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듀얼타워 가성비 끝판왕 CPU 공랭쿨러~! PentaWave S06D LE ARGB

아이콘 Skywalkers
조회: 449
2024-03-28 20:42:18






1. PentaWave S06D LE ARGB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PentaWave S06D LE ARGB 공랭 CPU 쿨러입니다.




PentaWave는 팔라딘(PALADIN) 쿨러로 유명한 (주)얼티메이크에서 공식 수입과 유통을 담당하는 브랜드로 몇 달전 살펴본 바 있는 최상위 성능군의 듀얼타워 공랭쿨러인 PentaWave Z06D를 출시한 바 있고 최근에는 보급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싱글타워 PentaWave Z04E SRB ARGB와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듀얼타워 PentaWave S06D LE ARGB를 출시하였습니다.




PentaWave S06D LE ARGB는 보급형에 속하는 듀얼타워 공랭쿨러지만 성능만큼은 최상위 대장급으로 높이가 156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되는 장착 호환성 최고 수준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찰 현상을 최소화한 높은 내구성의 MH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쿨링 팬 2개를 적용하여 높은 내구성과 더불어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6개로 구성되었고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히트 스프레더는 니켈 도금을 통해 프로세서와 완벅하게 밀착하여 최상의 성능을 제공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은 260W로 최상위 성능군이라 AMD와 인텔의 최신 고사양 CPU와 대응이 가능합니다.


120mm 쿨링 팬은 최대 풍량  86.5CFM, 최대 속도 1950RPM, 최대 소음 32.6dBA로 성능도 좋고 소음도 낮은 편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풀로드를 걸었을 때도 거슬릴 정도의 시끄러운 소음이 아니라 가까이 갔을 때 들리는 수준이었습니다.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판매가 36,900원으로 듀얼타워 공랭쿨러 중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끝판왕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PentaWave S06D LE ARGB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화이트&그레이 컬러에 제품의 실사진과 특징, 스펙 등이 인쇄되어 있는 일반적인 포장방식입니다.









박스 내부는 고급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듀얼타워 히트싱크 본체









듀얼 팬 중 중간에 삽입되는 팬은 LED가 적용되어 있지 않는 일반 팬이 측면에 보이는 팬은 5V ARGB 팬으로 제공됩니다.









부속품









인텔용 백플레이트와 공용 장착 가이드









AMD AM4 소켓용 무뽑 방지 키트









팬 고정 클립









인텔과 AMD용으로 별도 포장된 스탠드 오프와 나사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 구리스









사용자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듀얼타워 공랭쿨러라 쿨링 팬을 2개 제공합니다.


좌측이 중앙에 들어가는 논LED 일반 팬이고 우측이 5V ARGB가 적용되어 있는 LED팬입니다. 어차피 중앙의 팬은 보이지 않으니 이렇게 일반 팬으로 구성하고 원가를 낮추는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보여지네요.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있는 120mm 고성능 쿨링 팬


높은 내구성의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이 적용되어 일반 볼 베어링 또는 슬리브 베어링 보다 축 접축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두 개의 팬은 LED 유무만 다를 뿐 동일한 스펙을 가집니다.









블랙 색상의 팬 프레임









각 모서리 부분에는 앞뒤로 8개의 러버 재질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 줍니다.












팬 후면에는 제품명과 제조국 그리고 동작 정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5V ARGB 팬은 5V 헤더 연결용 케이블과 4핀 PWM 전원 케이블이 일반 팬은 4핀 PWM 전원 케이블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4. 제품 외형



























PentaWave S06D LE ARGB의 전체적인 외형















히트싱크 상단부는 별도의 마감을 하지 않았지만 블랙 도장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히트 스프레더 부분


니켈 도금을 통해 프로세서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하여 최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타워형 히트싱크와 열전도율이 매우 높은 구리 베이스로 된 지름 6mm 히트파이프 6개로 구성되어 CPU의 방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2점식으로 강력하게 고정되는 스프링 나사 체결 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촘촘한 알루미늄 히트싱크 핀 부분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MD용인 AM5 소켓이 적용된 GIGABYTE B650 AERO G 입니다.









장착된 CPU는 L3 캐시 메모리가 100MB 가까이 적용된 게임 끝판왕인 AMD Ryzen7 7800X3D입니다.









메인보드에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스탠드 오프를 올려 놓고 공용 장착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메인보드에 장착합니다.









팬을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과 5V ARGB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이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규격 램의 경우 여유있게 장착이 가능하고 팬을 살짝 든다면 높이 44mm까지의 튜닝 램 장착도 가능합니다.










6. LED 이미지 및 영상










































5V ARGB를 지원하는 제품이라 다양한 색상과 모드 설정이 가능한 RGB 컬러로 화려한 튜닝 효과를 제공합니다.


메인보드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효과 및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entaWave S06D LE ARGB LED 영상


장착된 메인보드가 GIGABYTE 제품이라 RGB 프로그램인 FUSION 2.0을 통해서 LED 효과 및 색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7. 케이스 조립 및 성능







































PentaWave S06D LE ARGB의 높이는 156mm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한 높은 장착호환성을 가진 제품입니다.


조립을 한 케이스는 최대 160mm까지 쿨러 장착을 지원하는 몬스타 가츠 X420A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온도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게임 끝판왕인 7800X3D를 장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구요. 아이들 시 온도는 38.6도로 아주 잘 잡아주고 있습니다.









풀로드 시 온도는 56.6도입니다.


전성비가 좋은 CPU지만 최상위 게임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60도 언더로 유지하는 것은 만족할 만한 성능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PentaWave S06D LE ARGB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듀얼타워 공랭쿨러 중에서는 대장급이라고 할 수 있는 성능에 준수한 소음 그리고 3만원 중반대의 압도적인 가성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도가 아주 높은 쿨러입니다.


열 설계 전력(TDP)가 260W로 최신 AMD와 인텔 CPU에도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156mm 높이로 장착 호환성도 높아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고 5V ARGB를 지원해서 튜닝 효과도 높습니다.


최대 풍량 86.5CFM, 최대 풍압 2.21mmH2(단일 기준)의 고성능에 비하면 최대 소음 32.6dBA(단일 기준)로 아주 준수한 수준의 소음을 제공합니다.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게임 끝판왕 CPU인 AMD의 3D CPU와 게임과 작업 등 멀티 영역에서 많은 선택을 받는 인텔의 14600K(F)와 조합하기 가장 좋은 공랭쿨러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장급 성능의 듀얼타워 공랭쿨러가 3만원 중반대라 정말 가격대비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PentaWave S06D LE ARGB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