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운영체제] WD Blakc SN750 SSD 250GB 벤치마크 1부

아이콘 Beradin
댓글: 2 개
조회: 2524
2019-04-30 00:38:23

데스크탑 PC 시장이 날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고사양 게이밍 PC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빠른 연산능력의 CPU, GPU 그리고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는 퍼포먼스에 민감한 하드코어 게이밍 유저들과 얼리어답터들을 유혹하고 있고, 쾌적한 PC 환경, 게이밍 환경을 위해서 고성능 스토리지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만큼 고성능의 저장장치를 대표하는 SSD의 성능 또한 날로 진일보 하고 있습니다.





기글 하드웨어 발췌




SSD는 과거 주력 스토리지였던 HDD와 비교 했을때 '빠른 속도'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SATA 인터페이스에서 최대 600MB/s 대역폭까지, 최근들어서 PCIe 3.0 x4 NVMe 인터페이스로 최대 3,500MB/s에 달하는 전송 속도를 선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벤치마크를 통해 M.2를 사용하는 고성능 NVMe SSD인 WD Blakc SN750의 성능이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보려합니다.




1. 테스트 환경


들어가기 앞서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라이젠 5 2600X (피나클 릿지)


M/B - 기가바이트 B450 어로스 M


RAM - 삼성전자 DDR4 4GB PC4-21300 * 2


VGA -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580 어로스 D5 4GB


SSD - WD Blakc SN750 256GB


Power - PowerRex Rex III 600W Triple V2.3




하드웨어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내는 초고사양 컨셉의 시스템보다는 '가장 현실적이며, 많은 분들이 널리 사용할 것 같은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갖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표현하기에 따라서 가성비, 흙수저 시스템 정도 될것 같습니다만. 가장 보편적인 시스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을때의 퍼포먼스가 가장 참고하시기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진행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 테스트는 SN750 제품 중 250GB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총 7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1, 4, 8, 16, 32GB로 용량대별 동일한 테스트를 5회 반복 실행하여 그중 가장 평균적인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일부 용량값을 조정해줄 수 없는 프로그램은 설정되어있는 기본 용량값에 따라 테스트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WD Blakc SN750 재원





WDC 제공




기존의 WD Black SSD를 대체하는 고사양 SSD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WD Blakc SN750은 작년 5월에 출시된 2세대 SSD인 WD BLACK 3D NVMe SSD보다 더 높은 성능 스펙을 갖고 있으며, 최소 250GB 부터 최대 2TB 용량 제품까지 총 4종의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SN750에 사용된 컨트롤러와 낸드플래시, 캐시메모리등 제품의 하드웨어적 특성은 Black 3D NVMe SSD 제품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보통 SSD는 '메모리의 용량과 속도 즉, 성능이 비례한다.'고들 하는데요. SN750 경우 1TB 용량의 모델부터 최고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량의 증가하더라도 일정이상의 성능 이상으로는 증가하지 않는 것을 보면 해당 설계에서의 최대 스펙으로 보여집니다.






3. 벤치마크


벤치마크에는 총 7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Crystal Disk Mark



1GB 테스트





4GB 테스트





8GB 테스트





16GB 테스트





32GB 테스트




먼저 스토리지 테스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rystal Disk Mark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SSD 스펙표와 거의 동일한 결과값을 내는걸로도 유명하죠. 테스트결과 최대 읽기 3,108MB/s 및 1,586MB/s 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순차 읽기/쓰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 4K 성능은 오히려 테스트 결과값이 스펙표보다 더 높게 나왔습니다.


테스트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약간의 쓰기 속도를 비롯해 어느정도의 성능 저하는 발생하지만 읽기속도를 비롯한 대부분의 결과값이 큰 편차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읽기, 쓰기 성능은 상위권이며 4K 성능 또한 중위권 이상으로 아주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S SSD 벤치마크



1GB 테스트





3GB 테스트





5GB 테스트





10GB 테스트




AS SSD 벤치마크의 경우 CrystalDiskMark와 달리 대부분의 속도가 다소 느리게 측정됐습니다. 이는 AS SSD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WD SSD의 문제는 아니니 감안하고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체적인 테스트값은 CrystalDiskMark과 유사합니다. 


읽기 값은 2700~2650MB/s을 꾸준히 유지하며, 테스트 데이터 용량값이 작을때보다 클 경우 성능 점수가 다소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쓰기 부분이 큰 영향을 받아 5GB 테스트부터 성능이 크게 하락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차 읽기 속도와 4K 속도는 어느정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TO Disk 벤치마크



1GB 테스트





4GB 테스트





8GB 테스트





16GB 테스트





32GB 테스트





1GB 및 32GB의 IO/s 결과값




ATTO 테스트는 구간별 퍼포먼스를 Bytes/s 및 IO/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 테스트 결과에서도 SN750은 읽기, 쓰기 성능이 스펙표로 제공하는 수치와 거의 일치하는 수준인 읽기 속도 2,890MB/s와 쓰기 속도 1,480MB/s를 보여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읽기 속도는 테스트 용량이 증가하여도 일정하게 유지되며 읽기 속도만이 일정한 구간을 두고 하락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IO/s 결과값은 용량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였습니다.




Anvils 스토리지 유틸리티



1GB 테스트





4GB 테스트





8GB 테스트





16GB 테스트





32GB 테스트




Anvils 스토리지 유틸리티 벤치마크도 AS SSD와 유사하게 성능에 따라 읽기, 쓰기, 종합 점수를 확인할 수 있기에 결과값을 조금 더 알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기 및 쓰기 속도가 테스트 용량의 증가에 관계없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용량이 증가에 따라 스코어값이 다소 하락하긴 하였지만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는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HD Tune Pro



1GB 테스트





2GB 테스트





4GB 테스트





8GB 테스트





16GB 테스트





32GB 테스트





벤치마크 테스트





블럭 크기 측정




Crystal Disk Mark와 더불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HD Tune Pro입니다. 지금까지의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테스트 용량이 증가하더라도 읽기 및 4K 속도 수치부분은 일정하게 유지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진행한 블럭 크기 측정에서는 읽기와 쓰기값이 꾸준히 증가하였지만 쓰기값은 128MB에서 일정하게 유지된 반면에 읽기값은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WD Date Lifeguard



퀵테스트





익스텐드 테스트




웨스턴 디지털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브 상태 측정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퀵테스트, 익스텐드 테스트를 통해 어느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퀵테스트는 1초로 바로 완료되었으며, 전체검사에 해당하는 익스텐드 테스트의 경우 3분 2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나래온 Dirty Test 



10% 여유공간을 남겨둔 테스트





전체용량 테스트




끝으로 나래온 더디 테스트입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드라이브의 용량 점유율별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브 테스트 프로그램중에서는 가장 하드코어한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남길 용량 0%, 10%로 설정하여 각각 진행하였으며 속도 기록은 1%로, 윈도 캐시 효과는 적용하지 않은 상태로 테스트하였습니다.


앞서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일정용량을 넘어서면 쓰기속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후 해당 속도는 테스트 종료까지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10%의 여유 공간을 남긴 테스트와 여유공간을 남기지 않은 테스트에서 최대속도와 최소 속도의 차이가 약간 발생하였지만 양쪽 모두 최대 속도가 스펙표보다 높게 측정되었으며 평균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음에는 파일 이동 및 복사, 압축 테스트와 더불어 SN750의 온도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 게시글은 WDC SSD 앰버서더로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으며, 일부 하드웨어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WD 웨스턴 디지털 웨디 SSD HDD 하드웨어 리뷰 사용기 벤치마크

Lv46 Beradi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