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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gta5 옵션설정, 옵션타협, 팅김

Lasuly
댓글: 12 개
조회: 53165
추천: 15
2015-05-31 22:59:48

Gta5를 사고 3주차 플레이 해보고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옵션타협 많이
찾아보시는 분들 계셔서 조심스럽게 올려봅니다.
본 글은 필자의 옵션조정 경험을 바탕으로
올리며 사양은
VGA : gtx960(개간지 오버클록) 2g
RAM : 8G
CPU : i5-4590 3.3ghz
기타 SSD mlc형식 sata3사용중
파워 정격500w
윈도우8.1 64비트

바로 그래픽 별 프레임, 효과에 대해서 쓸게요^^~

추천 제한 무시는 켜주세요 그래픽 설정이 비디오램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입니다
다이렉트버전:설명이 필요없는 무조건x11 단 gta5를 최하옵~하옵에서만 구동하실수 있다면 10으로 바꿔주세요(주변 폐색, 테셀레이션 자동꺼짐)

해상도 : 1920x1080이 제일 최적한 성능이며 다른 옵션을 낮추더라도 위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해상도가 일단 모든 그래픽에서 1순위로 먹고 들어갑니다

화면 주사율:대부분60hz gta5에서는 버그로 59hz로 적용될때도 있는데 문제되지 않음 (모니터에 따라 설정하는건데 모니터가60hz 지원하지않는다면 50설정)

fxaa:기본적인 그래픽 안티 처리기술로
자신의 사양이 좋든 안좋든 켜주시길 바랍니다. 프레임에 적게관여함

Msaa:fxaa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보시면 되는데 위옵션은 모든 그래픽 설정중 프레임을 가장 많이 먹습니다. Gtx 980이상이 아니시라면 꺼주시길 바랍니다. (프레임 관여도 5/5)

Vsync:수직동기화 설정 끄기 (생략)

인구 밀도:비디오램에 관여하지 않으며
Cpu의존도가 큰 옵션이며 하옵이하 구동시에만 50% 그외 100% 해주세요(프레임 관여도 1/5)

인구의 다양성:npc의 텍스쳐에 크게관여한데 비디오램에 비교적 크게 관여하며 역시
Cpu의존도가 높다. 보통50~100%에서 조정하는편인데 알아둬야 할 점은 낮춘다고 npc그래픽이 낮아진다는게 아니라 npc종류, 패션종류에 관여한다보시면 됩니다.
필자는0%인데 필자처럼 그래픽에만 중점둔 분들은 비디오램 타협을 위해 낮게 설정해주세요(프레임 관여도 1/5)

거리 척도:말 그대로 게임상 화면에 나타나는 최대거리의 정도인데 하옵이하분들만 50% 설정해주시고 그 외분들은 90~100%해주시길 바랍니다.은근히 게임하면서 신경쓰이는 옵션 필자100% (프레임관여도 3/5)

텍스처 품질:해상도 다음으로 중요한 옵션인데요 전체적인 게임의 그래픽 품질을 결정 짓습니다. 비디오램에 매우 크게 관여하며
그래픽 카드에 영향을 받습니다.비디오램이
1g이하이신 분들은 되도록 보통 옵션을 추천드리며 어떻게든 타협보고 싶으신 분들은 높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2g이상 그래픽이 권장사양 이상이신 분들은 매우 높음으로 해주세요. 매우 높음으로만 해주셔도 그래픽 정말 좋습니다.(프레임 관여도 3/5)

세이더 품질:사실 체감상 큰 변화는없으며
크게 중요한 옵션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세부 그림자에 관여한 품질을 결정지으며 비디오램엔 크게 관여하지 않습니다만
상옵 이상이신분들만 매우높음 그 외에는 각지의 사양에맞게 타협(프레임 관여도 2/5)

그림자 품질:세이더 품질과 왜 따로 나눈진 모르겠지만 세이더품질보다 그래픽에 더영향이 적습니다.(사실 필자가 잘몰라서그런건..)
그러나 비디오램에는 비교적 크게 관여하고 은근히 사양을 잡아먹습니다(뭥미-.-)
자신의 비디오램에 맞춰 타협해주시고
매우높음은4g이상 분들만 해주시는게 효율상 좋음 (프레임 관여도2/5)

반사 품질:반사되서 반영되는 물체 사물의 품질이고 그래픽, 비디오램 , 프레임에 영향이 적습니다. 보통상옵이상분들은 울트라로 잡으시고 중하옵 분들은 높음과 보통사에서 자신한테 맞는것을 찾는게 좋습니다.
(프레임 관여도1/5)

리플렉션msaa:앞서나온 msaa기술이 거울,사물, 유리등에 비춰진 것에 안티처리해주는 것인데요. 그래픽 반영에적고 컴퓨터마다 다른데 프레임 관여가 뒤죽박죽입니다.
최상옵쪽으로 구동하실분 아니면 효율적으로 꺼주시는게 좋습니다.(프레임 관여도 ?/5)

물 품질:말 그대로 강, 바다, 비 등 물에만 관여하는 옵션으로 그 품질의 정도인데
물쪽에서만 반영되는 옵션이고 상옵이상분들만 아주높음 그 외분들은 원하시는 대로 해주세요 (프레임 관여도 2/5)

입자 품질:솔직히 필자는 잘모르는 옵션으로써 그래픽에 영향이 적은 옵션입니다(경험)아마 폭발하였을때 나타나는 그래픽효과인듯
필자는 아주 높음, 높음, 보통으로 바꿔보았는데 큰 차이를 못느꼇고 보통 상옵 이상분들만 아주 높음, 그외 자유 하셔도 무방합니다
(프레임 관여도1/5)

풀 품질:풀 , 꽃, 나무 등에만 적용되는 옵션으로 옵션에 따라 그래픽의 상하 풀의 양등이 결정됩니다. 필자는 보이는 그래픽을 중시하여 울트라로 결정지었으나 프레임이 크게 관여합니다.그 예로 도시에는 풀의 양이적은만큼 어딜돌아다녀도 프레임60이 고정되는데 사막 산지역, 바다의 심해속 바닥 부분 한정으로 최소프레임48까지 내려갔습니다
프레임과 그래픽에 비교적 크게 작용하고 필자 이하의 그래픽사양이라면 높음 이하로 설정해주시길 (프레임 관여도3.5/5)

소프트 섀도우:그림자의 세부표현 질감등을 나타내며 가장 부드럽게와 더 부드럽게의 차이는 크게 두드러지지 않음 상옵이상 가장 부드럽게 그외 부드럽게 정도가 좋음
(프레임 관여도1/5)

포스트 fx:움직이는 물체의 표현 ,모션 블러 효과의 유무 옵션 최상옵분들만 울트라
모션블러가 필요하신분은 높음
필요없으시면 보통으로 해주세요
(프레임 관여도 1.5/5)

모션블러:화면을 움직일때 생동감있게 표현해주는 옵션 프레임에 거의 관여하지않으며
취향따라 선택입니다(프레임 관여도 1/5)

게임내 심도효과:포스트 fx옵션을 아주 높음 이상설정시 오픈되며 줌했을때 그외부분을 흐릿하게 해주는 옵션 오픈된분만 켜주시고
그외 끄기 (프레임 관여도1.5/5)

이방성 필터링:말이 필요없는 x16

주편폐색:필자가 잘모르는 옵션으로 지금까지 설정 알아본결과 그래픽에 크게관여하지않으며 잔텍츠쳐 설정인듯
옵션은 높음or끄기 하옵이하분들만 꺼주시고
대부분 높음 권장 (프레임 관여도 1/5)

테셀레이션:텍스처에 부가 품질입니다.
은근히 그래픽에 영향이있으며 설정은
바로 적용되나 재시작을 해야 제대로 적용이됨 그래픽,시피유 사양을 비교적 크게타며
프레임도 비교적 크게 먹습니다.
필자는 아주 높음인데 높음과 아주높음의 차이가 꽤 크다고 느끼는중 사실 이옵션을 위해 인구의 다양성과 긴그림자를 포기(눈에 보이는 그래픽 중시때문에 ㅋㅋ..)
최상옵 아주높음 상옵 아주높음~높음
중상옵 높음 중하옵~최하옵(보통~끄기)
(프레임 관여도 2.5/5)

그래픽 고급설정

솔직히말하면 최상옵외에는 다꺼주시는게 정신건강에좋구요 보이는 그래픽에비해 프레임과 비디오램을 많이먹습니다. 효율상 비행중 고정밀외에는 꺼주시는게 좋아요
거리척도 연장된 그림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상옵이상분들이 이옵션보다 좋게 설정하겠다 하시면
긴그림자o 고해상도x 비행o 거리x 연장x 추천드립니다.

필자의 옵션은

해상도1920x1080
Fxaa:켜기
Msaa:끄기
Vsync:끄기
인구 밀도:100%
인구의 다양성:0%
거리 척도:100%
텍스처 품질:아주 높음
셰이더 품질:아주 높음
그림자 품질:높음
반사 품질:울트라
리플렉션msaa:끄기
물 품질:아주 높음
입자 품질:아주 높음
풀 품질:울트라
소프트 섀도우:가장 부드럽게
포스트fx:높음
모션블러:100%
이방성 필터링:x16
주변 폐색:높음
테셀레이션:아주 높음
긴그림자:off
고해상도그림자:off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on
거리 척도 확장:0
연장 그림자:0

비디오램 사용량 2036/2048

필자 사양기준 위옵션으로 도시와 하늘에서의 프레임은 항상60유지 하였고
사막지역55
사막 산지역,바다 심해바닥 48~ 을 유지 하였습니다.

알아 두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gta5가 신적화라는데 그 부분은 필자도 공감합니다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뤄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것은 유저마다 다른데 옵션이 비디오렘을 초과하여도 잘만된다 프레임 잘나온다 하시는 유저분들이 태반입니다.
Gta5에서는 작동 중지 오류등 팅김현상이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고있는데
그 오류에는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프로세스충돌, 보안프로그램(국내) 등 여러가지 원인과 아직도 알수없는 원인이 존재해 유저들의 불만이 끊기지 않고 있는데 (필자도 그중하나) 비디오램을 초과하면 당장 플레이에는 괜찮을지 몰라도 초과하지 않았을때보다 훨씬 오류발생 빈도수가 높습니다.그리고 비디오램을 먹지않는 사양중에서도 어딘가 과부화가 걸리는 사양도있어서 이 문제는 락스타가 전면 해결해주지 않는 이상 유저자신이
이런저런 설정해보고 최적화시켜주어야합니다. 옵션 타협이라는 것은 다른분들이 맞춰준
옵션을 따라하셔도 괜찮지만 자신 스스로가 이것이 제일 잘맞는것 같다 정도로 타협해주시는게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추가로 gta5 ssd의 효과인데요 hdd로 사용하다
Ssd로 옮겨본 결과 오픈월드 게임특성상
움직이면서 맵들 로드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hdd쓰시는 분들중 게임중 맵이깨지는 현상이나 살짝 멈추는 현상이 90%개선 되고
프레임도 살짝 개선됩니다. 무엇보다 로딩속도가 제일크게 개선되는데 싱글에서 크게 체감되고(맵로드,캐릭 변환) 온라인에서 로딩하는 일이 많은데 효과 크게 봅니다.

이상으로 본 글을 마치고 질문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 ` )ノ

 



 

Lv0 Lasu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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