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드리기에 앞서, 모든 유저분들께 경각심을 드리고, 혹여나 동일한 피해자 발생 시 미리 예방 차원에서 이렇게 장문의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비록 혼자지만.. 고위 관계자분들과의 소통 방법이 인벤밖에는 없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1인시위라도 해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싶은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너무나 억울하고 캐릭터에 단 하나뿐인, 구할수도 없는 아이템을 실수로 용해하는 어이없는 경우가 발생되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12월11일에 92레벨을 달성하고 "아덴의명예(각인)" 아이템을 업적보상을 통하여 지급받았습니다.
능력치 향상을 위하여 축복부여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일명 "용해매크로"를 퍼플매크로 로 실행을 하다가 아이템이 잠금상태가 되어 있지 않아 실수로 그만 상점에서 구매된 몽둥이 15자루와 함께 용해가 되어 버렸습니다.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하여 문의 해 보았지만, 약관상 복구 해 드릴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고,
리니지M 홈페이지에 문의 역시 하였지만 위 사진처럼 매크로 답변밖에는 받을 수가 없어서 모든 유저분들께 이 부분을 공유하고, 나아가 엔씨소프트 관계자 분들도 꼭 확인해 주시고, 물론 저의 과실이지만 오랫동안 즐겨 해 온 게임의 끈을 놓고 싶지 않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평소에 늘 아이템은 잠급니다. 대 부분 유저들도 저와 같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업적보상을 통해 지급된 신화장신구의 경우 축복부여 , 강화 상태가 이루어져 있지 않기에 받자마자 바로 잠그는 생각을 못 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날은 유난히 귀신에 홀린것처럼 아무생각없이, 인벤에 보유중이던 축복부여주문서 30여장을 받자마자 바로 도전 해 보았지만 모두 실패하였고, 봉인된상태로 가지고 있던 축복부여주문서의 축복을 풀기 위하여 필요한 "축복의가루"를 얻기 위해 준비된 용해제로 용해 매크로를 실행하였습니다.
(용해매크로란 퍼플로 유저들이 만들 수 있는 반복행동으로 "NPC클릭" - "일반 상점아이템 클릭" - "구매" - "용해제 클릭" - "용해아이템 선택"- "용해" 를 반복하는 행위)
그 과정에 있어서 저의 불찰로 인하여 지급받았던 "아덴의명예" 장신구를 써보지도 못한 채 용해를 해 버렸습니다. 매크로로 진행이 되다보니 바로 종료를 눌렀음에도 이미 명령이 전달되어 용해가 된 상태였습니다.
위 내용에 있어서도 리니지M 의 경우
축복부여주문서의 사용 활용도가 엄청 많은데, 사냥터에서는 축복의 가루가 1~3개씩 나오다보니 대부분의 유저들이 저와같은 매크로 작업을 통하여 축복의가루를 얻고 있는 실정입니다. 심지어 유료상점에서 오픈이래 단 한번도 일반 축복의가루 를 판매 한 적도 없습니다.
봉축 몇천장, 많게는 수십만장 까지 봉인을 풀기 위해서는 인 게임 사냥획득으로는 절대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퍼플매크로+시간을 투자하여 대부분 저와 같은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게임사에서 용해 매크로 사용을 간접적으로 유도 했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고, 그 과정에 있어서 단 한번의 실수로 아주 소중한, 얻을 수 없는 장신구 하나를 소실 했습니다.
리니지M 관계자 분들이 꼭 봐주셨으면 해서 이렇게 인벤에 글을 적습니다.
약관사항들을 모두 읽어보고, 약관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을 말씀 드리고 싶어서 정리를 해 봤습니다.
꼭 적용 부탁 드립니다.
먼저 약관 부분입니다.
초창기 약관의 변경 요청
1.NPC 상점에 오 판매시 획득한 아덴 회수. 연1회 판매한 아이템 복구가능
2. 실수로 아이템 삭제시, 연1회 삭제한 아이템 복구가능
3. 사망 이후 24시간이 지나 회복의 신녀로 복구 받지 못한 경험치/아이템, 연1회 복구가능.
4. 용해제로 용해시 아이템 복구 불가(기존)
->>용해제로 오 용해시 획득한 축복의가루 회수. 연1회 용해한 아이템 복구가능 (변경 요망)
1번~4번항목은 지금 유지되고 있는 약관이고 4번만 변경 요망 사항을 새로 적어봤습니다.
1번과 4번(변경요망) 항목을 주목 해 주십시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요.
1번항목이 맞다면 일관성 있게 4번항목도 위와 같은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실수로 삭제하거나 실수로 상점에 판매하거나 실수로 복구 시간이 끝나 사라진 아이템은 모두 연1회 복구되는데, 왜 실수로 용해시에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약관을 수정하여, 수정이 이루어진 시점부터 용해에 관한 복구도 연1회로 통합 해 주셨으면 합니다. (기존에 용해로 인하여 피해를 보신 유저분들도 모두 혜택을 적용 해 주십시요)
애초부터 일반 용해제로는 희귀아이템 이상 등급은 용해가 안되도록 패치가 이루어 졌어야 맞다고 봅니다.
두번째, TJ쿠폰에 대한 내용
부득이한 이유로 기존 약관을 유지하여야 한다면 "용해TJ쿠폰"을 계정당 한번이라도 부탁 드립니다.
인첸트(강화)의 경우는 TJ쿠폰이라는 기회를 통하여 복구가 가능한데, 실수로 용해 해 버린 아이템은 현 상황에서는 복구를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본래 TJ쿠폰이라함은 리니지M 유저들 모두 해당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아래의 내용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 용해TJ쿠폰 >
1)아이템을 실수로 용해 한 유저들의 복구로 인한 만족.
2)미해당 다수 유저들은 기간 내 본인들의 아이템을 (용해제, 상급용해제, 최상급용해제 등을 이용)
용해함으로 인하여 다량의 축복의가루, 상급 축복의가루, 최상급 축복의가루 획득.
인첸트(강화)와 같이 성공 실패 또는
합성과 같은 성공 실패가 존재하는 경우 실패시 복구는 부당한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복구불가 사항은 누구나 납득하는 부분입니다.
용해의 행동으로 인하여 성공, 실패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정해진 결과값만 노출될 뿐인데 복구불가를 적용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꼼꼼하게 늘 챙긴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명이지만, 사람이다보니 실수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단 한번의 실수로 레벨을 달성하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아이템 소실하여 그 어떤 방법으로도 8년간 육성한 저의 캐릭터에 다시 채울 수 없는 그 억울함을 달래주십사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꼭 반영되어 유저친화적인, 유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큰 기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포함 앞으로 발생 될 다른 피해자분들을 위해.. 재경DD님, 상민실장님 꼭 저의 바람을 들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약관 중 용해로 복구 불가는 일관성의 오류다 라는 문의를 넣었으나,
답변은 그에대한 내용은 없고 늘 .. 형평성만 언급하네요..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