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키보드] LCD 지원 다얼유 A98 PRO 유무선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쵸이스진상
조회: 823
2023-02-06 19:47:30



가격 대비 완성도, 편리한 기능, 좋은 타건감으로 작년 한 해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 브랜드에 자주 언급된 제조사가 다얼유일 겁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스위치 교체 방식, 팩토리 윤활, 실리콘 흡음재 등 커스텀 요소를 기성품 키보드에 적용하고 있지만 다얼유 A98, A87 시리즈에 사용된 가스켓 설계와 PC 보강판은 그중에서도 쉽게 찾아보기 힘든 장점이었죠. 이번에 출시된 다얼유 A98 PRO는 기존 A98(W)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 지원이나 키 배열이 동일해서 언뜻 보면 변경된 게 없는 듯 보이기도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달라진 점이 여럿 있는데요, 사용기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얼유 A98 PRO 유무선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




패키지 상자에서는 레이아웃과 스펙 정보만 볼 수 있으며 아쉽게도 설명서 포함 전체 한글화는 아직 되지 않았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충전과 유선에 사용되는 USB C to A 케이블, 여분의 키 캡, 일체형 스위치 및 키 캡 리무버, 퀵 매뉴얼 입니다. 



"다얼유 A98 PRO 유무선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디자인"




먼지나 이물질 방지를 위한 더스트 커버도 기본 제공되며 레이아웃은 97키로 이루어진 98% 배열입니다. 숫자 키 패드를 포함하고 있지만 풀 배열보다는 작은 크기죠.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 하우징, 안정감 있는 무게, 공간 활용도 좋고 WIN/MAC/Android와 호환되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컬러는 아이스블루인데요, 투 톤 조합이 산뜻하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상단 F 열에 위치한 LCD가 좀 더 커졌네요, 때문에 펑션 키들이 오른쪽으로 많이 밀려서 붙어 있고 백스페이스와 텐키 사이에 있던 인디케이터들은 사라져 깔끔하게 바뀌었습니다. 오른쪽 작은 shift를 포함한 하단 배열, 좁은 간격의 펑션 열, 전용 프로그램에서 키 매핑으로 변경은 가능하지만 자주 사용되는 프린트 스크린 등 일부 키도 제외되어 있다는 점은 적응이 필요하겠습니다.  



A98과 동일하게 무선과 유선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좌측면에는 모드 전환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위로 올리면 수신기를 이용한 2.4GHz 연결, 중간 A에 두면 유선 모드, BT는 블루투스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루투스 보다 안정적인 2.4GHz 지원으로 데스크톱 환경에서 무선으로 사용하기도 더욱 좋고 한 대의 키보드로 여러 대의 디바이스를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활용도 가능할 듯싶네요.



수신기와 케이블 연결 포트 모두 오른쪽 상단으로 위치가 변경되었고 전면, 상단에는 로고와 문구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확실히 이전에 비하면 곳곳에 작은 변화를 주면서 되게 깔끔하게 디자인한 것 같습니다.



키보드 바닥면이 독특한데요, 파란색 물결무늬 하판과 투명한 아크릴 하판이 사용된 이중 구조입니다. 패키지 상자에 새겨진 무늬와 동일하네요. 게다가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제외되고 단순한 미끄럼 방지 패드만 부착되어 있습니다. 평소 바닥면을 볼 일은 없지만 디자인 자체는 이쁘게 잘 뽑은 것 같네요.  



키 캡은 표면이 약간 거친 PBT 재질이며 전작의 OEM 프로파일에서 체리 프로파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인은 지워질 염려가 없는 이중 사출 방식, 사출 흔적은 좀 있지만 마감은 대체로 무난한 수준이네요. 스위치는 다얼유의 리니어 타입 스카이축이며 키 압 40±3g으로 부드럽고 정갈한 타건감이 특징입니다.



동일한 스위치에서 크고 무거운 키 캡과 스태빌라이저가 함께 적용된 키는 상대적으로 일반 키보다 압력이 낮게 느껴지기 때문에 타건 시 이질감을 줄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엔터 / 스페이스바 / 백스페이스 / 왼쪽 긴 쉬프트에는 압력이 3g 정도 더 높은 하늘색 스템이 적용된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판은 스위치 교체를 지원하며 5핀까지 호환됩니다. LED는 역방향, 스태빌 기본 윤활도 잘 되어 있고 흰색의 PC 재질 보강판도 확인됩니다. 



"다얼유 A98 PRO 유무선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기능, 타건"




유선, 수신기를 이용한 2.4GHz, 블루투스까지 세 가지 연결 방식을 지원하고 유선일 때는 충전도 동시에 이루어지는데요, 4000mAh 대용량 리튬 배터리는 완충 후 LED를 끄고 무선으로 사용할 때 최대 45일, 켜면 최대 7일 사용할 수 있고 일정 시간 동안 입력이 발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진입하여 배터리 효율을 높여줍니다.


키보드는 연결되면 기본 RGB LED가 작동합니다. LED는 키 캡 각인을 투과하지 않습니다만 광량 및 색감이 좋고 FN + [ 조합으로 모드 변경, 단색은 FN +] 조합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얼유 A98 PRO에는 1.14인치 TFT 컬러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배터리만 확인 가능했지만 배터리량, 현재 연결 모드, WIN Lock, Caps Lock, Num Lock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 상태까지 표시해 주네요.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GIF 파일을 업로드하여 취향껏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내부 기보강, 하판 실리콘 흡음재와 얇은 폼 흡음재 구성으로 통울림이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게다가 가스켓 설계 구조, 스카이 V3 스위치 조합은 적당한 반발력과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팩토리 윤할 덕에 서걱임 또한 적습니다. 스테빌 수평도 단단하게 잘 잡혀있는 듯싶고 도각 거리는 타건 느낌이 상당히 좋은데요, 다얼유 키보드를 처음 사용해 보는 건 아니지만 역시나 ABS 하우징을 사용하는 기성품 중 타건감으로는 호불호가 극히 적지 않을까 싶네요. 



블루투스 모드에서는 최대 3대의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고 기기 전환 시 잠깐의 딜레이는 있지만 이후부터는 불편함 없이 쾌적한 입력이 가능합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서는 원하는 키로 변경하는 매핑 기능, 매크로 적용, RGB LED MODE 및 단색, 조명 타이머 설정이 가능하고 컴퓨터 사운드에 맞춰 LED가 움직이는 Visualization Mode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펌웨어 업데이트는 유선일 때만 되며 한글은 아직 지원되지 않네요.



다얼유 A98 PRO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LCD겠죠. 기본적으로 모니터링 역할을 하지만 움직이는 GIF를 넣어 키보드를 꾸밀 수 있다는 건 재미있고 참신한 아이디어인 것 같네요. 몇 가지 샘플이 있어 즉시 적용해 볼 수 있는데요, import로 원하는 이미지를 올릴 때는 최대 97프레임, 용량은 120MB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GIF 파일은 사용 가능하다 생각됩니다. 이미지 크기는 제한 없고 자동으로 리사이즈 됩니다. 



"다얼유 A98 PRO 유무선 가스켓 기계식 키보드 후기"




호평받은 타건감, 편리한 Three-Mode 연결 방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외형적으로 약간의 변화를 주고 LCD 기능을 강화하여 더욱 매력적인 키보드가 되었습니다. 물론 정가 기준으로 보면 이제 가성비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지만 아직은 가스켓 방식, 스위치 풀 윤활, PC 보강판, 스위치 교체 방식, 실리콘 흡음재, 디스플레이까지 가격 대비 이런 구성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배열에 대한 호불호가 있고 높낮이 조절 받침대 제외, 소프트웨어 한글 미지원은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만 실사용 시 중요한 타건감이나 기능이 상당히 좋은 만큼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가 필요하다면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아쉬움보다는 장점이 더 도드라진, 여러모로 잘 만들어진 제품은 맞으니까요. 



"이 사용기는 다얼유 공식 유통사인 비프렌드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