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서피스북 3(15인치) VS ASUS Flow X13 비교기

아이콘 Gu9
조회: 2153
2021-05-10 02:03:40

안녕하세요. Gu9입니다.





이전 글을 통해 서피스북 3의 외관, 성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예고 드린 바와 같이 Microsoft Surface Book 3(15인치)와 ASUS Flow X13(FHD 120Hz)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서피스북3는 노트북과 태블릿이 합쳐진 노트북으로 작업과 엔터테인먼트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Flow X13은 2 in 1 게이밍 노트북으로 별도로 구매 가능한 XG Mobile을 통해 더욱 강력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노트북으로 두 제품의 목적과 개성이 아주 명확합니다.




Microsoft 서피스북 3(Surface Book 3)은 어떨까? (개봉 / 외관 / 성능)










SPEC

퀘이사존


인치가 작은 13.5형 서피스북3와 비교하면 2,244,000원으로 50만원 정도의 가격차이를 보여주며 두 제품 모두 개인이 업그레이드하기 어려운 구조를 띄며 전반적인 사양은 나중에 출시된 Flow X13이 당연히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CPU에서 두드러지는데 기본 클럭, 코어 수의 체급이 다릅니다.






퀘이사존


디스플레이는 서피스북3가 더욱 밝고 큰 해상도를 제공하며 두 제품 모두 터치를 지원, 스타일러스 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및 콘텐츠를 즐길 때는 넓은 해상도와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서피스북3의 디스플레이, 게임을 할 때는 120Hz를 제공하는 Flow X13이 좋은 환경을 제공해 각 제품의 장점이 두드러집니다.






디스플레이는 용도에 따라 우세한 면이 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Flow X13은 Windows Hello를 지원하지 않으며 지문인식을 지원하고 스위블 구조, 서피스북 3는 Windows Hello를 지원, 지문인식을 지원하지 않는 차이점이 있으며 탈착식 방식을 띄고 있어 힌지는 약 120도 조절이 가능해 텐트 or 완전히 접고 싶다면 모니터를 탈착한 후 뒤집어서 장착을 해야 합니다.


Flow X13의 지문 인식률이 썩 좋지 못한 편이라 보안 설정의 편의성은 Windows Hello를 지원하는 서피스북이 좀 더 편리했습니다.






퀘이사존


키보드는 두 제품 모두 풀 사이즈를 제공하고 있으며 깔끔한 흰색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시안성이 좋았고 서피스북3가 15인치 모델인 거에 비해 Flow X13과 터치패드 크기가 거의 비슷한 점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서피스북3는 Fn 키를 활성화, 비활성화하는 방식으로 펑션 카를 이용하는 반면 Flow X13은 Fn 키를 입력해 이용하는데 서피스북의 방식은 Alt, Ctrl과 펑션 카를 자주 섞어 쓰는 저에게는 불편했고 별도로 음량 조절, 아 머리 크리에이트 펑션 키가 별도로 있는 Flow X13이 좋았습니다.





키보드의 타건감은 동급!

레이아웃 편의성은 Flow X13이 좀 더 좋았다!




퀘이사존퀘이사존


I/O 포트 구성은 서피스북3의 구성이 마음에 들었는데 주변기기, USB Type - A 장치를 많이 이용하게 되어 하나라도 더 있는 부분이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만일 디스플레이 출력에 좀 더 중점을 둔다면 Flow X13의 우위를 둘 수 있겠습니다.



주변기기 확장 - 서피스북 우세

디스플레이 확장 - Flow X13 우세






Pen

퀘이사존


Flow X13은 전용 펜이 동봉되지만 서피스북3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동일하게 AAAA 건전지를 이용, 4096필압을 지원하며 차이점은 서피스펜은 블루투스를 지원, 후면과 사이드에 버튼이 1개씩 있는 반면 Flow X13의 펜은 별도의 무선 연결이 없으며 사이드에 2버튼이 존재합니다. 필기 경험은 서피스펜이 더욱 좋았는데 무게감이 느껴지는 서피스펜의 필기감이 자연스럽게 필기하는 경험을 주었고 펜촉의 유격이 거의 없었습니다.



서피스 펜 우세 (하지만 가격이...!)





성능

퀘이사존


3D Mark Fire Strike, Cinebench R23 벤치마크 테스트를 1회 진행한 결과 값을 차트로 표현해보았습니다. 클럭과 코어 수가 많은 만큼 압도적으로 Flow X13의 CPU 점수가 높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 서피스북 시리즈에 M1처럼 잘 커스텀 된 CPU로 성능을 확 잡은 제품이 탑재되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퀘이사존


GPU 점수는 약 3000점 정도 차이가 나는데 이는 동일 해상도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기준 평균, 최소 프레임을 Surface Book 3가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CPU가 좀 더 좋았으면 서피스북3가 좀 더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CPU 성능이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



퀘이사존


서피스북3를 경험해보기 전에는 작업, 게임도 할 수 있고 태블릿까지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이렇게 매력적인 제품이 있을까 싶었는데요. 기대했던 만큼 작업, 게임을 하다가 쉬고 싶을 때는 하던 일을 마무리 짓고 모니터만 쏙 빼서 웹서핑이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어느 환경이든 편하게 노트북, 태블릿의 환경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퀘이사존


하지만 경쟁이 되는 제품(2 in 1 노트북, 태블릿)들의 급격한 성능 향상으로 인해 Do It All을 외치는 서피스북3의 돋보이던 모습이 점차 퇴색되어가는 모습을 보이며 가격적으로 성능적으로 종결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많은 의문점을 남기는 제품으로 생각되실텐데 이 애매모호한 부분을 채우는 매력은 노트북과 태블릿을 하나로 묶은 서피스북이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본 제품은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므로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볼 수 있었습니다.



퀘이사존


지금까지 Flow X13과 서피스북3를 비교해보며 제품별 강점이 어떤지 살펴보았는데요. 두 제품의 비교는 타깃이 되는 유저가 다르고 출시가 된 시기도 다른 만큼 (*6개월) 성능 차이와 명확한 특징을 갖고 있어 어떤 제품이 더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지만 둘 다 독보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임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서피스북3의 매력은 바로 유연한 환경을 제공해 내가 작업을 할 때는 노트북으로 콘텐츠를 즐기고 웹서핑을 편하게 하고 싶다면 태블릿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제품은 서피스북이 유일하기에 한 제품으로 두 가지 경험을 즐기고 싶다면 추천, 온전히 한 제품의 경험을 하셔야 한다면 본인의 목적에 맞는 용도의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이만 글 마칩니다.




출시 (서피스북 3 - 2020.05 / Flow X13 - 2021.01)




본 사용기는 Microsoft 3기 체험단 활동으로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서피스북3 #서피스랩탑고 #서피스프로X #서피스프로7 #서피스고2 #서피스랩탑3 #노트북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체험단 #서피스체험단 #서피스노트북 #추천노트북

이니수집가

Lv50 Gu9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