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족의 실험으로 네메디안의 안에 화산정령을 넣어 통제하려다가 개판나서 마족이 전부 후퇴하고 지금
아르카나만 남았다고 합니다. (일반 네메디안의 외모 수준 상태가?)
사각형의 콜로세움 같은 결투장에서 전투가 진행되며, 근처에 있는 온천은 특정 페이즈 때 독물이 되서 초당 대미지를
입는 기믹입니다.
자 그러면! 이 공략을 읽고서 우리 이쁜이 아르카나를 한번 쓰다듬을 준비를 해볼까요?
1페이즈 (10~9줄)
1페이즈는 특별한 광역기 없이 진행되는 치고 박는 공방전입니다.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는 패턴도 그리 많이 분포 되어있지 않으며 대부분 파생 패턴의 기본형을 쓰긴 하기에
아르카나 입문을 연습한다는 느낌으로 싸우면 되겠습니다.
좌수경타
사용빈도 : ★★★☆☆ [근접/1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1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왼손으로 살짝 치는 정면 견제 패턴입니다. 꽤 빠르게 발동하다보니, 후딜동안 딜 넣는다고 생각해서 조금이라도 긴 후딜의 스매시를 치려다가 종종 자주 맞는 패턴입니다.
이연경타
사용빈도 : ★★★★☆ [근접/1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2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좌수경타와 함께 자주 쓰는 견제 및 공격 패턴입니다.
좌수경타와 마찬가지로 종종 맞을수도 있는데다 한대 더 때리다 보니 대응이 좀 빨라야 합니다.
회전격
사용빈도 : ★★★☆☆ [근접/1페이즈, 파열1,2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2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위에 적었던 견제 패턴들 보다는 넒게 때리지만 그 속도가 좀 느린 패턴이라 대응이 쉬운 패턴입니다.
특이하게도 역경직이 걸려서 히트박스 잔류시간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속공풍
사용빈도 : ★★★★★ [중/근접]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1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아르카나 솔플에 있어서 집중력을 요구하는 핵심 패턴.
속공풍은 아르카나를 공략함에 있어서 집중력을 꾸준히 요구하는 패턴입니다.
발동이 빠르고, 공격의 매개체가 원거리 장풍 개념인데다. 후에 작성하겠지만. 연계 패턴이 꽤 많아서
모두 구별할 수 있어야만 하는 패턴입니다.
속공강타
사용빈도 : ★★★★☆ [중/근접]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1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아주 멀리 있지 않는 이상, 오른손을 잠시 뒤로 뺐다가 항상 꽂아넣는 패턴입니다. 이 패턴도 속도가 빠른편인데다 페이즈와 관계 없이 거의 항상 쓰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철권권투
사용빈도 : ★★★☆☆ [중/근접/1페이즈]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전진성 : ★★★☆☆대미지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3타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3타 : 퍼펙트 가드 필요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존재하는 패턴이며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패턴입니다.위에 작성한 다른 빠른 패턴들에 비해 살짝은 늦고 엇박이 존재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며 잘못 막거나 하면 뼈아픈 딜이 들어옵니다.
팔기통 사출
사용빈도 : ★★★☆☆ [중/근접/1페이즈, 파열 1,2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2타1타 : 퍼펙트 가드 필요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선딜이 길어서 대응이 쉬울거라 생각하지만 1타부터 퍼펙트 가드 판정을 필요로 하기에
처음 아르카나를 연습하실때 가장 고역인 패턴입니다.
왜냐면 다른 대다수의 패턴이 발동이 빠르다보니 손이 올라갔다하면 겁먹어서 가드부터 올리게 되는데요.
아쉽게도 그 경우에 이 패턴이 나와버리면 가드 후딜동안 맞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철벽
사용빈도 : ★★☆☆☆ [근접/정면]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특수 1타공격이 들어왔을 시 1타 : 퍼펙트 가드 필요공격이 들어오지 않을시 : 타수 없음
가드 판정이 시작되는 시간을 생각해도 선동작이 꽤나 짦은 편에 속합니다.
네반보다 가드 속도도느리고 전방향을 커버쳐주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보스들이 가진 역대 가드기술중에서 좋은편에 속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반격의 속도가 그 네반보다도 월등히 빠르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낫비나 헤기같이 적을 통과해서 이동이 가능한 캐릭터의 경우, 뒤를 잡아서 프리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저 속공풍 패턴들이 하나같이 원체 자주 쓰다보니 구별하다보면 내가 마영전을 하고 있는건지 아니면 집중력 테스트 플래시 게임을 하고 있는건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나레이션으로도 설명을 드렸지만 초당 대미지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파티플에서 무자비하게 돌려제끼는 미리 창시타 등등 이 있다던지, 아니면 메이트 서큐버스가 카운터를 본의아니게 터뜨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삼회전격
사용빈도 : ★★★☆☆ [근접/2, 3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3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3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회전격에서 1타가 더 생깁니다. 깜빡하고 가드 풀면 맞는겁니다.
둔기단두대
사용빈도 : ★☆☆☆☆ [중/근접]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5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비행톤파1)
2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비행톤파2)
3타 : 퍼펙트 가드 필요
4타 : 퍼펙트 가드 필요
5타 : 퍼펙트 가드 필요
초반에 날리는 톤파부터가 이미 사출이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반응속도를 키워야하는 패턴중 하나인데다, 그럼에도 또 광역기 입니다.
참고로 날으는 톤파는 합체하기 직전까지에도 히트박스가 있으므로, 궤적 전체가 일단 히트박스라고 보시면 되고,
합체 후에 휘두르는 공겨과 마지막 파장까지 모두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기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참고로 묵직한거에 비해 굉장히 빨리 휘둘러서 잘 못보시는거지, 생각보다 휘두르는거 엄청 넒습니다. 조심해야해요.
3페이즈 (6줄~1줄)
(나레이션 실수했는데 6줄입니다. 5줄이라고 착각했으요.)
몇몇 패턴이 추가 됩니다.
우수경타
사용빈도 : ★★★★☆ [근접/3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2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1페이즈때 썼던 이연경타의 마이너 버전인 패턴입니다.
그나마 더 좋아진점이라면 더 짦아진 후딜정도겠네요.
철권난무
사용빈도 : ★★☆☆☆ [중/근접/3페이즈]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전진성 : ★★★★☆대미지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4타1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2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3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4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 파열 철권난무 패턴의 마이너 버전입니다.모든 공격에 대해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지만,당황해서 너무 빨리 앰버를 써버리면 공격 시간이 길기 때문에 그 전에 앰버가 강제 해제될수도 있는 점은 주의 해야합니다. 참고로 바로 밑에 있는 패턴이랑은 좀 구별을 하셔야합니다.
전진성 : ★★★★☆대미지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4타 (단, 거리에 따라 4타는 2종류다)1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2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3타 :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지 않음4타[찍기 파장] : 퍼펙트 가드 필요4타[파장 바깥에 발판] : 퍼펙트 가드 필요 같은 페이즈에서 구사하는게 맞나싶을정도로 매우 다른 철권난무의 상위변형패턴입니다. 일단 주먹을 휘두르는 것도 증기형 사출이기에 매우 넒은 편에 속하며, 특히 마지막 타격은 파장만 봐서는 얕볼 수도 있지만 전맵에 걸쳐 발판을 생성해 타격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마늘 잘 빻는 며느리
(절대 적당한 기술명이 생각 안나서 이렇게 지은게 아닙니다 커흠커흠)
사용빈도 : ★☆☆☆☆ [원거리]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후딜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
대미지 : ★★★★★
[타점 사항]
전체 타수 : 41타
1타 : 퍼펙트 가드 요구 하지 않음 (비행 톤파)
6방향 장풍 36타 : 퍼펙트 가드 필요
파장 4타 : 퍼펙트 가드 필요
맨 처음에 톤파 사출에 있는 히트박스가 꽤 빠르거 외에는 느긋하게 대처가 되는 패턴입니다.
나레이션으로 설명 드렸다싶이, 아예 붙어서 파장이든 장풍이든 찍기만 하면 바로바로 막아서 대처하거나
전체 타수 : 세어보려고 했으나, 생각해보니 어차피 가드도 못하는거 왜 세나 싶어서 안적습니다.
확실한건, 게틀링 소형탄은 8발쏘고, 철갑산탄은 6발 쏩니다.
발차기 저지를 하고 싶은 분들께 팁이라면, 절구 찍기일땐 백방 무리이고, 총쏠때 4명이 모두 달려들어서 맞든말든 발 맞딜하세요. 어차피 총은 1명에게만 쏘는게 아니라 분산해서 쏘기 때문에, 발차기 후딜로 정교한 컨마저 힘든 상황이니 그냥 빨리 저지나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버그가 있는 사항인데요. 아르카나가 별의 별 귀요미 포즈를 다 취하고 있을때 탭비가 집중을 올리고 있었을경우, 이 패턴 내내 우클릭이 눌린 것으로 간주되어, 이동키를 누르면 이동집중을 시전하고, 누르고 있지 않으면 제자리 집중을 하게됩니다.
마법 후딜, 조작의 불편함을 고려해보면 이걸로 딜하고 싶은 분들은 맞딜을 각오해야 할겁니다.
파열 2페이즈 (마지막 1줄)
파열 2페이즈는 생명에 위협을 느낀 아르카나가 플레이어를 빨리 때려눕히고자 또다시 무리하는 페이즈입니다.
또 다시 온천수를 오염시키며
희안한건 파열 패턴은 하나 더 생기지만 나머지 일반 패턴들은 거의 파열1페이즈때 쓰던때로 되돌아간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솔플이 아닌 파티플의 경우엔 이 페이즈 때에서만 옷을 벗겨서 수영복으로 만들어 버릴 기회입니다.
파열증기 철권난무
사용빈도 : ★★
★
☆☆ [중/근접/3페이즈]
선딜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후딜 : ★
☆
☆
☆☆ (점수가 높으면 후딜이 짦음을 의미합니다.)
범위 : ★★★★
★
(점수가 높으면 선딜에 비해 넒음을 의미합니다.)
전진성 : ★★★★★대미지 : ★★★★★[타점 사항]전체 타수 : 4타 (단, 거리에 따라 4타는 2종류다)1타 : 퍼펙트 가드 필요2타 : 퍼펙트 가드 필요3타 : 퍼펙트 가드 필요4타[찍기 파장] : 퍼펙트 가드 필요4타[파장 바깥에 발판] : 퍼펙트 가드 필요 모든 철권난무 패턴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궁극의 패턴입니다.파열 패턴이기에 모든 공격에서 퍼펙트 가드를 요구하며, 1~2타까지는 철권난무의 모션이므로 빠르게 연계가 되고, 3~4타는 증기 철권난무의 모션이라서 전맵에 걸치 광역공격으로 범위를 커버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같은 페이즈에서 파열 철권난무도 섞어쓰기 때문에 2타까지는 떠봐야 어떤 패턴이 뜨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