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IPS 디스플레이 탑재한 리안리 갈라하드 II LCD 360 사용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331
2023-12-16 11:14:28






이번 시간에 살펴볼 제품은 바로 리안리의 일체형 수냉쿨러 시리즈 갈라하드(GALAHAD) 인데요. 해당 시리즈는, 리안리의 대표적인 수랭식 CPU 쿨러로, 자사의 아이덴티티인 알루미늄 관련 가공 기술과 ARGB LED를 접목해,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쿨링 성능을 가진 냉각 장치를 완성했습니다.





리뷰에서 살펴볼 LIAN LI GALAHAD II LCD 360은, 지난 시간에 살펴본 트리니티와 퍼포먼스 모델과 같이, 갈라하드2 네이밍을 사용하는 시리즈 후속 모델로, 이전 세대 대비, 업그레이드된 쿨링 성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특징으로 하는데요. 기존과 마찬가지로, 리안리 유니팬 SL120-INF이 번들 쿨러로 적용된 모델과 일반 팬 모델 두가지 라인업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강력한 퍼포먼스에 초점을 맞춰, 280과 360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모델은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IPS 패널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보다 높은 튜닝성을 자랑하는데,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리안리 갈라하드 II LCD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판매 중이며,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6년의 품질 보증과, 누수로 인한 손상 발생에 대한 책임 보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기존 시리즈와 동일하다시피 하지만, 쿨링팬이 사전에 설치되어 있고, 통합형 설계 방식을 적용해, 구성이 간소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패키지 구성품은 모두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소켓별 브라켓이 아닌 통합형 브라켓을 제공해, 플랫폼만 구분 지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CPU 쿨러와 쿨링팬이 반조립 되어 있는 모습이고, 설치 매뉴얼과 소프트웨어 안내서, 조립용 나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구성은 간단해졌지만, 컨트롤러가 내장된 펌프를 사용해, 연결해야 할 케이블이 늘었다 보니, 구성품이 증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리안리 갈라하드 II LCD 360은, 최근 트렌드라 볼 수 있는,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리안리 최초의 CPU 쿨러로,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춘 아세텍 8세대 펌프를 사용해, 쿨링 성능까지 겸비한 하이엔드 제품군인데요. 2.88 인치 크기의 IPS 디스플레이는, 480x480 해상도의 1:1 비율을 완벽 지원하며, 500니트 밝기와 24bit 풀 컬러로, 보다 선명하고 풍부한 색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블랙 색상 모델의 경우, 워터 블록과 호스, 라디에이터까지 모두 블랙 색상이 적용되었고, 매끄럽게 커팅 된 하우징으로, 캡과 라디에이터, 피팅에 포인트를 주어, 투박한 듯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하고 있네요.





리안리 갈라하드는 2로 버전업 되면서, 내장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전원공급은 SATA 케이블을 사용하며, USB 케이블로 간단하게, 소프트웨어 제어가 가능해졌습니다.





워터 블록은 가로, 세로가 72mm, 높이가 약 62mm로 제작되었고, 하단에는 열전도를 위해 구리 베이스의 콜드 플레이트를 적용했는데요. 써멀 페이스트가 미리 도포되어 있어, CPU 쿨러를 설치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LIAN LI GALAHAD II LCD 360에 적용된 펌프는, Asetek 8세대 펌프로, 고성능 3상 모터 설계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동작하는데요. 진동에 의한 소음을 최소화해, 최대 3600RPM 펌프 속도와 32.1 dBA의 소음으로 동작하며, 높은 안정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만큼,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알루미늄 소의 라디에이터는 120mm의 쿨링팬 3개 장착을 지원합니다. 균일하게 구성된 고밀도의 얇은 핀 이, 열 교환을 극대화해, 냉각수를 빠르게 전달하는데요. ARGB 번들 쿨링팬의 경우, 풍량 79.9CFM, 풍압 3.26mm-H2O의 라디에이터용 팬으로, 마그네틱 프레임과 흑연 및 고무 패드로, 쿨링 성능은 유지하면서, 진동에 의한 소음을 최소화한 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 아크릴 소재의 임펠러를 사용해, 내부에서 점등되는 LED가 부드럽게 투영되어, 멋스러운 튜닝 효과를 제공하고 있고요.





약 385mm 길이의 튜브는, 슬리빙 처리되어 튼튼하고, 45도로 꺾인 튜브 커넥터를 사용해, 설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리안리는 최근 들어, 쉬운 설치와 케이블 간소화를 통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 GALAHAD II LCD 360 역시, 데이지 체인 방식의 번들 팬을 사용해, 팬 프레임 내부에 케이블을 숨겨,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토록 했네요. 특히, 360도 회전이 가능한 피팅을 사용해, 다양한 시나리오의 시스템에 설치할 수 있어, 호환성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라디에이터 전체 길이가 약 399.5mm로 살짝 긴 편인 만큼, 타이트한 크기의 미들타워 케이스 사용자라면, 설치 공간을 체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쿨러 설치를 위한 백플레이트는, 인텔과 AMD 플랫폼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번 시간에는 인텔 가이드를 사용해, 컴퓨터 CPU 쿨러를 설치해 봤습니다. 소켓별로 가이드를 달리 사용하는 제품과 달리 GALAHAD II LCD는, 통합형 가이드를 사용해, 시스템 호환성이 높고, LGA1700의 경우, 워터블럭 결합을 위한 나사만 달리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설치 방법도 일관적이고 간편합니다.





두 나사는 모두 비슷하게 생겼다 보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동일한 플랫폼의 CPU라 하더라도, 소켓에 따라 사용하는 나사에 차이가 있으며, 상단부에 별도의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컨트롤러가 아닌, 내장형 컨트롤러를 사용하면서, 컴퓨터 선 정리가 다소 수월해진 면이 있지만, 그로 인해, 워터 펌프 주변부에 케이블이 다소 노출되게 되었는데요. 워터 펌프에는 번들 쿨링팬과의 연동을 위한 단자와, 메인보드 제어를 위한 단자가 구성되었고, USB 케이블의 경우, ㄱ자로 꺾인 커넥터를 사용해, 램 메모리와의 간섭을 효과적으로 줄인 모습입니다.







전원을 켜게 되면, 블록에 설계된 디스플레이와 주변 LED 투영부, 쿨링팬을 통해, RGB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데요. LIAN LI GALAHAD II LCD 360의 경우, 워낙 밝고 큰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사용된 만큼, 주변 LED 투영부는 면 타입으로 좁게 구성해, 시선을 디스플레이로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으며, 절제된 LED 사용으로, 게이밍 컴퓨터를 보다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게 끔 했습니다.





500니트 밝기의 IPS 디스플레이는, 480x480 해상도의 1:1 비율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24bit 풀 컬러로, 보다 선명하고 풍부한 색상 표현이 가능한데요. 덕분에, 이미지나 영상이 뭉개지지 않고, 보다 깔끔하게 표현 가능하며, 밝기가 높아, 스모키 처리된 강화유리의 컴퓨터 케이스에서도, 비교적 원활하게 화면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워터 블록과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하며,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나 당사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통해 손쉽게 제어가 가능합니다. 특히, 면 발광이 진행되는, 블럭 주변부는, 저가형 제품의 경우, LED 소자를 적게 사용하면서, LED 표현이 뭉뚱그려 표현되는 부분을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제품은, 비교적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네요. 또, 동봉된 ARGB 케이블을 사용하면, 다른 조명기기와도 동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튜닝성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해당 모델은,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지원하며, LCD 설정을 위해, 기존 L-CONNECT 3와는 다른 클라이언트 설치가 필요합니다. L-CONNECT에서는, 시스템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LED 효과, 펌프 및 팬 동작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며, 유니팬과 스트리머 플러스 등 당사 제품들을 한데 모아 관리할 수도 있는데요.





LCD 모델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이미지나 영상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용할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도록, 전용 툴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구분되어 제공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디스플레이에 노출시킬 이미지는 총 4개의 레이어로 구성 가능하며, 사진과 영상이 위치한 층과 투명도 등을 결정할 백그라운드, 그 위에 표시할 텍스트나 센서 정보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제법 높은 완성도로, 나만의 화면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용 툴을 사용해, 하나의 영상에서, 원하는 구간의 클립을 따오기도 용이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굉장히 높았네요.





마지막으로 쿨링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프라임95 스몰 테스트나 OCCT 전력 테스트 시에도, CPU의 발열을 안정적으로 해소하는 모습이며, 약 250W 이상의 높은 전력 소모에도,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여,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나 작업용 컴퓨터 등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팬 소음의 경우에는, 상당히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된 값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수준으로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대 2,500 RPM에 가깝게 동작하는 제품답게, 팬 속도를 최대로 고정하면, 컴퓨터 내 모든 소음을 뚫고 나오긴 하지만, 타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며, 70%에서는 37dB, 50%에서 31dB로 측정되어, 팬속을 70% 미만에서 사용하는 경우, 미세할 정도로 상당히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WM을 통한 팬속 조절이 불편한 사용자라면, 사용 환경에 맞춰서, 적절한 밸런스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최초의 리안리 수냉 쿨러 GALAHAD II LCD를 살펴봤습니다. 내장 컨트롤러를 사용해, 제품 단독 사용 시에도, 깔끔한 시스템을 빌드와 간편한 소프트웨어 제어가 가능하며, 강력한 쿨링 성능과 무난한 팬 소음으로, 3열 일체형 제품 중에서도 제법 우수한 축에 속하는 제품이었는데요. 오랜 기간 공들인 제품답게, 성능과 튜닝성, 편의성에 모두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델로, 안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보니, 그만큼 상승한 가격대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럼에도, LCD를 지원하는 CPU 쿨러의 선택 폭이 워낙 좁은 편이고, 성능과 안정성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 만큼, 하이엔드 구성의 게임용 컴퓨터 조립에 안정적으로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제품을 찾고 계시다면, 우수한 내구성과 사후관리를 바탕으로 한 리안리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