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가성비 유지하고 PCIE 5.0 지원 추가! - 마이크로닉스 COOLMAX FOCUS II PCIE5

얼리피스
조회: 225
2024-01-11 10:38:10

그동안의 데스크톱 PC에서 그래픽카드(VGA)의 보조전원은 PCIe 4.0 규격까지 6핀 혹은 8(6+2) 핀 형태로 지원했죠. 하지만, Nvidia사 지포스 RTX 4000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PCIe 5.0 규격으로 새로운 보조전원 12핀 형태의 12VHPWR 커넥터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건 Nvidia의 레퍼런스 그래픽카드 한해서이고, 각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의 비레퍼런스 제품들은 꼭 이 규격을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파워서플라이 제품들도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지원의 PCIe 커넥터를 6/8핀 혹은 12VHPWR 커넥터로 구분해서 제품을 출시하거나 둘 다 지원하는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죠. 국내 파워서플라이 No.1 브랜드로 불리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http://www.micronics.co.kr) 역시 이런 규격 지원헤 항상 발 빠르게 대응하는데, 마이크로닉스의 가성비 브랜드 쿨맥스(Coolmax) 라인업으로 지난 시간에 FOCUS II(https://piscomu.com/4140) 파워서플라이를 만나봤는데, 이번 시간에는 바로 12VHPWR 커넥터가 적용된 PCIe 5.0 지원 버전의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START~!!

■ 상품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micronics/products/6678783781



제품 패키지는 먼저 나왔던 PCIE 6/8핀 버전의 FOCUS II와 거의 동일합니다. 박스 디자인부터 모델명, 그리고 사이버네틱스(Cybenetics) ETA 브론즈 등급 인증도 그대로 담고 있죠. 아래 주요 특징 역시 1가지만 제외하고 나머진 모두 동일한데, 바로 PCIE 5.0 지원의 12VHPWR 커넥터 지원을 표기해 놨습니다. 이외에는 120mm HDB 팬, 액티브 PFC, +12V 싱글레일, 5년 무상보증기간 지원 모두 동일하게 표기하고 있죠.





박스 후면 역시 주요 특징을 좀 더 상세하고 담고 있는데, 내용은 역시 먼저 나왔던 FOCUS II와 모두 동일하고, 12VHPWR 지원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커넥터 구성 표기에서도 12VHPWR 지원을 확인할 수 있죠. 뒤에서 확인하겠지만, 이전 모델에서 6/8핀 커넥터를 총 4개 지원했는데, FOCUS II PCIE5 모델에선 2개를 줄이고 12VHPWR 커넥터를 추가했습니다. 이밖에 기본 사양표기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전 모델과 동일한 사양을 가졌죠. 그리고, 박스를 열어보면, 파워서플라이 본체는 기본 포장인 비닐 포장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제품 구성에는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 전원케이블, 나사, 케이블타이, 제품설명서로 파워서플라이를 빼고 모두 이전 모델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그럼,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를 살펴보면, 먼저 본체 같은 경우 요즘 파워서플라이 트렌드 중 하나인 컴팩트 사이즈, 정확히는 ATX 파워서플라이를 최소한의 규격으로 만드는 것으로 깊이 140mm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쿨링시스템으로 일자형 패턴의 에어홀 처리와 함께 내부에 120mm 팬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 배기 역할의 에어홀 처리 동일한 디자인으로 처리되어 있죠. 그리고, 본체 양쪽에는 각각 모델명과 제품의 기본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참고로 FOCUS II PCIE5 모델의 파워별 용량 역시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700/800/900W 3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엔 케이블과 커넥터 구성을 살펴보는데, 케이블은 메인보드 24핀 케이블을 제외하고 모두 플랫(Flat) 타입 케이블이며, 전선 굵기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 표준인 18AWG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커넥터 구성은 메인보드 24핀을 비롯해, ATX 보조전원 8핀과 4핀, PCIE 8(6+2) 핀 2개, PCIE 5.0 지원의 12핀 12VHPWR 1개, SATA 5개, PATA 3개 구성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전 모델에서 총 4개를 지원하던 PCIE 8(6+2) 핀을 절반으로 줄이고, 12VHPWR를 추가한 구성이죠. 케이블 길이는 요즘 PC케이스 그러니깐 하단에 장착되는 구조의 PC케이스에 맞춰 충분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의 내부를 잠깐 살펴보면, 내부에 장착된 120mm 팬은 이전 모델과 동일한 POWERYEAR사의 HDB 팬으로 최대 2200 RPM까지 작동하며, 내부에 공기흐름을 위해 에어가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구성 역시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는데, 중앙에 위치한 스위칭트랜스를 중심으로 양쪽에 알루미늄 방열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메인캐패시터는 대만산 제품으로 420V/560㎌ 용량을 가졌으며, 고주파음 최소화의 EMI 필터, 매직스위치 IC, 접지, PWM 컨트롤과 보호회로 칩셋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해보면, 리뷰에 사용된 모델은 800W 용량이며, 주요 전압인 12V와 5V의 출력 변동을 OCCT 프로그램을 통해 IDLE과 LOAD 상황에서 각각 확인해 볼 텐데, 그전에 기본 작동상태에서 각 커넥터별 전압 상태를 확인해 보면, 인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 기준 범위에서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언급했듯이 파워서플라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5V와 12V의 전압을 OCCT 프로그램으로 IDLE과 LOAD 상황에서 각 출력 상태를 확인해보는데, 5V와 12V 모두 IDLE과 LOAD 상황에서 각각 0.01~0.02V 수준의 매우 낮은 변동을 보여줬으며, 전체 변동폭도 5V는 0.6~0.7V, 12V는 0.17~0.18V 수준으로 낮은 편으로 정상적인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는 이전 모델과 12VHPWR 커넥터 지원 추가를 제외하면 모든 부분이 동일합니다. 이는 이전 FOCUS II 모델이 전력효율 등급을 받았던 사이버네틱스(Cybenetics) 홈페이지를 보면 좀 더 확실한데, 따로 FOCUS II PCIE5 모델 표기 역시 이전 모델 표기 그대로 사용되고 있죠. 참고로 800W 모델 같은 경우 평균 전력효율은 85.9%이며 이는 사이버네틱스 등급 기준에서 브론즈(Bronze)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팬 소음 역시 35~40dB 범위로 스탠다드+(Standard+) 등급을 받았죠. 실제로 기본 작동상태에서 팬 소음을 근접해서 측정해 보면 약 38dB 수준으로 잡히며, 이는 실생활 소음에서 조용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불편은 없겠습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요즘 파워서플라이 제품들은 PCIE 6/8핀 지원과 PCIE 5.0 지원의 12핀 12VHPWR 지원을 구분해서 출시하거나 둘 다 지원해서 출시합니다.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FOCUS II PCIE5 파워서플라이 역시 먼저 나왔던 FOCUS II는 PCIE 6/8핀만 지원하던 모델로 12VHPWR 커넥터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은 선택할 수 없었죠. 하지만, 발 빠르게 12VHPWR 커넥터를 추가한 FOCUS II PCIE5 모델도 출시되면서 이제는 사용자의 그래픽카드에 맞춰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닉스의 가성비 브랜드로 탄생한 쿨맥스의 콘셉트를 FOCUS II에서 그대로 보여줬는데, FOCUS II PCIE5 역시 이 부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단순히 12VHPWR 커넥터 지원으로 PCIE 5.0 지원까지 확장된 거라 소비자입장에선 반가운 부분이죠. 물론, 그동안 전력효율 등급 인증으로 많이 받았던 80 Plus보다 더 깐깐하게 등급을 인증하는 사이버네틱스 등급으로 브론즈 등급까지 받았기 때문에 동급 제품 중에선 단연 가성비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IE 5.0 지원의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를 찾는다면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FOCUS II PCIE5 모델을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주)마이크로닉스로부터 제품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