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 12/18(목) 오후 1시 20분, 본문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5년 12월 1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콘텐츠: 영웅의 길
- 신규 콘텐츠 '영웅의 길'이 추가됩니다.
: '영웅의 길'은 신규 캐릭터 생성 시 진행 가능하며, 스토리 없이 캐릭터 전용 튜토리얼 및 전투 중심으로 115레벨까지 빠르게 육성이 진행되는 콘텐츠입니다.
: 신규 캐릭터 생성 및 프롤로그 종료 후, 콜헨 마을 입장 시 아래 이미지가 즉시 팝업되며 '스토리 진행' 혹은 '영웅의 길'을 선택하여 캐릭터를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길' 선택 시 아래와 같이 총 3개 시즌으로 나뉘어 축소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튜토리얼 및 전투가 진행됩니다.
: '영웅의 길' 시즌 진행 간 자동으로 능력치 및 스킬 습득과 랭크가 보정되어 시즌3 종료 시점까지 일반 전투 출정, 장비 강화 및 연마, 플레이 가이드 임무, 스킬 학습 및 랭크 상승 등의 성장 관련 기능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영웅의 길' 시즌 종료 시 마다 보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으며, 보상 상자에서 시즌 별 진행 난이도 및 콘텐츠에 맞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길' 시즌 3까지 모두 완수 시 보급 장비를 포함한 영웅의 길 완료 보상이 지급되며, 영웅의 길을 진행하며 획득한 아이템과 캐릭터 생성 시 획득한 아이템은 자동으로 회수됩니다.
: '영웅의 길'은 '출정하기(단축키 G)'로 출정 가능하며, 진행 중 중간에 전투 이탈 시 이탈한 구간부터 재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공통]
- 영웅의 길 진행 중 인사이드 말풍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화면 중앙에 생명력이 낮음 경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타이틀 획득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모험 친구 관련 안내' 문구를 '모험 친구를 이용한 채광 안내'로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아티팩트 안내에서 자동 등록되는 퀵슬롯 위치를 0번에서 9번으로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진행 중 플레이 가이드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일부 스토리가 완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스토리 힌트가 자동으로 노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보상 아이템이 종류별 1개만 획득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오르나 장비에 '퍼거스 강화 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획득하는 자르딘 강철이 레벨 제한이 없는 '자르딘 강철 (귀속)' 아이템이 지급되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완료 후 플레이 가이드에서 스킬 및 스토리가 완료 처리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옵션' - 'UI 크기' 설정이 영웅의 길 안내 UI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영웅의 길 스토리에서 모험 친구를 획득할 때, 10레벨로 획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방향키에 대한 조작 안내가 U/D/L/R이 아닌 방향키로 표시되도록 개선합니다.
- 조이패드에 대한 조작 안내를 추가합니다.
- 일부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전투]
- '영웅의 길' 진행 간 마주치는 다음 보스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보스 몬스터명하향 수치
| 놀 치프틴 | 테스트 서버 대비 10% 하향 |
| 클레르 | 테스트 서버 대비 10% 하향 |
| 블랙 밸리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클라우스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잉켈스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지배된 블랙해머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카단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레지나 | 테스트 서버 대비 20% 하향 |
- '라키오라' 전투에서 간헐적으로 '키에루' 전투 지역으로 이동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글라스 기브넨'의 등장 문구를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합니다.
- 캐릭터가 행동 불능 시, 행동 불능 안내가 빠르게 종료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행동 불능 안내에서 여신의 가호 아이템 이름이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캐릭터]
- '소우'의 '단천: 섬' 스킬 관련 조작키 설명이 잘못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레서'의 '액티브: 뇌락' 스킬 관련 설명 영상이 잘못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사냐'의 '트리플 스팅어' 스킬 관련 설명이 '섀도우 슬레이트'로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그림덴'의 '써머솔트 랜딩' 스킬 관련 임무에서 '핸드 스프링' 관련 안내가 누락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로 '죽음의 신' 전투 지역 입장 시 발생하는 안내 문구에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이비: 배틀 사이드'의 '릴리즈' 스킬 관련 임무에서 제자리가 아닌 이동 중 '릴리즈' 성공 시에도 미션이 완수되도록 수정합니다.
- '이비: 배틀 사이드'의 '액티브: 인세인 리퍼'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9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린: 블뤼테'의 '기화심공'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아켈'의 '그랜드 스트라이크'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헤기'의 '환영의 조각', '환영의 기운', '라이징 샷' 스킬을 습득 시점부터 A 랭크로 습득되도록 수정합니다.
- '피오나'의 가드' 스킬의 레벨별 부여되는 랭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테스트 서버) 1레벨 F 랭크 부여 / 70레벨 A 랭크 부여
: (정식 서버) 1레벨 A 랭크 부여 / 70레벨 9 랭크 부여
- '전투 호흡' 스킬과 '스태미나 마스터리' 스킬의 레벨별 부여되는 랭크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테스트 서버) 1레벨 F 랭크 부여 / 70레벨 A 랭크 부여
: (정식 서버) 1레벨 A 랭크 부여 / 70레벨 6 랭크 부여
- 영웅의 길 진행 중, 일부 스킬이 최고 랭크보다 높게 상승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신규 콘텐츠: 영웅의 도약
- 신규 콘텐츠 '영웅의 도약'이 추가됩니다.
: '영웅의 도약'은 115레벨 달성 이후, '제단을 지키는 자' 전투까지의 성장을 지원하는 임무형 콘텐츠입니다.
: '영웅의 도약'은 이벤트성 콘텐츠로 12/18(목) 정식 서버 점검 후 ~ 3/26(목) 정식 서버 점검 전까지 운영됩니다.
: '영웅의 도약'은 계정 당 115레벨 이상 캐릭터 1개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신규 캐릭터 출시 시 영웅의 도약 진행 가능 횟수가 1회 추가될 예정입니다.
: 장비 공유를 받은 캐릭터는 '영웅의 도약'을 시작할 수 없으며, '영웅의 도약'을 진행 중인 캐릭터에게는 장비 공유를 할 수 없습니다.
: '영웅의 도약'은 게임 내 우측 하단 '영웅의 도약
'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임무는 성장, 출정, 마을 임무로 분류되며 각 임무 완수 시 보상을 캐릭터 귀속 형태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임무 중 성장 및 출정 임무를 모두 완료한 캐릭터는 '챌린지'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도약' 시작 시점에 캐릭터가 이미 임무(챌린지 포함) 조건을 완료한 경우, 보상을 즉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단, 아래 임무 2종은 아르드리 인장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를 통해 완수할 수 있어 캐릭터별 교환상점 내 아이템 구매 횟수가 남아있지 않은 경우, [자동 완료] 처리가 되며 완료 보상 획득이 불가합니다.
임무명보상
| [+13강 강화의 룬(오르나 무기, 방어구)] 획득 | AP 1,000 캡슐 (증정) 1개 |
| [5랭크 인챈트 스크롤 선택 상자] 획득 | 아르드리의 인장 20개 |
- 카테고리 별 자세한 임무 및 보상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 신규 콘텐츠: 그림자의 성채
[전투]
- 신규 콘텐츠 그림자의 성채가 추가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제한 시간(각 보스 별 45초) 내에 총 3개의 보스를 상대로 캐릭터가 기록하는 DPS에 따라 등급이 책정되며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는 콘텐츠입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115레벨 이상 캐릭터로 '출정하기 → 챌린지 → 그림자의 성채' 또는 '대자보 → 그 외 지역 → 티르 나 스카' 지역을 선택해 매칭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그림자의 성채'는 매 시 정각 ~ 10분까지 매칭이 진행되며, 6인 매칭이 완료된 이후 전투를 출정하실 수 있습니다.
: 매주 목요일 오전 9시 ~ 9시 10분까지는 데이터 정산 시간으로 매칭이 제한됩니다.
: 주간 3회(장비 공유 캐릭터 합산) 출정이 가능하며, 전투 시작 시 출정 횟수가 차감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수치
| 공격력 | 41,400 |
| 크리티컬 | 298 |
| 방어력 | 70,428 |
| 크리티컬 저항 | 340 |
| 밸런스 저항 | 137 |
- '그림자의 성채'는 캐릭터 간 DPS 수집 및 콘텐츠 안정화를 위해 프리 시즌으로 진행됩니다.
: 프리 시즌에는 정규 시즌에 비해 달성 DPS별 등급 구간과 달성 보상이 간소화되어 제공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모든 무기가 동등한 조건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무기 성능 보정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주간 초기화 직전 1주일 간 각 무기별 '그림자의 성채' 상위 1%의 대미지량 평균을 집계하여 무기별 DPS 차이를 보정해주는 상태 효과가 부여됩니다.
: 대미지량 평균 집계 시에는 장비의 능력치를 제외하고 재산정된 대미지를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 해당 상태 효과는 최종 대미지 비율 증가 효과로 최대 50% 증가 효과를 부여되며 해당 수치는 실제 DPS 차이에 따라 매주 조정될 예정입니다.
※ 12/18(목) 정식 서버 업데이트 첫 주차에는 '그림자의 성채' 전투와 가장 유사한 형태인 기사단 전투의 D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한 상태 효과가 적용됩니다.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모든 상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캐릭터의 SP 및 MP 게이지가 모두 채워진 상태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 메이트와 모험친구는 그림자의 성채 입장 시, 모두 비활성화됩니다.
: 변신 스킬(팔라딘&다크나이트)과 인연 스킬은 사용이 불가하며, 제압기 및 경직을 유발하는 스킬은 사용은 가능하지만 보스 몬스터에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그림자의 성채' 전투 최대 시간을 기존 '매칭 성공 후 60분'에서 '매칭 성공 후 30분'으로 조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들의 다운(그로기) 저항 수치를 상향 조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와 전투가 종료되고 중간 정산 결과 창이 사라질 때, SP와 MP 게이지가 모두 회복되도록 수정합니다.
- 보스 몬스터와 전투가 종료되고 중간 정산 결과 창이 사라질 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스킬 외 아티팩트 및 상태 효과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또한 상태 효과는 초기화되지 않아 상태 효과로 제어되는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예시: 아켈 '타지 어썰트')
- 전투 정보 UI 내 표시되는 보정 수치 관련 설명 툴팁에 무기 이름만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정보 UI 내 표시되는 출정 횟수 설명 툴팁을 제거합니다.
- 전투 정보 UI 내 'DPS 별 보상 등급' UI에 캐릭터가 달성한 랭크가 직관적으로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 전투 지역 내 '나의 DPS' UI에 랭크 기준 별 색상이 직관적으로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등급 달성 상자]
- '그림자의 성채'에서는 달성한 DPS 등급에 따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간 첫 전투에서는 달성한 등급을 포함한 하위 등급의 모든 보상을 획득하며, 재도전하여 이전보다 높은 등급을 달성했을 경우 등급의 차이만큼 추가로 지급됩니다.
: 프리 시즌 기간 동안 적용되는 등급별 DPS와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이름DPS보상
| E II | 0~6,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I | 6,000 ~ 9,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I | 9,000 ~ 12,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 | 12,000 ~ 15,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I | 15,000 ~ 18,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 | 18,000 ~ 25,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I | 25,000 ~ 40,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 | 40,000 ~ 55,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I | 55,000 ~ 7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 | 70,000 ~ 10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I | 100,000 ~ 16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 | 160,000 이상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프리 시즌 종료 후 정규 시즌에 적용되는 등급별 DPS와 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리 시즌은 2026년 2월 정식 서버 업데이트 전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정규 시즌 투입 시, 각 등급의 기준 DPS와 보상 상자 구성품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기존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당시 1/8(목) 정규 시즌 오픈으로 안내드린 바 있으나, 안정화 기간을 추가 확보하여 플레이어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자 2월 업데이트 일정으로 변경된 점 안내드립니다.
등급 이름DPS보상
| E VI | 0~4,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V | 4,000 ~ 5,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IV | 5,000 ~ 6,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III | 6,000 ~ 7,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II | 7,000 ~ 8,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E I | 8,000 ~ 9,000 미만 | E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VI | 9,000 ~ 10,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V | 10,000 ~ 11,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V | 11,000 ~ 12,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II | 12,000 ~ 13,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I | 13,000 ~ 14,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D I | 14,000 ~ 15,000 미만 | D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VI | 15,000 ~ 16,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V | 16,000 ~ 17,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V | 17,000 ~ 18,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II | 18,000 ~ 19,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I | 19,000 ~ 20,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C I | 20,000 ~ 25,000 미만 | C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VI | 25,000 ~ 30,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V | 30,000 ~ 35,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V | 35,000 ~ 40,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II | 40,000 ~ 45,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I | 45,000 ~ 50,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B I | 50,000 ~ 55,000 미만 | B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VI | 55,000 ~ 6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V | 60,000 ~ 65,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V | 65,000 ~ 7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II | 70,000 ~ 75,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I | 75,000 ~ 8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A I | 80,000 ~ 100,000 미만 | A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VI | 100,000 ~ 12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V | 120,000 ~ 14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V | 140,000 ~ 16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II | 160,000 ~ 18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I | 180,000 ~ 200,000 미만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 S I | 200,000 이상 | S 등급 달성 상자 1개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E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E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 중, '봉인의 힘: 파편'의 거래 속성을 기존 '거래 가능' 속성에서 'ID 내 1회 거래 가능' 속성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10,000 골드 | 제거 |
| 그림자의 인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봉인의 힘: 파편 5개 | 봉인의 힘: 파편 2개 |
| 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격 인챈트 스크롤 1개 | 일격 인챈트 스크롤 1개 |
| 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찬미 인챈트 스크롤 1개 | 찬미 인챈트 스크롤 1개 |
| 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D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D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 중, '봉인의 힘: 파편'의 거래 속성을 기존 '거래 가능' 속성에서 'ID 내 1회 거래 가능' 속성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20,000 골드 | 제거 |
| 그림자의 인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 봉인의 힘: 파편 5개 | 봉인의 힘: 파편 2개 |
|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
|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
|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
|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C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30,000 골드 | 10,000 골드 |
| 그림자의 인장 1개 | 그림자의 인장 1개 |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미지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투쟁의 조각 3단계 상자 (ID 공유 가능) 3개 |
| 봉인의 힘: 파편 10개 | 봉인의 힘: 파편 10개 |
|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 투혼 인챈트 스크롤 1개 |
|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 사념 인챈트 스크롤 1개 |
|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 시련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 고독 인챈트 스크롤 1개 |
|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B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40,000 골드 | 30,000 골드 |
| 그림자의 인장 1개 | 그림자의 인장 1개 |
| 봉인의 힘: 파편 10개 | 봉인의 힘: 파편 13개 |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A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50,000 골드 | 50,000 골드 |
| 그림자의 인장 1개 | 그림자의 인장 1개 |
| 봉인의 힘: 파편 15개 | 봉인의 힘: 파편 15개 |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S 등급 달성 상자의 구성품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골드와 그림자의 인장은 기본 보상으로 획득되며, 그 외 아이템은 각각의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아이템 항목(정식 서버) 아이템 항목
|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제거 |
| 100,000 골드 | 100,000 골드 |
| 그림자의 인장 1개 | 그림자의 인장 1개 |
| 봉인의 힘: 파편 20개 | 봉인의 힘: 파편 20개 |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1개 |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1개 |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1개 |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2개 |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현재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와드네 무기 1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다음 아이템 중 1종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아이템 항목
| 와드네 헬름 |
| 와드네 메일 |
| 와드네 그리브즈 |
| 와드네 건틀릿 |
| 와드네 부츠 |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현재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에리우 무기 1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다음 아이템 중 1종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은 모든 거래 가능 (귀속 해제 불가) 속성으로 획득합니다.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개봉 시, 획득한 아이템의 연마는 진행 되지 않는 상태로 획득합니다.
[인장 상점]
- 그림자의 인장 상점을 추가합니다.
: 그림자의 인장은 그림자의 성채 등급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그림자의 인장 상점의 교환 필요 인장 개수와 아이템 획득 개수를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아이템명(테스트 서버)
필요 인장 개수(테스트 서버)
획득 개수(정식 서버)
필요 인장 개수(정식 서버)
획득 개수
|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 | 100개 | 1개 | 100개 | 1개 |
| 에리우의 인장 | 30개 | 1개 | 30개 | 1개 |
| 와드네의 인장 | 15개 | 1개 | 15개 | 1개 |
| 고급 정령석 상자 (ID 공유 가능) | 1개 | 1개 | 4개 | 1개 |
| 힘이 주입된 뉴에라 재료 상자 (ID 공유 가능) | 1개 | 1개 | 4개 | 1개 |
| 중급 정령석 | 1개 | 2개 | 2개 | 1개 |
| 뉴에라의 재료 상자 (ID 공유 가능) | 1개 | 5개 | 2개 | 3개 |
-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 구성품 중 '그림자의 무기 선택 상자'와 '그림자의 방어구 상자'를 제거합니다.
- 그림자의 성채 비밀의 상자 사용 시, 아래 아이템을 각각의 확률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 일반 에리우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
| 일반 에리우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
| 일반 와드네 무기 선택 상자 (ID 공유 가능) |
| 일반 와드네 방어구 상자 (ID 공유 가능) |
| 예언의 인챈트 스크롤 |
| 복수의 인챈트 스크롤 |
| 잊혀진 인챈트 스크롤 |
| 고대의 인챈트 스크롤 |
| 일격 인챈트 스크롤 |
| 대적자의 인챈트 스크롤 |
| 승자의 인챈트 스크롤 |
| 찬미 인챈트 스크롤 |
| 우아한 인챈트 스크롤 |
| 투혼 인챈트 스크롤 |
| 사념 인챈트 스크롤 |
| 시련 인챈트 스크롤 |
| 고독 인챈트 스크롤 |
| 감춰진 인챈트 스크롤 |
| 비극의 인챈트 스크롤 |
| 공허한 인챈트 스크롤 |
| 가득한 인챈트 스크롤 |
| 질풍의 인챈트 스크롤 |
| 와드네의 결정 상자 (ID 공유 가능) |
[스토리]
- 스토리 '그림자의 성채'를 추가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기타]
- '그림자의 인장'을 최대치로 보유 시 발생하는 알림 메시지의 일부 문구가 영문으로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연마 콘텐츠 개편
- 장비 연마 시 일정 확률로 기존보다 높은 수치를 획득하는 '연마 대성공'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연마 진행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결과 수치를 1~ 3배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연마가 종료되면 '장비 연마 결과' 창을 통해 '기본 성공', '행운 성공(2배)', '행운 대성공(3배)'으로 증가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연마 도중 최대 능력치에 도달할 경우 진행이 중단되며 남은 재료는 반환됩니다.
: '행운 성공', '행운 대성공' 효과로 연마 최대 능력치를 초과할 경우 초과된 능력치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파괴력I, 파괴력 II 능력치에는 '행운 성공' 및 '행운 대성공'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HUD 개편
[마을]
- 마을 환경에서 상시 노출되는 UI들을 개선합니다.
: 마을 내 표기되는 전체적인 UI의 색상과 디자인을 보다 선명하고 명확한 형태로 개선합니다.
: 마을 간판 및 길찾기(Alt)의 아이콘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 스토리 힌트 UI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스토리 힌트 UI가 출정 대기 지역에서는 나타나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 추적 중인 스토리 힌트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스토리 힌트 UI가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합니다.
: 채팅 가독성 개선을 위해 채팅창 배경을 기존 대비 소폭 어둡게 개선합니다.
: 새로운 정보가 있음을 알려주는 표기 방식을 기존 다양한 알림 방식에서 파란색 알림 표기로 일괄 수정합니다.
- 마을 환경에서 핫타임 이벤트 알림 UI와 화면 우측 이벤트 알리미 버튼을 제거합니다.
: 핫타임 이벤트 세부 내용은 이벤트 알리미 UI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알리미는 메뉴(T)를 통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전투]
- 전투 시작 및 종료 시 노출되는 UI가 기존 대비 대폭 빠르게 출력되도록 조정합니다.
- 캐릭터의 생명력, 스태미나, SP, MP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보다 명확하게 개선합니다.
-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 강인도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보다 명확하게 개선합니다.
: 감소, 획득 연출 애니메이션 또한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합니다.
- '전투 시 UI 끄기' 옵션에서 '상태 효과 툴팁'을 선택하였으나, 상태 효과를 보유한 상태에서 전투 진입 시 상태 효과 UI가 노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 캐릭터로 전투 입장 시, 이전 전투의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리샤 캐릭터의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있는 상태에서 계정 내 MP 게이지를 사용하는 다른 캐릭터로 접속 시, 비활성화 MP 게이지가 보이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미울 캐릭터의 '약화' 상태 효과 표기 위치가 '디버프' 위치에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캐릭터의 생명력, 스태미나, SP, MP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추가 조정하여 테스트 서버 대비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 게이지의 명도와 채도를 추가 조정하여 테스트 서버 대비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상태 효과]
- 캐릭터의 보유 상태 효과를 표기하는 UI의 표기 기준을 다음과 같이 개선합니다.
: 캐릭터의 상태 효과를 표기하는 영역을 '상시 버프', '일반 버프', '전용 버프', '일반 디버프', '전용 디버프'로 총 5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표기되도록 수정합니다.
: 각 구역별 출력되는 상태 효과는 최대 12개까지 표기되며, 5개 구역 모두 마우스 드래그로 원하는 위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해당 구역 내 우측 상단 아이콘 버튼 클릭을 통해 좌측 정렬, 우측 정렬, 구역 확대의 기능 또한 추가됩니다.
※ 아래 이미지는 변경점 이해를 돕기 위한 상태 효과 표기 예시로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상태 효과 UI 위치를 조정한 이미지입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찬탈자의 왕좌' 전투에서 '시공의 공허' 상태 효과가 '일반 버프' UI에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기타]
- 해상도에 따른 가독성 개선을 위해 3840x2160 해상도의 최초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최초 게임 설치 혹은 최초 설정 변경 시 1회에 한해 적용되며, 이후 원하는 수치로 자유롭게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구분변경 수치
| UI 크기 | 150% |
| 채팅창 글자 크기 | 5단계 |
■ 아이템
- 아이템 장비 강화 실패 시, 강화 가능 상태로 되돌리는 시스템인 '복원 재련' 기능을 제거합니다.
: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 상태에서도 바로 강화 재시도가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복원 재련 기능이 제거됨에 따라, 복원 재련 전용 재료는 마우스 우클릭 → '빠른 제작'으로 다음과 같이 변환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변환 아이템은 변환 전 아이템 거래 속성에 맞게 변환됩니다.
기존 아이템 변환 아이템
| 복원 재련 전용 무기/방어구 장비 제작 재료 | 동일한 무기/방어구 장비 제작 재료로 변환 |
| 복원 재련 전용 아스테라, 밀레시안의 봉인된 힘: 무기/방어구 | 동일한 아스테라, 밀레시안의 봉인된 힘: 무기/방어구 |
| 복원 재련 전용 강화의 룬 | 강화의 룬 |
| 아이템 부활 관련 스크롤 | AP 5,000 캡슐 |
| 다마스쿠스 강철 (레벨 제한 존재) | 다마스쿠스 강철 (레벨 제한 없음) |
| 자르딘 강철 (레벨 제한 존재) | 자르딘 강철 (레벨 제한 없음) |
- NPC 브린을 통해 제작할 수 있는 다음 아이템들의 거래 속성을 수정합니다.
: 기존 보유 중인 아이템의 거래 속성도 일괄 변경됩니다.
: 거래소 이용 시, 캐릭터 귀속 속성으로 획득하는 부분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아이템명기존변경
| 강화의 룬 | 거래소 1회 이용 가능 | 거래소 & 공유 보관함 1회 이용 가능 |
| 프리미엄 강화의 룬 |
| + 프리미엄 강화의 룬 |
| 프리미엄 방어구 강화의 룬 |
| 게브네의 강화석 |
| + 게브네의 강화석 |
| 불안정한 강화의 룬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에 '퍼거스 강화 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드레스룸
- 다음 아바타를 드레스룸 시뮬레이션 구역에 추가합니다.
아바타명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러블리 데이트룩 세트 |
| 스페셜 러블리 데이트룩 세트 |
| 스페셜 스마티 데이트룩 세트 |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콜헨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들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들뜹니다.
: 대기실의 모든 동료가 크리스마스 인사를 건넵니다.
: 동료의 '잡담' 및 '우연한 만남' 이벤트에서 확률적으로 크리스마스 관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전투 대기 중 캐릭터 상호대사에 '크리스마스' 시즌 관련 대화가 등장합니다.
: 출정 후 전투 대기 중인 파티원의 캐릭터 조합에 따라서, '크리스마스' 관련 특별한 대화를 높은 확률로 들을 수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관련 대화가 발생하는 캐릭터 조합
: 헤기 - 레서
: 리시타 - 피오나
: 리시타 - 린
: 이비 - 그림덴
: 그림덴 - 이비
: 카록 - 델리아
: 카이 - 벨라
: 미리 - 허크
: 아리샤 - 미울
: 카엘 - 그림덴
: 카엘 - 벨
: 벨 - 테사
: 레티 - 카이
: 레티 - 라티야
: 체른 - 이비
: 단아 - 레티
: 체른 - 아켈
: 소우 - 벨
: 사냐 - 카이
: 네반 - 리시타
■ 보이스 감정표현
- 2025.12.18(목) 점검 후 ~ 2026.01.29(목) 오전 9시까지 '인연의 인장' 상점에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각 캐릭터 별 보이스는 '감정표현(단축키 J)'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인연의 인장'으로 각 캐릭터의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기간 종료 시 시즌 보이스는 '인연의 인장' 상점에서 제거됩니다.
※ 판매 종료 후에도 이미 보유한 크리스마스 시즌 감정표현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을
- 콜헨 마을에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 콜헨 마을의 크리스마스 트리와 크리스마스 의상을 입은 NPC들의 모습은 2025.01.08(목) 오전 9시까지 유지됩니다.
: 2025.12.18(목) 점검 후 ~ 2026.01.08(목) 오전 9시까지, 콜헨 마을의 배경 음악을 크리스마스 캐롤로 변경합니다.
■ 기타
- 시공간 왜곡 '찬탈자의 왕자' 파티 생성 후 홍보 시, 파티 정보 UI에 전투 분류 표기가 '일반'으로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시공간 왜곡 전투 정보 UI에 주간 성공 제한 안내가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시공간 왜곡 마력 아이템 설명 툴팁에 편린 추가 획득 내용이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중 비정상적으로 게임이 종료된 후, 전투에 다시 입장할 때 이벤트 알리미 UI가 팝업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단아 캐릭터의 소울블레이드 무기에 염색 시, 간헐적으로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이비 캐릭터로 '스페셜 시크릿 트렌츠 코트' 착용 시, 허리와 허벅지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시크릿 트렌치 코트'와 다른 하의 아바타를 함께 착용 했을 때, 쇄골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시크릿 트렌치 코트'와 일부 이너아머를 함께 착용 했을 때, 골반과 허벅지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오르나 장비 +15 강화 성공 시, 더 이상 알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상태효과 툴팁 설명에 '대항력'으로 표기된 부분을 '방어력 관통'으로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원활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위해 일부 이펙트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 '따를 수 없는 예언' 전투에서 '모르간트'가 사용하는 일부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 '리시타' 캐릭터의 일부 스킬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 '카록 - 기둥' 캐릭터의 일부 스킬 이펙트를 최적화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