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B550M 어로스 엘리트 리뷰

아이콘 박격포변주곡
조회: 1314
2021-05-14 22:34:11



일전에 기가바이트 A520M DS3H 제품을 리뷰했었는데, 이번에는 B550MAorus Elite 제품을 받아왔습니다. 기가바이트의 게이밍 브랜드인 어로스의 막내인 엘리트 제품으로 가성비로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CPU 및 메모리 오버클록이 가능하고, 넓은 확장성을 지녔음에도 13만 원대인 메인보드입니다. 그럼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 & 개봉



어로스 브랜드답게 거대한 로고가 박스 전면을 채우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스펙과 특징이 적혀있습니다.

좀 더 확대해 보면...



이젠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보드는 웬만해선 봉인실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박스를 열면 정전기 방지 비닐에 들어가 있는 메인보드가 보이며, 그 아래에 설명서, SATA 케이블, 드라이버 CD 그리고 어로스  엠블럼이 담겨있습니다.



케이스 같은 곳에 붙여주면 멋질 거 같습니다!



메인보드



A520M과 큰 차이점이라면 전원부에 히트 싱크와 I/O 커버가 있다는 점입니다.

부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빨강 : 전면 IO 및 SATA

주황 : RGB 및 팬 헤더

노랑 : QFlash 및 CLR-CMOS

초록 : M.2

파랑 : Audio & LAN

보라 : 전원부 및 칩세트



가장 먼저 전면 I/O 부분과 SATA 포트입니다.



다음은 RGB 및 팬 헤더입니다.

12V 4핀 RGB 헤더는 3개, 5V 3핀 ARGB 헤더는 2개로 총 5개 제공됩니다.

팬 헤더는 총 3개 제공됩니다.



QFlash_Plus 버튼과 오버클록 과정 중 부팅이 안될 때 사용될 CLR_CMOS입니다.



듀얼 PCIe M.2 소켓입니다.

금속 하우징에 있는 곳은 CPU와 연결된 곳으로 SATA 및 PCIe (CPU에 따라) 4.0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른 소켓은 칩세트(SB)에 연결되었으며, 역시 SATA 및 PCIe 3.0으로 작동됩니다.



리얼텍 ALC887 + 스튜디오 급 오디오 커패시터 및 리얼텍 8118 기가비트 LAN이 사용되었습니다.



5+3 페이즈 디지털 VRM으로, 일전에 리뷰했던 A520M-DS3H와 동일하게 최대 출력 690A를 자랑합니다.

칩세트 방열판에도 AORUS라고 각인되어 있습니다.



일체형 IO 실드가 적용되었으며, PS2 / USB 2.0 x4 / USB 3.2 x4 / DVI / HDMI / LAN / Audi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얀 USB 포트가 QFlash를 사용할 수 있는 포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A520M-DS3H와 동일한 전원부를 지녔지만, 대형 MOSFAT 히트싱크가 장착되어 있어서 전원부의 온도가 상당히 기대됩니다.


메인보드를 살펴보았으니 조립하고 부팅해보겠습니다.



BIOS




바이오스 'EASY MODE'로 진입하게 되며 F2키로 'ADVANCED MODE'로 바꿀 수 있습니다.

언어에 한글도 지원되지만, 살짝 어색한 부분이 보입니다.



SW


드라이버 CD도 있지만, 요즘 ODD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기가바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총 9가지의 SW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APP Center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기가바이트 앱뿐만 아니라 윈도우 설정도 할 수 있으며, 기다 SW 및 유틸리티도 포괄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해줍니다.




RGB 퓨전에서는 통합적으로 제어하거나 (메인보드 이미지 클릭 시)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System Information Viewer는 모니터링 SW로 팬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Smart Backup은 만일의 사태를 위해 백업을 도와주는 SW입니다.




Easy Tune은 윈도우상에서 오버클록을 위해 각종 수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Game Boost는 원활한 게임 환경을 위해 메모리 정리해주는 SW입니다.




Dragon은 인터넷(업/다운) 현황 및 제어 할 수 있게 해주는 SW입니다.



Fast Boot은 빠른 부팅을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SW입니다.




@BIOS는 바이오스 정보 확인 및 업데이트를 도와주는 SW입니다.



마무리


이번에 리뷰한 B550MAorus Elite는 지난 A520M DS3H와는 외형은 다르지만, 내부는 비슷한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두 제품 모두 5+3 페이즈로 구성이 되어있지만 히트싱크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MOSFAT에 대형 히트싱크가 장착되어 있어 Cinebench R23을 돌리는 동안 73℃를 찍었던 A520M과는 달리 46℃로 매우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은 오디오와 랜 또한 동일하게 리얼텍사의 ALC887 및 8118을 탑재하였습니다.


하지만 Aorus라는 이름이 붙으면서 달라진 점도 당연히 있습니다. 먼저 언급했던 모스펫의 히트싱크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전원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주는데, 이는 또 다른 점인 A520 칩세트에서 불가능했던 CPU 오버클록이 B550 칩세트에선 가능해지면서 전원부의 온도 관리가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사용자 입장에서 느낄 차이점이라면 M.2 슬롯이 2개로 늘어났으며, 팬 해더 개수는 동일하지만, RGB 해더는 5개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I/O 패널이 일체형으로 바뀌어 조립할 때 편의성이 한층 좋아졌습니다.



M.2 SSD의 보급이 늘어났다지만, 아직은 용량 때문에 HDD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A520M DS3H 때고 그랬지만, 이번 B550MAorus Elite 또한 SATA 포트가 GPU에 의해 가려집니다. 이번에 사용한 GPU는 RTX3060인데, SATA 포트 1개만 간신히 사용 가능했습니다. HDD를 2개 이상 사용하는 저로서는 차라리 SATA 포트가 누워있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서 9종의 전용 SW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은 당연히 칭찬할만한 일이지만, 9개나 되어서 번거롭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물론 APP Center를 통해 모아 볼 수 있었지만, 몇 개는 통합하여 개수를 줄였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이상으로 Gigabyte B550MAorus Elite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 후기는 GIGABYTE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Lv84 박격포변주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