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STCOM biz UHD4K 웹캠

아이콘 해인아범
조회: 607
2021-08-06 12:24:44



COVID-19로 비대면 회의나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이 활발해지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장비들의 사용이 크게 늘었으며 가장 대표적인 장비 중 하나가 웹캠(WebCam)입니다. 현재 웹캠 시정은 2~300백만 화소와 FHD(1920 x 108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FHD 해상도를 넘어선 8백만 화소와 4K(3840 x 216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웹캠에 4K 해상도가 필요할까?라는 생각도 가질 수 있지만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기존의 제품들보다 좀 더 높은 해상도를 원하는 사용자들도 있기 때문에 4K 해상도가 필요 없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4K의 고해상도뿐 아니라 일반적인 웹캠보다 조금 더 넓은 88.2˚의 시야각(FOV : Field of view)을 가지고 있으며 30 프레임(fps)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떤 특징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HD60F는 파란색으로 UDH4K는 초록색 컨셉으로 되어있습니다.







박스 양쪽에는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제품은 대여받은 제품이라 스티커가 제거가 되어있지만 실제 구입하는 제품은 봉인 처리가 확실하게 되어있습니다.)







카메라와 설명서 두가지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메라의 구조와 사용방법, 고객지원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다른 제품들도 그렇지만 UHD4K 웹캠 역시 특별한 설정 없이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설명서 역시 간단하게 되어있습니다.










2m 길이의 USB 케이블은 PC 본체가 책상 아래에 있는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제외한 무게는 98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양쪽 끝(노란색)에는 두 개의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으며 빨간색 원은 카메라의 생태를 알려주는 LED입니다. LED는 동영상을 촬영할 때에 파란색으로 켜지게 됩니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슬라이드 방식의 렌즈 커버가 적용되었습니다.







모니터나 노트북에 사용할 때를 위해 액정에 닿는 부분은 고무로 마감이 되어있습니다.










바닥에 있는 1/4" 소켓으로 삼각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설정이나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 없이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제어판에서도 해당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HD4K 웹캠은 양쪽에 두 개의 마이크를 스테레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의 감도가 제법 높은 편이라 실제 사용할 때는 감도를 조금 낮춰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윈도우 앱이나 줌(Zoom), 팀즈(Teams)에서 카메라를 사용하면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 STCOM biz UHD4K 웹캠 동영상






노트북에 장착되어있는 웹캠과 비교하면 화각이나 화질 역시 상당히 좋은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인 회의나 업무에서는 FHD 영상도 충분하겠지만 좀 더 높은 화질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88.2°의 화각 역시 기존의 웹캠보다 활용도가 더욱 좋은 편이었습니다. 마이크의 성능은 FHD60F와 마찬가지로 꽤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회의나 온라인 수업에서는 외장 마이크를 사용하는 게 좀 더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라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STCOM에서 유통을 하고 있는 biz 웹캠은 현재 FHD / 4K 해상도 두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FHD60F 제품은 FHD, 60 프레임, 95.8도의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으며 UHD4K 웹캠은 4K(800만 화소), 30 프레임, 88.2도의 시야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특징과 가지고 있는 장점이 명확하게 나뉘고 있어서 필요한 환경에 맞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biz 웹캠의 경우 마이크의 성능이 제법 좋은 편입니다. 실제 사용할 때는 외장 마이크를 사용하는 게 더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도 기본 마이크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이라면 카메라를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도 있겠지만 색감이나 여러 가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제품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장/단점을 끝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오타나 수정 그리고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4K (3840 x 2160) &30 프레임 지원


2. 사생활을 보호를 위한 슬라이딩 방식의 렌즈 커버


3. 높은 감도의 스테레오 마이크






단점




1. 부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 미지원










'이 사용기는 STCOM에서 제품을 대여와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Lv72 해인아범

솔직하고 자세한 리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