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내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SSD] Western Digital WD BLACK SN850 M.2 NVMe

아이콘 제갈환타
조회: 696
2022-01-24 21:02:30
external_image

WD 웨스턴디지털의 상급 라인업인 WD BLACK SN850 리뷰입니다.

기본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WD BLACK SN850 M.2 NVMe

제조사

Western Digital

순차읽기

7,000MB/s

순차쓰기

5,300MB/s

읽기IOPS

1,000K

TBW

TBW 300TB

A/S 기간

5년

external_image

NVME SSD 제품인 만큼 제품 구성에 있어 크게 확인할 부분은 없어 제품이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다는 점만 확인 하겠습니다.

external_image

WD의 제품군은 색상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 BLACK 라인업은 최상의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쉽게 말하여 게이밍 라인업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WD SSD BLACK SN850 M.2 NVMe 제품은 BLACK 이라는 네이밍에 맞게 전체적으로 PCB 기판이 검은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ternal_image

검은색은 단순 제품의 분류만이 아니라 PC에 조립을 하였을 때 튀거나 이질감 없이 메인보드와 같은 검은 색상으로 통일감을 줄 수 있어 디자인적으로도 메리트가 되는 부분입니다.

NVMe 제품을 사용해 보지 않으셨거나 와닿지 않는다면 램이라고 생각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흔히 보는 초록색 램과 검정색 램, 색상만 선택이 가능하다면 당신의 선택은..?

external_image

SN850 제품 뿐만이 아니라 WD의 NVMe SSD 제품군은 전용 대시보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제품의 업데이트나 최적화, 또는 모니터링에 있어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D SN850 제품이 PCIe 4.0을 지원하는 만큼 대시보드 내에서도 연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상단의 게임모드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게이밍에 최적화된 WD BLACK SN850 제품을 위한 기능으로

게임모드를 켜게 된다면 제품의 저전력모드 기능을 비활성화 하여 수시로, 그리고 빠른 로딩이 필요한 게이밍에 있어 끊김없는 최고의 환경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러한 각종 편의기능에 있어 대시보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ternal_image

제품 사용에 있어 온도 체크도 진행 해 보았는데요.

idle 상태에서 평균적으로 45도 정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일반적인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하네요.

external_image

나래온 더티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품의 성능 테스트도 진행 해 보았습니다.

저는 테스트 진행 도중 속도 보다는 온도에 주목을 하였는데요.

테스트를 진행하자 고성능의 제품이니만큼 방열판이 없는 환경에서 80도 까지에 육박하는 온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최근 메인보드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M.2 NVMe 방열판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제품도 많이 있으며,

혹여나 메인보드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다면 크게 부담없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방열판을 장착하여 사용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방열판이 반드시 필수적이다. 라기 보다는 고성능의 제품이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 는 부분으로

최근 그래픽카드의 지지대와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PCIe 3.0 환경으로도 잠깐 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는데 4.0 환경과 속도차이가 어느정도 보이기 때문에

가능 하시다면 PCIe 4.0 슬롯에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최적의 성능을 뽑아내실 수 있겠죠.

external_image

다음은 아마 가장 유명한 벤치마크 툴이지 않을까 싶은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이용하여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

니다.

테스트 결과값 역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어 BLACK 이라는 최적의 게이밍을 위한 고사양 라인업이라는 느낌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

WD BLACK SN850 제품은 스펙상 순차읽기가 7,000MB/s 그리고 순차쓰기가 5,300MB/s 입니다.

최상위급 성능과 게임모드까지 지원으로 고사양 게이밍에 최적화가 되어있으며,

제가 사용한 제품은 500GB 제품이지만 1TB 제품과 최대 2TB 용량까지 지원하여 일반적으로 100GB부터 200GB 이상의 용량에 육박하는 최신 대용량 게임도 있는 만큼

다양한 게임을 동시에 설치하여도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능도 용량도 확실하게 고성능 게임에 맞춰진 하이엔드 제품군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3줄요약.

1. BLACK은 게이밍 특화 SSD. (게임모드 지원, 최고성능)

2. 빠르다. (순차읽기 7,000MB/s, 순차쓰기 5,300MB/s, IOPS 1,000K)

3. 여러 게임을 설치할 수 있는 넉넉한 용량 (최대 2TB 까지 필요 용량에 맞춰 구매 가능)

구매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660116

Lv63 제갈환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