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공정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서 언급할 필요가 있는듯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정이라는 걸 좋아하죠
왜냐면 공정은 기회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든 나이 성별 등을 무시하고 건강한 육신과 다소 짧더라도 초등학생 이상의 육체를 소지하고
기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라면
모두가 승리할 수 있는 기회
이걸 제공한다는 게 롤이라는 게임에서 가지는 즐거움이겠죠.
하지만 이 공정이라는 건 시소와 같아서 균형이 한쪽으로만 쏠려도 유지가 안 되죠.
대다수 사람은 "어느 정도"공정하면 공정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합니다.
분명히 어느 정도 공정하면 공정하다고 볼 순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48:52 같이요
크게 차이가 나 보이지 않지만
이런 작은 차이로 시소의 균형은 무너지는 겁니다.
이는 어쩌면 모두에게 공정하게 승리할 기회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얘기가 될 수 있는 겁니다.
공정하지 않다면 자신의 패배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을 제대로 분별할 수가 없고
이는 자신의 패배 또한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게되며 그것은 곧 불복이 됩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패배를 원하지 않고 자신이 틀리지 않았다고 믿고 싶으며 승리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모두가 그럴 수 없다는 걸 우린 알기에
그 기준은 명확해야 되는 겁니다.
또한, 어떤사람들은 어느 정도 공정해도 즐기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게임 내에서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니까요! 재미를 느끼는 부분도 다를 수 있고요.
라이엇은 이걸 다양성의 존중이라는 명목으로 얘길 하고 있죠.
그것은 게임에 가장 근간이 되는 즐거움을 유지하면서 쌓여야 하는 일입니다.
남을 짓밟는 재미 공정하지 못한 승부로 이기는 재미 같은 게 용인되어선 안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현재의 라이엇의 행보는 모르겠지만
Esports와 하나의 스포츠 종목으로 입지를 잡으려 한 행동으로 볼 때
이런 클린한 게임환경과 공정성 문제조차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전 세계인들에게 공정한 게임이라고 결코 인정받을 수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