퀘에서만 다섯개를 줍니다. 서브퀘스트도 메인퀘 진행상태에 따라 열리니 걸어서 찾는거 겸사겸사 찾으면서 멘퀘하는게 좋겠죠? 걸어서 찾는 풍맥도 보통 메인퀘/서브퀘 동선에 위치합니다. 메인퀘 진행하면서 풍맥을 찾으세요.아참, 아발라시아 구름바다 일찍 간다고 일찌감치 다 걸어서 풍맥 찾겠다는 분들....음....북쪽으로 좀 더 가라는 위치 나오면 포기하세요. 걸어서 길이 없습니다. 이후 멘퀘따라 북쪽 섬에도 가니까 참으세여...저처럼 넘을 수 있는 위치 찾는다고 두시간 뛰어다니다 달멜에게 죽지 말고요...
스킵하셔도 되지만, 아까운 경험들이 많잖아요? C. 50레벨 신규컨텐츠 항목에서 설명을 길게 할게요.
4. 야만족 퀘스트
이미 3편에서 설명을 한 차례 했었지요. 야만족에게서 얻을 게 많고, 무엇보다 야만족들이 각각 개성있게 귀엽습니다.
5. 채집/제작
파판의 진정한 엔드컨텐츠...제작은 480레벨짜리 하나의 직업입니다...그렇습니다...저는 학자를 위한 모엄록이니 채집제작은 다른 가이드를 읽어주세요.
C. 50레벨에 열리는게 너무 많아요!
2.X버전 만렙인 50레벨. 덕분에 당시 만렙컨텐츠가 한꺼번에 열립니다. 원하시는 부분 골라서 해보십쇼. 물론 60레벨 다 찍고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전 오히려 3 이후는 적당히 장비 파밍 되고 나서 가는 것도 추천해요.
1. 고대무기
창천 버전에서의 새로운 고대무기가 나오는 시점에서 별 필요는 없게 되었지만, 고대무기 개방 퀘에서 신규 토벌전이 두개나 열리고, 제니스까지는 너무나도 쉽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룩템 개발용 겸 해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50렙 직업 이후 상태로 검은장막 숲 북부삼림에 가시면 있습니다.
2. 주요 부가 퀘스트
일본식 개그코드가 많아서 안 맞는분도 더러 있지만, 그래도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즐거운 퀘스트로 꼽죠. 신규 토벌전이 몇 개 열리는데다가 룩템, 신규 감정표현, 새로운 꼬마친구까지 다 안겨주는 혜자퀘스트입니다. 울다하에서 시작퀘를 받을 수 있어요.b. 배달부 모그리
몸 좀 몇번 왔다갔다하고 괜찮은 아이템들을 주고, 무엇보다 중간에 꼬마친구, 후반에 주요 룩템을 하나 줍니다. 타이틀도 하나 주고요. 매칭 기다리면서 해주면 괜찮습니다.
파판의 강점은 스토리에 있다고들 하시는 분이 많죠. 각각 던전에도 전후의 이야기가 있고, 그걸 하나하나 깨가는 것은 큰 즐거움입니다. 특히 탐타라(어려움)은 놓치지 마시길. 학자퀘를 깬 당신에겐 방랑자의 궁전(어려움)도 감회가 새로울 것입니다. NPC대사가 달라져요.
50렙 이전에 깼던 일반 타이탄, 일반 가루다, 일반 이프리트 토벌전의 업그레이드인 진 토벌전, 극 토벌전이 열립니다. 극 리바이어선도 열리고요, 극 모그리 왕도 열립니다. 극 라무도 있어요. 재료템, 카드, 룩템, 탈것 등의 귀중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 일단 극 토벌전들 자체가 재미있습니다. 글로벌 섭 기준 가장 재미있었던 컨턴츠에 극 타이탄 전이 계속 1위 근처에서 노는 건 우연이 아니에요.
지금 매칭 인원이 너무 적어서 진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바하무트 연대기라 불리우는 해후, 침공, 진성은 그 스토리가 메인퀘스트랑도 밀접하게 연관이 있고 여운도 남는 주요 퀘스트입니다. 첫 퀘스트는 모래의 집에서 받을 수 있고 해후 5층을 깨면 침공 편이 열리고, 침공 4층을 깨면 진성 편이 열리는 구조입니다. 룩이 꽤나 미래적이라 좋아하시는 분도 많고요. 전부 깨면 얻을 수 있는 <<마지막 진실>> 타이틀도 멋지죠. 기믹이 괴랄하니 공략은 읽고 가세요. * 예전 컨텐츠는 인원수/레벨 조율을 풀고 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유 부대 또는 친구들 사이에서 적당한 인원 모아서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고대인의 미궁, 크리스탈 타워, 어둠의 세계라는 24인 레이드인데...음....아주 쉽고 재미있는데...음...24명이 안모여요 ㅜㅜㅜㅜㅜ 입장퀘스트도 길고 힘들고요... 철지난 컨텐츠라 어쩔 수 없긴 한데, 토벌전 같은 경우는 진은 무작위 토벌전이, 극은 말작(탈것먹으러 도는것)하는 분들 덕에 열리는데 24인 레이드는 음...음....ㅜㅜ 시간 나실때 도전해봅시다.
*. 이벤트!!
파판 기간 한정 이벤트는 혜자하기로 유명하죠!! 룩템도 감정표현도 쉽게 얻을 수 있고, 가끔 업적이나 타이틀도 줍니다. 빠르게 진행해버립시다.
a. 프로테스학자와 점성술사도 예전 백마도사와 같이 물리방어뿐만 아니라 마법방어도 같이 올려줍니다. 더이상 백마도사에게 기대지 마세요(상향)b. 전염이제 대상 3마리 고정이 아니라 무제한입니다(대폭 상향) 4번째 이후로는 위력이 반이 되지만, 백마도사는 홀리가 똑같이 하향당했어요. 우리는 상향만 받았습니다.c. 생명활성술더이상 대상 체력을 고정 퍼센트로 올리지 않고 치유력 600짜리 능력이 되었습니다. 성전 태세를 켠 상태에서 쓰시면 위력이 파탄나요(하향) 탱 대상, 특히 피뻥이 있는 전사에겐 힐 위력이 미친 듯 줄었습니다(하향) 하지만 애초에 피통이 작은 딜러에겐 더 좋은 기술이 되었죠(상향). 가장 중요한건, 학자가 성전태세전환을 아주 효율적으로 해야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태세전환의 전문가...학자..d. 스톤스킨(참고)우린 상관이 없고, 백마가 너프당했어요. 원랜 백마도사만 스톤스킨 양이 18%였는데 우리랑 같은 10%가 되었죠. 대신 시전시간이 짧아지셨지만...음... 여튼 백마에게 강요하지 맙시다. 비전투상황에서야 스톤라스킨(백마도사 스킬, 비전투시 사용 가능, 파티원 전체 스톤스킨)을 쓰겠지만, 전투시엔 마나가 남은 우리가 추가로 감는 걸 고려합시다.e. 요정 셀레네셀레네 스킬이 대폭 변했습니다. 이 부분은 3편인 30-50레벨 모엄록 편을 읽어주세요.
솔플 시에 스스로에게 눈에는 눈을 걸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요정도 파티원이기 때문에 요정에게 눈눈 후 전개전술 하면됩니다. 응용기로 재미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탱 둘에게 동시에 눈눈을 걸고 싶은데 미묘하게 멀어서 탱끼리 전개전술이 안 되겠다->가운데에 내 요정을 두고 고무격려+눈눈+전개전술을 쓰세요. 요정이 중계소 역할을 해서 이쁘게 다 걸 수 있습니다. 이건 전개전술 범위를 감으로 알고 있어야겠죠?
궁극적으로는 탱커의 생존기 아이콘을 모두 아는 것이 좋겠지만... 사실 힘들죠. 힐에 관한 것만 일단 몇 가지 꼽아봤습니다.1.1. 나이트
재활(10)받는 회복마법 효과가 20% 증가(나이트는 30%!). 아픈 공격 전후나 피 복구가 필요할때 쓰십니다. 힐량과 보호막이 비례하니 이때 고무격려책 쓰면 더 오래가요. 다른 탱들도 끌어다 씁니다. 전개전술용 고무 퍼뜨릴때 써주시면 정말 고맙습니다.충의의 검(30) 충의의 방패(40)각각 충검/충방이라 부릅니다. 충검은 자동공격에 추가피해, 충방은 주고받는 데미지 감소와 어그로 추가 획득이 걸려있어요. 메인탱은 보통 충방을 켜시겠지만, 부탱이라 어그로 먹으면 안 될때, 딜컷이 빡세서 최대한 딜을 내야 할 때, 40렙 이전 던전이라 레벨조율때문에 충방 못쓸 때 충검을 켜기도 합니다. 딜컷이 힘든 레이드가 아닌데 아무 말 없이 충검 키고 진행하신다면 정중하게 여쭤보세요. 솔플에선 충방이 도움이 안되어서 밖에서 충검키고 돌아다닌걸 깜박 잊는 분이 많습니다.천하무적(50)천무라고 줄여부르기도 합니다. 나이트의 꽃이죠. 전사/암흑기사 무적기가 아주 힐러 정신을 피폐하게 만드는데 비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0초라는 넉넉한 시간동안 데미지 무효화.... 해당 시간동안 다른 사람 피 복구나 딜링을 합시다.신성한 보호막(56)힐을 받으면 주위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줍니다. 보통 광역데미지 전에 켜주시는데, 학자는 전사에게 고무+전개전술한다고 나이트 힐을 깜박할때가 많아요. 꼭 확인하고 힐을 줍시다. 보호막 효과 아주 좋습니다.관용(58)나이트의 힐기술입니다. 이펙트가 아주 이쁘고요, 님이 놓친 파티원 피를 채워주거나 광힐하느라 놓친 본인 피를 채우시기도 해요. 하지만 시전시간도 길고 나이트가 힐을 하고 있는 상황이란게 좀 슬프니 우리가 재깍재깍 채워줍시다. 관용써준 나이트에게도 큰 감사를 느끼고요.
1.2 전사
1.3 암흑기사광폭화(22)20초간 물공이 50% 올라가는대신 끝나고 5초간 현자타임이 옵니다. 현탐은 생명정화술로 풀어줄 수 있는데, 필수는 아니고 힐 여유되면 풀어줍시다.수비 태세(30) 파괴 태세(52)수태, 파태라고 많이 줄여말합니다. 수비태세시에 피통이 25퍼, 받는 회복마법 효율이 20퍼 증가해요. 나이트랑 비교해보면, 까이는 피 양은 더 많은데 차는 피 양도 더 많은 형태가 되죠. 한 번에 까이는 양이 많으니 데미지 경감을 좀 더 신경씁시다.파괴 태세를 켜면 저 방어 버프대신 공격에 유리한 버프가 걸리고 따라서 매우 아픈 상태가 됩니다. 전사는 딜 요구치가 높은 경우가 많아 전환을 많이 하는데, 이 때 피관리를 좀 더 신경써줍시다.일대일 결투(42)적과 전사를 속박 상태로 만들고, 피가 1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속시간은 6초고요. 전사는 움직이지도 못하는데 피는 1에 고정되어있지, 시간도 짧아서 무서워요. 재빨리 힐업할 준비를 합시다.불굴의 투지(30)나이트의 충방과 효과가 거의 똑같습니다만... 암흑기사에겐 이게 꺼져있어야 쓸 수 있는 스킬이 몇 있습니다. 따라서 가끔 끄니까 확인하고 힐업 신경씁시다.산송장(50)지속시간 10초 동안에 피가 1로 떨어지면 저 아이콘의 회색버전 '움직이는 시체' 버프를 받고 10초간 더 죽지 않는데 그동안 피의 100%만큼 힐을 받아야합니다....응?그래요. 어렵습니다. 하나하나 설명할게요.a. 일단 암흑기사가 산송장을 켠다b. 데미지를 받아서 10초동안 피가 1이 되도록 떨어지게 한다
*즉 애매하게 힐을 줘서 10초간 피가 1이 안 되면 버프가 날아가고 끝납니다. 그렇다고 너무 피가 빨리 떨어지면 산송장 버프타임이 빠르게 끝나죠.
c. 피가 1이 되었지만 안 죽고, 움직이는 시체(회색 모래시계, 10초짜리) 버프가 활성화된다.
*무적상황입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면 10초 뒤 죽죠.
d. 움직이는 시체 버프가 있는 동안 피의 100%에 해당하는 힐을 받는다.....??
* 예를 들어 암흑기사의 총 피 양이 15000이었으면, 10초간 힐을 나눠 했어도 총량이 15000이 넘으면 움직이는 시체 버프가 끝나고 암기가 죽지 않습니다. 2000+2500+2000+4000+2500+2000+... 이 시점에서 총량 15000이 넘기 때문에 움직이는 시체 버프를 완료시킵니다.* 하지만 너무 빠르게 힐을 다 주면 움직이는 시체 버프(10초간 죽지 않는다)가 홀랑 끝나버립니다. 이를테면 겨우 회색 모래시계 버프가 카운트가 1~2초 흘렀는데 힐을 퍼부어서 요구치를 다 채우면 무적시간이 8~9초가 날아가는거죠. 게다가 버프 종료 시점에 애매하게 피가 없으면 무적기 쓴거치고 허무하게 다음 보스평타에 죽을지도요.* 따라서 보통 백마도사의 거룩한 축복(만피힐!)과 조합을 많이 합니다. 그냥 학자고 백마고 탱 피 신경 안쓰다가 거축 선딜까지 고려해서 움직이는 시체 버프 2~3초 남은 타이밍에 거축을 쓰는거죠. 적절한 산송장 택틱은 20초씩이나 되는 딜 타이밍을 줍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거축을 미리 썼거나, 백마가 없는 조합이거나 할 수 있어요. 생활술 연타와 응급 고무로 피를 채워줍시다.
만트라(격투사 42)받는 회복마법 효과가 5퍼센트, 몽크 자신이 쓰면 20퍼센트 증가합니다. 광역기 전후로 많이들 써주시니까 맞춰서 광힐해줍시다.전투 기도(용기사 52)주변 파티원 극대화율 15% 향상 20초. 극대화가 꿀인 학자에게 정말 꿀입니다. 딜할때도, 힐할때도. 우리가 원하는 타이밍에 받기는 힘들지만 항상 고마워합시다.현자의 담시곡(음유시인 30), 마인의 진혼곡(음유시인 35), 전장의 노래(음유시인 50)
각각 마나회복, 적 마방 감소, 노래 효율 증가 기술입니다. 보통 오프닝 딜타이밍에 학자도 참여하기 때문에 마인도 개꿀이라는걸 명심하세요.
연막탄(닌자 52)
이거 받은 사람의 적개심 상승을 억제해줍니다. 학자가 받을 일은 극히 드물지만, 효과는 알아둬야 뭐가 왔다고 당황하지 않겠죠?
구원(흑마도사 40)
대상자의 마법피해 20% 감소. 유틸기 꼬박꼬박 써주는 딜러에겐 언제나 감사합시다. 딜만해도 바쁜 분들이니까.
생명력 변환(흑마도사 30)
흑마 피가 갑자기 쭈욱 빠졌다? 이거때문일때도 있습니다. hp20퍼를 대가로 마나를 얻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피를 채워줍시다.
마베리어(주술사 30) 마법 장벽(흑마도사 45)
각각 마법피해에 대해 hp 30%, 물리 피해에 대해 hp2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스스로 칩니다. 말뚝딜이 컨셉인 흑마님들이 이거켜고 장판을 그냥 맞을때가 있는데 너무 미워하지 마시고 딜 조금이라도 올려보려는 눈물겨운 발악이라고 생각합시다.
*소환사 유틸기는 학자랑 동일하니 따로 설명은 적지 않을게요. 눈눈과 바이러스 타이밍을 서로 잘 조정하도록 합시다.
3.1. 백마도사
신성한 문장(40)스스로의 회복마법 효율을 15초간 30% 증가시킵니다. 요구힐량이 미쳤거나, 학자가 딜을 해야 해서 솔힐시에 많이 써요. 60초짜리 쿨기라는 점 정도는 기억해주세요.거룩한 축복(50)쿨이 300초나 되는 힐계의 최종보스입니다. 암흑기사가 맨텡이면 산송장-거축콤보를 위해 아껴야 하고, 다른 상황에서도 최후의 수단이니 이게 안 나오도록 학자는 생활술로 지원을 열심히 해줍시다.심판(56) 신의 이름(60)각각 광역힐(+딜+마나회복), 단일힐 즉시버전입니다. 50-60 스킬에서 학자는 기존의 취약점인 광힐과 겹치지 않는 보호막에 대한 대책을 받았다면 백마는 글쿨에 묶여있어 힘들었던 응급힐이 보강되었어요. 그래도 각각 쿨이 90,60초니까 학자의 에테르 스택을 이에 맞춰 관리하겠다는 생각을 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3.2 점성술사
본질적 위계(15)음...쿨 60초짜리 즉발힐인데 이 기술은 재미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의 피가 적을수록 힐 계수가 높아집니다. 즉 응급상황시 본질적 위계+생활술이 생활술+본질적 위계보다 좋다는 것이지요. 평소 팀 연계가 잘 된다면야 좋지마는...음...낮별읽기(30) 밤별읽기(50)각각 백마 스탠스, 학자 스탠스라고도 많이 일컫는데, 요정이 없는 점성은 PvP때가 아니면 항상 낮별을 씁니다. 깜박하고 둘 다 안 켜고 있는 점성을 만나면 넌지시 켜달라고 해주세요.행동 방해(38)6초간 적 공격력 10% 감소. 심플하죠? 바이러스랑 비슷한 용도인데 면역도 없고 쿨도 60초입니다. 아주 아픈 공격에 다른 뎀감기랑 같이 쓰거나 자잘한 아픈 공격에 나눠 쓰자고 합시다.궁합(50)이걸 쓰면 점성술사의 회복마법 효율이 20% 올라갑니다(부가기능도 더 있어요) 백마의 신성한 문장과 똑같이 생각하되, 얘는 쿨이 90초라는 걸 적당히 기억해줍시다.운명의 수레바퀴(58)학자의 야전치유진+백마도사 성소의 강화버전인데 이거 쓰는동안 점성술사가 아무것도 못합니다. 아주 이쁜 별자리 장판이 깔렸다싶으면 딴 잡일은 다 학자가 처리해줍시다.천궁의 반목(60)기절도 붙어있긴 한데 범위내 파티원 버프 5초 연장도 있습니다. 미리 예상하고 쓰긴 어렵지만 참고합시다.
50레벨 극 야만신에 대한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my=con&name=subjcont&keyword=%ED%9E%90%EB%9F%AC&l=1414
극 라무 토벌전 가이드 ;파티원들이 너무 강해져서 극 이프리트의 말뚝파괴시 나오는 광역데미지가 너무 강하고 빠르다는 점을 제외하면 오버템렙인 상태인 지금엔 더 쉬워졌습니다.50레벨 극 야만신뿐만 아니라 토벌/레이드에서의 기본적인 힐 택틱에 대해 배울 점이 많으니 찬찬히 읽어보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my=con&name=subjcont&keyword=%ED%9E%90%EB%9F%AC&l=1540
극 라무는 순발력보다 파티원간 손발맞추기가 더 중요합니다. 힐러에게 어려운 기믹을 강요하지 않으니 오히려 더 쉬울 수도 있어요. 탱이 스트레스 받는 토벌전입니다.영식을 위한 학자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3184
딜컷도 힐도 빡빡한 엔드 컨텐츠에서의 학자가 가져야할 태도와 택틱을 알기 좋습니다.
봉인된 바위섬(PvP 쟁탈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3234
현재 전장 컨텐츠가 오랜만에 활성화되어있어 접근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이 기회에 여러분도 도전을...!
3.0 소환사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2916
비술사 만렙인 당신은 언젠가 소환사도 하겠죠. 창천에 와서 몽크를 제외하곤 죄다 딜싸이클이 뜯어고쳐졌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어요.
최광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