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유저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키보드] 프리플로우 archon IX PRO, 풀 알루미늄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추천

쵸이스진상
조회: 33
2026-01-18 15:42:53

"이 사용기는 프리플로우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이제 더 이상 단순히 "타건감" 만을 타깃으로 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은 빌드 퀄리티, 소재의 질감, 무선 연결의 안정성, 그리고 세밀한 커스터마이징 가능성까지 모든 요소에서 만족을 추구하고 있죠. 특히 가격이 높았던 풀 알루미늄 키보드는 더 이상 소수만의 영역이 아니게 되습니다. 관련해서 몇 년 전 전 중국산 극가성비 키보드 열풍은 국내 시장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레이니 75를 만들었던 WOB에서 후속으로 출시한 크러쉬 80 리부트 OEM 제품이 프리플로우에서도 발매되어 사용해 보았습니다. 전작의 평이 워낙 좋았기에 기대되네요. 



"프리플로우 archon IX PRO 패키지 구성, 디자인"




아콘 IX PRO 경우 크러쉬 80 리부트의 OEM 정발판 IX KUSTOM의 두 번째 모델로 세부적인 디자인(상판 인디게이터, 바닥면 무게 추)과 스위치에서 약간의 차이를 가집니다. 컬러는 그레이 하우징의 사군자와 치즈냥에서 선택 가능하며, 스위치는 핑크치즈축 단일입니다. 구성품은 모두 하드 케이스에 담겨 제공되네요.   



파우치에 쌓여있는 키보드, PET 흡음 시트, 스위치, 설명서, USB Type-A to C 케이블, 스위치 및 키 캡 리무버, 나사, 범폰, 가스켓 댐퍼, 코너 프로텍터까지 커스텀 다운 구성이 확인됩니다. 흡음 시트는 타건해 보시고 추가 여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완제품이기 때문에 추가 구성품들은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혹시 모를 분실을 대비해 보관만 잘 해주시면 되겠네요.



약 2.3Kg 무게는 손에 쥐는 순간 묵직한 중량감을 전해주며, 메탈그레이 220매쉬 아노다이징(6063 알루미늄 CNC 가공)이 보여주는 고급스러움이 인상적입니다. 텐키리스 레이아웃에 F13 키가 추가되어 있는데, 해당 키는 VIA 웹 연동을 통해 원하는 기능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노다이징으로 표면 처리되어 알루미늄 특유의 금속 느낌이 있고 매끄러운 질감입니다. 더해서 전기영동 방식보다는 표면 찍힘이나 스크래치에 강한 장점도 있죠. 전반적인 퀄리티가 아주 좋고 상단에는 단출하게 C 포트만 배치된 모습이네요.



대다수 알루미늄 키보드와 동일하게 높낮이 조절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바닥면 각 모서리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커다란 스테인리스 스틸 무게 추가 장착되어 있네요. 주위가 비치는 표면 상태로 봐서는 미러 폴리쉬 타입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또한 중앙에 위치한 탈부착식 금속 커버 아래에는 2.4Ghz 무선 수선기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하우징은 나사 없이 편리한 볼 캐치 방식이 적용되어 탈부착이 되게 쉽다는 점, 하판을 살짝 누르면서 상판을 들어 올리면 부드럽게 분리되며 고정도 단단하게 되어 유격이나 흔들림이 없습니다. 다만 너무 강하게 당겨서 열면 부딪히면서 스크래치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겠네요.



플렉스컷 PCB가 사용되었고, 기판과 내부 배터리 사이 연결이 케이블이 필요 없는 마그네틱 방식 포고 핀(Pogo Pin)이 사용되어 손쉬운 분해와 조립이 가능합니다. 바닥면에 두툼한 흡음재도 깔려있네요.



기본적으로 코너 프로텍트, 볼 캐치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핑 노이즈 방지를 위한 실리콘 패드, 그리고 가스켓 덤벨이 장착되어 있으며, PC와 보강판 사이 폼떡 구조를 위해 필름 및 여러 흡음재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강판은 반투명한 연질의 플렉스컷 PP 재질이 사용되었는데, 소재 특성상 키 캡 제거 시 스위치도 같이 뽑힐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내구성 좋은 PBT 재질, 체리 프로파일 높이, 꽤 두껍고 각인도 지워질 염려가 없는 염료 승화 방식이라 기본 키 캡으로는 상당히 괜찮은 것 같네요. 



요즘 HMX 스위치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이 보이던데 가성비로 괜찮은 스위치입니다. 핑크치즈축은 키압 45±5gf로 작동하는 리니어 타입이며, 기판은 핫스왑 지원, LED 정방향, 스태빌라이저 윤활도 잘 되어 있습니다.



75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완충 후 LED OFF 시 약 900시간, LED를 켜면 약 22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절전 모드도 지원하고, 사용자 환경 또는 설정에 따른 차이는 있겠으나 유선에서는 충전과 동시에 사용도 되니 딱히 아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프리플로우 archon IX PRO 기능, 타건"




유무선 키보드라면 유선, 무선, 블루투스 세 가지 연결 방식은 트렌드 일 겁니다. Caps Lock 키 캡 아래 모드 전환 스위치가 있고 ON으로 두었을 때 FN + TAB으로 2.4Ghz 연결, FN + 1,2,3으로 3대 디바이스 블루투스 페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무선에서 다시 유선으로 전환 시 스위치 OFF와 함께 FN + TAB을 눌러줍니다.



자판과 측면, 상판 인디게이터까지 세 곳에서 RGB LED를 볼 수 있는데, 전체 끄기, 개별로 ON, OFF, 모드 변경, 컬러 변경, 채도 조절 등을 지원하여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네요.



무선으로 사용하면 배터리 확인은 필수죠. FN + SPACE 키를 눌렀을 때 1-10까지 LED가 모두 켜지면 100%, 1번 키만 켜지면 10%를 나타냅니다. 때문에 언제든 직관적으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스위치를 사용해도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하우징 소재의 차이는 확실히 타건감에서 체감되실 겁니다. 알루미늄과 핑크치즈축의 조합은 바치리 완결판이네요. 리니어 타입을 좋아하고 약간 하이 피치의 바닥 치는 조약돌 소리를 선호한다면 최적입니다. 정갈하고 잡음은 전혀 인지하지 못했으며, 스태빌라이저 수평도 잘 잡혔습니다. 폼떡 구조지만 좀 더 타이트하게 잡힌 소리를 원한다면 추가로 제공되는 흡음재를 더 넣으시고, 클래키 한 성향이시라면 내부 폼을 빼시면 됩니다. 그게 커스텀 키보드의 매력이니까요. 



블루투스 연결로 3대 디바이스 멀티 페어링을 할 수 있어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연결도 빠르고 이후 입력도 아주 안정적이네요.



프리플로우 자료실에서 Archon IX PRO JASON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올려주면, 설치용 소프트웨어 없이 간편하게 웹 VIA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네요. 키 기능 설정, 레이어 구성, 매크로, LED 등 거의 모든 기능을 다룰 수 있습니다. 여러 용도로 사용해 보니 작업, 업무는 물론이고 반응 속도에 민감하지만 않다면 초 저 지연 모드, 무한 동시 입력을 제공하니 게임을 즐기기에도 무난합니다.



"프리플로우 archon IX PRO 사용 후기"




여러모로 상당히 완성도 높은 키보드입니다. 특히 풀 알루미늄 하우징과 핑크치즈축 조합이 제공하는 바치리 타건감은 계속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이 있네요. 익숙한 텐키리스 배열, RGB LED, 그뿐만 아니라 취향에 따라 구성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도 잘 갖추었고, 세 가지 연결 모드는 활용성을 높여줍니다. 현시점 가성비도 아주 좋은 수준이기에 커스텀 키보드, 알루미늄 키보드를 사용해 보고 싶다면 선택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도 한동안 메인으로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구매 정보 :  https://brand.naver.com/preflow/products/12047478661


Lv40 쵸이스진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