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수냉쿨러 추천, 인텔 10세대 오버클럭 위한 SilverStone SST-PF360-ARGB

아이콘 크림치즈s
조회: 1601
2020-08-05 17:11:35



안녕하세요. 인텔 10세대 CPU가 출시하고, AMD B550 보드가 출시하면서CPU 오버클럭을 위해서 일체형 수냉쿨러를 구매하는 하는 소비자가 많을겁니다. 저도 얼마 전에 오버클럭을 위해서 수냉쿨러를 구매해서 리뷰한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일체형 수냉쿨러 신제품을 알아보려합니다. 실버스톤은 PC 케이스와 쿨링 솔루션을 전문으로하는 기업으로국내 유통사로 친숙한 STCOM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GIF 이미지입니다. GIF는 일부 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ST-PF360-ARGB은 3열 일체형 수냉쿨러로 눈꽃 모양의 LED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며, 최신 AMD CPU 소켓 AM4와 인텔 10세대 CPU LGA1200 소켓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산물 배상 책임 보험 3억을 가입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도록하였습니다.


에이수스 ARUA Sync 연동, RGB LED 영상


수냉쿨러 추천, SilverStone SST-PF360-ARGB 언박싱


3열 쿨러로 360mm 라디에이터를 탑재하여 제품의 크기에 맞게 박스 형태도 가로로 긴 모양입니다.커세어, NZXT 등 기타 수냉쿨러의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박스 안에는 제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형태에 맞게 무지박스로 보호되고 있으며, STCOM 유통사의 스티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

구성품이 매우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ARGB를 지원하여 메인보드의 5V 어드레서블 헤더(주소지정 RGB LED 헤더)를 이용한 RGB LED 제어는기본이고, 어드레서블 헤더가 없는 구형 메인보드라도 컨트러를 제공하여 다양한 RGB LED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Y자형 케이블, AMD,인텔용 각각의 백플레이트 제공하며, 수냉쿨러 구리 베이스에 도포된 제품과 달리 별도의 서멀구리스를 제공하여 여러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mm 쿨링펜 3개를 장착하는 라디에이터로 차량용 고급라디에이터를 사용하며, 튜브와 라이데이터 연결부위는 누수 방지 처리되어있습니다. 강화섬유 튜브를 활용하였으며, 제가 쓰는 NXZT 튜브보다 유연하게 느껴집니다.


 

 소음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장착된 120mm 저소음 고성능 쿨링팬을 제공하며, RGB LED까지 지원합니다.



수냉쿨러 추천, SilverStone SST-PF360-ARGB 조립


AMD 최신 CPU 라이젠 5 3100과 인텔 최신 CPU 10세대 10700K 장착해봤습니다. 제공되는 120mm 쿨러는 라디에이터에 장착합니다. 수냉쿨러는 여타 부품과 보다 나사가 많은 편이라 미니 전동 드라이버 하나 있으면 조립이 상당히 편합니다.



AMD 최신 메인보드 B550M 어로스 엘리트 프로 수냉쿨러 조립

 

기존에 설치된 인텔 가이드를 제거하고, AMD의 가이드를 사진과 같이 장착ㄱ자 브라켓과 나사는 사진처럼 미리 조립해주면, 보드에 걸쇠에 걸기가 어려우니, 메인보드에 걸고 나사는 나중에 조립해줘야합니다. 브라켓 일체형인 공랭쿨러 처럼 조립이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위 사진처럼 미리 브라켓을 조립하면 설치가 안되니 참고하세요. B550M 어로스 엘리트 프로 튜닝메모리와 간섭이 없이 공간이 충분합니다.


인텔 10세대 메인보드, ASUS Z490 터프 게이밍 조립


인텔은 백플레이트를 추가로 조립하고, 중간에 지지대 몇개를 추가해줘야하며, 여타 수냉쿨러와 조립방식이 유사해서 수냉쿨러 몇번 써본 사람이면, 조립하기 더욱 쉽습니다.

위에서부터 스프링 나사 - 인텔 브라켓 - 원형지지대 - 메인보드 - 인텔 백플라이트 순으로 조립이 됩니다.


▲백플레이트 조립



최신 메인보드 대부분이 5V 어드레서블 헤더(Addressable RGB header) 1개 또는 2~3개를 지원하며,제조사마다 아우라싱크, 퓨전 RGB 등 소프트웨어를 통한 RGB LED 제어가 가능합니다.SilverStone SST-PF360-ARGB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한 RGB LED 제어로 다양한 모드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서멀이 아닌 성린이엔엠 샤칸 XTC-4 서멀구리스 사용했습니다.


3개 120mm 팬을 메인보드 커넥터에 전원 공급을 연결하고, 3개의 팬에서 있는 5V RGB LED 핀과펌프에 헤더에 연결하고 펌프의 반대편 5V 핀을 메인보드에 연결합니다. (120mm 5v 핀 3개와 펌프의 5v 핀을 규합하고, 하나만 메인보드 RGB 헤더에 연결)



수냉쿨러 추천, SilverStone SST-PF360-ARGB 실사용 

(서멀 구리스 성린이엔엠 샤칸 XTC-4 사용)


10700K 49배수(v1.24), 50배수(v1.26), 3200mhz 메모리 XMP 오버클럭에서 링크와 CPU-Z를 통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서멀구리스를 번들 구리스 대신에 대중적인 성린이엔엠 샤칸 XTC-4를 사용했습니다. 


실내온도 30도 / 아이들 37도 / CPU-Z 49배수(v1.24) 70도 / 50배수(v1.26) 74도 

오버워치 300프레임 50도~60도


 NZXT 크라켄 X63이 3열 수냉에 준하는 최상위 수냉쿨러인데, 이 보다 온도가 약 5~7도 낮은결과를 보이며, 굉장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단, 둘 다 케이스 측면을 오픈한 점은 같지만, 크라켄은 전면 흡기, 실버스톤은 전면 배기를 사용했고, 연결된 저장장치 개수도 달라서 완벽히 동일한 조건의 비교는 아니므로 참고하세요. 오버워치 같은 게임이라도 모든 코어를 다 활용하지  못하므로 실사용 성능은 50~60도 수준입니다. NZXT 사용할 때도 오버워치 300프레임 게임 시 65도를 넘지 않습니다.


소음 측정(케이스 오픈, 3팬에서 20cm 거리 측정) 49데시벨


 NZXT 측정값이 56데시벨로 소음은 실버스톤이 5데시벨 정도 낮지만, 이 정도 수치는 주변 소음에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방음부스 같은 전문 장비가 아니라, 주변 소음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펌프의 물소리는 처음 설치 시 들렸고, 이후로 사용 중에 거슬릴만한 펌프 소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ASUS 아우라 싱크 활용 (영상 참고)


 ASUS의 아우라 싱크 소프트웨어로 메모리, 메인보드, 쿨러의 RGB LED를 싱크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무지개모드는 기본이며, 별빛, 숨쉬기 등 다양할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잘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수냉쿨러 추천, SilverStone SST-PF360-ARGB 총평


 실버스톤은 03년부터 케이스, 파워를 제조하던 제품 오래된 기업인데요. SilverStone SST-PF360-ARGB을

인텔 10세대 오버클럭 PC에 활용해보니, 안정적인 온도와 조용한 쿨링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쿨링팬까지 RGB LED를 제공하여 시스템 팬에 RGB가 없어도 화려하게 케이스를 튜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피니티 미러 LED 디자인을 선호하여 눈꽃 디자인은 아쉽지만, 3상 6극의 펌프 모터를 사용했으며, 처음 시작할 때 펌프의 물소리가 난 후로 펌프 소음이 들리지 않았으며, 유니크한 육각 디자인에 더운 여름과 대비되는 눈꽃 모양이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냉수와 온수를 분리한 멀티챔버 설계로 기존에 쓰고 있는 수냉쿨러와 비교해도 준수한 온도를 보여줬습니다. AMD CPU 경우 조립이 매우 간편했으며, 인텔 10세대 조립도 여타 수냉쿨러와 비교해서 무난한 난이도입니다. 3열 라디 일체형 수냉답게 뛰어난 쿨링력과 생산물 책임보험과 5년 AS 제공하여 인텔 10세대 오버클럭용 수냉 쿨러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할만합니다.



Lv74 크림치즈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