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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공허700%과금] 리니지M 경험치 유료과금 공허 게임 망해가는 지름길

매니매그넘
댓글: 22 개
조회: 3299
추천: 13
2024-04-28 03:45:17
[공허700%과금] 리니지M 경험치 유료과금 공허 게임 망해가는 지름길

글쓴이 : 바보아저씨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미리 밝히고 글을 쓴다.

바쁘게 살다가, 현재는 여유가 많아져서,
6년 만에 리니지M 복귀해서 81 부터 84 까지 키운 상태다.
총사 (더블3단, 마스크맨, 데스스나이핑, 이실로테, 아이리스 각성) 등

아주 소과금은 아니고
중과금도 아니고 
적절하게 현질 소량 하면서 키우고 있다.

-----

지난 인사이드 할 때
드다 1000개를 풀면서, 경험치 700% 물약을 10개인가 20개 인가 준 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이게 약빨이 좋으니까 경험치 빨이, 
끝나고 아쉬워 했다.

그런데 금번 업데이트 (2024년 4월 28일) 
1시간 공허의 물약 20개 + 드다 2000개 + 드다충전 50% 룬 7개 3시간
이렇게 해서 2000다야 (55,000원) 과금해서 팔고 있다.

아마, 이거 상당히 잘 팔리고 있을 것이다.
나도 계속 이거 과금하려다가 (경험치 욕심에) 꾹 참고 지금까지 과금안하고
83 - 84 만들어 놨다.

이번주 이벤트 보면
이계 들어가서 무아인 경험치 24만
아인 경험치 48만 200마리 0.4%
이 상태에서 공허 과금하면 마리당 경험치 100만 200마리 0.8% 올릴 수 있다.
20다야 초기화 해서 2번 돌리면 1.6% 순식간에 올릴 수 있겠더라. (83렙 기준)

순식간에 렙업되고
나머지 3시간 룬 + 1시간 700% 공허로
오마 1~2층 돌리면 경험치 금방 올라가겠더라.

무아인 4~5% 내외
풀아인 8% 내외 상태이므로
공허 과금해서 하루 돌리면 15~16% 하루에 경험치 올릴 수 있다는 거다.

85 되면 영운인형 한게
댐5 엠틱6 올라가는 시어 받고 말이다.

-----

이런 상태이므로
공허 2000다야 과금은 
아주 먹음직 스러운 과금 요소가 분명하다.
(엔씨도 이걸 알고 이계 경험치 + 공허 현질 요소 도입)
2개를 같이 한 것일 것이다.

엔씨소프트 이놈들 바보 같이 운영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수백만 유져 빅데이터를 쥐고 있기 때문에 과금 유도를 상당히 잘 하는 편이다.
그게 7년 지난 지금도 1~2위 매출 나오는 이유다.

-----

그런데,,,,,

그런데 나 글쓴이 바보아저씨는
엔씨 리니지도 이제 사양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현재 구글 매출은 2위 계속 유지를 하고 있지만
애플 매출은 잠깐 10위 밖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5~8위 안에 계속 들어 있다.
M 기준으로 말이다. (2M W 는 애플 매출 10위 안에 지금 없다.)

경험치 과금
성장스톤, 공허 700% 과금 
당장 엔씨 매출 하락 보전에는 도움되는 과금 요소이다.

그런데 
<돈을 받고 경험치를 판매하는 행위>
이거는 장기적으로 경험치 빈부격차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리니지 리니지M 이 
경제가 잘 유지되었던 이유는 아덴 소모를 이상적으로 유발하고
쌀먹 다야해서 돈 버는 캐릭 경제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잘 돌아가는 것이다.

실 사례를 들어보면
미르의전설2, 미르의전설3 라는 게임이 있다.
이거 해본 아재들 좀 있을 것이다.

나는 여유가 최근에 생기면서
가장 먼저 미르의전설3 복귀를 해서 92레벨 까지 겨울이벤트 한방으로 만들어 보기도 했다.
현질은 800만원 했고, 1월에 접으면서 템 팔아서 회수 400만원 이상 해놨다.

그리고 리니지M 하는 것인데,

미르의전설3
이 게임도 마찬가지로 경험이 50% 60% 80% 1시간 단위 경험치 550원 판매 부터 시작해서
경험치 30% 행운 3 15,000원 패키지
패키지 10개 이상 중첩도 가능해서 (매주 15~20만원 패키지 현질해야 캐릭 유지 가능)

1년에 경험치 패키지 유지 비용만
1000만원 드는 게임으로 전락해 있고,

그 결과
80 복귀 유져는 100만 경험치도 많은데

100 고렙 유져는
평균 1억 마리당 경험치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고 있다.
(본래 경험치 2000만 인데 패키지 풀 중첩해서 마리당 경험치 1억 이상)

즉, 무슨 말이냐면
복귀 유져 = 고렙 기존 유져 사이에
막대한 경험치 인플레,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일어났고

게임사가
경험치를 돈 받고 파는 데 급급해 이윤 추구를 하다가
게임 유져가 다 떠나고 망한 지경에 이르러 있다.

총 4개 서버 중
1개 서버 말고는 사람이 거의 없이 망한 서버가 되어 있다.

-----

그렇다.

나는 (바보아저씨) 라는 사람은
이미 다른 MMORPG 게임이 경험치 돈 받고 팔다가
망해가는 과정 (아주 서서히 균열이 가고 경험치 빈부격차로 인해 결국 게임이 망해가는 과정)
잘 관찰해온 사람으로 써,

리니지 현재 상태로
경험치 계속 돈 받고 팔다가

결국 핵과금 유져 소수만 남고
나머지 유져는 다 이탈하는 최악의 게임이 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그걸 본능적으로 내가 알기 때문에
아직 공허 경험치 700% 2000다야 과금을 내가 안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길게 글을 안 써도
게임 오래한 사람도 공허 2000다야 보면 한숨이 푹푹 나올 것이다.

저걸 사서 유지를 해야 하나?
2000다야 사봐야 물약 20개, 22개 이렇게 떨어진다.

즉, 랭커는 하루에 55,000원 경험치 현질로 
700% (기존 대비 2배 이상) 렙업을 빨리 할 수 있지만,
이 유지비용이 하루에 55,000원 한달에 160~170만원 이론상 들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성장스톤 유지해야지, 각종 버프 풀 버프로 유지해야지.
그럼 1년 랭커 유지비만 수천만원 기본 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결론에 도달을 한다.

애써 장비 맞추고
뽑기하고 인첸해서 대미지 AC 리덕 맞춰놔 봐야.

캐릭을 렙따 안 당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른 경험치 과금을 꾸준히 해야 
캐릭을 유지할 수 있다면?

뭐 돈 많은 유져야 아무 상관없겠지만.
중간 돈 없는 유져를 계속해서 이탈이 일어날 수 밖에는 없다.

뭐 처음에는
경험치 80~90% 까지 가면 공허 욕심나서 2000다야 과금 해보고 하겠다.

그런데
시간이 이게 가면 갈 수록
돈 없는 유져는 꺼져라.
하는 게임이 되어 버린다는 거다.

엔씨는 줄어드는 회사 리니지M 사업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마약같은 경험치 과금에 손들 대기 시작안 것이고,
내부에서 이걸 걱정하는 직원도 사실 있었을 것이다.

장비가 좋아지고
고렙 유져 경험치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엔씨는 거기에 턱걸이 딱 할 만큼 맞춰서
사냥터 상향 밸런싱 하고,
조금 더 강한 상향 밸런싱 사냥터 경험치를 또 내놓을 것이다.

계속 무한 반복된다.
미르3가 그래왔고 지금 그래서 망했다.

중간에 돈 없어 못 버티는 유져는
하다가 어느 순간 접어 버린다.
왜냐면 캐릭은 이미 똥값이고,
자사 24시간 내내 돌려봐야. 과금한 유져 (경험치 돈 주고 사는 유져)
한테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걸 깨닫고 그냥 미련없이 접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 상태로
내가 볼때는 3년~5년 지나면
리니지M 이것도 미르 처럼 망해갈 것이다.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어느 순간 급속하게 서버에 사람이 너무 없에.
파리 날리네... 생각하게 되는 순간이 곧 올 것이다.

유져가 빠지면 
게임 쌀먹 경제가 붕괴되고 세금 규모가 줄어들고
여기에 맞춰서 작업장 캐릭도 돈 되는 서버로 이동하거나
순식간에 손익분기점 안되면 작업 캐릭이 싹 사려져 버린다.

이런 상황이
리니지도 곧 올 것이다.

리니지 주요 연령층 50대~60대 (70대)
아재들 퇴직하고 마트 물가 올라서
과금 여력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내가
NON-PK 서버 도입해서 세금 상위 30% 한테 뿌려주는
피케이 없는 공산서버 만들어서 MZ 세대 유인해야 된다고
며칠 전에 제안 글을 쓴 것이다.

골수 린져를 이 글 보면 불만이 많을 것이고,
중과금 소과금 유져들은 이 글을 보면 100% 다 공감할 것이다.

엔씨소프트 직원 여러분들도
이제 게임 운영 방향 
진지하게 잘 생각해 보셔야 할 것이다.

MMORPG 라는 게임은
서로 개인거래하고 좋은 장비를 서로 팔아서
돈이 되어야 경제가 유지되는 구조다.

인첸트 뽑기 확률로 돈 벌어봤지만
안되니까 이제 경험치 자체를 돈을 주고 판다?
한달 200만원 없으면 2배 경험치 유지를 못하는 게임이다?

이건 과거 문양 사태 보다
더 최악의 결과로 게임 치닫게 될 거라고
나는 자신있게 미래를 예언해서 이 글을 써 드린다.

본 글을 부디
엔씨소프트 진실된 직원들이 읽어보고 깨닫길 바라며...

글쓴이 : 2024년 5월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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