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용량에 중점을 두면서도 성능을 보완해주는 가성비 48GB 메모리! - 패트리어트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파인인포

얼리피스
조회: 309
2023-12-24 00:48:58

인텔과 AMD 모두 최신 CPU 등장으로 작년부터 DDR5 지원이 본격화되면서 올해는 DDR5가 사실상 메모리 시장에 메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쉽게 말해 세대교체가 완전히 이루어졌다볼 수 있죠. DDR5 역시 기존 메모리들처럼 이전 세대 그러니깐 DDR4보다 낮은 전압인 1.1V로 DDR4보다 높은 4800MHz과 5600MHz을 기본 클럭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올해 DDR5 메모리에 특정 모듈에 따른 오버클럭 수율도 높아서, 현재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죠. 또한, 메모리 세대를 거치면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최대 용량지원도 DDR5에선 128GB에서 192GB까지 확장되었고, 며칠 전엔 256GB까지 확장된다는 발표가 있었죠. 이렇게 DDR5 메모리부터 최대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서 당연히 단일 메모리의 용량도 늘어나게 되었는데, 기존에 8GB→16GB →32GB 규칙적인 바이너리가 아닌 이들 중간에 배치되는 24GB, 48GB 용량 즉 논-바이너리(non-binary) 메모리도 등장했습니다. 쉽게 말해, 일정한 규칙에서 벗어나 단일 메모리로 용량 규격범위를 더 확장시킨 거죠. 물론, 이런 논-바이너리 메모리까지 등장한 이유는 PC가 사용되는 여러 분야에서 성능도 중요하지만, 용량도 더 많이 요구되는 시스템 환경에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올해 국내 메모리 시장에 DDR5 메모리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패트리어트(Patriot) 역시 이번에 자사의 게이밍 브랜드 VIPER 제품군에 있는 DDR5 메모리를 공식수입사인 (주)파인인포를 통해 대거 출시했는데, 이 중 VIPER Elite 5 시리즈에는 24GB, 48GB의 논-바이너리 모델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패트리어트의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30499889&cate=112752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 역시 Elite 5 RGB DDR5 모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제품 박스는 이전 시간에 먼저 만났던 바이너리 모델(https://piscomu.com/4442)과 동일합니다. 박스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모델명과 함께 용량과 클럭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단일 24GB용량의 듀얼키트인 48GB 모델입니다. 참고로, Elite 5 RGB DDR5에 논-바이너리 용량은 48GB(24GBx2)와 96GB(48GBx2) 2가지가 있으며, 클럭은 6000MHz으로 나왔습니다.






박스 후면도 다른 Elite 5 RGB DDR5 모델과 동일하게 박스를 개봉하지 않고도 내부에 포장된 제품 실물 일부분을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는데, 정확히는 스펙사양의 라벨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DDR5의 기본 클럭보다 높은 클럭이 적용되었기때문에, 당연히 인텔 XMP 프로파일과 AMD EXPO 프로파일 방식으로 지원하며, RGB 메모리라서,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연동 지원 표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전 시간에 Elite 5 RGB DDR5에서 확인했듯이 VIPER 자체의 RGB 소프트웨어도 제공을 해줍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메모리 포장 역시 기존 제품들처럼 투명-캡 방식이며, 제품 구성도 해당 모델의 메모리와 VIPER 로고 스티커 제공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죠.






패트리어트(Patriot)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 외형을 살펴보면, 용량에서 차이를 두기 때문에 방열판 디자인은 동일합니다. Elite 5 시리즈가 화이트 콘셉트로 나왔기 때문에, 화이트색상의 방열판을 확인할 수 있고, 좌우 비대칭의 디자인으로 한쪽에는 VIPER 문구를 반대쪽에는 뱀-형상의 VIPER 로고를 새겨놨죠. 물론, RGB 모델이기 때문에 상단에 RGB 라이트닝 효과를 위한 LED-바(Bar)가 적용되어 있으며, 한쪽에 역시 VIPER 문구를 새겨놨습니다.






직접, 패트리어트(Patriot)의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를 직접 사용해 보면, 일단 RGB 메모리이기 때문에 PC 전원이 켜지면 바로 RGB 라이트닝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전 바이너리 용량 모델(https://piscomu.com/4442) 리뷰에서 확인하고 언급했듯이, RGB는 2가지 방식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IPER RGB 소프트웨어를 통한 메모리 단독 RGB 효과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 연동으로 작동하죠. 따라서, 메인보드에서 RGB Sync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VIPER RGB 소프트웨어를 통해 메모리 자체 RGB 라이트닝효과를 보면 됩니다.









그리고,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는 앞서 확인했듯이 6000MHz 클럭으로 출시되었는데, 이는 XMP 프로파일이 적용되었다라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CMOS에서 XMP 프로파일을 확인해 보면, 인텔 XMP 프로파일 2개, AMD EXPO 프로파일 2개로 총 4개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럭은 6000MHz외에 5600MHz으로 하나 더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24GB, 48GB 용량은 논-바이너리 규칙이라 성능보다는 용량과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나온 메모리입니다. 그래서,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를 XMP 프로파일 6000MHz으로 불러와 적용해 성능확인을 해보면, AIDA64 Memory Benchmark를 비롯해, NovaBench Memory Test, Passmark PerformanceTest Memory Mark까지 용량보다 클럭이나 램타이밍 위주로 성능을 보여주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동급 클럭의 메모리들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거나 이보다 낮은 클럭의 메모리보다 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논-바이너리의 등장이 용량이기 때문에 실제 메모리 영향이 높은 Adobe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프로로 벤치마크할 수 있는 Procyon에선 동급 클럭 메모리들 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죠. 물론, 논-바이너리 특성상 용량이 클수록 성능은 낮아집니다. 쉽게 말해, 48GB(24GBx2)보다는 96GB(48GBx2) 메모리의 성능이 낮다라는 거죠.






방금 확인했듯이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는 논-바이너리 메모리 특성상 바이너리 메모리보다 성능이 낮습니다. 물론, 이를 보완하는 방법도 있죠. 바로, 오버클럭입니다. 마이크론 메모리를 제외한 다른 메모리 업체들은 SK 하이닉스 M다이 모듈을 사용해 이부분을 보완하는데, 패트리어트 역시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에 하이닉스 M다이 모듈을 사용했죠. 그래서, 추가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한데, 실제로 1.39~1.4V 전압으로 오버클럭을 시도했을 때 7600MHz까지 적용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고, 램-타이밍값도 최대한 XMP 프로파일의 값과 비슷하도록 유지했습니다. 이렇게 오버클럭을 하면 방금 확인했던 논-바이너리 메모리로써의 아쉬운 성능부분은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죠. 참고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 중 그리고 패트리어트의 VIPER Venom DDR5 모델 중에도 이런 논-바이너리 모델이 있는데, 8000~8200MHz까지 XMP 프로파일로 적용한 모델이 있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논-바이너리 특성상 용량이 클수록 성능이 낮아지기때문에, 이렇게 높은 클럭은 대부분 단일 24GB용량의 48GB(24GBx2) 듀얼키트 제품에 해당되고, 단일 48GB용량의 96GB(48GBx2) 듀얼키트는 이보다 클럭이 낮습니다.






PC시장은 DDR5로 넘어오면서 PC를 사용하는 환경이 더 폭넓어지면서 메모리의 용량을 많이 요구하는 분야도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일정한 규칙으로 나오던 바이너리 메모리 외에 24GB와 48GB로 용량을 더 채워주는 논-바이너리 메모리들이 DDR5부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런 이유로 등장했기 때문에 성능보다는 용량과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죠. (주)파인인포를 통해 국내시장에 출시된 패트리어트 VIPER Elite 5 RGB 모델 중 논-바이너리 모델인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 역시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둡니다. 하지만, 아쉬운 성능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VIPER Elite 5 RGB의 다른 용량 모델들 그러니깐 바이너리 메모리들과 마찬가지로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에도 하이닉스 M다이 모듈을 적용해, 오버클럭으로 이부분을 어느정도 해소시켜주죠. 물론, CPU와 메인보드가 어느정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조립PC를 구상하면서 성능보다는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메모리 용량도 함께 고려한다면, 패트리어트의 VIPER Elite 5 RGB DDR5 48GB(24GBx2)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이런 조건에 적합하면서 동시에 성능도 끌어올릴 수 있는 모델이라 가성비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마칩니다.

<본 리뷰는 PATRIOT&파인인포로부터 제품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