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LEADCOOL POONG AC-3100 ARGB 리드쿨 CPU쿨러

아이콘 나유타
조회: 776
2021-09-23 21:55:43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LEADCOOL POONG AC-3100 ARGB 로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로는 24,800원의 가격대로 나와 있습니다.

리드쿨 POONG AC-3100 ARGB 은 ARGB LED 싱크로 기능을 탑재하여 아름다운 LED 모드를 뽐내면서도 준수한 풍량을 발휘하는 CPU공랭쿨러 제품입니다.

LEADCOOL POONG AC-3100 ARGB는 인텔 LGA 2066, 2011, 115X, 1200 소켓과 AMD FMx/AMx(AM1/4외), AM4 소켓 시스템을 지원하면서 AMD를 위한 무뽑기 방지킷도 포함된 특징이 있습니다.
전체 무게는 587g 정도로 적당한 편이고, 방열판의 재질은 (LED 투영 부분을 제외하고)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 슬리브 베어링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Hydraulic 베어링 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900 ~ 1800±10% RPM에 최대 풍량은 61 CFM ±10%, 최대 소음도는  28 dBA ±10% 정도로 상당히 정숙한 편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품이 도착한 상태입니다.

에어캡 포장으로 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도착하였습니다.

제품박스 전면의 상단엔 제조사인 리드쿨 로고가, 그 아래로 모델명인 AC-3100 이라는 글자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품박스 후면은 전면과 똑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고, 한쪽 측면엔 제품의 상세스펙표가 기재되어 있고, 반대쪽 측면엔 하단쪽에 스마트폰 QR로고가 보이고 중앙에 블랙과 화이트 중 블랙 색상 모델 쪽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네요.

바닥면은 막혀 있는 구조이며, 제품박스 상단쪽에 별도의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박스를 개봉해보면 
CPU쿨러와 비닐지퍼백 안에 담긴 부품과 사용 설명서가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사용설명서를 살펴보면 

한쪽 면은 인텔, 반대쪽 면은 AMD 시스템 장착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커다란 비닐지퍼백 안에 각각의 부품 크기별로 개별 비닐지퍼백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인텔 2011 브라켓, 인텔 브라켓(115X & 1200용), AMD브라켓+AMD브라켓스크류+와셔, 써멀구리스+브라켓스크류, 백플레이트, (설명서에는 빠져있는)인텔용 로딩블럭 이 들어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용으로 AMD 시스템은 메인보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백플과 관련된 부품이 기본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특징이 있네요.
후면에 775, 115X, 1366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노란색 부분을 밀거나 당겨서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PU쿨러 위쪽을 보면 방열판 위에 플라스틱 커버가 씌워져 있는데 한가운데 로고와 바깥 직사각형 테두리 쪽에 LED가 투영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방열판의 재질은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데, 구리 히트파이프는 4개가 적용되었습니다. CPU히트스프레더와 맞닿는 부분엔 보호필름이 부착되어 있는데 시스템에 장착하기 전에 제거해줘야 되겠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Hydraulic 베어링 적용으로 슬리브 베어링팬 적용 제품에 비해 내구성이 더욱 뛰어납니다.

방열판과 팬을 분리해보았습니다.
쿨링팬은 PWM 4핀 커넥터가 달려 있고, 방열판의 LED 투영 부분과 싱크로를 위한 LED 제어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네요.

방열판 쪽에 ARGB LED 암-수 커넥터가 달려 있는데 암단자는 메인보드에 연결하고 수단자는 다른 ARGB 하드웨어와 연결하여 ARGB 싱크로를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SATA 커넥터도 달려 있는데 만약 ARGB LED를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 사용자의 경우엔 SATA 커넥터만 연결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인텔 시스템에 쿨러를 장착해보았습니다. 
인텔용 브라켓을 쿨러에 나사로 고정해주고, 백플레이트를 보드 뒤쪽에 고정시켜 준 다음

(써멀구리스는 그리핀 Z9를 사용하였습니다.)
쿨러를 살포시 얹어 4개의 나사로 고정시켜주면 되겠습니다. 

ARGB LED 지원 시스템 사용자의 경우엔 PWM 4핀 팬커넥터 이외에 ARGB LED 3핀 커넥터도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튜닝램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첫 번째 메모리 슬롯과 쿨러 사이에 간섭은 발생하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ARGB LED 싱크로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LED 모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ARGB LED 싱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단색 모드로도 활용할 수 있고,

복합 색상 모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 CPU온도는 대체로 34~35도로 나타났고 최대 온도는 41도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시네벤치 R20을 구동한 결과 최고 온도는 55도 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링스 구동시엔 최고 온도가 58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AIDA64 FPU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최고 온도가 56도 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게임 구동 소울칼리버 6탄에서는 평균 온도 43도, 최고 온도 50도를 기록하였습니다.

(리드쿨 AC-3100의 쿨러 높이는 163mm로 쪼금 높은 편이기에 시스템에 장착하고자 한다면 사용중인 컴퓨터케이스의 쿨러 지원 높이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LEADCOOL POONG AC-3100 ARGB는 전체 무게는 587g 정도로 적당한 편이고, 방열판의 재질은 (LED 투영 부분을 제외하고) 구리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 슬리브 베어링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Hydraulic 베어링 팬이 탑재되었고, 팬 속도는 900 ~ 1800±10% RPM에 최대 풍량은 61 CFM ±10%, 최대 소음도는  28 dBA ±10% 정도로 상당히 정숙한 편으로 인텔 LGA 2066, 2011, 115X, 1200 소켓과 AMD FMx/AMx(AM1/4외), AM4 소켓 시스템을 지원하면서 AMD를 위한 무뽑기 방지킷도 포함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리드쿨 POONG AC-3100 ARGB 은 준수한 쿨링 성능과 함께 오픈마켓 최저가로 24,800원의 가격대로 가격이 저렴하면서 ARGB LED 싱크로 기능을 탑재하여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와 같은 메인보드 프로그램을 연동하면 보다 다채롭고 아름다운 LED 모드를 즐길 수 있어 가성비 좋은 CPU쿨러 제품이라고 생각하면서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체험기는 리드쿨과 쿨엔조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87 나유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