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키캡] SPM 블랙 스모그

아이콘 프로리뷰어
조회: 250
2024-03-15 17:02:06


오늘은 SPM에서 출시한 키캡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SPM은 Seoul Peripherals Manufacturer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소재 회사이며, 커스텀 키보드, 키캡, 스위치, 마우스 등. 컴퓨터 주변기기 전문 회사입니다. 설립 신고일을 찾아보니 23년 4월 17일로 불과 1년도 안된 신생 기업입니다.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어서,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회사이기도 하구요.

 

SPM에서 두가지 키캡을 제공받았는데, 먼저 블랙 스모그 제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키캡에선 흔히 볼 수 없는 폴리카보네이트(PC)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OSA 프로파일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키캡이 165개나 들어 있어서 그런지 무려 3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라스틱 커버 아래로 비닐이 한겹씩 쓰워져 있었습니다. 추후 소개드릴 PBT 키캡에는 비닐 없는 것으로 봐선, PC + 실크 인쇄 방식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보관할때도 비닐을 따로 버리지 않고 다시 잘 덮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SPM에서는 2종의 PC 투명 실크 인쇄 한영 키캡을 출시했는데, 하나는 지금 보고 계시는 검은색이면서 투명한 블랙 스모그이고, 또 하나는 흰색이면서 투명한 클리어라는 키캡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키캡이 165개나 되다보니, 기본적인 108키 외에도 다양한 크기의 쉬프트와 스페이스바 그리고 애플용 키캡들까지 제공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빼서 살펴보면 PC 소재의 특징인 투명함이 잘 들어납니다. PC 소재로 만들어진 키캡은 통상적으로 고가이며, 매우 단단합니다. 여담으로 경찰들이 사용하는 진압 방패도 PC로 만들죠. 그리고 가장 범용적인 십자 스템이 적용되어 호환성이 높습니다.

 

키캡을 키보드에 체결한 모습입니다. 제 경우엔 텐키리스 혹은 87키를 사용하고 있는데, 스위치는 체리社의 저소음 적축으로 십자 스템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없이 체결 할 수 있었습니다. 키캡을 체결할때 유격없이 단단하게 끼워져서 견고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PC 특성상 이중사출이 어려운지는 잘 모르겠는데, 실크 인쇄가 되어 있어서 글자부분을 만지면 이질감이 약간 느껴집니다. 통상적으로 실크 인쇄가 내구성이 낮은걸로 알고 있는데, 코팅이 되어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확인하지 못 했습니다. 그리고 잘 살펴보니 F와 J에 검지를 놓는 기준 돌기가 없습니다. 아마 이것도 사출 난이도가 높아서가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두께는 1.5mm로 두툼한 편인데도, 밝은 곳에선 내부 스위치까지 비칠정도로 투명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LED를 켜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게 합니다.

 

OSA 프로파일은 SA 프로파일의 동글동글한 쉐입과 OEM 프로파일 수준의 높이를 갖춰, 통상적으로 자주 쓰이는 OEM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적응시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LED를 감상할텐데, 집에 정방향과 역방향 스위치가 모두 있어서, 먼저 체리 저소음 적축을 사용하여 정방향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키캡을 통해서 바로 LED가 나오다보니 통상적인 불투명 키캡보다 광량이 훨씬 강해진 느낌이 납니다. 문자 프린트는 키캡 위쪽으로 되어 있고, LED는 아래쪽으로 비추기 때문에 프린트 시인성에도 문제는 없구요.

 

바로 이어서 역방향 스위치에 체결했을 때 어떤 모습일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된 스위치는 HyperX 적축 입니다.

 

역방향의 경우 정방향 대비 LED가 키캡안에 더욱 꽉찬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LED와 키캡의 문자 프린트 부분이 겹쳐서 시인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키의 위치는 완전히 숙지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전체적으로 검정색인 블랙 스모그도 이정도인데, 클리어 모델은 얼마나 밝을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제가 평소에 PBT 키캡만 써오다가, PC 키캡을 만져보니, 오돌토돌함이 없이 아주 매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동글돌글한 OSA 프로파일이라 그런지 키캡 가장자리의 경계가 약간 모호하다는 느낌도 받았구요. 타건을 했을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키캡보단 묵직했습니다. 겨울용 이불을 압축팩에 넣고 눌렀을때의 느낌이랄까요. 거기에 기름기 같이 달라 붙는 촉감이 느껴졌습니다. 이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건지, 키캡 특성인지는 조금 더 사용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은 다행히 불량 사출된 곳이 없었지만, 공산품인지라 당연히 불량품이 있을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AS는 10일 이내에 접수하셔야 됩니다. 키캡은 소모품으로 보기 떄문에 초기불량 외에는 접수가 안되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SPM에서 출시한 블랙 스모그 키캡 리뷰를 마칩니다.

 

 

본 사용기는 SPM과 이엠베스트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pmshop/products/9184928900

인벤러

Lv75 프로리뷰어

오버워치 마스터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