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EV 알라논입니다.
2025 윈터 라이브 in 로체스트 방송 종료 이후 오픈된 테스트 서버에 많은 관심과 피드백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기간임에도 홈페이지와 커뮤니티를 통해 전달해주신 다양한 의견을 모두 확인했습니다.
테스트 서버 운영 과정에서, 개발팀의 의도와는 다르게 일부 시스템이 플레이어 여러분께 우려를 드릴 수 있음을 인지했습니다.
이에 테스트 서버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식 서버 적용 시 조정될 사항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연마 대성공
'연마 대성공'은 반복되는 성장 과정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드리고, 성장에 지친 분들에게 활력을 드리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후발 주자에게는 성장의 사다리가 되고, 기존 플레이어분들에게도 새로운 장비를 맞출 때 기분 좋은 행운이 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핵심 능력치가 운에 의해 결정되는 구조가, 기존에 성실히 스펙을 쌓아오신 분들의 노력과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는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성장 과정의 재미보다 기존 가치의 보존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에 '파괴력I, 파괴력II' 능력치는 대성공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성공에서 파괴력이 제외됨에 따라 줄어드는 성장 체감 부분은, 확률 방식이 아닌 콘텐츠 내 재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보완하겠습니다.
[변경 사항 정리]
- 연마 대성공 대상에서 '파괴력I, 파괴력II' 능력치 제외 (나머지 능력치는 유지)
2. 그림자의 성채
'그림자의 성채'는 DPS 경쟁이라는 새로운 재미를 주고 싶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낮은 확률이라도 '대박'의 쾌감을 드리기 위해 전용 장비를 설계했으나,
기존 최상위 장비의 가치를 훼손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새로운 경쟁의 재미를 드리고자 했으나, 보상 설계 과정에서 기존 플레이어분들의 성취감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정식 서버에서는 '그림자의 성채 전용 장비'를 업데이트 항목에서 제외하겠습니다.
또한, 단순히 참여만 하여 보상을 획득하는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하위 등급(D등급, E등급) 보상 상자의 구성품을 하향 조정하겠습니다.
전투 진행 방식도 개선됩니다.
매 라운드 시작 시 SP/MP/재사용 대기시간을 모두 초기화하여 전투의 몰입도를 높이고,
보스 몬스터 '판테움'의 다운 게이지를 조정하여 전투 흐름이 끊기는 현상을 완화하겠습니다.
[변경 사항 정리]
- '그림자의 성채 전용 장비' 정식 서버 투입 취소
- 비정상 플레이 방지를 위해 D등급과 E등급 보상 상자 구성품 하향
- 매 라운드 시작 시 SP, MP 100% 충전 및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보스 몬스터 '판테움'의 다운 게이지 저항값 상향 조정
3. 기타 개선 사항
HUD 개편과 관련하여 색감이 강해 눈의 피로도가 높다는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명도와 채도를 전반적으로 조정하여, 장시간 플레이 시에도 보다 편안한 화면이 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영웅의 길 완료 후 지급되는 일부 보상이 의도와 다르게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정식 서버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수정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된 각종 버그 수정과 함께,
영웅의 도약 콘텐츠가 원활하게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안정화 작업에 집중하겠습니다.
4. 2027년 최고 레벨 확장에 대한 부연 설명
마지막으로 방송 중 언급한 '2027년 최고 레벨 확장'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설명이 부족하여 "기존 장비를 모두 버려야 하는 하드 리셋"으로 우려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승급 시스템을 폐기하거나 모든 것을 초기화하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현재의 아이템 성장 방식이나 메타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린 것이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노력하여 획득한 최상위 장비의 가치를 급격하게 하락시키는 방향은 지양할 것입니다.
불필요한 불안감을 드려 죄송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꼼꼼히 파악하여, 정식 서버에서는 더 합리적이고 개선된 모습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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