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음향기기] 코미카 VM30, 편의성과 우수한 성능을 가진 유무선 샷건 마이크 리뷰

쵸이스진상
조회: 335
2023-12-19 14:13:15



유튜버, 스트리머와 같은 1인 미디어의 급성장은 마이크의 대중화를 가져왔다고 해도 무방할 겁니다. 게다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에서도 영상과 함께 몰입감을 주는 선명한 사운드는 이제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죠. 그런데 용도와 가격이 너무 다양하다 보니 입문자 또는 초보자가 제품을 하나 선택하기 쉽지 않은데요, 세계 최초로 무선 기능을 탑재하고 유무선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올 인원 샷건 마이크, COMICA VM30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녹음 퀄리티도 좋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전문직 종사자가 아니라면 영상 제작, 음성 인터뷰 등에 충분히 만족하실 거라 생각되네요. 



"코미카 VM30 유무선 샷건 마이크 패키지 구성"




상자만 봐도 어떻게 사용되는지 쉽게 알 수 있네요. 비닐로 완전히 밀봉되어 있습니다만 미리 제거한 상태입니다. 샘플 레이트와 비트 뎁스는 48kHz, 24bit, 또한 슈퍼 카디오이드 폴라패턴, OLED 스크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출력 지원, 로우컷 필터, 단계별 게인 조절 등이 특징이며 무선은 2.4Ghz 대역을 사용합니다. 유선과 무선을 모두 지원하는 만큼 마이크와 수신기로 구분되어 있고 완충 시 최대 사용시간은 각각 7시간이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에도 꽤나 신경을 쓴 모습이죠, 구성품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휴대도 용이하도록 전용 하드 케이스도 함께 제공됩니다.



구성품은 본체, 수신기, 2 in 1 충전 및 연결 케이블(C to C, A), 3.5mm TRS-TRS 오디오 케이블, 3.5mm TRRS-TRRS 오디오 케이블, 쇼크 마운드, 마이크 홀더, 윈드 머프, 윈드 스크린, 리셋용 핀, 보증서와 사용자 매뉴얼입니다.



오디오 케이블은 두 종류로 카메라에 장착할 때는 일반적으로 3극 TRS-TRS를 사용하고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한다면 4극 TRRS-TRR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규격은 둘 모두 동일하며 용도를 알려주는 태그까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코미카 VM30 유무선 샷건 마이크 디자인"




길이는 약 210mm, 내경 22mm, 무게는 93g 수준입니다. 긴 막대 형태여서 그립감이 좋고 입체감 있는 도장으로 마감된 하우징은 메탈로 제작되었습니다. 디자인을 보시면 감이 오실 텐데요, 위쪽 끝부분, 즉 전면 좁은 범위에서만 소리가 유입되고 측면에서는 수음이 되지 않다 보니 슈퍼 카디오이드 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때문에 주변 소음은 차단하고 정확한 사운드를 포착하는데 유리하죠.



인터페이스를 보면 측면에는 페어링 홀, 3.5mm 출력 포트, USB-C 충전 및 출력 포트, 아래 부드럽게 작동하면서 0-10단계까지 조절되는 게인 컨트롤 노브가 있으며,



상단에는 로우 컷 LED, 고주파 부스트 LED, 모드 스위치 버튼, RF 버튼, OLED 스크린이 배치된 모습이네요. 풍절음이나 진동 등 저음을 차단하는 로우 컷 필터는 75Hz와 150Hz 두 가지로 나뉘어 있고 사운드 디테일과 선명도를 향상시켜 주는 고주파 부스트, 그리고 오디오 피크를 방지하는 세이프티 기능도 지원됩니다.



수신기도 되게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아주 좋네요. 전면에는 작동 상태 파악이 가능한 OELD 스크린이 적용되었고 후면은 카메라 핫슈에 장착할 수 있게 클립 형태로 제작되었네요. 측면에는 리셋 홀, 전원 및 음소거 버튼, 게인 조절 버튼 및 화면 플립 버튼, USB-C 충전 포트, 상단에 3.5mm 모니터링 포트, 3.5mm TRS 오디오 출력 포트가 있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할 때는 주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윈드 머프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만 야외라면 추가로 윈드 스크린까지 씌워 주시는 게 좋습니다. 



마이크 홀더도 기본으로 들어 있어 폴대, 삼각대, 붐 암 등 원하는 장비에 연결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겠네요.



전원을 켰을 때 OLED 스크린에서는 연결 상태와 모드,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며 기본 상태에서는 마이크 레벨, 세이프티 모드에서는 노멀 트랙, 세이프티 트랙으로 구분되어 표시되네요.



수신기에는 페어링 상태와 음소거 유무 확인, 배터리 모니터링, 그리고 모니터링 사운드 볼륨을 -12부터 +12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코미카 VM30 유무선 샷건 마이크 활용"




편리한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유선이든 무선이든 PC 또는 노트북에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참고로 수신기 연결은 전원만 켜주면 자동으로 진행되는데요, 만약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마이크 측면 페어링 홀 또는 수신기의 리셋 홀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무선으로 사용한다면 개방된 공간에서 최대 100m, 복잡한 환경에서 최대 20m까지 <20ms 낮은 지연 시간으로 안정적인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제품 리뷰를 하면서 소리를 녹음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한데요, 무선을 지원하니 배치가 편리하고 녹음된 음질도 퀄리티가 기대 이상으로 좋아 아주 만족스럽네요. 키보드 타건 음을 카메라 내장 마이크와 비교해 보니 확실히 주변 잡음 유입이 거의 없어 소리가 선명하고 깔끔합니다.



코미카 VM30은 카메라에 장착하면 샷건 마이크가 되고, 수신기를 핫슈에 장착하면 손에 들거나 다른 곳에 거치하고 녹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미니 삼각대나 셀카봉, 스마트폰과 조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성능도 좋지만 이처럼 유무선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활용성 또한 큰 장점이네요.



"코미카 VM30 유무선 샷건 마이크 후기"




어떤 제품이든 유선과 유무선을 비교하면 활용도나 편의성에서 큰 차이를 가지죠. 마이크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미카 VM30이 가진 인터페이스, 구성품들은 다양한 환경을 손쉽게 커버할 수 있게 해주는 큰 메리트를 지녔습니다. 샷건 마이크지만 유선보다 넓은 수신 거리와 함께 PC, 노트북, 카메라, 스마트 기기와 무선 사용도 가능하고 일반 콘덴서 마이크처럼 미니 삼각대나 붐 암에 장착하고 인터넷 방송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실내외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유무선 가리지 않고 뛰어난 레코딩 성능까지 가진 마이크를 사용해 보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영상 콘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여러모로 가성비 최적의 제품인 듯싶네요.





"이 사용기는 유통사 유쾌한생각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33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