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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10만 유튜브 채널 겜미네이션에서 롤 애니메이션 팀원을 구합니다

아이콘 김겜미
조회: 1095
추천: 1
2022-08-02 18:09:20


안녕하세요 주로 이런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유튜버 겜미네이션이라고 합니다 ㅠㅠ..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팀원을 좀 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됐어요 ㅠㅠ..
오래 전 부터 나름대로 생각 해 놓은 채널 규모별 발전 방향성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 처럼 혼자서만 계속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채널을 키우는 건 업로드 주기가 길기 때문에 성장에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기도 하고,
저 역시 몇 년 전 까진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던 원화맨 출신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고방식이나 기초적인 가치관의 뿌리가 애니메이션은 혼자서 만드는 것이 아니다. 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요...

팀원을 구하고 싶다는 생각은 채널 개설 초기부터 쭉 명확하게 가치고 있던 생각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스스로의 역량으로 규모를 키워놓아야 생각을 밝힐 명분이 생긴다고 생각해서 여차저차 열심히 달리다 보니 어느덧 구독자 10만 까지는 스스로의 힘으로 달성을 했네요 ㅠㅠ...

구독자 규모는 10만이긴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게 사실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지라,
수익 현황은 그리 썩 좋은 편은 아니에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생각 했을 때 이 부분은 이젠 업로드 주기가 어느정도 확보되기 시작하면 극복이 가능한 단계에 왔다고 생각해서
고심 끝에 구인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구인 조건이 그리 만족스럽게 막 월급 따박따박 맞춰드리고 이런 수준은 못 되지만, 제가 현실적으로 선택이 가능한 범위에 한해서 최대한 머리 짜매고 생각 해 놓은 것들을 설명 드리려고 해요.

1. 채널의 방향성
- 채널명 '겜미네이션'은 이름 그대로 게임+애니메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즉, 게임을 소재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채널이라는 뜻이에요.

게임을 소재로 잡는 애니메이션이라면 사실 뭐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주제로 잡는 애니메이션을 주로 만들고 있고,
확률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도 롤 애니메이션이 타율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롤 애니메이션으로 장기간 활동을 해 오다 보니 라이엇 코리아 파트너크리에이터&LCK파트너 크리에이터 자격을 얻어 관련 행사/혜택에 엮이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더 많기 때문에 롤 애니메이션에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게임 소재면 다 상관 없다고는 해도 솔직히 삼국지 같은 걸 소재로 잡아 버리면 애니메이션의 품질이나 퀄리티와는 별개로 조회수가 잘 안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왕이면 많은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관심을 가질만한 게임을 주제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 합니다.


어몽어스가 한참 흥할 때 어몽어스 애니메이션도 만들어는 봤었는데 조회수가 영 안나오더라구요ㅠㅠ
아마 이 때의 실패경험이 계속 롤 애니메이션만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됐던 것 같습니다...


2. 작업 방향성
- 기존 제 채널에 업로드 되는 애니메이션의 '보조'나 '어시스트'역할이 아닌, 제 채널에 추가적으로 본인의 콘텐츠(게임소재의 애니메이션)을 A부터 Z까지 제작해서 업로드 할 '1인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장삐쭈님 채널 같은 경우 '스튜디오 장삐쭈'라는 콘텐츠는 윤성원 애니메이터님이 전담해서 제작하는 구조, '신병'콘텐츠는 포포 애니메이터님이 전담해서 제작하는 구조가 만들어져 있는 것 처럼, 기존에 제가 A부터 Z까지 혼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따로, 추가로 입점할 크리에이터님이 A부터 Z까지 혼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따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3. 제작 스케쥴
- 1주 1업로드를 '희망'은 합니다만, 저도 이게 얼마나 불가능에 가까운 부분인지 여실히 체감하고 있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스케쥴은 2~3주여도 괜찮습니다만 이것 보다도 스케쥴이 늘어지면 구인에 큰 의미가 없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구인의 결과적인 목적이 채널에 애니메이션이 좀 더 자주 올라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 제작에 한 달씩 걸렸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업로드한 콘텐츠 조회수가 막 200만 300만씩 나온다면 오래걸려도 믿고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4. 수익구조
- 크리에이터님이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업로드 된 뒤 첫 한 달간 발생한 누적수익의 90%를 제공합니다.
채널 전체 수익의 90%가 아니라 본인이 전담하는 콘텐츠 수익의 90%에요.

마음 같아선 그냥 분석해서 보여지는 대로 100%를 다 지급 해 드리고 싶은데,
100%를 전부 지급하게 될 경우 적자가 크게 생깁니다(...)

왜냐면 실제로 정산되는 수익은 세금을 제하고 정산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세금은 10~15% 정도가 유동적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러니까 만약에 예상되는 수익 수치가 100만원이라면, 실제 정산이 될 땐 85~90만원 정도가 입금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번 건 85만원인데 보여지는게 100만원이라고 이걸 그대로 드려 버리면 채널 운영 자체가 어렵습니다...

저도 그냥 애니 만드는 사람이지 세법 공부하던 사람은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아마도 수익 규모에 따라서 차등적용이 되는 원리 같습니다.

이런 사정 탓에 사실 보여지는 예상수익의 90%를 지급하는 것 조차도 높은 확률로 약소하게 적자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10%안팎이거나 그 이상으로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 까지 전부 일일히 따져가면서 지급을 하게 되면 일이 너무 복잡해지고 상호간에 감정적으로도 좋지 않은 비즈니스가 될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약소한 수준의 적자는 감소하면서 최대한 많은 이윤을 입점 크리에이터분께 몰아주는 방향을 생각 했습니다.

첫 한 달수익이라는 기간적 리미트를 잡아놓은 이유는,
유튜브의 생리구조 자체가 영상 한번 업로드 하면 보통 2~3주 안에 조회수 나올거 다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이에요. 그 이후의 조회수 상승은 사실 거의 미미합니다.

물론, 아주 드물게 나마 뒤늦게 영상이 떡상 해 버리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경험적으로 봤을 때 워낙 드물기 때문에 계산에 포함시킬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만, 만약에라도 이런 케이스가 있다면 이런 경우는 별도로 협의해서 인센티브를 추가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기간적 리미트를 정해놓지 않고 그냥 영구적으로 배분을 하게 될 경우 영상이 누적되면 누적 될 수록 계산이 점점 복잡해지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서 1월에 애니메이션을 업로드 했으면, 이게 2월에 정산이 되겠죠?
그런데 이거랑은 별개로 또 한달동안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을테니 2월에도 애니메이션이 업로드 되겠죠?
그럼 3월이 되면 1월에 올린 애니메이션과 2월에 올린 애니메이션을 2중으로 계산해야 하고,

이게 누적되서 9월이 되면
1, 2, 3, 4, 5, 6, 7, 8월까지 만든 애니메이션들을 전부 일일히 정산 해야 합니다(...)

한 번 두 번이야 귀찮아도 할만 하겠지만 누적이 되면 될 수록 점점 서로 피곤해지는 일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약소하게나마 적자를 감수하고서라도 가장 타율이 높은 시기에 가장 높은 비중으로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를 생각하게 됐어요.
물론 제가 감수한다는 약소적자라는 개념은 첫 한 달만을 의미하고 그 이후부터 누적되는 수익은 채널이 100%가져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저에게도 이익이 되는 구조입니다. 다만 경험적으로 예상하기로는 처음에 생긴 적자를 상환할 수 있는 기간은 최소 3개월~최장 10개월 정도가 더 지날 때 까지 조회수가 누적되어야 상환이 가능한 수준이라 제 입장에서도 리스크가 결코 작지만은 않습니다;;

유튜브 해 보신 분들은 알거에요 보통 업로드 하면 2주 안에 갑자기 미친듯이 조회수가 오르면서 한 시간만에도 6,000~8,000씩 신나게 오르다가 딱 한달 지나고 나면 정말 드라마틱하게 실망스러운 수준으로 하루에 100~200정도로 확 떨어집니다(...)

5. 채널 구조

- 겜미네이션이라는 채널은 제가 혼자 만들고 운영하는 채널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과는 별개로 작년 11월에 사업자등록을 한 조그만한 회사소속의 채널이기도 합니다.

두근두근 콩닥콩닥이라는 인스타그램 SNS만화계정을 운영하시는 대표님과 예전에 인연이 한번 닿았던 적이 있는데, 채널을 운영하면서 외주를 몇 개 같이 진행하다가 이 대표님과 합심해서 둘이서 작은 회사를 하나 세웠어요.

구조를 간단하게 얘기하면 둘이서 세운 회사(개인사업체)가 하나 있고, 이 밑으로 대표님이 운영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수익, 제가 겜미네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수익을 회사 공금으로 합쳐서 생활을 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아예 이렇게 회사를 세우고 같이 운영하는 이유는,
세무처리/비즈니스 문제까지 경험과 역량이 적은 제가 전부 처리하기가 무리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냥 전직 애니메이터였을 뿐이기 때문에 계속 콘텐츠를 만들고 업로드 하는 것만 관심 있지 세금문제가 어떤지, 어느 업체에서 어떤 광고가 들어오는지, 어떤 MCN에서 가입권유가 오는지 등등 제가 처리하기거 너무 버거운 문제들이 많아 이런 운영적인 역할을 경험이 많으신 대표님께 전담 시켜놓은 상태입니다.

이 대표님이 주로 하시는 일이 스토리작가 역할이신데, 대부분은 저 혼자 애니를 만들곤 있지만 구상이 너무 막힐 경우 급하게나마 대표님께 부탁해서 스토리 초안을 받아 각색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작업도 병행합니다.

때문에 일단 기본적으로는 새로 입점하실 크리에이터님께서 애니메이션을 다 만드는 구조는 맞지만, 스토리텔링이 너무 막힌다는 판단이 드실 경우엔 스토리 초안 정도는 제공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이 대표님은 스토리작법은 잘 하시지만, 게임을 거의 안 하시는 분이라 롤 같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를 받아도 이걸 그대로 만드시면 안되고;;; 그냥 말 그대로 초안으로만 삼아서 어느정도 크리에이터 본인의 자율적 역량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끌어올려 시나리오를 각색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분류상 2024년 11월 까진 '스타트업'으로 분류되는 신생회사인 입장이라,

인원이 확정된다면, 고용 안정 지원금 등의 정부 지원사업등을 통해서 한시적인 기간이나마 고정급을 지급하거나 월급을 별도로 챙겨드리는 구조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익배분 구조->월급제로 전환을 한다는 소리가 아니라 고정급+수익배분이 가능하다는 뜻이에요.)

지금은 둘만 있어서 지원금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못 타요 ㅠㅠ....3~5인부터 조건이 되더라구요.

6. 제작지원
- 이미 라이엇 코리아 파트너 크리에이터 & LCK파트너 크리에이터라는 일종의 '자격'을 얻고 활동하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롤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는 입장이라면 적어도 이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주제에 한해선 제작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만한 지원 정도는 해 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CK 특정 리그를 소재로 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할 때 '합법적으로&공식적으로' 제작이 가능하고,
인게임 클라이언트 내부의 챔피언별 대사/효과음등을 추출해서 직접 제공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보통 1인 애니를 만들 때 가장 많이 막히는 게 사운드 부분인데, 롤 애니메이션에 한정된 주제라면 이 부분을 충분히 보완 해 드릴 수 있습니다.


배경을 직접 그리는 게 너무 힘들 경우, 이런 식으로 아예 인게임 3D배경을 다른 시점으로 촬영하는 방식도 가능하고, 이 방법을 별도로 가르쳐 드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유튜브에 크리에이터 슈트로 검색만 몇 번 해 보셔도 독학 할 수 있는 영역이긴 합니다, 다만 이미 여러번 이런 방식을 직접 써본 입장이라 좀 더 자세하고 쉽게 알려드릴 수 있다는 게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7. 장점
- 이미 수익창출이 가능한 단계에 도달한 채널, 그리고 10만이라는 구독자 규모도 가지고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유튜브 크리이에이터로 입문하려는 입장에서 혼자 처음부터 채널을 만들고 0부터 끌어올려 규모를 키워가는 것 보다 훨씬 더 간편하게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 본인의 아이디어와 역량이 유튜브 시장에서 먹히는 지 아닌지 혼자 해 보는 것 보다 좀 더 빠르게 파악 해 볼 수 있습니다.

8. 제작역량
- 기본적으로 제가 만드는 콘텐츠의 업로드 주기를 앞당겨 주는 보조나 어시스트 역할이 아닌,
자기 자신의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기획해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 역할이기 때문에,

무리하고 어려운 조건이라는 건 알지만 애니메이션을 A부터 Z까지 1인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대신 그렇기 때문에 스케쥴을 최대한 여유있게 잡고있고, 수익배분 역시 가장 조회수가 많이 발생하는 기간에 가장 높은 비중으로 배분하는 형식을 띄고 있고,
아직은 저 스스로도 이렇게 혼자서 다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렇다 할 현실적인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드로잉이나 영상의 퀄리티에는 지금 제가 고수하는 방향성보단 훨씬 더 관대한 기준을 가져가려고 합니다.
오히려 제가 고수하는 방향성의 어시스트나 보조역할을 하는 게 더 힘들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여러가지 루트를 통해 구인중인 결과값으로만 결론을 내리자면, 유튜브 시장에선 이 정도 퀄리티의 드로잉과 애니메이팅도 '작업하기에 너무 버겁다' 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현업에 발을 담궜던 사람은 이렇게 밖에 그림을 못 그려서;;; 이 정도를 고수하고 있는거지
이 정도 수준을 강요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ㅠㅠ...

때문에 그림체나 드로잉 퀄리티 자체는, 카봇 애니메이션이나 카라메루 채널 처럼
극단적으로 단순화된 형태 여도 무방합니다.

다만 결국은 애니메이션 채널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본질 그 자체인 애니메이팅은 풍부하게 표현되는 것을 원합니다.
물론 이런 변수를 다 떠나서 결과적으로 본인이 만든 콘텐츠가 충분히 재미있으면 다른 모든 변수를 무시 할 수 있습니다.

9. 작업 구조
숙식과 재택 양쪽 다 가능합니다.

숙식의 경우,
애니메이터로 일하면서 벌어놨던 돈으로 대전광역시에 4룸 2화장실 복층 빌라를 하나 전세로 계약해서 작업실로 쓰고 있습니다.
숙식을 원하실 경우 여기서 방 하나 통으로 내 드리고 인터넷 회선 추가로 개통해서 넣어 드립니다(...)

책상/의자 정도 까지는 기본적으로 제공 해 드리고 정말 놓치기 아까운 인재라는 판단까지 든다면 충분한 사양의 컴퓨터와 액정타블렛까지도 지원해 드릴 의향이 있습니다.


작업이랑 별 상관 없는 얘기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요리를 꽤 합니다(...)
서로 작업이 바빠져서 밥 하는데 소흘해지는 시기도 분명히 있기 때문에, 매 끼니를 저런 퀄리티로 제공 할 수 있다고는 못 하지만,

밥 잘 챙겨 드릴 수 있습니다(...) 식대같은거 따로 안 빼고 회사 공금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재택 작업의 경우 이런 종류의 혜택?? 이라고 해야할지 잘 모르겠네요 작업실이 좀 외진 곳에 있어 시골이나 다름 없기 때문에 놀러 나가는 거 생각하면 썩 좋은 위치는 아니라서;; 아무튼 이런 건 별도로 지원 해 드릴 수 없습니다;; 수익에서 식대를 안 까기 때문에 재택으로 한다고 따로 식대를 제공 해 드릴 수도 없는 입장입니다;;

10. 소통창구
gemmi.animator@gmail.com <- 제 이메일입니다.

애니메이션 유튜브에 관심은 있고 스스로 아이디어도 역량도 충분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처음부터 채널을 만들고 시도하기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게...그렇게 좋은 조건은 아닐지라도 어쩌면 장기적으로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저에게 메일로 포트폴리오를 보내주세요.

처음 2~3편 정도는 일단은 그냥 재택작업 고정으로 잡고 채널에 업로드 해 보고, 성과를 보고 나서 재택을 고수할지 숙식을 하실지(...) 결정 해 보면 좋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1.사상적인(....)조건
- 조회수에 눈 돌아가서 먹고 살려고 별 걸 다 건드려보는 제 입장에선 경우에 따라서 야하거나/잔인한 것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수인/BL/후타/레즈/게이/고어/슬래셔/에로시티즘 등등..
(아청법 걸릴만한 미성년자 관련 콘텐츠 빼고)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장르에 대한 '도덕적인 리미트'가 없는 '노빠꾸 사상'을 가진 분을 원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나는 유튜브 말고 진짜 찐 야애니(...)만들 생각이 있다'라는 입장을 가지신 분이라면,
일단 본인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제작 한 다음에 유튜브에는 최대한 순한맛으로 편집해 잘라서 업로드를 해 놓고,

풀버전을 뉴그라운즈나 패트리온or팬박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는 것 까지도 고려사항에 있는 영역입니다.
(단 고려사항으로만 있지 아직 실행해본 분야는 아니기 때문에 수익모델이나 배분조건등을 추가적으로 만들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콘텐츠에 어떤 조건이나 자격, 수준 같은 것을 따지고 운운하시는 분은 기본적으로 원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무슨 방법을 써서 만들었든,
재미있으면 됩니다.


12. 계약 기간
계약 기간은 최소 1년 주기를 생각 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익 조건이 글을 보는 여러분이 보시기에 불만족스러운 조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제 입장에서도 부담이 꽤 큰 조건이기도 합니다.

최악의 경우 새로 입점하신 크리에이터님께서 열심히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기존 채널의 톤앤매너와 맞지 않아 적응을 하지 못한 구독자들이 외면해버려 서로에게 안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크리에이터님은 들인 노력대비 수익이 적다는게 주된 불안 요인이 될 수 있겠지만,
제 입장에선 알고리즘의 파괴로 채널의 미래 자체가 불투명해져 생계유지가 불가능 해 질 수도 있는 부담입니다;;

잘 풀린 경우라고 해도 혹 어떤 분들은 가능성을 가늠 해 보려는 목적으로 입점 하셨다가, 가능성이 보이면 '내 능력으로 번 돈인데 왜 10% 떼줘야 함?'모드가 되서
태세전환을 해 버리는, 소위 말하는 통수&먹버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1년 단위로는 계약서를 써서 서로 간의 결속매개를 만들어두려고 합니다;;

계약을 중도에 파기했을 때 따로 위약금 같은 불이익은 조항에 넣지 않습니다.

다만 계약이 만료될 때 까지 유지한 경우라면, 그리고 계약 만료 이후에 혹시라도 독립해서 스스로의 채널을 꾸리고 싶은 의향이 있으시다면,
이 때는 그간 크리에이터님이 제작 해 오고 이미 업로드 된 콘텐츠들의 저작권은 공동소유&동일 콘텐츠라고 해도 향후 크리에이터님이 독립해 시리즈를 이어가는 회차부턴 저작권을 양도하는 방향으로 기존에 크리에이터님이 겜미네이션 채널에 업로드 해놨던 애니메이션을 크리에이터님 개인 채널에 업로드 해도 문제삼지 않는 조항을 넣어 독립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물론 제 입장에서야 장기적으로 계속 팀으로 같이 가면 좋다고는 생각 하지만, 나가겠다는 걸 억지로 붙잡아봤자 좋은 꼴은 못 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어도 나갈 때 서로 욕하고 싸우고 다투는 것 보단 웃으면서 헤어질 수 있는 상황을 염두 해 두는게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조건의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를 모집하는 인원은 최대 2명입니다.
지금 합류하시는 2명의 크리에이터분들은 지금 당장은 서로 각자의 콘텐츠를 혼자 제작하는 고통을 감내해야 겠지만,
역설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스케쥴을 여유있게 편성 해 드리는 것이며,추후 수익사정이 괜찮아지면 그 때 부턴 어시스트를 채용해 붙여드릴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좋은 조건으로 받아 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메일 보내주시면 성실하게 검토 해 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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