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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제안] 리니지M 통계 API 오픈의 중요성 당위성 도입 제안 (엔씨소프트 고급개발자 필독)

매니매그넘
댓글: 8 개
조회: 762
2024-06-23 04:50:58



[제안] 리니지M 통계 API 오픈의 중요성 당위성 도입 제안 (엔씨소프트 고급개발자 필독)

바야흐로 <키우기> 게임 시대다.
라스트워 키우기, 가든 키우기, 리니지 키우기

리니지 엔씨소프트는 현재
MZ 세대 키우기 게임이 대세라,
자체적으로 <리니지 키우기> 게임을 속성 크런치 모드로 개발해서 출시 직전에 있다.

한 마디로 말하면
그냥 개소리, 개수작 이라는 뜻이다.

현재 리니지M 상태를 보자 (W, 2M 다 마찬가지)
사람들이 수동으로 컨트롤 해서 사냥을 하나?

예전 처럼
Shift 누르고, 뭐 하고 마우스 몇 달 만에 작살날 정도로 교체해야 할 만큼
수동 컨트롤 해서 게임을 하는 시대인가?

아니다.
퀘스트, 쪽지, 패스, 뽑기 등등
기본적인 정비 셋팅을 제외하고
공성 제외하고

무조건 99.9999% 자동으로 타격해서
자동으로 경험치를 먹는 시대다

잘때도 돌아가고
밥 먹으면서도 돌아가고
출근해서도 돌아가고

사실상 리니지M 모바일 게임은
현재 상태로도 <키우기> 게임이라는 거다.

초기 이 게임은
사냥터 막피가 많았다.

라인이 적대 못 크게 피를 하기도 했지만
그냥 사냥터 막피가 많았다.

이 막피들 때문에
70~80 사이 많은 캐릭이, 리니지M 접고 떠났다.

초기부터 게임을 한 유져들은
이게 무슨 뜻인지 알 것이다.

그리고 6년 ~ 7년이 지났다.
사냥터 현재 막피는 없다.

그런데 가끔 막피, 매너on off 착각해서 들어오는 PK
PK 현재도 발생을 한다.

자사 일주일 내내 잘 돌렸는데,
중간에 하루 PK 2번 당해서 죽으면
키우기 안정성이 떨어져 -> 화나서 과금을 할 것이다?

이게
리니지 PK 정책
일일퀘스트에도 가끔 사람 하나 죽이고 
명예코인 쳐드세요. 라는 병신 퀘스트가 존재한다.

2016~2017년 아니고,
2024년 6월 현재 기준으로 보자.

요즘 유져들이
새벽 자사 중에 막파 당했다고,
복수하러 가나?

???

복수 시간 다 끝나고
일어나서 죽은거 확인하고
무료 복구하고 자사 그냥 또 돌린다.
걍 이거다.

어떤 막피가 피케이 들어왔는데
그 새끼 복수하려고 과금 막 하는 시대가
지금은 아니라는 거다.

이 게임 패턴은
초기화 다르게 자사 스케쥴링, 자동사냥 위주로 게임을 바꾼
엔씨소프트 개발진 본인들에게 그 책임이 있는 것이다.

게임의 성향을
PK에서 -> 키우기 자사 성향으로 바꾸었다면,
응당 거기에 맞춰서 PK 정책도 전면 수정을 이제 해야 될 것이다.

-----

각설하고,
오늘은 빅데이터 마이데이터 하는 시절에
리니지M 통계를 보자.

현재 UI 뽑혀있는 리니지M 사냥 통계는
정보가 너무 단순하다.

하루 경험치 얼마, 아덴얼마, 템먹은거 얼마,

그나마 발전한게
절전모드 켜두면
-> 예상 시간당 아덴 얼마 + 1시간 켜두면 재료 몇개 먹었네,
8시간 켜뒀더니 아덴 얼마 + 재료 몇개 먹었데

딱 여기 까지다.
엔씨소프트 개발자 들은 이제 반성하고 들어라.

다른 게임은 이미 (미르2, 미르3)

- 사냥터 별 오늘 먹은 경험치
- 일간 월간 주간 년간 획득 경험치
- 역배열 순배열 Sorting 해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 실시간 내 서버 + 월드 서버 상으로 내 경험치 순위 타이핑 쳐서 알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자동사냥 시스템 = 키우기 게임이고 + PK 예방만 적절하게 해주면
(구호증서 같은 수독 복구 말고, 24시간 풀 사냥 하면서 PK 안 당하는 시스템)

그냥 24시간 PK 안 받고
120다야 쓰기 이런 유료템을 만들던가 등등
PK 에서 해방된 상태의 유져들은

24시간 풀 자사
1년 내내 풀 자사를 하기 때문에
그, 이후 부터는 -> 사냥 통계에 관심을 가지게 마련이다.

쉽게 예를 들어 보자.

총사 80레벨에서
+8 트리스탄 라이플 들고 스케쥴링해서 설치면
하루 타격치 1800만~2000만 들어가고

이 상태에서
85 정도 되서 원뎀6 올라가는 시어 뽑히면
240만~250만 이렇게 올라가고

이 상태에서
+7 악마왕 핸드캐넌으로 변경하면
3000~3300만 이렇게 올라가고

이 상태에서
- 마스크맨
- 데스스나이핑 장착하면
4000만~4500만 이렇게 타격치가 서서히 올라가게 된다.

이 상태에서
- 래피드 트루퍼
- 레디푸 파이어 장착하면
5700만~6200만 근처 까지 일 타격치가 올라가게 된다.

엔씨소프트 라는 회사라면
이 모든 과정을 AI 해서 유져에게 상담해 주는 시스템
만들어 보자. <- 라는 생각을 왜 지금 못하는 걸까?

(예시)
당신은
최근에 월드거래소에서 전설무기 오시무기를 샀는데
그 이후에 일 평균 타격치가 몇 퍼센트 올라갔습니다.
오빠 화이팅! (엔씨 시리 AI 아가씨)

이런 시스템
구축은 왜 아직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일까?

(추가 예시)

- 내가 플레이 한 사냥터 1시간 당 예상 아덴 + 예상 경험치 UI

- 내가 플레이 하고 있는 이 맵 전체해서 내가 먹은 경험치 1시간 순위
(잊섬 전체 플레이어 중에 1시간 당 내 경험치 점유율 5등 -> 그럼 4등 3등 가려고 템 과금 더함 경쟁심 유발)

- 최근 일주일, 월간, 년간 간 사냥터별 / 1시간 당 아덴 / 1시간 당 경험치
(이 데이터 기반으로 자체적인 스케쥴링 조합 가능)

하다보면 사람들이 몰려서
통계 왜곡
-> 재 스케쥴링 또 가능

- 타격치 일봉, 주봉, 월봉 차트화
-> 1년~3년~5년 치 타격치 주봉이 주식 차트처럼 연결해서 표출
-> 작년 3월 부터 4000만 -> 6000만 올라갔네? 아~ 이때 내가 오시라이플 샀지~ 기억 추억 흥미 유발

엔씨소프트틑
대체 왜 이런 쉬운
DB 쿼리문 가지고 장난질 해서 개돼지 유져 호기심 유발하고 선동하는
API UI 통계 표출 정책을 못 가져가고 있는 것일까?

너무 나는
이게 궁금하다. 
이 정도면 엔씨 고급 개발자 들은 사실상 직무유기 상태다.
게임 매출 잘 된다고 유흥주점 다니고, 판교 서현 수내 정자동 빵 다니고 임마들아.
그거 하다가 스스로 트렌드에 밀려 도퇴된 거다.

김택진 사장이
내 글 반드시 읽고
엔씨소프트 PM급들 고급개발자 빨리 정리해고 하길 바란다.
3년 치 월급이나 60개월 치 월급주고 틀딱 개발자 새끼들 다 자르고
신선한 개발자 유입시켜서 게임 싹 바꿔라.

리니지M 이 게임은
이미 수백만 유져 7년 쌓인
대단한 통계 게임이다.

게임 통계 가지고 장난질 해서 (DB 쿼리 장난질)
유져 농락시키고 마케팅 해서 과금 뽑는 방법 얼마나 많냐?

잊섬 서쪽 가서
4명 파티를 했어

1시간 하다가.
저기요 저 맵 경험치 4등인데 님 몇등이세요?

저는 2등인데,,,
저는 7등요... ㅠㅠ

어라?
-> 과금 유발 요소

명중, 데미지 1 이라도 더 올리려고
그때부터 사냥 끝나고 과금질 시작

라인 되려고 과금하는 시기는
이미 지났고,

라인 유지하려고 과금하는 시대
매출 2위 축소 시대다.

그럼
다른 비 라인 유져에게 무언가 뽑아 먹을 생각이라면

응당 그에 맞는
유져 맞춤형 통계 표출, 사냥 경쟁심 유발을 하도록
게임 통계 표출 정책 정립해서 게임 바꿔놔라.

지금처럼
저렙이면 랭킹 확인도 못해

사냥터별 특성
어디가서 내가 뭘 했는지 정확하게 통계도 몰라,
이런 일차원적인 게임은 단순 무식한 틀딱 새끼들만 하고
젊고 명석한 애들은 이 게임 호기심 자체가 없어서 안해.

(예시를 더 들어줄깨)

2008년 나왔던 Call of Duty 버젼이 있는데
이 게임 아직도 매니아 들이 함
왜? -> Custom Map 좀비 무한, 산타, 슈퍼마리오, 독일전쟁, 현대전 무기 100종 200종 커스텀 맵 지금 나온게 수만개가 있음

유져가 2008년 게임 깔고
커스텀 광장에서 맵 다운 받아서

치트키 God 걸고
무한 좀비 사냥 학살하기 이거 때문에 아직도 2008 콜오브 듀티 하는 유져가 많음.
(좀비 막기 멀티 플레이도 됨 4명)

중요한거
2008년 콜 오브 듀티 보면

- Clip Size Multiple 10 -> 탄창 30발 -> 300발 이렇게 늘어남
유져가 다양하게 콘솔로 쳐서 바꿀 수 있음

- 연사속도 2 주면 -> 총알 나가는 속도 1배 빨라짐

- Gravity 중력 0.5 주면 -> 지구 중력 50% 줄어듬 -> 점프 높아지고 속도 느려짐
1/6 주면 달 중력하고 똑같이 내려가서 -> 달 전쟁 커스텀 맵도 현재 존재

- Time Scale 0.1 주면 -> 모든 게임 속도 1/10로 줄어듬
모든 좀비가 속도 느려져서 전부 헤드샷 일점사 가능

죽이고
Time Scale 1로 정상화 다시 하기

콘솔로 이게 다 되는 게임이
2008년 콜 오브 듀티임

개발을 해본 유져는
콘솔 명령어 바꿔서 입력해 가면서 
기상 천외한 게임 만들기도 함.

아무튼
지금 이런 시대인데,

리니지M 이라는 게임은
수백만 유져 대단한 통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면서
그 통계를 기반으로 BM 과금 뽑기나 해 처먹을 줄 알지

실제 유져가
원하는 (특히 MZ 세대들, 명석한 통계 키우기 빠들이 원하는 게임성)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게임 운영 중 

그 패악질 결과

6월 19일 구글 매출 2위
6월 20일 구글 매출 2위
6월 21일 구글 매출 2위
6월 22일 구글 매출 2위
6월 23일 일요일인 신서버 개업빨 나와야 되는 오늘 일요일도 -> 구글 매출 2위

처참하게
1위 못 올라가는 것임

엔씨소프트 경영진은
마검사 클체하고 + 신서버 개 발악질은 해도
매출 1위 못 올라가는 이유를

이제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할 것임

내가 인벤, 디씨, 홈피 자게 3곳에 글을 동시에 항상 올리는데
엔씨소프트 너희들 보라고 이렇게 글 써주는 것임

내가 그동안 썼던 모든 글 필독하고
이 글은 공식적으로 회사 회의 자료로 써서
개발자 다 짤라 버리고, 정적으로 몰아 회사에서 내 보낼 것

엔씨소프트는 현재
쿠팡이 개발자 대거 유입해서 알고리즘 조작해서 돈 버는 방식 처럼

엔써 너희들도
참신한 생각을 가진 개발자가 많이 유입되서
게임 가지고 놀아야 됨.

지금 처럼 유지한다면
유져 점점 계속 이탈하고 개좆망 테크탐.

대단한 돈 들여서
예산 따와서 패치하고 해도
왜 매출 안 오를까? 

그건 유져가 점점 똑똑해지고
게임성 수요는 달라지는데
너희들은 한결같이 변하지 않고 있기 때문임.

명심하기 바람.

글쓴이 : 바보아저씨 (전직 최고급 개발자 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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