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이제 조명까지 기본 내장한 최상급 스마트폰 짐벌! - ZHIYUN SMOOTH 5S(지윤 스무스 5S) 유쾌한생각

얼리피스
조회: 437
2024-01-02 11:16:14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누구나 동영상 촬영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 영상촬영을 위해서는 고유의 장비라 할 수 있는 카메라를 사용해야 했지만, 스마트폰에 카메라 기능이 탑재되고 나날이 기술과 기능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사실상 스마트폰만으로도 고화질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대죠. 그리고, 이런 스마트폰을 사용해 좀 더 편리하고 흔들림 없는 다양한 영상촬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들도 나왔는데, 그중 대표적인 게 바로 스마트폰 짐벌입니다. 사실 짐벌이라는 장비는 영상 전문가들이 카메라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하던 장비였지만, 스마트폰 등장으로 짐벌 영역이 스마트폰 전용까지 확장된 거죠. 그리고, 이런 스마트폰 짐벌하면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가 국내에도 잘 알려진 ZHIYUN(지윤)입니다. ZHIYUN은 예전부터 촬영장비 전문업체였고, 스마트폰 등장 이후로 스마트폰 전용 짐벌 라인업인 SMOOTH(스무스) 시리즈까지 갖추면서 꾸준히 출시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공식수입사인 (주)유쾌한생각(http://www.plthink.com)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고 있죠. 오늘은 바로 이 ZHIYUN의 스마트폰 짐벌 SMOOTH의 최신 모델을 만나볼 텐데, 바로 SMOOTH 5S입니다. 그럼, ZHIYUN의 스마트폰 짐벌 SMOOTH 5S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START~!!

■ 상품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plthink/products/6040639638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박스 전체까지 비닐밀봉처리가 되어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선 좀 더 판매제품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 전면과 후면에는 각각 SMOOTH 5S 짐벌에 스마트폰이 장착된 전후면 연출 이미지를 담고 있어서, 제품 디자인을 간접적으로 확인이 되죠. 또한, 박스 한쪽 측면에는 제품의 구성품 목록도 확인할 수 있으면, 반대쪽 박스 개봉 부분에는 동봉-씰(seal)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설명서 및 가이드를 제외한 SMOOTH 5S 짐벌, 삼각대는 기본 비닐 포장처리가 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은 SMOOTH 5S 짐벌, USB 충전케이블, 미니 삼각대, 제품 설명서, 퀵-가이드, 인증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 정식수입사인 (주)유쾌한생각을 통해 출시되었기 때문에, 설명서에는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정품확인서도 제공해주고 있어서, 무상 1년 A/S 보장도 받을 수 있죠. 그리고, 사용 전에는 SMOOTH 5S 짐벌에 축 사이와 조이스틱 부분에도 스펀지 포장재가 있기때문에, 제거를 해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ZHIYUN(지윤) SMOOTH 5S 짐벌을 살펴보는데, 일단 그동안 SMOOTH 시리즈는 1가지 색상으로만 출시되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그레이와 화이트 2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SMOOTH 시리즈는 축에 따라서 크게 3가지 라인업으로 구분되는데, 3축은 SMOOTH, 2축은 SMOOTH Q, 1축은 SMOOTH X입니다. 물론, 3축인 SMOOOTH가 가장 최상급 모델이죠. 실제로 2축의 SMOOTH Q 라인업의 모델과 크기를 비교해 봐도 1축 차이가 있어서 큽니다. 물론, 각 라인업마다 특징이 있죠. 최상급인 SMOOTH은 3축이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인 영상 촬영과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고, SMOOTH Q와 X는 축이 줄어드는 만큼 접을 수 있는 휴대성이 강조됩니다.





좀 더 자세히 SMOOTH 5S 짐벌을 살펴보면, 일단 리뷰에선 부위별로 살펴보기 위해 사용 전 3축 고정을 모두 풀었습니다. 먼저 틸트-축 부분에는 스마트폰이 장착되는 클램프에 적용되어 있는데, 90도 회전이 가능하고, 최대 90mm까지 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바로 이전 모델 SMOOTH 5처럼 클램프 양쪽 바깥쪽에는 마그네틱 방식의 조명장치(별도구매)를 장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고 있죠. 그리고, 이전 모델에선 없었던 틸트-축과 클램프 연결부 암 후면에 내장 조명이 적용되었습니다. 디퓨저 디자인처리를 해놨지만, 내부에 LED가 10개 박힌 것을 외부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틸트-축에는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게 USB Type-C 포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바깥쪽에는 모델명을 새겨놨죠.





롤-축부분에는 틸트-축과 연결되는 암-부분을 길이조절할 수 있게 갖추고 있는데, 롤-축 바로 옆에 적용된 잠금 노브를 통해 줄이고 늘리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롤-축 바깥 부분에는 ZHIYUN 이름을 한자로 새겨놨죠. 그리고, 팬 축 아래에 위치한 핸들 부분에는 전면에 조이스틱, 모드 버튼, 조명 버튼, 녹화 버튼,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좌측에는 줌/포커스를 할 수 있는 컨트롤 휠, 우측에는 전원 버튼과 Fn 버튼 그리고 추가로 외부 액세서리 장비 및 장치를 장착할 수 있게 1/4인치 나사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면에는 팬 축 잠금 스위치, 짐벌 충전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 사용되는 USB Type-C 포트, 트리거 버튼이 배치되어 있죠. 참고로, SMOOTH 5S 짐벌 충전은 고속충전 15W와 10W 기본 충전 둘 다 지원하며, 배터리 용량은 2600mAh으로 짐벌만 사용했을 시 약 12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 역할의 핸들에는 그립과 접지력을 위해 후면을 제외한 전체를 고무 재질로 마감처리 했으며, 측면에 음각으로 ZHIYUN 브랜드 로고를 새겨놨으며, 전면 아래에는 손목 스트랩을 사용할 수 있게 홀-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핸들 밑바닥 부분에는 함께 제공되는 미니 삼각대 또는 기타 장치 및 장비와 연결할 수 있게 1/4인치 나사홀이 처리되어 있죠. 함께 제공되는 미니 삼각대는 접고 펼칠 수 있는 형태라 기본적으로는 SMOOTH 5S 짐벌을 세울 때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좀 더 손잡이 길이를 늘이는 막대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USB 충전케이블은 약 1m 길이에 USB Type-A to C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직접, ZHIYUN(지윤) SMOOTH 5S(스무스 5S) 짐벌을 사용해 보면, 앞서 언급했듯이 스마트폰이 장착되는 클램프는 9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로/세로 모드로 촬영할 수 있으며,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페어링모드가 시작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통해 SMOOTH 5S 짐벌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만약 블루투스 설정이 되지 않는다면, 우측에 있는 Fn 버튼을 5번 눌러서 재설정을 하면 됩니다. SMOOTH 5S 짐벌 역시 어플 지원으로 더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데, 그전에 블루투스로만 기본 연결이 되어도, 조이스틱을 비롯한 조명, 녹화, 줌/포터스 휠 등의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들은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SMOOTH 5S에서 새로 추가된 조명 같은 경우에는 5300K~5700K 색온도 범위를 가지고 있어서 그동안 짐벌에 추가로 조명을 장착해야 했던 불편함은 해소시켜 줍니다. 물론, 밝기조절도 조명버튼 주변에 있는 휠로 돌리면서 가능하죠. 참고로, 조명버튼을 끈 상태에서 주변 휠을 돌리면 스마트폰 자체의 촬영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 버튼을 통해서는 다른 짐벌 제품들처럼 3개의 축 변화에 따라 5가지 모드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축 설정의 모드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짐벌을 사용하는 이유는 좀 더 편리하고 나은 영상촬영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특히, 짐벌의 가장 큰 특징인 축에 의한 흔들림 흔히 말하는 손떨림보정이 스마트폰을 직접 손으로 촬영할 때보다 현저하게 적어지기 때문인데, 실제로 SMOOTH 5S 짐벌을 사용했을 때와 손으로 스마트폰을 직접 촬영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확연하게 떨림현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OOTH 5S 짐벌 역시 다른 짐벌 제품들처럼 앱(App)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SMOOTH 5S 짐벌 같은 경우에는 2가지 앱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하나는 ZHIYUN 전용앱인 ZY Cami 앱으로 일단 앱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수이며, 연동은 블루투스 연결방식이라 큰 차이가 없어서 초보자도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펌웨어 업데이트도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 공유 및 사용법 영상, 편집기능, 멤버십 기능도 담고 있으며, 촬영옵션 역시 기본 스마트폰 자체의 촬영옵션보다 더 다양하고, 짐벌 컨트롤 기능도 더 자연스러운 편이라 앱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앱은 전용앱이 아닌 외부 앱으로 StaCam인데, 동영상 촬영옵션으로만 다룰 수 있는 앱이며, 가로 모드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스마트폰에선 스마트폰 자체 옵션보다 더 많은 옵션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나은 옵션으로 촬영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끝으로, 배터리 충전 같은 경우에는 앞서 확인한 모드 표시부분이 배터리 잔량을 의미하는데, 모드 표시 단어 1개당 20% 단위로 완충이 되면 5개의 모드 단어표시가 점등된 상태로 있습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영상촬영을 할 수 있고,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좀 더 나은 촬영을 위해 스마트폰 짐벌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ZHIYUN(지윤) 같은경우에는 스마트폰 전용 짐벌 제품군으로 SMOOTH 시리즈를 갖추면서 축에 따라 3가지 모델로 구분되면서 다른 경쟁사들보다 다양하고 많은 제품들을 선보였는데, 오늘 만난 최신 모델이자 SMOOTH의 최상급인 SMOOTH 5S 짐벌은 3축에 조작이 편리한 조이스틱, 휠, 다양한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조명이 기본 내장되면서 이제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조명을 보완해 줄 수 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선 추가적인 조명 액세서리 구입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화려한 조명을 원한다면 전용 마그네틱 조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앱 지원도 자사 앱부터 외부 앱까지 지원해주고 있어서, 소비자가 원하는 옵션에 좀 더 가까운 앱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3축이 적용된 모델이라서 역시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촬영할 때보다 짐벌을 사용했을 때 떨림이 현저하게 낮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어서 만족도도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죠. 평소에 주로 스마트폰으로 영상촬영을 한다면, 이제는 조명까지 기본 내장된 ZHIYUN(지윤)의 SMOOTH 5S 짐벌을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유쾌한생각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