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엔씨 영업 이익률은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음
매번 실적발표 때 전분기 및 전년대비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엔씨의 영업이익의 상당수를 차지 하는 것이 바로 모바일게임 매출인데 최근까지 린엠의 비중을 확인해보자 (자료는 엔씨 공홈 실적발표에서 확인함)
https://m.kr.ncsoft.com/kr/pr/news.do?param3=%25EC%258B%25A4%25EC%25A0%2581+%25EB%25B0%259C%25ED%2591%259C&pageNum=1&pageNum=12023 1분기 모바게 매출 3300억 중 린엠 약 1300억 차지
2023 2분기 모바게 매출 3000억 중 린엠 약 1300억 차지
2023 3분기 모바게 매출 2700억 중 린엠 약 1200억 차지
2023 4분기 모바게 매출 3000억 비공개
2024 1분기 모바게 매출 2500억 비공개
직전 분기들에서 내역이 비공개지만 린엠이 모바일 게임 매출에서 차지하는 포션자체가 커지고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 린 w, 린2엠 매출 비중도 낮아지는 중 )
최근 개고기론으로 기업 이미지가 씹창 나서 신규 유입이 없고 오픈 예정 혹은 오픈된 게임은 수익을 낼 수 없음.
앞으로의 기업 체질 개선 및 존속성을 고려하자면 꾸준한 수익을 내주는 린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결론적으로 엔씨는 충성스러운 린엠 유저를 단순히 캐시카우로 보지말고 함께 계속 유지할 고객님으로 받들어야 됨
잘해라 엔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