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탑티어 성능의 듀얼타워 공랭쿨러~! PCCOOLER CPS RZ620 (BLACK)

아이콘 Skywalkers
조회: 814
2024-01-19 03:28:47






1. PCCOOLER CPS RZ620 (BLACK)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PCCOOLER CPS RZ620 (BLACK) 공랭 CPU 쿨러입니다.


PCCOOLER는 (주)얼티메이크에서 유통하는 브랜드로 우리에게는 팔라딘 쿨러로 유명한데 최근에 CPS라는 고퀄리티 제품군을 새롭게 런칭을 했습니다. 케이스와 수냉쿨러 그리고 공랭쿨러 등 각 제품군에서 상위 제품군에 적용되는 프리미엄 라인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PCCOOLER CPS RZ620 (BLACK)은 듀얼 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된 최상위 성능의 탑티어 제품으로 높이가 157.4mm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 아주 높은 장착 호환성을 제공하며, 마찰 현상을 최소화한 높은 내구성의 F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팬 2개를 적용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 합니다.


항공우주 등급 고품질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된 탑커버는 웅장하면서도 고급스럽고,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포함 제품 전체를 올블랙 색상으로 도장되어 있어 깔끔함의 끝이라고 할 수 있는 논LED 블랙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열 전도율이 뛰어난 6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구리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를 통해 빈틈없이 완벽히 밀착하여 CPU의 열을 빠르게 분산 최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는 265W로 AMD와 인텔의 고성능 CPU와도 완벽하게 대응합니다.


PCCOOLER CPS RZ620 (BLACK)는 별도의 팬 컨트롤러를 제공하여 단일 팬 기준 SILENT MODE (1800RPM/68.64CFM/28dBA), PERFORMANCE MODE (2000RPM/78.10CFM/30dBA), TURBO MODE (2200RPM/86.73CFM/32dBA)의 세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냉 쿨러에서나 적용되던 무상 5년의 AS를 제공하는 것도 아주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PCCOOLER CPS RZ620 (BLACK)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박스 내부는 고급 우레탄 스펀지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별도의 종이박스에 포장되어 잇습니다.




팬 고정 클립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장착 브라켓




AMD용 장착 브라켓

AMD는 메인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각종 나사류




별도로 제공하는 팬 컨트롤러




서멀구리스




사용자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120mm 고성능 쿨링 팬

높은 기대 수명과 신뢰성을 제공하는 FDB(Fluid Dynamic Bearing)로 설계되어 일반 팬의 볼 베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에 비해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묵직한 금속 느낌도 나면서 쿨링 팬만 보더라도 고급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블랙 컬러의 팬 프레임




각 모서리 부분에는 앞뒤로 8개의 러버 재질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줍니다.





팬 후면 모습




4핀 PWM 케이블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서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PCCOOLER CPS RZ620 (BLACK) 외형









PCCOOLER CPS RZ620 (BLACK) 히트싱크의 전체적인 모습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구리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를 통해 프로세서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하여 최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AMD와 인텔 두 시스템 모두 2점식 스프링 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는 방식입니다.




TRIFORCE 디자인을 적용한 공기역학적 히트싱크 디자인을 적용하여 디자인적인 우수함을 보여줄 뿐 아니라 표면적을 늘려 방열 효율도 높였습니다.










히트싱크에 팬을 장착한 전체적인 모습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GIGABYTE B650 AERO G AMD AM5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 라이젠7-5세대 7800X3D (라파엘) (정품)을 장착했습니다.

8코어 16쓰레드가 적용되어 있는 게임 끝판왕 CPU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 시스템에서는 메인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백플레이트 위에 스탠드 오프를 고정합니다.




AMD용 설치 가이드를 백플레이트에 고정합니다.




CPU에 서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팬을 장착합니다.




CPU FAN에 PWM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 자체는 아주 낮은 편이라 누구라도 쉽게 조립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PCCOOLER CPS RZ620 (BLACK)과 같이 듀얼 타워 히트싱크가 적용된 거대한 사이즈의 쿨러인 경우 메모리 장착 호환성에  있어서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메모리 방열판 높이가 제법 높은 46.1mm의 튜닝 메모리를 장착했을 때의 이미지입니다.

팬과의 간섭이 없도록 쿨링 팬을 위로 살짝 올려서 장착을 했는데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히트싱크 상단에서 아주 살짝 높아지네요. 

실사용 시에 문제가 없고 케이스에 쿨러를 장착했을 때는 쿨링 팬이 높아진 것을 육안으로 확인하고도 어려워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튜닝 메모리는 호환이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6. 케이스 조립 및 온도 테스트




PCCOOLER CPS RZ620 (BLACK을 조립한 케이스는 LED가 없는 심플하면서도 고급진 디자인에 고성능 저소음 140mm 시스템 팬이 장착된 3RSYS L600 Quiet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이미지에서 보듯이 케이스 사이즈가 제법 큰 준빅타워인데도 PCCOOLER CPS RZ620 (BLACK)도 엄청난 사이즈를 자랑하는 제품이라 웅장함과 더불어 깔끔한 블랙 감성에 제대로 잘 어울리는 아주 고급진 CPU쿨러라고 하겠습니다.

LED를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또 하나의 탑티어 성능의 공랭쿨러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실제 조립 이미지는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웅장하고 멋지고 고급집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CPU는 8코어 16쓰레드가 적용된 현재 게임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AMD Ryzen 7 7800X3D입니다.

디폴트 상태에서 아이들 시 온도는 32.8도 수준을 보여줍니다.




풀로드가 걸렸을 때의 온도는 48도 수준입니다.

맥스 온도가 49.9도 였는데 벤치 테스트를 진행할 수록 온도가 48도 선에서 유지가 되더군요.

탑티어 성능으로 게임에 특화된 3D CPU에서는 대장급 수냉쿨러보다도 좋은 온도 제어능력을 가지는 끝판왕이라고 봐도 무방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PCCOOLER CPS RZ620 (BLACK)는 별도의 팬 컨트롤러를 제공하여 Silent, Performance, Turbo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팬 동작 스펙입니다.




먼저 Silent 모드일 때는 아이들 시 32.5도로 측정됩니다.




풀로드 시에는 48.4도를 보여주네요.




Performanc 모드일 때 아이들 시 32.4도입니다.




풀로드 시에는 48.0도 입니다.

Silent 모드 대비 아이들 시 0.1도 풀로드 시 0.4도 낮은 온도를 보여줍니다.




Turbo 모드일 때 아이들 시 32.4도 입니다.




풀로드 시에는 47.9도를 보여주네요.

Perfomance 모드 대비해서 아이들 시에는 동일한 온도를 풀로드 시에는 0.1도 낮은 온도입니다.

세 모드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오차범위 내의 차이인지라 Sinent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7800X3D의 전성비가 워낙 좋아서 각 모드별 변별력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고 전성비가 나빠서 온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CPU의 경우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7. 마치며...











지금까지 PCCOOLER CPS RZ620 (BLACK)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높은 내구성의 FDB(Fluid Dynamic Bearing) 베어링으로 설계된 120mm 듀얼 PWM 쿨링팬이 적용되어 있는 듀얼 타워 디자인의 최상위 성능군에 있는 탑티어 제품으로 157.4mm의 높이로 대부분의 미들타워 이상급 케이스에는 장착이 가능합니다.

CNC 일체형 성형 기술로 제작된 탑커버는 항공 우주 등급 알루미늄 합금을 채택하였으며, 탑커버, 듀얼 히트싱크, 듀얼 히트파이프 모두 품질 높은 블랙 도장이 적용되어 있어 고급스러움을 더 해줍니다.


열 전도율이 뛰어난 6mm 히트파이프 6개와 구리 베이스에 빈틈없이 밀착하는 구리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 TDP 265W의 열 설계 전력으로 AMD와 인텔의 최신 고성능 CPU와도 완벽하게 대응하여 온도를 제어합니다.

별도의 팬 컨트롤러를 제공하여 3단계(사일런트-퍼포먼스-터보) 설정이 가능하며, 각 단계별로 소음과 풍량, 풍압, 속도 등이 달라서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상으로 PCCOOLER CPS RZ620 (BLACK)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