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대용량 외장 저장장치 마이크론 Crucial X8 1TB 사용기

라이크팡
조회: 933
2021-06-04 12:05:24


external_image


아스크텍에서 유통하고 있는 외장 SSD를 휴대성이 극대화된 X6 모델을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X6보다 더 크지만 튼튼하고 용량이 2배인 1TB, 그러면서 휴대성까지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X8 1TB 외장 SSD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rucial X8 외장 SSD는 USB Type-C 3.2 Gen2 (10Gb/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최대 속도는 1,050MB/s를 지원하는 초고속 제품입니다. 호환 가능한 플랫폼은 윈도우 10 / 8.1, MacOS, PS4 & PS4 PRO, XBOX One & XBOX One X, iPad Pro, Android, Chromebook으로 다양합니다.



external_image


500GB에서 2TB 제품까지의 속도는 1050MB/s이며, 2TB 용량까지 속도는 동일하지만 2TB 이상의 용량에서는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페이스는 10Gb/s를 지원하는 USB 3.2 Gen2 Type-C 포트를 채택하고 있으며 아스크텍에서 3년 제한 보증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X6과 마찬가지로 X8 외장 SSD에 딱 맞는 케이스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포장 박스는 마이크론 외장 SSD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블랙 일체 색상으로 무겁고 중후한 느낌을 주는 것을 사진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00GB/1TB/2TB 3가지 모델 중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의 1TB 제품이며, 1050MB/s의 간략한 정보가 하단에 표기되어 있어요.


정품 스티커가 박스 전면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잊지 말고 꼭 외장 SSD 본체에 부착해 놓아야 3년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박스 뒷면에는 간단한 특징에 대한 부분이 다국어로 표기되어 있으며 박스 측면에는 구성품과 3년 무상 보증 그림이 프린팅되어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라벨 형태의 투명 비닐 스티커를 제거하면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 500GB가 플라스틱 박스에 안전하게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USB Type-C 케이블, 간단한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 심플한 구성입니다.



external_image


사각형의 아담한 크기의 본체는 뛰어난 휴대성을 위한 최적의 디자인이며, 모서리를 라운딩처리하여 더 깔끔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X6보다는 큰 편이지만 데스크탑, 노트북에서 사용하기 좋은 적당한 크기로 휴대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크기는 127.5mm x 92.5mm x 24mm로 수치상에서 알 수 있는 작은 크기는 케이스에 넣어 다니면 거의 무게감이 없을 정도로 가볍습니다. 24mm의 두께는 얇은 편.




external_image


두께도 얇은 편이라서 휴대하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그러면서도 발열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서 

알루미늄 메탈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럽습니다. 우측면에는 USB 3.2 Gen2 Type-C 포트가 정중앙에 위치해 있어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최대 10Gb/s이지만 USB Type-C 포트 버전에 따라서 속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방에 걸 수 있는 고리까지 ... 인조 가죽 소재의 휴대용 케이스는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

본체와 USB Type-C 케이블을 함께 동봉할 수 있는 최적의 구조로 만들어 졌습니다.



external_image


USB 3.2 Gen2 Type-C 케이블(10Gb/s)

USB 3.2 Gen1 / USB 3.0 Type-C, USB-A 젠더(5Gb/s)


짧은 길이의 USB Type-C 케이블은 C-C 타입으로 USB 3.0 포트에서 사용하시려면 변환 젠더가 있어야 합니다. 10Gb/s의 최고 속도를 지원하는 케이블이지만 외장 SSD의 속도 제한으로 최대 1,050MB/s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external_image


1TB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는 마이크론 Crucial X8은 USB Type-C 포트가 있는 노트북, 데스크탑 PC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n2 타입이라 최대 속도는 1050MB/s를 낼 수 있지만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USB Type-C 포트의 버전에 따라서 최대 속도를 끌어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의 정보입니다. P3CR121 펌웨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UASP (NVM Express 1.3)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TRIM, S.M.A.R.T. 기능을 지원합니다.



external_image


속도로 성능을 알 수 있는 SSD와 같은 저장장치들을 성능을 가장 알기 쉬운 방법은 수치화시키는 것입니다. 저장 장치 테스트를 할때 가장 먼저 돌려보는 CrystalDiskMark 8에서의 결과는 스펙에 나와 있는 최대 읽기 속도 1063MB/s, 최대 쓰기 속도  1021MB/s로 스펙보다는 낮은 속도이지만 USB Type-C 포트의 버전에 따라 다르니 기억해 두세요.


USB-A 변환 젠더를 이용하여 일반 USB 포트에 연결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면 한참 많이 떨어지는 것을 우측 벤치마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ATTO Disk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속도가 더 떨어졌습니다.


읽기 속도 1019MB/s, 쓰기 속도가 980.18MB/s가 넘게 나오고 있는게 놀라울 정도이며, 읽기 IOPS  최대 31.25K / 쓰기 IOPS  최대 30.02K로 내장 SSD보다는 떨어지지만 외장형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무난한 성능입니다.



external_image


AS SSD Bench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읽기, 쓰기 속도는 크리스탈과 ATTO 벤치툴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를 사용하는 중요한 이유는 대용량 파일을 복사하여 이동할 때입니다. 그 중에는 게임 파일, 영화 파일이 있을 수 있겠고 업무와 관련된 자자한 텍스트 파일, 사진, 동영상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14.5GB 정도에 해당하는 영상 파일을 NVMe SSD 타겟으로 하여 읽기, 쓰기할때 얼마나 빠르게 복사하며 실제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해 봤습니다.



[ 14.5GB 용량 파일 / NVMe SSD 사용시  ]




external_image

1. 쓰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533MB/s(초반) / 529MB/s(중반) / 532MB/s(종반)

- 완료 시간 : 28초




external_image


2.읽기 테스트 


- 전송 속도 : 1090MB/s(초반) / 749MB/s(중반) / 758MB/s(종반)

- 완료 시간 : 18초


14.5기가의 파일을 복사하는데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하여 빠른 시간에 대용량 파일을 복사할 수 있었습니다. 외장 HDD의 최대 속도가 80MB/s라는 것을 생각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릅니다.




external_image


뛰어난 휴대성과 빠른 속도를 가진 마이크론 Crucial X8 외장 SSD는 USB Type-C 포트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의 외장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외장 SSD로 바로 인식하며 내부의 파일을 백업거나 반대로 SSD의 파일을 스마트폰 메모리로 복사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1TB 큰 용량이 큰 편이라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은 물론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옮기는데, X8처럼 이상적인 저장장치는 없을 듯 합니다.




external_image


스마트폰의 USB Type-C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인식하여 인식 용량은 0.91TB입니다. X8 내의 파일들도 정확히 보이는게 전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외장 저장장치로 쓸만해 보이네요.



external_image


외장 SSD X8에 저장한 동영상을 다이렉트로 재생한 모습입니다. 끊김없이 부드럽게 재생이 되며, 안정적인 파일 복사 등 작은 크기와 빠른 속도는 노트북,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와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external_image


외장 HDD를 대체하는 외장 SSD의 용량이 최근에 많이 커지면서 용량이 적은 부분을 차츰 극복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외장하드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이것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 디스크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메탈 케이스의 단단함, 여기에 휴대하기 편하게 전용 케이스까지 제공하는 X8 외장 SSD는 대용량 파일을 많이 다루는 분들에게 필수 아이템이 아닌가 싶어요. 1050MB/s의 속도는 하드 디스크가 결코 따라 올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작은 파일, 중간 파일, 대용량 파일들을 여기서 저기로 이동이 잦은 분들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NVMe SSD의 특성상 발열이 좀 있기는 하지만 케이스가 열전도율이 좋은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외부로의 방출력이 좋아 그다지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마이크론에서 만들고 아스크텍에서 판매하는 X8 외장 SSD의 AS 기간은 3년입니다.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으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Lv18 라이크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