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최고의 가성비 쿨러! 3RSYS TEAMMOST TM41 ARGB (WHITE)

블레더
조회: 998
2022-01-20 19:09:08



- 소개 


안녕하세요. 이 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3RSYS TEAMMOST TM41 ARGB (WHITE) 입니다.


(주)쓰리알시스는 PC 케이스, 쿨링팬, 공냉 및 수냉 쿨러 전문 제조 업체로 특히 극강의 보증

서비스로 더 유명해진 기업입니다.


이 번 3RSYS TEAMMOST TM41 ARGB는 3RSYS(쓰리알시스)와 TEAMMOST(팀모스트)의 콜라

보 쿨러 제품으로 A-RGB SYNC 지원을 하는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타워형 공랭 쿨러입니다. 


TM 시리즈는 LED 팬이 없는 TM40, 상단에 블랙으로 도색된 TM41 ARGB, 상단에 화이트로

도색된 TM41 ARGB로 총 3개의 모델이 있습니다. TM41 ARGB 쿨러는 ARGB 커넥터 지원으

로 메인보드 5V ARGB 헤더 연결을 통해 멋진 커스텀마이징 RGB LED 연출이 가능합니다.


120mm ARGB 저소음 쿨링팬(TMH12025 시리즈)은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으로 설계되어 있어 낮은 소음과 높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WM 4PIN 연결로 팬

에서 자동 순환 RGB가 나오며 팬 속도는 약 850~1650RPM 입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 처리되어 있고, 쿨러 베이스에 노출이 되어 있어 CPU 히트스프

레드와 닿는 구조(H.D.T : Heat Pipe Direct Touch)이기 때문에 열을 빠르게 분산하고, 뛰어난

냉각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러 높이는 153mm로 대부분의 타워형 케이스에 호환 가능합

니다. 인텔 12세대 LGA1700, LGA1200, LGA115X, AMD AM4 소켓을 지원합니다.


지긋지긋한 AMD 무뽑기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AMD SAFETY 브라켓이 추가로 있고, 팬 고

정 클립 2개와 주사기형 서멀컴파운드 1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


무상 보증 기간은 (주)쓰리알시스에서 히트싱크는 1년이고, 쿨링팬은 6개월 입니다.



- 패키지



아담한 크기의 상자이고, 검정색 바탕에 상단에 TEAMMOST TM41 쿨러 명칭이 적혀 있습니다.



정면에는 제품 사진이 있고, 3RSYS TEAMMOST TM41 명칭이 적혀 있네요.



화이트 색상이라 WHITE 스티커가 붙어 있고, ASUS/MSI/ASRock RGB SYNC 호환 표기가 있네요.



패키지 측면에는 자세한 특징들이 적혀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는 시리얼 넘버와 QR 코드(3RSHOP, 제품정보, 메뉴얼), A/S 연락처 표기가 있네요.



개봉해 보니 TM41 공냉 쿨러는 두꺼운 스펀지로 안정적으로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120mm ARGB 쿨링팬이 장착된 TEAMMOST TM41, 사용설명서 1부, 인텔 전용 백플

레이트(2개), 인텔 및 AMD 공용 브라켓, AMD 세이프티 브라켓(무뽑기 방지용), 브라켓 나사들

및 마개들, 서멀컴파운드(주사기형) 1개, 팬 고정 클립 2개입니다.



팀모스트 주사기형 써멀컴파운드(2g)을 제공해 주네요!



- 외형



히트싱크는 Addressable RGB LED가 적용된 화이트 색상의 120mm 팬이 장착된 상태입니다.



히트 싱크의 크기는 73(L)x120(W)x153(H)mm이라 케이스 호환성이 매우 높고, 타워형 구조네요.



화이트 팬 측면에는 화살표 방향이 있는데 흡기와 배기 방향 표기입니다.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매우 촘촘하고, 6개의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TDP는 200W, 최대 풍량은 78CFM, 최대 소음은 28dBA 입니다.



팬 클립 장력은 좋고,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상단은 화이트로 아노다이징 도색 처리가 되어 있고, 가운데에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고정 지지대는 원래부터 단단하게 잘 체결된 상태입니다.



베이스에는 보호 필름이 붙어 있습니다. 장착시 물론 제거해야 합니다.~!



4개의 히트파이프는 베이스에 노출되어 CPU 히트스프레드와 닿는 구조(H.D.T)로 되어 있습니다.



팬 크기는 120x120x25mm이고, 블레이드 수는 9개입니다. 진동 방지 고무 패드가 4개 있네요~!



연결은 기본 PWM 4PIN이 있고, 5V 3PIN ARGB 커넥터(암/수)가 있습니다.



- 장착 순서



소켓별로 장착 마개들이 색상 구분이 되어 있어서 그런지 조립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됐습니다.!



일단 인텔 장착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메인보드에 백플레이트 장착하고 블루 마개를 씌운 다음..



위에 공용 브라켓을 나사로 체결하고, CPU에 써멀 바르고 쿨링팬을 떼어 내서 장착하면 됩니다. 



저는 AMD 라이젠 3600 사용자이기 때문에 위의 구성품을 가지고 장착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메인보드에 원래 들어 있던 AMD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장착합니다.



브라켓(레드) 마개를 씌웁니다. 꼽는 방식인데 고정은 잘 되네요! 마개에 AMD 표기가 있군요~!



AMD 무뽑기 방지를 위해 AMD SAFETY 브라켓을 CPU와 나사홀에 맞춰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공용 브라켓(INTEL/AMD)을 올려 놓고, 나사(AMD 전용)로 홀에 맞춰서 체결하면 됩니다.



팀모스트 써멀컴파운드를 CPU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바르는데, 점성이 의외로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히트싱크에서 쿨링팬을 분리합니다. 히트싱크 하단과 브라켓 양쪽에 나사를 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히트싱크에 쿨링팬 다시 장착하고, 메인보드에 전원 4핀 연결하면 마무리 됩니다.



간섭 확인을 위해서 바로 튜닝 메모리를 1번과 3번 슬롯에 각 각 장착해 봤습니다.



제가 사용한 튜닝 메모리는 두께가 그렇게 두껍지는 않아서 그런지 간섭은 전혀 없었습니다.



공간이 약간 타이트 하지만, 삼성 메모리 같은 누드 메모리는 당연히 여유롭게 장착이 가능하죠!



메인보드에 5V ARGB 3핀 헤더가 없다면, PWM 4핀만 연결해도 자동 RGB LED가 나옵니다.



- RGB LED



메인보드 PWM 4핀 커넥터에 연결했을 때 RGB LED 영상입니다. 자동 RGB 순환으로 나옵니다.




메인보드 ARGB 3핀 헤더에 연결했을 때 RGB LED 영상입니다. 다양한 RGB LED가 나옵니다.



물론 메인보드에 맞는 RGB SYNC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다양한 RGB 모드를 적용시켜야 합니다.!



RGB LED 광량이 높지는 않지만, 부드럽고 차분하면서 은은한 느낌입니다.


- 성능 테스트



AMD 라이젠 3600 시스템에서 일반클럭(AUTO)과 오버클럭(43배수)으로 벤치를 진행했습니다.



전압 1.260V이고, 배수는 AUTO(변동)입니다. 풀로드 42배수까지 올라가고, PBO는 AUTO 입니다.



아무것도 안하는 대기(IDLE) 상태입니다. 온도는 약 30도 정도 입니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입니다. 2번 플레이 했으며 온도는 약 42도 정도 입니다.



시네벤치 프로그램 입니다. 2번 테스트 했으며 온도는 약 54도 정도 입니다.



OCCT 벤치 프로그램 입니다. 2번(10분씩) 테스트 했으며 온도는 약 65도 정도 입니다.



전압 1.31V이고, 배수는 43배수(고정)입니다. PBO는 AUTO 입니다.



아무것도 안하는 대기(IDLE) 상태입니다. 온도는 약 32도 정도 입니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입니다. 2번 플레이 했으며 온도는 약 45도 정도 입니다.



시네벤치 프로그램 입니다. 2번 테스트 했으며 온도는 약 65도 정도 입니다.



OCCT 벤치 프로그램 입니다. 2번(10분씩) 테스트 했으며 온도는 약 75도 정도 입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무거운 게임을 하다 보면 보급형 공냉 쿨러에서 보통 온도가 50도 넘어 가는

편 인데요. 3RSYS TEAMMOST TM41 ARGB 쿨러는 온도를 계속 40도대에서 유지를 시켜주는 게

매우 인상적이네요~!!! ^^/


- 소음 테스트



소음 측정기를 최대한 쿨링팬에 가까이 대고 테스트를 했으며, 방안의 소음은 대략 39dBA 입니

다. 쿨링팬 소음은 케이스 팬에 묻혀서 거의 안 들리는 수준이며 비교적 조용합니다. 측정한 소

음 수치는 절대값이 아니라 주위환경에 따라 다를수도 있기 때문에 편차값만 보시면 될 것 같습

니다.


- 총평



▶3RSYS TEAMMOST TM41 ARGB (WHITE) 공냉 쿨러 특징..


- 가성비 매우 뛰어난 RGB LED 타워형 공냉 쿨러 (2만원대)

- 쿨러 높이 153mm으로 대부분의 타워형 케이스에 호환

- 5V ARGB 3핀 커넥터에 ARGB SYNC 지원으로 다양한 RGB 연출

-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 구조 쿨링팬

- 히트파이프와 CPU 히트스프레드 직접 닿는 구조(H.D.T : Heat Pipe Direct Touch)

- 4개 히트파이프에 니켈 도금 및 히트싱크 상단에 아노다이징 화이트 도색 처리

- 보급형 공냉 쿨러 대비 뛰어난 냉각 성능과 준수한 소음

- AMD 세이프티 브라켓 제공(AMD 무뽑기 방지용)

- 팬 고정 클립 2개 추가(듀얼팬가능), 주사기형 서멀컴파운드 1개 제공

- 인텔 12세대 LGA1700, LGA1200, LGA115X, AMD AM4 소켓 지원

- 믿고 쓰는 극강의 3RSYS 서비스 (히트싱크 1년, 쿨링팬 6개월)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Lv22 블레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