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모니터] 삼성전자 F27T702 (feat. 멀티스탠드)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1058
2021-08-30 11:36:25

멀티 스탠드가 돋보이는

삼성전자 F27T702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F27T702라는 모니터입니다. 어떤 물건이든지 용도에 맞게 구매하는게 중요한데, 모니터에도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F27T702의 경우 27인치에 16:9비율의 크기에 QHD급 고화질과 최대 75Hz의 주사율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F27T702의 경우 모니터 스펙외에도 멀티 스탠드가 눈에 띄는 제품으로 모니터 거치대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틸트, 스위블, 피벗, 그리고 엘레베이션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살펴보았을때 단순 게이밍용도 보다는 사무, 가정, 학생용 모니터로 보다 다목적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게 어울릴법한 제품입니다. 아래 리뷰에서 설치부터 실사용을 통한 제품의 다양한 장점까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가벼운 무게와 손쉬운 설치

언박싱 & 인스톨

▲ 제품 패키징을 통해 대략적인 외관을 알 수 있으며, 제품 장점인 보더레스 디자인, 프리싱크, 75Hz주사율, 게임모드, 눈보호 모드, 그리고 플리커프리 기능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포장에 특이할만한 점은 없었고, 구성품으로 본체인 디스플레이가 하단에 위치해 있었고, 나머지 스탠드, 전원 케이블 및 아답터, HDMI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들이 상단에 동봉 되어 있었습니다.


▲ 설명서가 따로 필요 없을 만큼 조립은 손쉬웠습니다. 스탠드 받침과 목부분을 나사로 결합한 후 월 마운트 쪽에 나사를 통해 단단히 결착시켜 줍니다.



보더리스 디자인으로 깔끔한

하드웨어 체크


▲ 컴퓨터 관련 기기에서 가장 자주 쓰이며 무난한 색인 블랙으로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위에서 언급됬던 장점 중 하나인 보더리스 디자인 혹은 베젤리스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화면이 더욱 넓어보이고, 듀얼 모니터를 구성할 때에도 연속성을 해치지 않아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후면 우측부에는 각종 포트들 그리고 좌측부에는 OSD 조작을 위한 조그스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측면에서도 요즘 모니터 답게 슬림한 자태를 자랑합니다. 따로 케이블 정리 홀더는 구성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 제가 생각했을때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생각되는 멀티 스탠드는 1.9Kg으로 튼튼한 스틸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멀티 스탠드의 기능인 틸트 -3.5º ~ 21.5º, 스위블 -45º ~ 45º, 피봇 -0º ~ 90º, 그리고 엘레베이션 130mm으로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접 돌려보니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부드럽게 돌아갔습니다. 다만, 정위치에 둘때 이게 정위치인지 감이 오지 않아서, 정위치에 오면 살짝 걸리는 느낌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멀티 스탠드 대신 모니터 암을 설치 할 수 있도록 100 X 100 mm 월 마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DMI 1은 1.4, HDMI 2는 2.0 그리고 DP는 1.2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모니터 스펙이 QHD를 최대 75Hz까지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어느곳에 연결하든 딱히 관계는 없습니다.


▲ 보시는바와 같이 정상적으로 QHD해상도인 2560 x 1440 pixel과 75Hz의 새로 고침 빈도를 보여줍니다.


▲ 제가 체험한 제품에서는 딱히 결점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6개월 이내 광점 1개 혹은 흑점 5개 초과하여 발견하신다면 패널을 교체를 받을 수 있으니 수령후 꼭 한번쯤 확인해야 할 부분입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OSD

▲ 모니터 후면 좌측부, 모니터를 사용할때에는 오른손을 뻗어 닿는곳에 OSD 선택 조그 스틱이 자리잡고있습니다.


▲ 크게 화면, 색상, 게임 설정을 조작할 수있는데, 그 중 자주 사용할만한 기능은 눈 보호 모드와 AMD Free Sync정도 일것 같습니다.


▲ 모니터 스스로 자가진단을 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관리가 용이해 보입니다.



고해상도와 뛰어난 색감 그리고 편의성

영상시청

■ 27인치 & QHD 해상도

▲ 예전 모니터들은 크기가 작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중 하나가 해상도 문제였는데, FHD는 고사하고 HD급으로는 19인치 이상은 무리였죠. 개인적으로 FHD도 24인치까지가 적당하고 27인치부터는 QHD 해상도를 써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오늘 소개중인 F27T702 모니터 역시 27인치에 QHD 해상도를 적용함으로써 픽셀이 번지는 느낌없이 깨끗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QHD (2K)를 넘어서 4K 영상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서 고해상도 모니터가 있다면 보다 생생한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16:9 비율

▲ 제가 처음 컴퓨터를 샀을때 사용하던 모니터가 4:3비율 19인치 모니터였는데, 요즘은 일반적으로 TV방송이나 인터넷 컨텐츠들은 16:9 비율에 맞춰서 제작되기 때문에 모니터 역시 16:9 비율이 대세입니다.


■ 300 cd/m² 밝기 & 1000:1 명암비

▲ 300 cd/m²라는 부족하지 않은 밝기로 형광등을 켜놓고 모니터를 사용할 수있는 충분한 밝기는 되는 것 같습니다. 명암비 역시 1000:1로 따로 비교하지 않는다면 모자름은 없지만, HDR을 미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HDR 컨텐츠는 즐길 수 없겠습니다.


■ 울트라 와이드 178˚ 광시야각

▲ 삼성 T70F IPS 패널이 적용되어 광시야각으로 상하좌우 어느곳에서 보든 왜곡 없는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러명이 함께 영화 혹은 방송을 볼때 큰 장점이 되겠죠.


■ 피벗

▲ 연예인 직캠을 자주 보시는 분들이라면 세로로 출력되는 영상을 모니터를 회전시켜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방향을 세로로 변경해준 후 화면을 회전시키면 직캠을 정말 꽉찬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눈을 보호 해주는 모니터

작업

■ 눈 보호 기능

▲ 저처럼 컴퓨터를 하루 종일하는 분들에게 정말 중요한 기능인데, 독일의 인증기관인 TUV에서 인증 받은 눈보호 모드와 플리커 프리 기능이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이 피로해지고 시력이 저하되는걸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QHD 해상도

▲ 일반적인 FHD보다 1.7배 더 넓은 화면을 사용 할 수있습니다. 지금 제경우에도 한쪽에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다른 한편에는 제품 정보가 쓰여있는 스펙표를 참고하며 작성을 하는데, 확실히 해상도가 높으니 작업 능률이 오릅니다.





■ 10억 컬러 표현

▲ 포토샵 작업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QHD 해상도 덕분에 화면을 넓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RGB 99%의 색역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 수준이 아니라면 사진 작업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게이밍 모드도 지원

게이밍

■ 프리싱크

▲ OSD의 게임 옵션에서 AMD FreeSync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G-Sync와 달리 라이센스가 무료로 풀려있기 때문에 왠만한 모니터에는 다 포함시키는 기술 중 하나인데, F27T702에서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활성화하면 화면이 어긋나는 현상인 테어링과 간헐적 끊김 현상인 스터터링을 줄여주어 보다 부드러운 에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


■ 75hz & 5ms

▲ 위에서 확인했듯이 주사율을 최대 75Hz까지 지원하고, 응답 속도의 경우 가장 빠르게 설정시 5ms (GTG)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밍 모니터가 아닌만큼 고주사율 모니터를 쓰시던 분이라면 역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FPS용도로는 추천을 하진 않지만, 익숙해진다면 충분히 플레이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주 고객층이 사무, 가정, 학생인 제품인 만큼 큰 단점은 아닌것 같고, 오히려 60hz의 기본 주사율이 아닌 75hz라서 칭찬해줘야 할 부분같습니다.



고민은 배송만 늦출 뿐

마무리

오늘은 다양한 장점을 갖춘 삼성전자 F27T702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영상과 작업 그리고 게임까지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모니터로 보더리스 디자인으로 깔끔한 모습, 27인치 16:9라는 대중적인 크기, QHD라는 고해상도 지원, 그리고 멀티 스탠드까지 장점이 아주 많은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역시 멀티 스탠드로 원하는 각도와 높이로 모니터를 세팅하여 편안한 눈높이에 맞춰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쉬웠던 점은 제품 자체에 내장 스피커가 설계되어 있지 않아서, 음향장비를 따로 구비해야 된다는 점이 가장 컷고, 그외에는 USB 입력단자를 제공해 주었다면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만약 제가 이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주로 게임을 하는 집보다는 사무실에서 활용하기가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


본 리뷰는 큐소닉으로부터 제품 대여와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