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유기/NAS] [게이밍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393
2023-02-03 11:29:48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넷기어에서 출시한 유무선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1000 입니다. 통합 AX5400 듀얼밴드 WIFI6 공유기로 게이밍 전용 펌웨어 탑재로 핑지연 제거를 해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살펴보면 강력한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와 256MB 플래시 및 512MB RAM을 갖추고 있습니다. 160MHz 채널 지원으로 1Gbps을 초과하는 WIFI 속도로 신형 모바일 기기에 고속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를 지원하며, 1024 QAM지원으로 256 QAM 공유기 대비 25% 향상된 데이터 효율과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브로드컴 802.11ax 칩셋이 적용된 동시 듀얼 밴드로 2.4GHz 밴드에서 2x2 600Mbps, 5GHz 밴드에서 4x4 4800Mbps의 통합 5.4Gbps의 강력하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기능지원합니다.


구성품은 공유기, 탈착식 안테나, 전원 어댑터, Cat5e 플랫 케이블, 그리고 빠른 시작 가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가 넷기어의 다른 제품들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데, 항상 플랫 케이블을 제공해 주는 게 마음에 들더군요.


먼저 고성능 안테나를 결합해 주어야 하는데, 공유기와 안테나에 각각 맞는 짝이 있으니 거기에 맞춰 조립해주면 되겠습니다. 사진상 안테나가 4개긴한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6스트림으로 2.4GHz 밴드에서 2x2 600Mbps, 5GHz 밴드에서 4x4 4800Mbps의 통합 5.4Gbps를 지원합니다. 통상적으로 2.4GHz는 구형장치, 5GHz는 신형 장치에 무선 신호 제공합니다.


제품 전면부에는 WPS버튼과 WIFI On/Off 버튼이 위아래로 자리잡고 있는데, WPS 버튼은 별도의 무선 연결 설정없이 WPS를 지원하는 기기와 연동할때 필요한 버튼입니다. 먼저 공유기에 있는 WPS 버튼을 누르고, 연결하고자하는 기기의 WPS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WIFI On/Off 버튼이야 따로 설명이 필요 없구요.


하부는 촘촘한 메쉬형태로 발열에 대비하고 있으며, 설정을 위한 SSID, 시리얼, 비밀번호, 그리고 MAC 주소 등이 적혀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안을 위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하는 부분들 입니다.


10/100/1000Mbps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WAN 1개와 LAN4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집이라면 사실 LAN4포트가 1개만 있어도 충분할 수 있긴한데,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유선 장치를 연결하여 더욱 빠른 파일 전송 및 간섭 없는 연결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는 USB 3.0 포트가 자리잡고 있는데, 간이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원 아답터와 LAN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사진과 같이 LED가 점등 됩니다. 하드웨어적으론 모든 준비가 끝났으며, 이제 스마트폰에서 나이트호크 앱으로 설정을 할 시간입니다.


확실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최초 설정시에는 PC로 설정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스마트폰에서 나이트호크 앱을 이용하여 진해하라고하니, 참고해야겠습니다.


초기 설치는 그저 앱이 알려주는 지시를 따라가다보면 몇 분안에 완료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로 나이트 호크 앱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먼저 장치관리자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제품인 제 아이폰과 컴퓨터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30일간 무료체험으로 넷기어 아머라고 불리는 바이러스 백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저희 집의 경우 일반적인 가정집으로 가장 기본적인 100MB 인터넷을 사용중입니다. 거의 최대치로 다운로드 및 업로드가 활성화 되었음을 테스트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PING 수치가 1.0ms으로 정말 낮다는 점에 주목할만 합니다. 통상적으로 20~30ms인데, 게이밍 공유기 답게 PING 수치를 드라마틱하게 낮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넷기어 홍보 페이지에 가면 PING 지연 감소를 최대 93%해준다고 되어있는데, 실제 수치로 보니 더욱 와닿습니다.


Smart Connect 기술을 활성화하여 2.4GHz와 5.0GHz를 구분없이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들에게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각 무선장치들의 무선규격에 따라 최대지원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기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시켜 모든 장치들에게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손님이 자주찾아오는 경우 제공할 수 있는 게스트 WiFi 설정을 통해 별도의 비밀번호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트래픽 미터를 통해 자신의 인터넷 사용량을 파악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공유기를 위한 전용 운영 체제 DUMA OS 3.0의 기본 대시보드의 상태입니다. XR1000의 전반적인 상태 및 설정 정보 그리고 실시간 CPU, 메모리 사용량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사용자가 필요한 패널만을 메인 대시보드 페이지에 추가하여 자신만의 모니터링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을 선택하여 PING을 최저화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왠만한 유명 게임들은 모두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연을 줄이는 원리는 가장 가까운 서버와만 연결을 하는건데, 홈 위치와 반경을 설정하고 나면, 반경 외부의 서버들과는 연결을 제한합니다. 연결 반경은 홈 주변이 아닌 특정 지역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C에서도 PING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스마트폰의 1ms과는 다르게 평균 7.64ms의 결과값이 도출되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낮은 수치임은 틀림없습니다.


실제 게임 플레이 중에도 낮은 레이턴시 덕분에 흔히 말하는 잔 렉 없이 부드러운 화면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전에도 AX6000급의 트라이 밴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대부분 다 만족스럽지만, 이렇게 게이밍 전용으로 나온 제품은 아니라서 그런지 PING 수치 혹은 레이턴시가 조금 불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 XR1000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게이밍 공유기라는 이름이 아깝지 않게 레이턴시를 감소시켜준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정품을 구매한다면 넷기어에서 3년간 하드웨어 보증을 해줍니다. 구매 30일 이내 제품 불량은 제품 구매처에서 교환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RMA을 통해 입고 비용만 부담하면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166건 이상의 긍정적인 리뷰와 4.8점의 높은 평점으로 이미 그 성능을 인정받은 제품이어서 큰 걱정 없이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이밍 공유기로 찾고 계셨다면 XR1000 추천드리며 이만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3966121


https://smartstore.naver.com/netgearstore/products/5411888404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