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250W TDP의 강력한 쿨링 성능을 자랑하는 CPU쿨러 darkFlash Ellsworth D21 ARGB 블랙

파웍스
조회: 394
2023-12-24 19:48:24




다크플래쉬에서 265W TDP를 지원하는 고성능 공랭 쿨러 D21 시리즈를 출시하였다. D21 시리즈 CPU 쿨러는 인텔 LGA 1700과 AMD AM5 소켓을 지원하여 인텔 14세대 프로세서, AMD 라이젠 5세대 7000시리즈 CPU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특히 시스템 내부의 온도에 맞춰 자동으로 쿨링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을 지원하는 저소음 120mm 듀얼 쿨링팬을 적용하였다. 무엇보다 하이드로 베어링(Hydro Bearing)을 용하여 소음이 적고, 오랜 수명의 하이드로 베어링 세팅이 되어있다는 것만으로도 공랭 CPU 쿨러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볼만 한다.














TDP가 높은 CPU 쿨러로 듀얼타워에 듀얼 팬을 기본 장착하고 있어 쿨링 성능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강력한 풍량을 통해 CPU 쿨링 성능을 극대화하였으며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등의 RGB LED 시스템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AMD AM5, 인텔 LGA 1700 소켓을 지원하는 최신 공랭식 CPU 쿨러로 수랭 쿨러와 비교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지금부터 어떤 특장점을 가진 쿨러인지 자세하게 살펴보자.











패키지 내의 내용물은 크게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비닐뭉치,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메뉴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120mm 팬 2개, 백플레이트, 스탠드 오프, 115x & AMD 스탠드 오프, AMD 마운팅 키트, AMD 백플레이트 스크류, 인텔 버클, 인텔 백플레이트 스크류, 써멀 구리스 & 도포용 주걱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제공한다.




분실하지 않게 비슷한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하므로 분실 위험은 없다.











써멀페이스는 다크플래쉬 DP5 모델을 1~2회 정도 도포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온도 범위 -50 ~ 250, 열 전도율 12.2(w/m℃).
















다크플래쉬 Ellsworth D21 ARGB 블랙은 냉각 성능 + 튜닝을 모두 충족시키는 고성능 CPU 쿨러로 듀얼타워 CPU 중에서도 고성능을 자랑한다.




설치 높이는 공랭식 듀얼타워 CPU 중 평균에 해당하는 155mm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높이이다. 정확한 크기는 130mm(W) x 135mm(D) x 155mm(H)로 지나치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라 내부 공간이 협소한 iTX 케이스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다.











CPU 쿨러 소재는 열 전달력이 뛰어난 6개의 히트파이프와 효율적인 공기 흐름의 히트싱크로 설계되었다. 히트 싱크는 뛰어난 냉각 효율을 위해 구리 파우더를 내부에 소결하여 다이렉트 방식의 히트파이프 6쌍과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가 하나가 되어 실시간으로 열을 빠르게 전달하여 냉각 성능을 높일 수 있다.











120mm 팬이 앞, 뒤로 2개가 들어가며 Hydro Bearing 방식으로 처음부터 장착된 상태로 패키징되어 있다. 극 저소음 120mm ARGB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RGB LED가 들어오는 구조로4핀 PWM 전원 커넥터로 연결된다.




4핀 커넥터 외에 5V / 3핀 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 혹은 RGB 허브나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모드, 색상,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정리하면 4핀 PWM 커넥터를 연결하면 CPU가 구동하며, 메인보드의 ARGB 핀헤더에 연결하면 RGB LED가 작동하는 것이다.









팬소음 24.6dBA(Max)


최대 풍량 73.17CFM


최대 풍압 1.86mmH20


팬 속도 800 ~ 1600±10%RPM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설치할 수 있는 2개의 극저소음 120mm 듀얼팬은 화이트와 블랙 컬러의 투톤 조합으로 세련되어 보인다. 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고무패드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Hydro Bearing 방식으로 설계되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을 최소화, 정숙함과 함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진동 및 소음 방지 처리로 시스템 풀로드 상태에서 구동 시 다양한 소음을 잡아주어 정숙한 상태로 유지해 준다.











히트파이프와 일체화되어 있는 대형 구리 베이스는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냉각 성능 또한 뛰어나다. 작은 왜곡이나 빈틈, 굴곡으로도 열전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정교하고 세밀하게 래핑하여 열 전달 및 분산에 있어 최상의 퍼포먼스로 시스템을 안정화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공용 브라켓에 CPU 쿨러를 고정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쿨러 하단에 장착된 나사를 조여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인텔 : 115x / 12xx / 17xx / 1366(Core i5/i7/i9)


- AMD : AM5 / AM4 / AM3




메인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를 분리할 수 있으며,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주어야 한다. 인텔, AMD CPU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시간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유저 매뉴얼에는 인텔 CPU 사용자와 AMD CPU 사용자를 위한 설치 과정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구성품을 같이 언급하고 있어 처음 설치하는 유저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상으로도 명확하게 설치 방법을 알 수 있는 심플한 구성이 돋보인다.




AMD 라이젠5-5세대 7500F (라파엘)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5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인텔 CPU도 설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서만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AM5 소켓은 백플레이트를 사용할 필요 없이 메인보드에 장착된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기존에 장착된 플라스틱 브라켓을 분리한 후에 나사 위에 AMD용 스탠드오프 4개를 각각 꽂아주고, AMD 브라켓을 올려 각각 2개씩 4개의 나사로 고정해 준다.




이제 CPU 쿨러를 올려 나사로 고정해야 하므로 CPU에 써멀구리스를 넓고 풍부하게 도포한 다음에 쿨러에 있는 큰 나사 2개를 이용하여 AMD 브라켓과 결속하면 CPU 쿨러 장착은 간단하게 끝나게 된다.











앞에서 분리했던 팬을 알루미늄 히트싱크 사이에 넣고 PWM 케이블과 ARGB 케이블을 핀헤더 가깝게 빼서 연결할 수 있도록 처리를 해준다.




CPU 쿨러 높이는 155cm로 제한하여 다양한 시스템에서 램과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팬 위지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램 장착 시에도 간섭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방열판이 장착된 램의 경우에는 모든 램과 호환성을 제공하지 않으며, RGB 효과까지 들어간 방열판의 경우에는 높이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미리 높이를 맞춰 보는 것이 중요하다.














부피가 큰 듀얼타워 CPU 쿨러임에도 대부분의 미들타워에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었으며, TDP가 250W에 달하기 때문에 고성능 CPU 공랭쿨러로 최상급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다.

















3핀 / 5V Addressable LED 조명효과를 지원함에 따라 쿨링 팬을 다채로운 색상으로 구동할 수 있어서 튜닝과 쿨링을 동시에 생각하는 유저들에 유용한 제품이다. 2개의 120mm 냉각팬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작업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PC 케이스에 완전히 조립한 상태에서 AMD 라이젠5-5세대 7500F CPU를 장착,다크플래쉬 Ellsworth D21 ARGB 쿨러가 냉각시키고 있는 CPU 온도를 보면 Tctl/Tdie를 기준으로 유휴 상태에서는 37.63도 였던 온도가 100% 구동 시에는 66.50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평균 온도는 59.50도로 60도가 되지 않으며 최고 온도는 66.60도로 공랭쿨러임에도 CPU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준다.











CPU-Z에서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678.6, 멀티 스레드 5803.5로 충분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크플래쉬 Ellsworth D21 ARGB 쿨러는 CPU 온도에 따라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PWM 기능이 내장되어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알아서 적당한 온도로 관리해 준다. 평균 팬속도는 1001 RPM으로 작동하며, 시스템을 100%로 구동하면 2개의 팬이 돌어가기 때문에 소음이 조금씩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유상태에서는 651RPM으로 떨어지며 폴로드 일 때의 최고 속도는 1150RPM으로 스펙상으로 제공하는 팬 속도보다 못하지만 온도는 너무나 안정적으로 유지해 준다. 발열이 7500F CPU보다 훨씬 많은 CPU에서는 1600RPM으로 작동할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소음 정도는 유휴 상태에서 36.9dBA, 풀로드에서 40.0dBA로 양호한 수치로 측정되었다.














darkFlash Ellsworth D21 ARGB 블랙 CPU 쿨러는 PC 환경에 맞게 블랙, 화이트 2가지 컬러로 출시되어 컬러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 특히 ARGB 조명효과를 지원하는 쿨러이다 보니 시스템을 화려하게 꾸밀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며 메인보드 사에서 제공하는 RGB 동기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패턴이나 속도를 사용자가 직접 셋팅하여 적용할 수 있어 더 매력적이다.




진동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 8개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팬 구동시에도 충격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크게 줄여준다. 인텔 13, 14세대 프로세서, AMD 라이젠 5세대 CPU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극저소음 고성능 공랭쿨러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냉각 성능에 만족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CPU 쿨러라 확신한다.






이 글은 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