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케이스/파워] [파워 서플라이]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246
2024-01-16 11:16:58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몬스타기어에서 출시한 80 PLUS 스탠다드 등급 파워 서플라이 가츠 익스트림 엑스 입니다. 80 PLUS 스탠다드 등급에서는 비교적 보기 어려운 고용량의 제품인데, 가격비교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불과 6개의 제품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고용량이 필요한 경우엔 고가의 CPU와 GPU를 사용하고, PSU도 거기에 등급을 맞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스탠다드 800W 파워 서플라이를 찾고 계시다면, 가성비 파워를 찾고 계실 가능성이 높은데, 가격도 65,000원대로 용량대비 저렴한 편입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800W 파워 서플라이 외에도 700W와 600W 제품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리뷰를 읽어보시고, 사용 목적에 맞게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위에서 80 PLUS 스탠다드 제품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얼핏보면 80 PLUS 골드 제품이 아닌가 착각하게 만드는 마크 색상이 얼떨떨하게 합니다. 찾아보니, 700W는 보라색, 600W는 파란색으로 패키징을 해놨는데, 800W는 노란색으로 패키징 하면서 이런 결과물이 나온것 같습니다. 이건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추후에 수정을 해야할 것으로 보이네요. 80 PLUS 인증서를 살펴보니, 50% 로드시 88.11%, 100% 로드시 83.34%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RTX 4천번대 이전에 주로 사용되던 6+2 핀 PCIE 케이블 2줄이 제공됩니다.물론, 4천번대라고 해도, 12VHPWR 커넥터를 사용하면 사용이 가능하겠구요. 다만, 몇 몇 12VHPWR 커넥터의 경우 8핀 PCIE를 3줄 연결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매전 필수적으로 확인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제품은 포장용 스펀지를 전체적으로 둘러, 충격으로부터 보호되고 있으며, 습기나 먼지에 취약한 전자제품인만큼 비닐로 한번 더 감싸준 모습입니다.

 

구성품에 별도의 설명서가 없다는 점이 독특하다면 독특하고, 케이블 타이와 고정 나사가 각 4개씩 제공됩니다.

 

색상은 검정색 원컬러로 출시되었으며, 모듈러형이 아닌 일체형입니다. 케이블은 플랫 형태기 떄문에 정리가 보다 간편하고, 커넥터까지 블랙으로 통일되어 있어서 시스템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코드를 통해서도 제조년월을 유추할 수 있지만, 별도의 게런티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은 23년 11월 생산 제품입니다. 무상 A/S 기간은 6년으로 스탠다드 타입으로 적당한 기간으로 보여집니다.

 

입력 전압은 AC 220V라고 쓰여있는데, 160V-264V의 전압 범위를 지원하는 와이드 입력 전압 제품으로 다양한 사용 환경으로부터 더욱 안전하게 내부 부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100V-240V의 프리볼트 제품이 아닙니다.

 

빗살무늬 패턴 그릴 안쪽으로 120mm Hydro Dynamic Bearing 냉각팬이 적용되었는데, 유압식 베어링으로 소음은 낮추고, 수명은 강화한 형태입니다. 다만, 제로팬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패키지에선 CPU 4+4 커넥터 1개라고 표기되어 있었으나, 실제로 확인해보니 4+4 커넥터 2개가 한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12핀의 CPU 보조전원을 요구하는 고급형 보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패키지에 적혀있는 커넥터 수와 상이한 커넥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타3개+몰렉스1개, 사타2개 + 몰렉스1개, 사타2개로 케이블이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패키지에서 오히려 적은 커넥터 갯수로 적혀있어서 빠른 시일내에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0.5W 미만의 대기전력을 인증하는 ErP LOT 6 획득한 제품인데,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도 이를 충족하였습니다.

 

제로 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조립전 소음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30 dB에서 35 dB 수준으로 변경되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30 dB은 심야의 교회, 35 dB의 경우 조용한 공원 수준의 크기로, 둘 모두 수면에 거의 영향없는 수준의 소음이라고 합니다.

 

제품 사이즈는 150mm x 140mm x 85mm로 컴팩트한 ATX 사이즈이기 때문에 왠만한 케이스와는 호환성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스에 따라 파워 측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제 케이스의 경우 파워가 외부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는 케이스의 경우 제품 라벨이 노출되도록 붙어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파워 서플라이 테스트 툴인 OCCT 테스트를 실행해보았습니다. 그래프상으로 눈에 띄는 전압 흔들림이나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제가 OCCT를 돌리면서 처음부터 이상이 있던 파워서플라이는 없어서 크게 의미를 두진 않지만, 최소한 초기불량을 체크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직 제품을 뜯어볼 정도의 리뷰 실력은 안되기 때문에, 제품의 외관적 특징과 간략한 테스트 몇가지를 진행하였는데요. 내부 회로 설계는 간략하게 글로 설명드리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일단, 국내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12V 싱글레일 출력 형식이며, DC to DC 회로가 없어서 90% 가용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최대 출력은 패키지에도 써있듯이 720W이구요. 총 9종의 보호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과부하, 과전압, 저전압, 단락, 과전류, 정전기, 낙뢰, 브라운 아웃, 자기장 간섭 등으로부터 보호됩니다. 스탠다드 등급의 고용량 컴퓨터 서플라이 추천 드리며, 이상으로 몬스타 가츠 ExtremeX FX800 80PLUS STANDARD 파워 서플라이의 리뷰를 마칩니다.

 

 

 

몬스타 주식회사로부터 해당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onstarkorea/products/9608683939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