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견적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인벤추천] IT인벤 6월 추천 PC견적&부품

아이콘 Bector
댓글: 31 개
조회: 22634
추천: 18
2020-06-03 18:02:16
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연초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합심하여 대처한지 반 년이 다 되어가고 있습니다. 점차 나아지고 있었지만 다시 확진자가 늘어나는 등 상황이 좀처럼 잠잠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인벤 가족분들께서도 항상 위생 관리에 철저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6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6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잠잠해져가던 코로나19가 여기저기 재확산 되고 있어 어수선한 6월입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모두 조금만 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지난 달에는 인텔 10세대인 코멧레이크S가 출시되었고, 이에 앞서 라이젠 3세대의 막내 라인 신제품, 3100과 3300X가 출시되는 등 CPU 제품군에 다양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특히 1CCX 구조로 출시된 라이젠 3300X의 성능에 다들 깜짝 놀라셨을 텐데요. 6코어 프로세서와 비교될 만큼 높은 성능으로 출시되어, 4세대 라이젠을 더욱 기대하도록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텔 역시 10세대에 들어오면서 저가 라인업 제품들에도 멀티 쓰레드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부족했던 멀티 성능을 끌어올리는 등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14나노 장인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이번 10 세대에서는 9세대보다 전력 소모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예측했던 것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해서 뚜따나 커스텀 수냉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은 최상위 칩셋인 Z490 메인보드만 유통(작성일 기준 20.05.28)이 되고 있어서 보급형인 B와 H 라인업의 메인보드가 풀리는 시점에서 AMD와 인텔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슬슬 실제 성능에 대한 평가가 흘러나올 다음 달부터는 정말로 불타는 경쟁이 되겠군요.

CPU 양대 회사가 신제품을 선보였으니 이번 달의 견적은 구성이 대폭 변경되어 AMD 라이젠 3300X와 인텔 10세대 라인업 제품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인텔의 경우 i3 라인업이 아직 출시되지 않았고 보급형 보드(B, H)들도 유통되기 전이라서 9세대 역시 섞어서 구성했습니다. 이 부분은 견적 하단의 상세 설명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용 구성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애슬론 3000G와 4GB RAM의 조합입니다. 문서작성 혹은 인터넷 서핑 등의 단순 사무 용도에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인보드의 경우 지난 달까지는 A320 칩셋으로 구성이 되었지만 이번 달부터는 4세대로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서 B450 칩셋으로 구성했습니다.

AMD에서 '400번대 칩셋은 공식적으로 4세대와의 호환이 된다'라고 발표했지만 300번대 칩셋은 아직 그 어떤 언급도 없는 상황인지라 호환이 안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판단됩니다. 300번대 메인보드의 호환이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경우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의 제품군의 매물이 여전히 적은 편입니다. 특히 10세대 셀러론과 펜티엄 라인업의 발표가 있었지만 출시일이 미정인 상태라 인텔 CPU를 기반으로 사무용 PC 구성 시 선택지가 많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셀러론 G4900과 H310 칩셋 메인보드, 4GB RAM의 조합으로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의 사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구매가 급하지 않다면 보급형 10세대 CPU와 메인보드의 출시를 기다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APU 프로세서인 레이븐릿지 3200G를 기반으로 견적을 준비했으며, 4코어 4쓰레드 및 베가8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구성입니다. 요즘은 아무리 사무용이라도 포토샵 및 사진 보정 등 단순한 그래픽 작업 또한 필수적이기 때문에 RAM을 8GB로 구성했습니다.

간단한 그래픽 작업뿐만 아니라 고사양 게임을 제외한 롤, 피파, 서든과 같은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라이젠 4세대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서 메인보드는 사무용 일반 PC와 동일하게 B450 칩셋의 메인보드로 변경했습니다.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펜티엄 골드 G5620과 8GB RAM의 조합입니다. 성능이 제법 괜찮은 HD 630 내장 그래픽을 장착한 제품입니다. G5500부터 HD 630이 장착되어 있으니 저렴한 가격대에서 구매할 수 있다면 CPU만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현재는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무용 일반 PC와 마찬가지로 현재 인텔 10세대 펜티엄과 셀러론 라인업의 성능이 공개된 상태입니다만 현재 출시일은 미정인 상태인 점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구매가 급하지 않다면 10 세대와 전용 메인보드의 출시를 기다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게임용 구성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용 일반은 지난 달 출시되어서 놀랄만한 성능을 보여준 3300X 제품으로 변경하여 구성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B450 메인보드와 16GB RAM, 그래픽카드는 GTX 1650 SUPER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RAM 오버클럭의 효과를 볼 수 있게끔 RAM을 기본 3200MHz 제품으로 구성하여 게임 내에서 옵션 타협 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 10세대 i3 라인업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계속될 기존의 9세대 9400F 구성입니다. 견적금액과 사용목적에 따라서 9100F로의 다운그레이드도 고려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게임 내에서 옵션 타협이 가능하다면 대부분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부족함 없는 구성입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는 6코어 12쓰레드 라이젠 3600과 RTX 2060 SUPER 그래픽카드, 3200MHz 16GB RAM의 조합입니다. 3600의 경우 지난 달에 비해 가격이 떨어져, 가성비 측면에서 더욱 좋아졌습니다. 게이머라면 환영할만한 일이네요.

인텔이라면 10세대인 i5-10400과 실질적인 상대가 될 제품이죠. 게임뿐만 아니라 높은 SMT 효율로 인해서 고사양의 그래픽 작업까지도 소화가 가능한 팔방미인 PC라고 하겠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보급형 메인보드인 B460, H410, H470이 정상적으로 유통이 되었다면 해당 구성의 CPU는 10세대 i5-10400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성일(5/28) 기준으로 보급형 및 메인스트림형 메인보드가 유통되기 전이라 지난달 구성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이 견적 기사를 확인하시는 시점에서 인텔 10세대 전용 보급형 메인보드들이 유통되고 있다면 CPU와 메인보드를 신제품에 맞춰 i5-10400 CPU와 B460 메인보드로 바꿔서 구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8코어 16쓰레드인 라이젠 3700X와 RTX 2070 SUPER 그래픽카드, 3200MHz 16GB RAM의 조합입니다.

게임은 물론 고사양 그래픽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구성입니다. 방송 송출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방송 송출까지 염두에 두신다면 메모리를 16GB 2개로 확장하여 구성하는 것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드디어 인텔도 10세대 CPU의 구성입니다. 기존 9세대 i7는 8코어 8쓰레드였지만 10세대 i7은 하이퍼쓰레딩 기술이 적용되어, 8코어 16쓰레드를 자랑합니다. 쓰레드가 2배 더 늘어나면서 멀티 코어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9세대 하이엔드 라인업이었던 i9 9900K와 동일한 코어 및 쓰레드 수를 갖췄지만 가격은 훨씬 더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Z490 메인보드의 경우 출시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아직 실제 성능에 대한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먼저 구성을 했는데 여러 결과 자료와 영상을 참고해서, 혹은 개인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변경하여 구성해도 무방합니다.

RAM은 대부분 쓸만한 메인보드에서 오버클럭시 4000MHz 이상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동 오버클럭이 가능한 유저라면 삼성 2666MHz 램으로 변경하여 구성하면 됩니다. 견적에서는 고 클럭 RAM 중에 클럭 대비 가성비가 높은 제품으로 구성했는데, 튜닝을 원하는 분들께서는 LED가 탑재된 제품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게임을 위주로 하는 유저라면 정말 투자할 맛이 나는 PC 구성입니다. 그리고 위의 견적을 바탕으로 본인의 예산에 적절한 부품 변경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하이엔드 구성

마켓인벤 하이엔드 구성 - AMD 구매하러 가기

12코어 24쓰레드인 라이젠 3900X와 PCI 4.0을 지원하는 X570 메인보드, 기본 3200MHz의 32GB 구성 PC입니다.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SSD도 PCI 4.0을 지원하는 NVMe 제품으로 구성해서 장점을 극대화했습니다.

직접적인 경쟁 상대가 될 i9-10900K에 비해 다중 작업 환경에서의 장점이 있으며 최근 499달러였던 가격을 410달러로 인하해서 경쟁력을 더욱 높였습니다. 오히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488달러의 10900K보다는 374달러의 10700K와 더 가까워, 두 제품을 모두 경쟁 상대로 두게 된 상황이네요.

해당 구성은 게임뿐만 아니라 고사양의 작업 성능 또한 생각해야 하는 소비자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마켓인벤 하이엔드 구성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의 CPU 라인업 중에서 일반 데스크톱의 끝판왕인 10코어 20쓰레드, i9-10900K와 상위 라인에 속하는 ASUS ROG MAXIMUS XII APEX 메인보드, 3열 일체형 수냉쿨러 조합으로 뚜따 혹은 커스텀 수냉을 하지 않고서도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9세대에 비해 코어와 쓰레드가 늘어 전력 소모 자체는 제법 늘어났지만, 온도는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수준이라 일반 수냉쿨러로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최대 5.3GHz 부스트 클럭을 자랑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게이밍 프로세서라는 타이틀이 어울리는 시스템입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구성 - AMD 구매하러 가기

최초의 메인스트림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마티스 3950X와 32GB의 RAM, PCI4.0 NVMe SSD 그리고 RTX 2080Ti 그래픽카드로 구성한 견적입니다.

더 높은 고사양 작업이 필요하다면 쓰레드리퍼 3960X 혹은 3970X로 메인보드와 함께 변경해서 구성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딥러닝과 초고사양 그래픽 및 영상작업을 위한 최고의 구성으로, 특히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도 적합한 PC입니다.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구성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에는 10세대 캐스케이드레이크인 16코어 32쓰레드 i9-10980XE Extreme Edition을 기반으로 구성했습니다. 쿼드채널 32GB RAM과 RTX 2080Ti 그래픽카드의 조합입니다. 인텔에 최적화된 다중 작업 및 초고사양의 그래픽 혹은 방송 송출 등을 생각하는 유저라면 해당 견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6월의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10세대 CPU가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양사의 경쟁 구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텔의 보급형 라인 제품인 i3도 빨리 출시되었으면 좋겠고, 보급형 메인보드도 정상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하면 더욱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늘 말하지만, 경쟁은 소비자를 즐겁게 합니다.

AMD에서는 오는 7월 경, 젠 2의 리프레시 버전인 'XT 라인업'의 출시까지 암시했습니다. 아직은 루머 정도지만 인텔의 10세대에 대응하면서 4세대를 기다려야 하는 입장에서는 거의 기정사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3600XT, 3800XT, 3900XT 세 가지 라인업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본 클럭과 부스트 클럭이 전체적으로 0.2~0.3정도 오를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올해 3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경쟁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해서 개인적으로 빨리 새로운 소식들이 들렸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다음 달에는 더 유익하고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v65 Becto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