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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보] 12/18(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아이콘 Skyshield
댓글: 3 개
조회: 943
추천: 1
2025-12-18 13:43:33

(수정) 12/18(목) 오후 1시 20분, 본문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5년 12월 1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콘텐츠: 영웅의 길

- 신규 콘텐츠 '영웅의 길'이 추가됩니다.

: '영웅의 길'은 신규 캐릭터 생성 시 진행 가능하며, 스토리 없이 캐릭터 전용 튜토리얼 및 전투 중심으로 115레벨까지 빠르게 육성이 진행되는 콘텐츠입니다.

: 신규 캐릭터 생성 및 프롤로그 종료 후, 콜헨 마을 입장 시 아래 이미지가 즉시 팝업되며 '스토리 진행' 혹은 '영웅의 길'을 선택하여 캐릭터를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길' 선택 시 아래와 같이 총 3개 시즌으로 나뉘어 축소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튜토리얼 및 전투가 진행됩니다.

: '영웅의 길' 시즌 진행 간 자동으로 능력치 및 스킬 습득과 랭크가 보정되어 시즌3 종료 시점까지 일반 전투 출정, 장비 강화 및 연마, 플레이 가이드 임무, 스킬 학습 및 랭크 상승 등의 성장 관련 기능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영웅의 길' 시즌 종료 시 마다 보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 상자에서 시즌 별 진행 난이도 및 콘텐츠에 맞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길' 시즌 3까지 모두 완수 시 보급 장비를 포함한 영웅의 길 완료 보상이 지급되며, 영웅의 길을 진행하며 획득한 아이템과 캐릭터 생성 시 획득한 아이템은 자동으로 회수됩니다.

: '영웅의 길'은 '출정하기(단축키 G)'로 출정 가능하며, 진행 중 중간에 전투 이탈 시 이탈한 구간부터 재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공통]

- 영웅의 길 진행 중 인사이드 말풍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화면 중앙에 생명력이 낮음 경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타이틀 획득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모험 친구 관련 안내' 문구를 '모험 친구를 이용한 채광 안내'로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아티팩트 안내에서 자동 등록되는 퀵슬롯 위치를 0번에서 9번으로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플레이 가이드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일부 스토리가 완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스토리 힌트가 자동으로 노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보상 아이템이 종류별 1개만 획득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오르나 장비에 '퍼거스 강화 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자르딘 강철이 레벨 제한이 없는 '자르딘 강철 (귀속)' 아이템이 지급되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플레이 가이드에서 스킬 및 스토리가 완료 처리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옵션' - 'UI 크기' 설정이 영웅의 길 안내 UI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스토리에서 모험 친구를 획득할 때, 10레벨로 획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방향키에 대한 조작 안내가 U/D/L/R이 아닌 방향키로 표시되도록 개선합니다.

- 조이패드에 대한 조작 안내를 추가합니다.

- 일부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전투]

- '영웅의 길' 진행 간 마주치는 다음 보스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보스 몬스터명하향 수치
놀 치프틴테스트 서버 대비 10% 하향
클레르테스트 서버 대비 10% 하향
블랙 밸리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클라우스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잉켈스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지배된 블랙해머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카단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레지나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라키오라' 전투에서 간헐적으로 '키에루' 전투 지역으로 이동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글라스 기브넨'의 등장 문구를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합니다.

- 캐릭터가 행동 불능 시, 행동 불능 안내가 빠르게 종료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행동 불능 안내에서 여신의 가호 아이템 이름이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캐릭터]

- '소우'의 '단천: 섬' 스킬 관련 조작키 설명이 잘못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레서'의 '액티브: 뇌락' 스킬 관련 설명 영상이 잘못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사냐'의 '트리플 스팅어' 스킬 관련 설명이 '섀도우 슬레이트'로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그림덴'의 '써머솔트 랜딩' 스킬 관련 임무에서 '핸드 스프링' 관련 안내가 누락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로 '죽음의 신' 전투 지역 입장 시 발생하는 안내 문구에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이비: 배틀 사이드'의 '릴리즈' 스킬 관련 임무에서 제자리가 아닌 이동 중 '릴리즈' 성공 시에도 미션이 완수되도록 수정합니다.

 

- '이비: 배틀 사이드'의 '액티브: 인세인 리퍼'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9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린: 블뤼테'의 '기화심공'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아켈'의 '그랜드 스트라이크'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헤기'의 '환영의 조각', '환영의 기운', '라이징 샷'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피오나'의 가드' 스킬의 레벨별 부여되는 랭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테스트 서버) 1레벨 F 랭크 부여 / 70레벨 A 랭크 부여

: (정식 서버) 1레벨 A 랭크 부여 / 70레벨 9 랭크 부여 

- '전투 호흡' 스킬과 '스태미나 마스터리' 스킬의 레벨별 부여되는 랭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테스트 서버) 1레벨 F 랭크 부여 / 70레벨 A 랭크 부여

: (정식 서버) 1레벨 A 랭크 부여 / 70레벨 6 랭크 부여 

 

- 영웅의 길 진행 중, 일부 스킬이 최고 랭크보다 높게 상승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신규 콘텐츠: 영웅의 도약

- 신규 콘텐츠 '영웅의 도약'이 추가됩니다.

: '영웅의 도약'은 115레벨 달성 이후, '제단을 지키는 자' 전투까지의 성장을 지원하는 임무형 콘텐츠입니다.

: '영웅의 도약'은 이벤트성 콘텐츠로 12/18(목) 정식 서버 점검 후 ~ 3/26(목) 정식 서버 점검 전까지 운영됩니다.

: '영웅의 도약'은 계정 당 115레벨 이상 캐릭터 1개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신규 캐릭터 출시 시 영웅의 도약 진행 가능 횟수가 1회 추가될 예정입니다.

: 장비 공유를 받은 캐릭터는 '영웅의 도약'을 시작할 수 없으며, '영웅의 도약'을 진행 중인 캐릭터에게는 장비 공유를 할 수 없습니다.

: '영웅의 도약'은 게임 내 우측 하단 '영웅의 도약 '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임무는 성장, 출정, 마을 임무로 분류되며 각 임무 완수 시 보상을 캐릭터 귀속 형태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임무 중 성장 및 출정 임무를 모두 완료한 캐릭터는 '챌린지'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시작 시점에 캐릭터가 이미 임무(챌린지 포함) 조건을 완료한 경우, 보상을 즉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단, 아래 임무 2종은 아르드리 인장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를 통해 완수할 수 있어 캐릭터별 교환상점 내 아이템 구매 횟수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 [자동 완료] 처리가 되며 완료 보상 획득이 불가합니다.

임무명보상
[+13강 강화의 룬(오르나 무기, 방어구)] 획득AP 1,000 캡슐 (증정) 1개
[5랭크 인챈트 스크롤 선택 상자] 획득아르드리의 인장 20개

- 카테고리 별 자세한 임무 및 보상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 신규 콘텐츠: 그림자의 성채

[전투]

- 신규 콘텐츠 그림자의 성채가 추가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제한 시간(각 보스 별 45초) 내에 총 3개의 보스를 상대로 캐릭터가 기록하는 DPS에 따라 등급이 책정되며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는 콘텐츠입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115레벨 이상 캐릭터로 '출정하기 → 챌린지 → 그림자의 성채' 또는 '대자보 → 그 외 지역 → 티르 나 스카' 지역을 선택해 매칭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매 시 정각 ~ 10분까지 매칭이 진행되며, 6인 매칭이 완료된 이후 전투를 출정하실 수 있습니다.

: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 9시 10분까지는 데이터 정산 시간으로 매칭이 제한됩니다.

: 주간 3회(장비 공유 캐릭터 합산) 출정이 가능하며, 전투 시작 시 출정 횟수가 차감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수치
공격력41,400
크리티컬298
방어력70,428
크리티컬 저항340
밸런스 저항137

 

- '그림자의 성채'는 캐릭터 간 DPS 수집 및 콘텐츠 안정화를 위해 프리 시즌으로 진행됩니다.

: 프리 시즌에는 정규 시즌에 비해 달성 DPS별 등급 구간과 달성 보상이 간소화되어 제공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모든 무기가 동등한 조건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무기 성능 보정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주간 초기화 직전 1주일 간 각 무기별 '그림자의 성채' 상위 1%의 대미지량 평균을 집계하여 무기별 DPS 차이를 보정해주는 상태 효과가 부여됩니다.

: 대미지량 평균 집계 시에는 장비의 능력치를 제외하고 재산정된 대미지를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 해당 상태 효과는 최종 대미지 비율 증가 효과로 최대 50% 증가 효과를 부여되며 해당 수치는 실제 DPS 차이에 따라 매주 조정될 예정입니다.

※ 12/18(목) 정식 서버 업데이트 첫 주차에는 '그림자의 성채' 전투와 가장 유사한 형태인 기사단 전투의 D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한 상태 효과가 적용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모든 상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캐릭터의 SP 및 MP 게이지가 모두 채워진 상태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 메이트와 모험친구는 그림자의 성채 입장 시, 모두 비활성화됩니다.

: 변신 스킬(팔라딘&다크나이트)과 인연 스킬은 사용이 불가하며, 제압기 및 경직을 유발하는 스킬은 사용은 가능하지만 보스 몬스터에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그림자의 성채' 전투 최대 시간을 기존 '매칭 성공 후 60분'에서 '매칭 성공 후 30분'으로 조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들의 다운(그로기) 저항 수치를 상향 조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와 전투가 종료되고 중간 정산 결과 창이 사라질 때, SP와 MP 게이지가 모두 회복되도록 수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와 전투가 종료되고 중간 정산 결과 창이 사라질 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스킬 외 아티팩트 및 상태 효과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또한 상태 효과는 초기화되지 않아 상태 효과로 제어되는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예시: 아켈 '타지 어썰트')

 

- 전투 정보 UI 내 표시되는 보정 수치 관련 설명 툴팁에 무기 이름만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정보 UI 내 표시되는 출정 횟수 설명 툴팁을 제거합니다. 

- 전투 정보 UI 내 'DPS 별 보상 등급' UI에 캐릭터가 달성한 랭크가 직관적으로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 전투 지역 내 '나의 DPS' UI에 랭크 기준 별 색상이 직관적으로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등급 달성 상자]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달성한 DPS 등급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간 첫 전투에서는 달성한 등급을 포함한 하위 등급의 모든 보상을 획득하며, 재도전하여 이전보다 높은 등급을 달성했을 경우 등급의 차이만큼 추가로 지급됩니다.

 : 프리 시즌 기간 동안 적용되는 등급별 DPS와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이름DPS보상
E II0~6,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I6,000 ~ 9,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I9,000 ~ 12,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12,000 ~ 15,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I15,000 ~ 18,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18,000 ~ 25,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I25,000 ~ 40,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40,000 ~ 55,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I55,000 ~ 7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70,000 ~ 10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I100,000 ~ 16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160,000 이상S 등급 달성 상자 1개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프리 시즌 종료 후 정규 시즌에 적용되는 등급별 DPS와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리 시즌은 2026년 2월 정식 서버 업데이트 전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정규 시즌 투입 시, 각 등급의 기준 DPS와 보상 상자 구성품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기존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당시 1/8(목) 정규 시즌 오픈으로 안내드린 바 있으나, 안정화 기간을 추가 확보하여 플레이어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2월 업데이트 일정으로 변경된 점 안내드립니다.

등급 이름DPS보상
E VI0~4,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V4,000 ~ 5,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IV5,000 ~ 6,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III6,000 ~ 7,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II7,000 ~ 8,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E I8,000 ~ 9,000 미만E 등급 달성 상자 1개
D VI9,000 ~ 10,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V10,000 ~ 11,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V11,000 ~ 12,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II12,000 ~ 13,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I13,000 ~ 14,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D I14,000 ~ 15,000 미만D 등급 달성 상자 1개
C VI15,000 ~ 16,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V16,000 ~ 17,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V17,000 ~ 18,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II18,000 ~ 19,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I19,000 ~ 20,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C I20,000 ~ 25,000 미만C 등급 달성 상자 1개
B VI25,000 ~ 30,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V30,000 ~ 35,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V35,000 ~ 40,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II40,000 ~ 45,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I45,000 ~ 50,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B I50,000 ~ 55,000 미만B 등급 달성 상자 1개
A VI55,000 ~ 6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V60,000 ~ 65,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V65,000 ~ 7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II70,000 ~ 75,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I75,000 ~ 8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A I80,000 ~ 100,000 미만A 등급 달성 상자 1개
S VI100,000 ~ 12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V120,000 ~ 14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V140,000 ~ 16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II160,000 ~ 18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I180,000 ~ 200,000 미만S 등급 달성 상자 1개
S I200,000 이상S 등급 달성 상자 1개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E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E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 중, '봉인의 힘: 파편'의 거래 속성을 기존 '거래 가능' 속성에서 'ID 내 1회 거래 가능' 속성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10,000 골드제거
그림자의 인장 1개제거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봉인의 힘: 파편 5개봉인의 힘: 파편 2개
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1개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1개
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1개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1개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1개
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1개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일격 인챈트 스크롤 1개일격 인챈트 스크롤 1개
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찬미 인챈트 스크롤 1개찬미 인챈트 스크롤 1개
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1개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D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D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 중, '봉인의 힘: 파편'의 거래 속성을 기존 '거래 가능' 속성에서 'ID 내 1회 거래 가능' 속성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20,000 골드제거
그림자의 인장 1개제거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봉인의 힘: 파편 5개봉인의 힘: 파편 2개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C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30,000 골드10,000 골드
그림자의 인장 1개그림자의 인장 1개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봉인의 힘: 파편 10개봉인의 힘: 파편 10개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B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40,000 골드30,000 골드
그림자의 인장 1개그림자의 인장 1개
봉인의 힘: 파편 10개봉인의 힘: 파편 13개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A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50,000 골드50,000 골드
그림자의 인장 1개그림자의 인장 1개
봉인의 힘: 파편 15개봉인의 힘: 파편 15개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S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제거
100,000 골드100,000 골드
그림자의 인장 1개그림자의 인장 1개
봉인의 힘: 파편 20개봉인의 힘: 파편 20개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2개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현재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와드네 무기 1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다음 아이템 중 1종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아이템 항목
와드네 헬름
와드네 메일
와드네 그리브즈
와드네 건틀릿
와드네 부츠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현재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에리우 무기 1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다음 아이템 중 1종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아이템 항목
에리우 헬름
에리우 그리브즈

 

[인장 상점]

- 그림자의 인장 상점을 추가합니다.

: 그림자의 인장은 그림자의 성채 등급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그림자의 인장 상점의 교환 필요 인장 개수와 아이템 획득 개수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아이템명(테스트 서버)
필요 인장 개수(테스트 서버)
획득 개수(정식 서버)
필요 인장 개수(정식 서버)
획득 개수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100개1개100개1개
에리우의 인장30개1개30개1개
와드네의 인장15개1개15개1개
고급 정령석 상자 (ID 공유 가능)1개1개4개1개
힘이 주입된 뉴에라 재료 상자 (ID 공유 가능)1개1개4개1개
중급 정령석1개2개2개1개
뉴에라의 재료 상자 (ID 공유 가능)1개5개2개3개

 

-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 구성품 중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와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를 제거합니다.

-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 사용 시, 아래 아이템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일격 인챈트 스크롤
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찬미 인챈트 스크롤
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투혼 인챈트 스크롤
사념 인챈트 스크롤
시련 인챈트 스크롤
고독 인챈트 스크롤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스토리]

- 스토리 '그림자의 성채'를 추가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기타]

- '그림자의 인장'을 최대치로 보유 시 발생하는 알림 메시지의 일부 문구가 영문으로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연마 콘텐츠 개편

- 장비 연마 시 일정 확률로 기존보다 높은 수치를 획득하는 '연마 대성공'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연마 진행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결과 수치를 1~ 3배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연마가 종료되면 '장비 연마 결과' 창을 통해 '기본 성공', '행운 성공(2배)', '행운 대성공(3배)'으로 증가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마 도중 최대 능력치에 도달할 경우 진행이 중단되며 남은 재료는 반환됩니다.

: '행운 성공', '행운 대성공' 효과로 연마 최대 능력치를 초과할 경우 초과된 능력치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파괴력I, 파괴력 II 능력치에는 '행운 성공' 및 '행운 대성공'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HUD 개편

[마을]

- 마을 환경에서 상시 노출되는 UI들을 개선합니다.

: 마을 내 표기되는 전체적인 UI의 색상과 디자인을 보다 선명하고 명확한 형태로 개선합니다.

: 마을 간판 및 길찾기(Alt)의 아이콘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 스토리 힌트 UI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스토리 힌트 UI가 출정 대기 지역에서는 나타나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 추적 중인 스토리 힌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스토리 힌트 UI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 채팅 가독성 개선을 위해 채팅창 배경을 기존 대비 소폭 어둡게 개선합니다.

: 새로운 정보가 있음을 알려주는 표기 방식을 기존 다양한 알림 방식에서 파란색 알림 표기로 일괄 수정합니다.


- 마을 환경에서 핫타임 이벤트 알림 UI와 화면 우측 이벤트 알리미 버튼을 제거합니다.

: 핫타임 이벤트 세부 내용은 이벤트 알리미 UI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알리미는 메뉴(T)를 통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전투]

- 전투 시작 및 종료 시 노출되는 UI가 기존 대비 대폭 빠르게 출력되도록 조정합니다.

- 캐릭터의 생명력, 스태미나, SP, MP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보다 명확하게 개선합니다.

-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 강인도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보다 명확하게 개선합니다.

: 감소, 획득 연출 애니메이션 또한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합니다.


- '전투 시 UI 끄기' 옵션에서 '상태 효과 툴팁'을 선택하였으나, 상태 효과를 보유한 상태에서 전투 진입 시 상태 효과 UI가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 캐릭터로 전투 입장 시, 이전 전투의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 캐릭터의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있는 상태에서 계정 내 MP 게이지를 사용하는 다른 캐릭터로 접속 시,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보이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미울 캐릭터의 '약화' 상태 효과 표기 위치가 '디버프' 위치에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캐릭터의 생명력, 스태미나, SP, MP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추가 조정하여 테스트 서버 대비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추가 조정하여 테스트 서버 대비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상태 효과]

- 캐릭터의 보유 상태 효과를 표기하는 UI의 표기 기준을 다음과 같이 개선합니다.

: 캐릭터의 상태 효과를 표기하는 영역을 '상시 버프', '일반 버프', '전용 버프', '일반 디버프', '전용 디버프'로 총 5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 각 구역별 출력되는 상태 효과는 최대 12개까지 표기되며, 5개 구역 모두 마우스 드래그로 원하는 위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해당 구역 내 우측 상단 아이콘 버튼 클릭을 통해 좌측 정렬, 우측 정렬, 구역 확대의 기능 또한 추가됩니다.

※ 아래 이미지는 변경점 이해를 돕기 위한 상태 효과 표기 예시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상태 효과 UI 위치를 조정한 이미지입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찬탈자의 왕좌' 전투에서 '시공의 공허' 상태 효과가 '일반 버프' UI에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기타]

- 해상도에 따른 가독성 개선을 위해 3840x2160 해상도의 최초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최초 게임 설치 혹은 최초 설정 변경 시 1회에 한해 적용되며, 이후 원하는 수치로 자유롭게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구분변경 수치
UI 크기150%
채팅창 글자 크기5단계

 

■ 아이템

- 아이템 장비 강화 실패 시, 강화 가능 상태로 되돌리는 시스템인 '복원 재련' 기능을 제거합니다.

: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 상태에서도 바로 강화 재시도가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복원 재련 기능이 제거됨에 따라, 복원 재련 전용 재료는 마우스 우클릭 → '빠른 제작'으로 다음과 같이 변환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변환 아이템은 변환 전 아이템 거래 속성에 맞게 변환됩니다.

기존 아이템 변환 아이템
복원 재련 전용 무기/방어구 장비 제작 재료동일한 무기/방어구 장비 제작 재료로 변환
복원 재련 전용 아스테라, 밀레시안의 봉인된 힘: 무기/방어구동일한 아스테라, 밀레시안의 봉인된 힘: 무기/방어구
복원 재련 전용 강화의 룬 강화의 룬
아이템 부활 관련 스크롤AP 5,000 캡슐
다마스쿠스 강철 (레벨 제한 존재)다마스쿠스 강철 (레벨 제한 없음)
자르딘 강철 (레벨 제한 존재)자르딘 강철 (레벨 제한 없음)

 

- NPC 브린을 통해 제작할 수 있는 다음 아이템들의 거래 속성을 수정합니다.

: 기존 보유 중인 아이템의 거래 속성도 일괄 변경됩니다.

: 거래소 이용 시, 캐릭터 귀속 속성으로 획득하는 부분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아이템명기존변경
강화의 룬거래소 1회 이용 가능거래소 & 공유 보관함 1회 이용 가능
프리미엄 강화의 룬
+ 프리미엄 강화의 룬
프리미엄 방어구 강화의 룬
게브네의 강화석
+ 게브네의 강화석
불안정한 강화의 룬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에  '퍼거스 강화 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드레스룸

- 다음 아바타를 드레스룸 시뮬레이션 구역에 추가합니다.

아바타명
스페셜 더블 볼륨업+ 러블리 데이트룩 세트 
스페셜 러블리 데이트룩 세트 
스페셜 스마티 데이트룩 세트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콜헨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들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들뜹니다.

: 대기실의 모든 동료가 크리스마스 인사를 건넵니다.

: 동료의 '잡담' 및 '우연한 만남' 이벤트에서 확률적으로 크리스마스 관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전투 대기 중 캐릭터 상호대사에 '크리스마스' 시즌 관련 대화가 등장합니다.

: 출정 후 전투 대기 중인 파티원의 캐릭터 조합에 따라서, '크리스마스' 관련 특별한 대화를 높은 확률로 들을 수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관련 대화가 발생하는 캐릭터 조합

: 헤기 - 레서
: 리시타 - 피오나
: 리시타 - 린
: 이비 - 그림덴
: 그림덴 - 이비
: 카록 - 델리아
: 카이 - 벨라
: 미리 - 허크
: 아리샤 - 미울
: 카엘 - 그림덴
: 카엘 - 벨
: 벨 - 테사
: 레티 - 카이
: 레티 - 라티야
: 체른 - 이비
: 단아 - 레티
: 체른 - 아켈
: 소우 - 벨
: 사냐 - 카이
: 네반 - 리시타

 

■ 보이스 감정표현

- 2025.12.18(목) 점검 후 ~ 2026.01.29(목) 오전 9시까지 '인연의 인장' 상점에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각 캐릭터 별 보이스는 '감정표현(단축키 J)'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인연의 인장'으로 각 캐릭터의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기간 종료 시 시즌 보이스는 '인연의 인장' 상점에서 제거됩니다.

※ 판매 종료 후에도 이미 보유한 크리스마스 시즌 감정표현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을

- 콜헨 마을에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 콜헨 마을의 크리스마스 트리와 크리스마스 의상을 입은 NPC들의 모습은 2025.01.08(목) 오전 9시까지 유지됩니다.

: 2025.12.18(목) 점검 후 ~ 2026.01.08(목) 오전 9시까지, 콜헨 마을의 배경 음악을 크리스마스 캐롤로 변경합니다.

 

■ 기타

- 시공간 왜곡 '찬탈자의 왕자' 파티 생성 후 홍보 시, 파티 정보 UI에 전투 분류 표기가 '일반'으로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시공간 왜곡 전투 정보 UI에 주간 성공 제한 안내가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시공간 왜곡 마력 아이템 설명 툴팁에 편린 추가 획득 내용이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중 비정상적으로 게임이 종료된 후, 전투에 다시 입장할 때 이벤트 알리미 UI가 팝업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단아 캐릭터의 소울블레이드 무기에 염색 시, 간헐적으로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이비 캐릭터로 '스페셜 시크릿 트렌츠 코트' 착용 시, 허리와 허벅지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시크릿 트렌치 코트'와 다른 하의 아바타를 함께 착용 했을 때, 쇄골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시크릿 트렌치 코트'와 일부 이너아머를 함께 착용 했을 때, 골반과 허벅지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오르나 장비 +15 강화 성공 시, 더 이상 알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상태효과 툴팁 설명에 '대항력'으로 표기된 부분을 '방어력 관통'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원활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위해 일부 이펙트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 '따를 수 없는 예언' 전투에서 '모르간트'가 사용하는 일부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 '리시타' 캐릭터의 일부 스킬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 '카록 - 기둥' 캐릭터의 일부 스킬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벤러

Lv51 Skyshield

마비노기 영웅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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