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 PC 파워서플라이 사용기

쵸이스진상
조회: 893
2023-01-23 20:39:55



요즘 파워 시장을 보면 대체로 보급형은 STANDART 또는 BRONZE 등급이, 고급형은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낮아진 GOLD 등급 위주인 듯싶습니다. 때문에 포지션이 에매한 SILVER 등급 신제품은 좀처럼 보기 어려운데요, 최근 마이크로닉스는 WIZMAX 850W 80PLUS SILVER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였습니다. WIZMAX(위즈맥스) 파워서플라이 시리즈는 마이크로닉스가 그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롭게 선보였던 브랜드입니다. 작년 한 해 가성비로 주목을 받았었죠. 이번 제품은 아마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은데,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실제 검증 테스트에서 확인된 50% 로드율 구간은 90.47%입니다. 80PLUS SILVER 기준치인 88%, 더 나아가 GOLD 기준치인 90%도 상회하여 인증 표기 이상의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 패키지"




패키지에는 효율 인증 마크와 스펙, 기능, 커넥터 정보가 표기되어 있는데요, 혁신적인 자체 개발 플랫폼을 바탕으로 +12V 전압을 안정적으로 출력하는 2세대 GPU-VR 기술, 유연한 전력 공급을 위한 DC to DC, 2세대 애프터 쿨링, 105도 캐피시터, 120mm HDB 팬, 프리 볼트 설계 등이 특징입니다. WIZMAX 80PLUS SILVER는 현재 750, 850W 용량이 판매되고 있으며 무상 A/S는 6년을 보증합니다.



구성품은 파워 본체와 전원 케이블, 설치용 나사, 케이블 타이, 간단한 매뉴얼이 들어있네요.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 디자인"




표준 ATX 규격 크기에 외형은 일반적은 파워서플라이와 큰 차이 없지만 일체형 팬 그릴 망은 독특한 느낌을 주는데요, 전통적인 창호 디자인과 비슷해 보이네요. 중앙에는 엠블럼이 부착되어 있고 내부 쿨링에는 조용하고 긴 수명을 가진 120mm HDB(유압식 베어링) 팬이 사용되었습니다. 



+12V는 싱글 레일, 가용률 100%, 70.8A, 최대 850W 출력을 지원하며 대만산 420V 820uf 105도 캐피시터, DC to DC 설계와 최대 역률 99%의 Active PFC는 고조파 발생 억제와 모든 부품에 유연한 전력을 공급하여 고성능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안전장치도 되게 중요한데요, 과전압 보호(OVP), 단락 보호(SCP), 과부하 보호(OPP), 저전압 보호(UVP), 공회전 보호 (NLO), 서지&인러쉬 보호(SIP)까지 6가지 보호회로는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후면 통풍구는 일반적인 벌집 형태며 프리 볼트는 높은 입력 전압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보급형보다는 가격이 높은 만큼 하프 모듈러 방식이라도 적용했다면 더 좋았겠다 싶네요. 케이블은 일체형이고 24핀 메인 커넥터는 슬리빙, 나머지 케이블은 모두 선 정리가 편리한 18AWG 플렛 타입입니다.  



커넥터는 메인 전원 20+4 pin, CPU 8+8(4+4) pin, PCIe 6+2 pin x4, SATA x8, IDE x4 구성이며 케이블 길이도 넉넉한 편입니다. 고급형 메인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CPU 커넥터는 8+8(4+4)로 구성되어 있네요.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 테스트"




고가의 하드웨어 장비는 아니지만 +12V, +3V, +5V 모두 안정적이네요. ErP-Lot 6 인증으로 대기전력 0.5W 미만을 지원합니다만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약 1.3W가 측정되었는데요, 대기전력은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따라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인가된 후, IDLE 상태에서 팬은 되게 정숙하게 작동하고 거슬리는 잡음은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체크해 본 전압 경우 +3.3V는 3.305V, +12V는 12.168V, +5V는 5.070V로 양호하였고 2세대 GPU-VR 기술 적용으로 전압 변동 ±0.9%를 유지하기 때문에 AIDA64, OCCT로 진행한 풀 로드테스트에서도 큰 출렁임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쿨링 팬은 풀 로드에서도 소음이 전혀 거슬리지 않아 정숙한 시스템 세팅도 가능하겠습니다. 추가로 내부 잔열을 배출하여 부품의 수명을 확보하는 애프터 쿨링은 2세대로 오면서 완성도가 높아졌는데요, 1세대는 PC가 꺼진 후 온도 상관없이 일정 속도로 팬이 돌아갔지만 2세대는 온도를 감지하여 팬 속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더욱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 후기"




실제 80PLUS GOLD 효율이라고 봐도 무방한 마이크로닉스 WIZMAX 850W 80PLUS SILVER는 골드 등급 파워서플라이의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에게는 조금이라도 금액적으로 어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12V는 상당히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주었으며 가용률 100%, 정격 850W 그리고 각종 안전장치, 높은 내구성을 보장하고 효율적인 출력을 지원하는 설계는 최신 플랫폼 및 고사양 시스템에서 든든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보급형까지 많이 적용되고 있는 무소음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점이 좀 아쉽긴 하지만 CPU와 그래픽카드 소비 전력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고효율, 고용량을 가진 가성비 파워를 찾는 분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한미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