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시각적 효과와 성능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게이밍 메모리! - 패트리어트 VIPER Venom RGB DDR5

얼리피스
조회: 359
2023-12-25 23:40:42

올해 데스크탑 PC시장에서 DDR5가 메인 메모리로 자리 잡으면서, 이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조립 PC를 맞출 때 DDR5 메모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런 DDR5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대표적인 영향 중 하나가 바로 DDR5의 오버클럭이라 할 수 있죠. CPU는 더 이상 오버클럭 매리트가 없어지고, 인텔 메인보드 같은 경우에는 Z 시리즈 칩셋에서만 CPU 오버클럭을 지원하기 때문에, B 시리즈 칩셋 메인보드에서의 메모리 오버클럭 지원이 DDR5에서 크게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DDR5 메모리가 아닌 특정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제품들 한해서 말이죠. 바로, SK 하이닉스 A다이와 M다이 모듈을 사용한 DDR5 메모리들이 오버클럭 수율이 높으면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받게 된 겁니다. 특히, 올해 (주)파인인포를 통해 국내 메모리시장에 진출한 미국의 대표적인 메모리 전문업체 패트리어트(Patriot)는 상반기 출시한 제품부터 최근에 출시한 VIPER 라인업 DDR5 메모리 제품들까지 모두 하이닉스 A다이와 M다이를 사용해 소비자층이 두터워지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만난 VIPER Venom DDR5(https://piscomu.com/4443)는 고클럭일수록 하이닉스 A다이 모듈이 사용되었을 가능이 높다고 언급했는데, VIPER Venom은 RGB와 Non-RGB 2가지로 구분되고 있는 만큼 지난 시간에 Non-RGB를 만나봤으니, 이번 시간에는 RGB가 적용된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를 만나보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30351236&cate=11341201



제품박스부터 살펴보면, 먼저 만났던 Non-RGB의 VIPER Venom DDR5에서 언급했듯이 RGB와 Non-RGB 모델은 제품 박스 색상에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RGB 모델은 블랙, Non-RGB 모델은 레드색상을 배경색으로 하고 있죠. 물론, 박스 전면에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VIPER Venom RGB DDR5 모델임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모델명과 용량, 클럭 표기를 비롯해 RGB 지원, 인텔 XMP 3.0 프로파일 적용도 확인할 수 있죠.






박스 후면에도 역시 RGB 모델답게 내부에 내장된 제품 실물 일부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에도 RGB 디자인처리를 해놨고, 메인보드 RGB Sync 지원도 표기를 해놨습니다. 물론, 이미 앞서 만난 VIPER Elite 5 DDR5에서 언급했지만, VIPER는 자체 RGB 소프트웨어도 제공해 주기 때문에, RGB Sync 기능이 없는 메인보드에서도 메모리 단독으로 RGB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제품 구성은 역시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와 VIPER 로고 스티커 제공으로 다른 제품들과 동일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패트리어트(Patriot)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를 살펴보는데, RGB와 Non-RGB를 기준으로 구분되기때문에 방열판 디자인은 동일합니다. RGB 라이트 효과를 보여주는 상단-바(Bar)에만 차이를 두고 있죠. RGB 모델은 반투명으로, Non-RGB는 완전 블랙색상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 일부분과 양쪽 끝부분에도 그대로 바(Bar) 형태가 일부 노출된 디자인이라 역시 RGB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GB와 Non-RGB 모델 상관없이 방열판 디자인을 동일하기때문에,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의 방열판 높이 역시 약 38mm를 가졌으며, 타워형 CPU 쿨러 사용 시 간섭이 최대한 생기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기본 블랙색상 방열판 한쪽에는 VIPER 로고를 새겨놨으며, 반대쪽 포인트를 주는 화이트색상에는 VIPER 문구를 새겨놨죠. 그리고, 방열판 한쪽에 해당 모델의 용량과 클럭 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 역시 Non-RGB와 동일한 클럭으로 5200MHz~7400MHz까지 전 모델이 국내에 출시되었으면, 용량별 모델은 Non-RGB가 좀 더 많습니다.






직접, 패트리어트(Patriot)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를 사용해보면, RGB가 적용된 모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장착해서 PC에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RGB 라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패트리어트는 자체적으로 VIPER RGB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RGB 메모리 단독으로 다양한 RGB 모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와도 완벽하게 연동 지원을 해줍니다.








이제,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보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Venom DDR5 모델은 RGB와 Non-RGB로만 구분되고, 클럭별 모델은 모두 동일합니다. 실제로 리뷰에 사용된 Venom RGB DDR5 7400 모델 같은 경우 XMP 프로파일로 7400MHz 설정값 외에 추가로 7200MHz와 7000MHz 설정값이 더 있습니다. 앞서 먼저 리뷰로 만났던 Non-RGB의 Venom DDR5 7400 모델(https://piscomu.com/4443)과 동일하다라는거죠. 물론, 램-타이밍 값과 전압설정도 모두 동일합니다. 그러니깐 RGB 모델에서도 최상급 7400MHz 클럭 제품은 하이닉스 A다이 모듈과 PMIC칩 언락이 적용되었다는 거죠. 물론, 7200MHz와 7400MHz XMP 프로파일은 각각 클럭과 램-타이밍에서 한 단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역시 Non-RGB 모델과 마찬가지로 성능이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시스템에서 7400MHz 설정값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7200MHz XMP 프로파일을 선택해도 된다는 거죠. 물론, 전압설정도 PMIC 언락임을 강조하기 위해서 클럭대비 높게 설정한 거라 메인보드가 받쳐준다면, 전압을 낮춰서 사용해도 정상 작동됩니다.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에 최상급 7400 모델로 성능을 확인해 보면, AIDA64, Novabench, Passmark PerformanceTest, Procyon 모든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앞전에 만났던 Non-RGB의 Venom DDR5 7400 모델과 성능이 대등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Venom DDR5 시리즈는 앞서 언급했듯이 RGB와 Non-RGB로만 구분되고 나머지 메모리 모듈이나 PMIC칩은 다 동일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의 RGB/Non-RGB 취향으로 선택하면 되는 거죠.






RGB와 Non-RGB 구분을 제외하면, Venom DDR5 시리즈 모델들은 동일하기 때문에, 리뷰에 사용된 RGB 모델의 최상급 VIPER Venom RGB DDR5 7400MHz 역시 앞서 먼저 만난 Non-RGB 모델과 동일하게 1.4V 전압이하에서 7600MHz 클럭의 최적 램타이밍 값으로 설정해 추가 오버클럭을 해보면 손쉽게 정상적으로 작동이 적용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보드 PCB 레이어와 CPU 등급의 메모리컨트롤 수율이 뒷받침되면 하이닉스 A다이 모듈과 PMIC칩 언락으로 적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VIPER Venom RGB DDR5 최상급 모델은 더 높은 오버클럭이 가능하겠습니다.






앞서 먼저 만난 패트리어트(Patriot)의 VIPER Venom DDR5의 Non-RGB 모델에서 언급했듯이, 그리고 오늘 만난 RGB 모델의 Venom RGB DDR5 모델에서도 확인했듯이 두 모델은 딱 RGB로만 구분되는 제품입니다. 즉, 성능은 어느 쪽을 택해도 만족스럽다는 거죠. 물론, 최상급 모델일수록 SK 하이닉스 A다이 모듈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7400MHz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7400 모델이 가장 만족도가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이하의 클럭 제품들도 하이닉스 A다이와 M다이 모듈 다 사용되었기 때문에, 사용자의 메인보드와 CPU 뒷받침이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죠. 따라서, RGB와 Non-RGB로만 소비자가 취향을 생각해서 선택하면 되는데, PC 트렌드에 따라 RGB를 선호한다면, VIPER 자체의 RGB 소프트웨어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Sync와도 완벽하게 지원하면서 최적의 설정으로 성능 만족도 확실히 주는 VIPER Venom RGB DDR5 메모리를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PATRIOT&파인인포로부터 제품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