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고사양저소음 CPU쿨러 추천 PCCOOLER CPS RZ620 BLACK

원조광팔이
조회: 322
2024-01-23 23:21:59


최신 AMD 라파엘과 인텔 14세대 K 버전의 CPU들은 5.3GHz가 넘는 부스터 클럭과 함께 높은 MTP 또는 PPT로 상당한 발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성능 게이밍PC 셋업을 위해 수랭쿨러를 권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가격적인 측면이나 심리적인 안정감(?) 때문에 공랭쿨러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제조사들이 트윈타워 히트싱크와 듀얼팬을 장착하여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주는 듀얼타워 공랭쿨러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팔라딘400으로 유명한 PCCOOLER에서 출시한 PCCOOLER CPS Rz620 블랙 모델입니다.





제품사양 및 구성



PCCOOLER는 2005년에 설립한 컴퓨터 컴포넌트 전문기업으로 주력 제품은 CPU쿨러와 RGB쿨링팬, 컴퓨터케이스, 파워서플라이 등이 있으며 국내 유통은 (주)얼티메이트에서 맡고 있습니다. 


RZ620 BLACK은 일명 대장급 공랭 쿨러에 속하는 PCCOOLER의 새로운 고성능 CPS 라인업으로 성능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외형이 특징입니다



제품의 사양을 살펴보면 히트싱크는 130 * 140 * 157.4mm 히트파이프는 6mm x 6개의 유닛으로 되어 있으며 역중력 설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쿨러는 최대 속도 2200rpm, 최대 풍량 86.73CFM, 최대풍압 3.2mmH2O를 제공하며 사용된 베어링은 FDB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증기간은 넉넉한 5년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격은 글 작성일 기준 7만원 초반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히트싱크 본체 2개의 쿨링팬과 유틸박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틸박스에는 인텔용 브라켓, 팬 거버너, 써멀구리스, 유니버셜 스크류, AMD 브라켓, 인텔 브라켓, 팬 고정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급 라인업답게 메탈 재질의 브라켓은 CPS 로고가 각인되어 있으며 써멀구리스는 열전도 14.8W/mk의 EX90이 기본 제공되며 약 2~3회 사용이 가능한 용량이 충전되어 있습니다.



팬 거버너라 불리는 컨트롤러 측면에는 세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토글스위치가 위치해 있으며 사일런트, 퍼포먼스, 터보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히트싱크



히트싱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히트싱크의 크기는 130 x 140 x 157.4mm의 크기로 고품질의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 CNC 가공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고급스러운 탑커버는 항공우주 등급의 고급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하단부에 로마숫자 3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삼각형 모양과 기하학적 패턴을 적용하여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히트싱크의 핀은 일반적인 쿨러들 달리 입체적인 모습을 띄고 있는데요, 제조사의 설명에 따르면 공기역학적인 유선 형태의 TRIFORCE 디자인을 적용하여 표면 면적을 넓혀 방열 효율을 넓혔다고 합니다.




히트파이프는 구리베이스로 제작된 지름 6mm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요즘 공랭 쿨러들이 많이 채용하고 있는 역중력 설계로 수평, 수직 등 어떤 각도에서든 동일한 냉각 성능을 제공해 줍니다.


하단부 히트 스프레더 역시 섬세하게 가공된 구리 재질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쿨링팬



PCCOOLER CPS RZ620 BLACK이 저소음 고성능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쿨링팬 또한 유체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 방식으로 긴 내구성과 저소음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PWM모드는 물론 동봉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총 세 가지 모드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는데 각 모드에 따른 풍속/풍압/풍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 86.73CFM의 풍량과 3.2mmH2O의 풍압을 지원해 고성능 게이밍PC나 작업용PC를 셋업 하시는 분들께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쿨링팬의 각 모서리에는 진동 방지를 위한 패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쿨링팬은 데이지체인 방식을 지원하여 선 정리를 좀 더 수월하고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을 모두 장착한 모습입니다. 히트싱크 상단 커버와 쿨링팬의 측면 디자인까지 일체형에 가까운 외형이 고급스럽고 묵직한 느낌을 주며 특히 상단 커버의 오렌지 컬러와 기하학 패턴이 자칫 심심할 수 있는 디자인에 포인트를 제공해 줍니다.




조립



벤치마킹을 위해 시스템 조립에 사용된 부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스템구성

CPU : AMD 라이젠 5 7600X

MB  : ASRock B650M-H/M.2+

RAM  : 삼성전자 DDR5 5600MHz 16G x 2ea

VGA  : NVIDIA RTX 4070ti

SDD  : 이메이션 imation Z971 NVMe M.2 SSD 1TB

CASE  : 잘만 P30

COOLER  : PCCOOLER CPS RZ620 BLACK



AMD AM5는 메인보드에 브라켓이 기본 장착되어 있으므로 유니버셜 스탠오프 네 개를 장착 후 그 위에 AMD 클립 브라켓을 그림과 같이 설치 후 스크류를 돌려 고정시켜줍니다.



쿨러 설치 전 램을 미리 장착해 주시고 그 뒤에 써멀구리스를 발라주시면 되는데, AMD AM5 CPU의 경우 위 사진과 달리 가운데 점으로 도포해 주시면 됩니다. (인텔 CPU 바르던 버릇 때문에...)



그리고 히트싱크 플레이트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는 꼭 제거해 주세요.



싱크패드를 클립 브라켓 상단에 올린 뒤 드라이버를 이용해 스크류를 돌려 단단하게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논방열판의 일반램 뿐만 아니라 로우 프로파일의 튜닝램은 충분히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램을 포함한 높이가 50mm가 넘는 튜닝램의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쿨링팬의 위치를 조정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쿨링팬과 컨트롤러를 연결 후 메인보드 CPU 전원 커넥터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갤러리




쿨링성능 테스트




쿨링성능 테스를 위해 발열제어가 쉽지 않은 AMD 라이젠5 7600X와 NonRGB 메인보드 ASRock B650M-H/M.2+을 이용하여 AIDA64 System Stability Test를 15분간 진행하였고, 실 사용 테스트를 위해 Cinebench R23 멀티테스트, 블렌더 Cosmos Laundromat Demo 렌더링과 10분짜리 4K영상을 Handbreak로 H.264 인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



언더볼팅 또는 에코모드 활성화하지 않은 순정상태에서 측정한 결과이며 쿨링팬은 PWM을 설정한 결과입니다.




이어 게임 구동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2, 디아블로4, 사이버펑크2077, 로스트아크를 FHD 해상도에서 약 10분간 플레이하였으며 최대 온도와 평균온도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게임을 구동하면서 퍼포먼스 모드와 터보모드의 쿨링팬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결과 두 모드 간 약 12dBA의 소음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 버튼 조작만으로도 손쉽게 팬속을 고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측정 결과는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쿨링팬과 거리는 약 15cm이며 스마트폰 앱으로 측정한 결과이기에 두 모드 간 쿨링팬 소음의 변동폭 확인용으로만 참고해 주세요.






리뷰를 마치며



PCCOOLER CPS RZ620 BLACK은 새로운 고급라인업 답게 올블랙의 히트싱크와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상단 커버, 타사 대장급 공랭 쿨러보다 콤팩트한 외형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듀얼 타워 히트싱크는 입체감 있는 유선형의 TRIFORCE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넓어진 표면 면적 덕분에 방열 효율이 높아졌습니다.


지름 6mm의 6개로 구성된 히트파이프는 고성능 공랭 쿨러들이 채용하고 있는 역중력 설계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 어떤 설치 각도에서도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세 가지 모드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사용 환경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어 평소에 정숙하게 사용하다가 게임이나 고성능 작업이 필요한 경우 퍼포먼스나 터보 모드로 변경하여 쿨링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부품 상관없이 5년 동안 무상보증을 제공하는 점도 대장급 공랭 쿨러로 고성능 PC를 구축하시는 분들께 큰 메리트가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고사양저소음 CPU쿨러 추천 PCCOOLER CPS RZ620 BLACK 사용 후기였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검색하기



Lv10 원조광팔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