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편은 안드로이드 지원뿐만 아니라 윈도우OS를 지원해 더 폭 넓은 생산성을 지닌만큼 다양한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인터넷 강의
과거 인텔 CPU는 인강에는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그러한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예를 들어 EBS 강의의 경우 모바일 환경에서 충돌이 일어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고쳐짐) 하지만 인텔 CPU는 윈도우에서 최적화 되어있는 만큼 제가 기존에 공부하던 인강과 가장 유명한 EBS 인강을 들어보았습니다.
메인화면과 EBSi 과학탐구와 영어 항목
재생에 무리가 없는지 재생해본 결과 아무 거리낌 없이 잘 재생되며 목소리도 충돌이나 코덱문제로 찢어지지 않고 잘 전달되었습니다. 스트리밍 플레이라서 끊김이 있을까도 걱정했지만 그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영상 녹화는 못했지만 데스크탑처럼 문제없이 잘 재생되었습니다. 문제는 강의사이트가 매우 많기 때문에 다른 사이트는 어떨지 제가 수강했던 사이트의 강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 사이트는 컴퓨터와 관련된 강의를 하는 사이트로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테스트는 이번이 처음인데, 안드로이드에서는 OS 버전과 브라우저에 따른 충돌이 있었습니다.
제대로 표시되는 좌측 메뉴화면 / 강의 영상의 크기가 맞지 않는 우측화면
윈도우에서는 아주 잘 출력되고, 기존 데스크탑 강의처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완전한 윈도우 환경이다 보니 충돌에 대한 걱정을 없을듯 하네요.
■ 넷피스
개봉기에서도 소개했던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넷피스로 한컴오피스와 기타 유틸리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Netffice 24 아이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아직까지 한컴 소프트에 익숙지 않아 한글 소프트만 활용해보았습니다. 과거에 제가 공부했던 HWP 파일들을 불러와 그래픽 공부에 관한 기능들을 다시 한번 복습해 보았는데, 생성된 버전이 달라도 깨지지 않고 출력되어 안정적인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2개의 USB 지원 단자
이번에는 기존 문서들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과거에 공부했던 파일들을 메모리 스틱으로 이동시키는 모습입니다.
기본 문서 작업만이 아닌 이미지 까지 손쉽게 넣을 수 있어서 PDF 보다 좀 더 수월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기록이나 공부글들을 업데이트 할때 좋을 것 같고 앞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PC게임 플레이
앞서 윈도우 앱 게임과 안드로이드 게임플레이 영상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말고 실제 PC게임에서의 성능과 적응할수 있을지 궁금해 직접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양이 낮도 대중적인 인기게임인 롤을 선택했습니다. 최초 설치시 엄청난 업데이트 때문에 설치완료까지 시간이 꽤나 걸렸던 것 같습니다.
FHD 해상도에서는 프레임이 나오지 않아 원활한 플레이는 힘들었고, 720P 해상도 설정, 최저 옵션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24프레임 이상 꾸준히 보여주어 "할만한데?" 라는 느낌을 받았고, 복잡한 구간이나 격렬히 싸우는 구간에서 프레임이 떨어지지만 전체적으로 충분히 즐길만한 성능이었습니다.
롤 게임플레이 퍼포먼스
■ 휴대성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는 전용 파우치도 있겠다", "아직까지 마무리 짓지 못한 작업들도 있겠다" 해서 끝까지 작성 하기 못했던 포스팅이나 그래픽 작업들을 특정장소에서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지만 생산적인 작업에는 윈도우OS에 미치지 못 합니다.
처음에는 조용한 도서관에 들려 블로그 캐시글을 마무리 할 예정이었으나, 안타깝게도 리모델링 중이라 출입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조용하진 않지만 가까운 햄버거집에서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가게 책상이 좁아 원활한 작업공간을 만들어 주진 못했지만 큰기기가 아니기 떄문에 대형 노트북보다 넓은 작업환경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프리 와이파이 연결
음식이 나오기전 와이파이 연결 후 간단한 인터넷 서핑으로 시간을 달랬습니다.
터치패드를 활용한 웹서핑
이것저것 즐기다 보니 배터리가 소모된 모습입니다.
키보드 독을 활용한 블로그 포스팅 작성
네이버 블로그는 캐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작성된 글들을 미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직접 야외에서 포스팅을 해본결과 야외에서도 손쉽게 작업이 가능했고 앞으로도 시간이 모자란다면 충분히 야외에서도 작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완료된 블로그 포스팅
문서 작성은 키보드 독을 활용해 손쉽게 가능했지만 이미지 편집을 위한 포토샵 작업에는 터치패드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우스를 연결해 이미지 편집을 해보았습니다.
터치패드는 작업에 거치적 거릴수 있어 FN + F11 키로 잠금 모습
이미지 보정과 폰트 작성
전체적으로 복잡한 그래픽작업이 아니었기 떄문에 성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일부 레이어를 활용한 이미지 편집이나, 소형 뱀부 태블릿등을 활용한다면 아이디어 스케치 같은것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본래는 전용 스타일러스 펜을 지원한다고 했지만 현재는 호환성 문제로 판매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런점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보니 배터리 용량이 89%로 줄어든 모습입니다. 일정한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면 야외에서도 충분한 작업환경을 만들어 줄 것 같습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다양한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휴대시 파우치나 안정성을 위한 전용 케이스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고, 무게는 들고 다니기에 일반 노트북처럼 크다거나 무겁게 느껴지지 않아 부담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탑재된 체리트레일 Z8300 은 윈도우 모드에서 좀 더 강한성능을 보여주는것 같았고, 활용성도 빛났던 것 같습니다. 다음 마지막편은 XD10 에 관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