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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1월 20일 (화) 8.23 패치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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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 개
조회: 47349
2018-11-20 10:05:11
8.23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프리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 프리시즌 패치에서 있었던 대규모 메타 변경 및 혁신적인 게임플레이 변경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최대한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기존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프리시즌은 다음 네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1)공격로 단계가 개선되고 더 오래 지속됩니다. 2)역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만족도가 증가합니다. 3)승패가 결정된 게임은 더 빨리 종료됩니다. 4)이제 룬 빌드에 따라 능력치 보너스가 결정되지 않습니다.

항상 그렇듯, 이번 프리시즌 패치에도 주요 테마에 해당하지 않는 변경사항이 다수 적용됩니다. 그중 하나로, 리산드라의 기본 지속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이번 8.23 패치는 몇 달 만에 처음으로 적용하는 대규모 패치인 만큼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있을 겁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읽고 즐겁게 플레이해주세요!

패치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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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리산드라

기본 지속 효과가 새로워졌습니다. 마나 재생 증가량이 올라갑니다. Q - 얼음 파편과 W - 서릿발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W - 서릿발의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E - 얼음갈퀴 길로 짧은 거리를 이동할 경우 더 빨리 이동합니다. R - 얼음 무덤의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최근 월드 챔피언십에서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리산드라의 기본 지속 효과는 지금까지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특히, 기본 지속 효과를 고려해 스킬 마나 소모량을 조정한 이후로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졌기에 많은 분들이 리산드라는 사실상 기본 지속 효과가 없다고 여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기존 기본 지속 효과인 냉기의 화신을 냉기의 지배로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지배를 통해 리산드라의 순간적 피해량과 단체 전투에서의 광역 교란 능력이 빛을 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신규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 이제 리산드라가 1레벨일 때 추가 공격 속도가 5% 증가합니다.
마나 재생 증가량: 0.4  0.8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 발사체 시점과 더욱 일치하도록 조정했습니다.
발사체 속도: 2,000  2,200

신규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지배
냉기의 지배: 리산드라 주변의 적 챔피언이 쓰러지면 얼음 노예가 됩니다.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이 근처에 오면 이동 속도를 둔화시킵니다. 몇 초가 지나면 극도로 차가운 냉기에 의해 얼음 노예가 폭발하며,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 노예 지속시간: 얼음 노예는 4초 동안 적을 추격한 후 폭발합니다.
기본 피해량: 120~520 (레벨에 따라)
주문력 계수: 30%
둔화 효과: 25%
삭제냉기의 화신: 리산드라의 기존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화신은 삭제됩니다.

Q - 얼음 파편
마나 소모량: 75 (모든 스킬 레벨에서)  60/63/66/69/72

W - 서릿발
마나 소모량: 50  40
기본 피해량: 70/110/150/190/230  70/100/130/160/190
주문력 계수: 40%  30%

E - 얼음갈퀴 길
얼음갈퀴 속도: 850  1,200 (640까지 점차 감소)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는 시간은 그대로 1.25초입니다.)

R - 얼음 무덤
주문력 계수: 70%  60%

아트록스

R - 세계의 종결자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이제 피의 샘 충전량이 80% 이상일 경우 부활시 항상 최대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아트록스가 R - 세계의 종결자 지속시간 동안 부활을 기다리면서 위력을 발휘할 시간은 줄어들지만, 부활 시 체력 회복 최대치는 더 일찍 달성하도록 변경했습니다. 게임플레이 명확성을 위한 몇 가지 개선을 적용했으니 아트록스가 R - 세계의 종결자를 사용할 때 상대가 더 쉽게 최선의 대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지속시간: 12초  10초 (이제 피의 샘의 충전 지속시간과 일치합니다.)
부활 시 체력 회복량: 피의 샘 충전량 1%당 최대 체력의 0.5%  피의 샘 충전량 1%당 최대 체력의 0.5% (피의 샘 충전량 80%까지), 피의 샘 충전량 80% 이상일 경우 최대 체력의 50% (이제 피의 샘이 80% 충전되면 자원 막대가 붉게 변합니다.)

요릭

요릭이 더욱 신중하게 소환물을 통해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책임자 불러주세요: 이제 안개 망령과 안개 마녀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요릭이 미니언이나 포탑의 주의를 끌게 됩니다.

이즈리얼

W - 정수의 흐름 기본 피해량이 늘어나고 주문력 계수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R - 정조준 일격이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와 미니언을 대상으로 입히는 피해가 줄어들지만 적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즈리얼 업데이트 후 주문력 기반 이즈리얼을 검토하겠다고 말씀드렸었고 이에 따라 이번 패치에서 추가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W - 정수의 흐름을 강화했으며 주문력 기반 이즈리얼의 강점인 R - 정조준 일격이 팀 전투에서 입힐 수 있는 광역 피해량을 조정해 공격력 빌드와 주문력 빌드의 특징을 차별화했습니다.

W - 정수의 흐름
기본 피해량: 75/125/175/225/275  80/135/190/245/300
주문력 계수: 모든 스킬 레벨에서 70%  70/75/80/85/90%

R - 정조준 일격
삭제피해량 감소: 이제 적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10%씩 최소 30% 감소하지 않습니다.
신규지나친 상향 조준: 이제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탈리야

Q - 파편 난사의 재사용 대기시간, 마나 소모량, 다져진 땅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Q - 파편 난사를 연달아 적중시켰을 때의 피해량 감소가 챔피언이 아닌 모든 대상에게도 적용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탈리야의 몬스터 및 미니언 처리 능력을 약화시키고 그 위력을 다른 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Q - 파편 난사
재사용 대기시간: 11/9/7/5/3초  7/6/5/4/3초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50/60/70/80/90
연속 적중 피해량: 적 챔피언  바위 조각이 연속으로 적중한 모든 대상의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다져진 땅 지속시간: 120초  45초
삭제재사용된 땅 감소: 이제 다져진 땅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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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도란의 방패

이제 고유 지속 효과의 체력 회복이 잃은 체력에 비례합니다.

이제 도란의 방패로 전력을 다한 공격을 막기가 어려울 겁니다. 물론 지속적인 포킹 공격에는 기존처럼 대응할 수 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체력 20을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에 따라 10초 동안 체력을 최대 30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25%까지)
업데이트

구인수의 격노검

적중 시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고 계수가 삭제됩니다. 방어력(방어구 관통력이 아닐까 함)과 마법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이제 중첩을 쌓아도 공격력/주문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감소합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오랜 시간에 걸쳐 여러 밸런스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일시적인 위력 상승과 게임 후반의 강한 위력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모두 발휘했기 때문이죠. 이번 패치에서는 일시적인 위력 상승 효과와 관련된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의 적중 시 피해량을 기본 피해량인 15로 되돌리고 추가 공격력/주문력을 방어구 관통력/마법 관통력으로 변경하면 단일 코어 아이템으로서의 구인수의 격노검의 성능이 더욱 유의미해질 것입니다. 또한 방어구 관통력은 무한의 대검의 고정 피해 전환 효과와 궁합이 좋지 않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치명타를 성장시키려는 챔피언이 선택하기에는 매력이 떨어질 겁니다. 마지막으로, 구인수의 격노검 가격이 감소합니다.
가격: 3,300 골드  3,100 골드
적중 시 피해량: 5 (+추가 공격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 + 5 (+주문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  마법 피해 15
신규관통력: 이제 전체 방어구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이 6.5~15%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삭제중첩당 공격력/주문력 증가: 이제 중첩당 추가 공격력의 +2.5%, 주문력의 +2.5%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중첩당 부여되는 공격 속도 증가는 그대로입니다.)

정글 아이템

골드 획득을 감소시키는 괴물 사냥꾼 효과가 삭제됩니다.

프리시즌 변경사항의 일환으로 미니언 처치 현상금이 증가하고 포탑 방패가 새로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 골드 몰아주기 전략의 위험부담이 커졌고 해당 전략으로는 얻을 수 없는 이득이 늘어났죠. 애초에 골드 몰아주기 전략을 방지하기 위해 괴물 사냥꾼 효과를 도입했으니 계속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삭제괴물 사냥꾼: 사냥꾼의 마체테, 사냥꾼의 부적, 또는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추적자의 검이나 척후병의 사브르를 보유한 챔피언이 아군 중 미니언 처치 수가 가장 높은 경우에도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획득하는 골드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고대유물 방패 업그레이드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 업그레이드 아이템의 미니언 처치 기준 체력이 증가합니다.

프리시즌 변경사항으로 증가한 미니언의 체력에 맞춰 고대유물 방패 업그레이드 아이템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타곤산의 보호
미니언 처치 기준 체력: 10~180 (레벨에 따라)  15~270 (레벨에 따라)

성위의 유물 / 성위의 눈
미니언 처치 기준 체력: 20~360 (레벨에 따라)  30~540 (레벨에 따라)

와드 및 장신구

제어 와드 최대 보유량이 감소합니다. 장신구를 보유한 챔피언의 레벨 대신 게임 내 모든 챔피언의 평균 레벨에 따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와드 토템의 와드 지속시간이 게임 후반에 감소합니다.

게임 내 시야는 앞서고 있는 팀에게 지나치게 유리합니다. 앞서고 있는 팀은 와드를 설치하기 위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제어 와드로 상대 시야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골드를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프리시즌 목표 중 하나가 승패가 결정된 게임이 더 빨리 종료되도록 하는 것이라면, 시야로 인해 양 팀의 행동이 줄어들고 게임이 매우 느리고 안전하게 끝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앞서고 있는 팀이 시야 장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유리함을 약화하려고 합니다.

제어 와드
최대 보유량: 3  2

장신구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기준: 장신구를 보유한 챔피언의 레벨  모든 챔피언의 평균 레벨

와드 토템
와드 지속시간: 90~180초 (장신구를 보유한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  90~120초 (게임 평균 레벨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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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탑

신규

포탑 방패

외곽 포탑의 게임 초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포탑이 잃은 체력 1,000마다 상대 챔피언이 골드를 획득합니다.

이 변경사항의 핵심은 팀 전체가 뭉쳐서 공격로 하나를 집중적으로 공격해도 게임 시작 5분 만에 포탑을 파괴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포탑 체력을 일정 부분 깎으면 포탑을 공격한 챔피언은 공격에 대한 보상으로 추가 골드를 획득하지만 해당 포탑은 점점 더 파괴하기 힘들어집니다. 공격과 수비 모두가 이득을 얻을 수 있죠. 초반에 공격로에서 적극적인 플레이를 펼치면 포탑을 공격해서 전보다 많은 골드를 얻는 한편, 게임 후반을 노리고 성장하는 챔피언은 포탑 아래에서 안전하게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또한 포탑 파괴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특정 공격로가 다른 공격로의 유불리로 인한 영향을 크게 받지 않게 됩니다. 포탑 방패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공격로 단계가 평균적으로 너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게임 초반에 포탑 방패를 파괴해서 골드를 획득하면 확실한 추가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죠. 포탑 방패가 소멸되면 포탑 방패를 파괴했을 때 얻는 골드도 획득할 수 없습니다.
포탑 방패: 게임 시작 시 외곽 포탑에 포탑 방패 5개가 추가됩니다. 포탑이 1,000의 피해를 입으면 포탑 방패 하나가 파괴됩니다. (포탑 방패 자체는 체력이 없습니다.)
포탑 방패 방어력/마법 저항력: 게임 시작 시 포탑 방패로 인해 포탑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증가합니다.
포탑 방패 파괴: 외곽 포탑에 1,000의 피해를 입히면 포탑 방패 하나가 파괴되고 160 골드를 획득하며 (근처 챔피언에게 분배됩니다.) 포탑 방패가 완전히 소멸될 때까지 포탑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30 증가합니다.
방벽: 첫 번째 포탑 방패 파괴 이후 방패가 파괴되면 해당 포탑은 근처 적 챔피언당 25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는 방벽 효과를 획득합니다. 다수의 포탑 방패가 20초 이내에 파괴될 경우 방벽 효과는 중첩됩니다.
방패 해제: 포탑 방패는 게임 시간 14:00에 소멸되며 외곽 포탑은 모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잃고 파괴되지 않은 포탑 방패의 골드는 게임 종료 시까지 획득할 수 없습니다.

포탑 조정사항

외곽 포탑 체력이 증가하고,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사라집니다. 모든 포탑의 공격력 증가량이 높아집니다. 첫 번째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량이 감소합니다.

포탑 방패를 매끄럽게 적용하기 위해 첫 번째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와 외곽 포탑 관련 내용을 변경했습니다. 포탑 방패에 대한 내용은 위를 읽어주세요. 또한, 포탑 피해량이 증가해 다이브 공격의 위험부담이 높아지고 팀 전체가 획득하는 골드가 줄어들면서 특정 공격로가 유리한 경우 팀 전체가 받게 되는 스노우볼 효과가 약화됩니다.

첫 번째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
첫 번째 포탑 파괴 시 추가 골드: 300 골드  150 골드 (포탑 방패 파괴 시 획득 골드 도입에 따라 감소되었습니다.)

외곽 포탑
체력: 3,800  5,000
공격력 증가: 분당 4  분당 9
최대 공격력: 게임 시간 7:30에 180  게임 시간 15:00에 278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5  (포탑 방패로 대체되었습니다.)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증가량: 분당 +1  (포탑 방패로 대체되었습니다.)
팀 전체 획득 골드: 50 (그대로입니다.)

내부 포탑
공격력 증가: 분당 4  분당 9
최대 공격력: 게임 시간 28:00에 250  게임 시간 18:00에 305
팀 전체 획득 골드: 100  50

억제기 포탑
공격력 증가: 분당 4  분당 9
최대 공격력: 게임 시간 28:00에 250  게임 시간 18:00에 305
팀 전체 획득 골드: 150  50

넥서스 포탑
공격력 증가: 분당 4  분당 9
최대 공격력: 게임 시간 28:00에 230  게임 시간 18:00에 285
팀 전체 획득 골드: 75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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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언 및 몬스터

미니언

미니언의 체력, 공격력, 이동 속도 증가량이 높아집니다. 게임 초반 공성 미니언 생성이 빨라집니다.

남작의 도움(일명 바론 버프) 효과는 게임 마무리를 위해 도입되었지만 현재는 게임을 끝내기 위한 거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주 유리한 팀이 승리를 굳히기 위해 내셔 남작 생성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도록 미니언 무리의 자체적인 공성 능력을 효과적으로 변경했습니다.

전체 미니언 변경사항
전체 표준 시간: 이제 예외가 적용되지 않는 한 모든 미니언 능력치가 게임 시간 37:00에 최고치에 도달합니다.
포탑에 입히는 피해량: 60%  50%
챔피언에 입히는 피해량: 60%  50%
추가 이동 속도: 게임 시간 20분에 +25  게임 시간 10/15/20/25분에 +25/50/75/100

근접 미니언
기본 체력: 1,200  1,300
최대 방어력: 0 (증가하지 않습니다.)  16
최대 공격력: 12 (증가하지 않습니다.)  80
남작의 도움 피해량 감소 효과: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 75% 감소, 포탑에게 받는 피해 30% 감소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 70% 감소, 포탑에게 받는 피해 0% 감소

원거리 미니언
최대 체력: 게임 시간 27:00에 425  게임 시간 37:00에 485 (증가하는 시간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최대 공격력: 무한히 증가 (게임 시간 37:00에 60.5)  120.5 (이제 무한히 증가하지 않습니다.)
남작의 도움 피해량 감소 효과: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 50% 감소, 포탑에게 받는 피해 30% 감소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 70% 감소, 포탑에게 받는 피해 0% 감소

공성 미니언
최대 체력: 무한히 증가 (게임 시간 37:00에 2,300)  무한히 증가하는 것은 그대로이지만 더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게임 시간 37:00에 2,900)
최대 공격력: 그대로입니다. (무한히 증가하며, 게임 시간 37:00에 77)
미니언 무리 매 2회마다 생성: 20분  15분
미니언 무리 매 1회마다 생성: 35분  25분
포탑에게 받는 피해: 공격당 최대 체력의 14%  외곽/내부/억제기/넥서스 포탑 공격당 최대 체력의 14/11/8/8%

슈퍼 미니언
최대 체력: 그대로입니다. (무한히 증가하며, 게임 시간 37:00에 4,000)
기본 공격력: 306 ⇒ 225
최대 공격력: 무한히 증가 (게임 시간 37:00에 431)  무한히 증가하는 것은 그대로입니다. (게임 시간 37:00에 350)
기본 공격 속도: 0.694  0.850
미니언 오오라: 이제 미니언 피해량을 7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는 그대로입니다.)
신규자만심: 이제 슈퍼 미니언이 전장의 안개를 뚫고 미니맵 상에 표시됩니다.

에픽 몬스터 재생성 시간

에픽 몬스터 재생성이 빨라집니다.

주요 목표물 재생성 대기시간이 감소하면 양 팀이 더 자주 전투를 벌이게 될 겁니다. 또한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증가하면 교착 상태가 덜 발생하겠죠.
원소 드래곤 재생성 시간: 6분  5분
장로 드래곤 재생성 시간: 8분  6분
내셔 남작 재생성 시간: 7분  6분

원소 드래곤

최초 생성이 늦춰지지만 재생성은 빨라집니다. 처치 시 획득 골드와 경험치가 증가합니다. 게임 초반 이로운 효과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양 팀이 초반 드래곤 싸움을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게임 초반 드래곤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최초 생성 시간을 늦추면 양 팀이 첫 번째 드래곤 싸움을 준비할 시간이 늘어날 겁니다.

일반
최초 드래곤 생성: 2:30  5:00
재생성 시간: 6분  5분 (위에 표시된 내용과 같습니다.)
처치 시 골드: 25  100
경험치: 75~300 (레벨에 따라)  150~330 (레벨에 따라)

이로운 효과
화염의 드래곤: 공격력 및 주문력 +8/16/24%  공격력 및 공격력 +10/17/24%
대지의 드래곤: 구조물과 에픽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 +10/20/30%  구조물과 에픽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 +16/23/30%
바다의 드래곤: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잃은 체력 및 마나의 4/8/12% 회복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잃은 체력 및 마나의 6/9/12% 회복
바람의 드래곤: 이동 속도 +2/4/6%,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3배의 효과  이동 속도 +3/4.5/6%,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3배의 효과

정글 캠프 경험치

정글 캠프 몬스터 처치로 얻는 경험치가 초반에는 그대로지만 게임 후반에 감소합니다.

정글러는 정글 캠프 경험치에 대한 미드시즌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 예상보다 다소 빠르게 레벨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게임 초반 드래곤의 위력이 강화되고 공격로 단계가 더 길어지는 프리시즌 변경사항으로 인해 정글러들이 영향을 발휘할 가능성이 더 커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글러의 레벨 상승 속도가 원래 의도한 수준으로 돌아가도록 몬스터 처치로 획득하는 최대 경험치 증가량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참고: 아래에 표시된 모든 수치는 몬스터 레벨 1~7에서 증가하는 수치입니다.)
심술두꺼비 경험치: 115~190  115~172.5
큰 어스름늑대 경험치: 65~107  65~97.5
어스름늑대 경험치: 25~41.5  25~37.5
핏빛 칼날부리 경험치: 20~33  20~30
칼날부리 경험치: 20~33  20~30
고대 돌거북 경험치: 100~165  100~150 (참고: 첫 번째 처치 시 경험치가 30% 감소하는 것은 그대로입니다.)
돌거북 경험치: 35~58  35~52.5
작은 돌거북 경험치: 7~12  7~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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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능력치

룬 빌드 능력치 보너스가 삭제됩니다. 매 게임 시작 전에 세 개의 슬롯마다 능력치를 하나씩 선택해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룬과 함께 능력치도 마음껏 선택해보세요!
삭제룬 빌드 능력치 보너스: 이제 선택한 룬 빌드에 따라 능력치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신규룬 능력치: 룬 페이지에 세 개의 능력치 슬롯이 추가됩니다. 각 슬롯당 한 가지 능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룬 능력치는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슬롯 1: 적응형 능력치 +10 (공격력 +6 또는 주문력 +10), 공격 속도 +9%,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10% (레벨에 따라)
슬롯 2: 적응형 능력치 +10, (공격력 +6 또는 주문력 +10), 방어력 +5, 마법 저항력 +6
슬롯 3: 체력 +15~90 (레벨에 따라), 방어력 +5, 마법 저항력 +6

기민한 발놀림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룬 빌드 능력치 보너스가 삭제되어 마법사 챔피언이 정밀 빌드를 선택해도 자신에게 필요 없는 공격 속도 능력치 보너스를 받을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즌 초반 기민한 발놀림에 추가했던 주문력 증가 효과를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체력 회복 주문력 계수: 50%  30%
업데이트

기민함

전체 이동 속도가 아닌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적응형 능력치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이동 속도와 적응형 능력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능력치입니다. 따라서 기민함을 상향 조정할 때마다 해당 룬이 모든 챔피언의 필수 선택이 되곤 했습니다. 이에 적응형 능력치를 삭제해 기민함의 개성을 명확히 하려고 합니다. 이제 지나치게 높은 공격력/주문력으로 인해 너무 강한 위력이 발휘되는 경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많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가진 챔피언과 팀이 기민함 룬을 선택했을 때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해도 좋을 겁니다. 전체 이동 속도를 추가 이동 속도로 변경하면 기민함 룬의 개성이 더욱 살아나겠죠.
추가 이동 속도: 이동 속도 1.5% 증가  추가 이동 속도 8% 증가
삭제능력치 변환: 추가 이동 속도에 따라 적응형 능력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어둠의 수확

이제 체력이 낮은 대상에게만 발동하지만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영혼의 정수를 수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부 초기화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가 영혼의 정수를 남기지 않습니다.

어둠의 수확이 지닌 위력이 무한히 증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다만 전투가 시작되기도 전에 전투의 승패를 결정지을 수 있을 정도로 충전된 단 한 번의 기본 공격을 실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과의 전투를 통해서만 어둠의 수확 중첩을 쌓을 수 있고 마지막 일격을 가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전력을 다해 난전에 참여했을 때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적용했으며 다양한 챔피언이 어둠의 수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발동 조건을 완화했습니다.

체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추가 피해를 입히고 해당 챔피언의 영혼의 정수를 수집합니다. 챔피언의 영혼의 정수를 수집하면 이후 어둠의 수확 발동 피해량이 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발동 기준 체력: 체력이 50% 미만인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어둠의 수확이 발동합니다.
발동 방법: 기본 공격  모든 피해
피해량: 50~8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 +25%)(+주문력 15%) + 수집한 영혼의 정수당 피해량 +8
무작위 총력전: 무작위 총력전에서는 어둠의 수확의 피해량이 수집한 영혼의 정수당 8이 아닌 4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경우 1.5초로 감소합니다.
삭제미니언 및 몬스터의 영혼: 이제 미니언과 몬스터는 영혼의 정수를 남기지 않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기본 체력 회복 효과가 감소합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같은 줄에 있는 룬 중 최고의 선택으로 떠올랐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룬이 모두를 위한 "최고"의 선택지가 되지 않도록 게임 초반 유지력을 약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룬 능력치 보너스의 게임 초반 방어력이 이 부분에 간접적인 하향 조정으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기본 체력 회복: 2.5%  1.5% (중첩당 추가 치유량은 그대로 2.5%입니다.)

철거

충전 시간과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여러 챔피언이 철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충전 시간을 줄였습니다. 다만, 포탑 방패 파괴로 얻는 골드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 룬이 되지 않도록 기본 피해량은 감소시켰습니다.
충전 시간: 4초  3초
피해량: 175 (+최대 체력의 30%)  100 (+최대 체력의 30%)
신규

보호막 강타

보호막 지속시간 동안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보호막을 얻은 후 다음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결의 빌드에 신규 1단계 일반 룬을 추가했습니다. 보호막 강타는 자신에게 보호막을 씌우는 챔피언뿐 아니라 아군, 아이템, 또는 룬으로 보호막을 얻은 공격형 챔피언들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 보호막 지속시간 동안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10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강타: 보호막을 얻은 후 보호막이 사라지기 전 2초 안에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4~21 (레벨에 따라) + 보호막 흡수량의 8.5% + 추가 체력의 1.5%
단계: 1단계 일반 룬

뼈 방패

감소하는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지속시간은 줄어듭니다. 2단계로 변경됩니다.

뼈 방패는 결의 빌드 1단계 일반 룬 중 순수한 방어 효과를 가진 독특한 룬이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모든 룬을 선택하려는 챔피언에게는 유일한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룬 능력치를 통해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얻을 수 있게 되면서 방어 효과가 지나치게 중첩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뼈 방패를 2단계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또한 집중적 피해를 받으면 뼈 방패 효과가 발동하도록 조정함으로써 전반적인 효과를 감소시켰습니다.
효과 지속시간: 3초  1.5초
피해 감소량: 15~40 (레벨에 따라)  25~50 (레벨에 따라)
단계: 1단계 일반 룬에서 2단계 일반 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삭제

번데기

번데기는 결의 빌드 능력치 보너스에 부족한 피해량 능력치를 보완해 공격형 챔피언에게도 결의 빌드를 선택할 여지를 주기 위한 룬입니다. 이제 룬 능력치 보너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번데기 룬은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삭제 삭제되었습니다.
업데이트

과잉성장

이제 "중첩"을 쌓으면 최대 체력에 따라 체력이 증가하는 대신 일정량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근처에서 미니언 또는 몬스터가 120마리 처치되면 최대 체력에 따라 체력이 증가합니다.

과잉성장 "중첩"을 쌓을 때 일정량의 추가 체력이 증가하도록 변경하면 탱커가 아닌 챔피언도 해당 룬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장을 했을 때 최대 체력에 따라 체력이 증가하면 탱커에게도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로 남겠죠.
처치 수: 근처에서 미니언 또는 몬스터가 8마리 처치될 때마다 최대 체력 +0.2% 근처에서 미니언 또는 몬스터가 8마리 처치될 때마다 최대 체력 +3
신규완전 성장: 미니언 또는 몬스터가 120마리 처치되면 최대 체력이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도벽

스킬을 사용한 후 첫 번째 기본 공격뿐만이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에도 발동됩니다. 게임 시간 20분 후 와드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도벽이 스킬을 사용한 후 첫 번째와 두 번째 기본 공격에 2회 연속 발동되도록 하면 이즈리얼 이외에 스킬을 사용해 기본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거나 기본 공격으로 간주되는 스킬로 도벽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는 챔피언에게도 많이 선택될 겁니다. 또한 게임 시간 20분 후에 여러 아이템으로 아이템 창이 채워져 있는 상황에서 와드를 획득하면 바로 그 자리에 사용되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이에 게임 시간 20분 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에서 와드를 삭제했습니다.
발동 조건: 스킬을 사용한 후, 챔피언에게 다음 기본 공격 시  다음 첫 번째 기본 공격과 두 번째 기본 공격 시 5 골드... 또는 더 좋은 것을 획득합니다.
획득 아이템: 이제 게임 시간 20분 후 와드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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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금

현상금

4회 이상 챔피언 처치 시 현상금이 증가합니다. 이제 상대보다 미니언 및 몬스터로 획득한 골드가 많을 경우 현상금에 계산됩니다. 불리한 팀의 팀원에게 걸린 현상금이 감소합니다. 챔피언 처치 시 현상금 골드 최대 획득량이 제한됩니다.

이번 현상금 변경사항의 목적은 약간 또는 적당히 불리한 팀이 성공적인 반격을 펼쳤을 때 큰 보상을 주고 해당 팀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플레이어가 처치당했을 때 적이 획득하는 골드를 줄여서 불리한 팀도 역전의 기회를 노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어 여러분이 오랫동안 요청해주신 변경사항도 적용했습니다. 이제 현상금이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변하지 않습니다. 즉, 단체 전투에서 적을 여러 명 처치해도 해당 챔피언이 처치당했을 때의 현상금은 적어도 기지로 돌아가서 아이템을 구매하기 전까지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상금이 높은 챔피언이 점수판에 표시되니 처치했을 때 많은 골드를 주는 대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 처치 현상금
1~3명 처치: 0/150/300 골드 (그대로입니다.)
4명 처치: 375 골드  400 골드
5명 처치: 450 골드  500 골드
6명 처치: 500 골드  600 골드
추가 처치: +50 골드  +100 골드

신규미니언 및 몬스터 획득 골드 현상금
신규농장 현상금: 어떤 챔피언이 마지막으로 처치당한 후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해서 획득한 골드가 해당 시점의 상대 팀 평균*보다 250 골드 이상 많을 경우, 해당 챔피언의 현상금은 50 골드+ 상대 팀 평균보다 250 골드 이상 획득한 후 추가로 획득한 150 골드당 50 골드씩 증가합니다.
계산: *평균 골드 획득량은 팀 전체가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해서 얻은 골드를 4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5로 나누지 않는 이유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해서 골드를 획득하는 역할군은 상단 공격로, 중단 공격로, 하단 공격로, 정글러 등 총 네명이기 때문입니다. 팀 인원 수가 더 적은 게임 모드에서는 팀원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뒤틀린 숲에서는 3으로 나눕니다.

현상금 명확성
신규표적 목록: 이제 현상금이 150 골드 이상일 경우 점수판에 표시됩니다.

현상금 획득 조정
신규평판: 이제 전투 중에 현상금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어떤 챔피언이 여러 챔피언을 처치한 직후 사망할 경우, 여러 명을 처치한 현상금은 다음 사망 시 계산됩니다.
신규힘든 게임: 불리한 팀의 챔피언을 처치했을 때 획득하는 현상금이 해당 팀의 불리한 정도에 따라 정상적인 현상금의 최대 20%까지 감소합니다.
신규현상금 획득 제한: 이제 적 챔피언 처치 시 한 번에 1,000 골드 이상 획득할 수 없습니다. 제한을 초과하는 골드는 다음 번 해당 챔피언을 처치할 때의 현상금에 합산됩니다.

처치 시 최소 획득 골드

6번 이상 처치당한 챔피언을 처치할 때 획득하는 최소 골드가 증가합니다.

위 내용과 같이 현상금이 증가하면서, 크게 뒤처진 챔피언을 처치하는 것이 잘못된 판단처럼 느껴지는 이상한 경우가 생깁니다. 현상금이 높은 챔피언을 처치해 얻는 골드에 비해 뒤처진 챔피언을 처치해서 획득하는 골드는 많이 적기 때문입니다. 처치 시 최소 획득 골드를 증가시키면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겁니다.
0~5회 사망: 300/274/220/176/140/112 골드 (그대로입니다.)
6회 사망: 90 골드  100 골드
7회 사망: 72 골드  100 골드
8회 사망: 58 골드  100 골드
9회 이상 사망: 50 골드  100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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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정신 집중 시간이 감소하지만 사용 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순간이동을 위한 정신 집중만으로도 상대의 공격적인 플레이나 다이브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전은 재미있는 요소이지만 순간이동에 대한 더욱 확실한 의지가 있어야겠죠. 공격로를 담당하는 챔피언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아군을 도울 수는 있겠지만, 이제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공격로를 더 많이 포기해야 할 겁니다. 

또한, 순간이동을 잘못 사용했다면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처치당할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신중하게 사용해 주세요.
정신 집중 시간: 4.5초  4초
신규의지: 순간이동을 사용한 뒤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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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통계 패널

미적 개선: 이번 패치에서는 캐릭터 통계 패널("C" 키 메뉴)의 색상을 변경하고 일부 아이콘을 조정해 가독성을 개선했습니다. 다음 시즌에 적용될 광범위한 툴팁 가독성 개선사항을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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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 문장

2019 랭크 게임의 첫 번째 요소를 적용했습니다.

이제 로비와 내정보 페이지에 지난 시즌에 획득한 최고 랭크를 나타내는 휘장이 표시됩니다. 내정보 페이지에서 지난 시즌의 랭크가 표시되는 기존의 휘장은 새로운 휘장으로 교체됩니다. 내정보 페이지나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오른쪽 위의 소환사 아이콘 선택창을 열어서 언제든지 지난 랭크 휘장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랭크 문장: 이제 현재 랭크를 자랑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내정보 페이지, 플레이어 목록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나타나는 팝업 창 그리고 게임 내 로비에 추가됩니다.
레벨로 표시: 내정보 페이지에서 소환사 아이콘을 클릭하면 랭크 문장과 레벨 문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둡고 신비한 과거: 내정보 페이지에서 소환사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난 랭크 휘장과 기본 휘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휘장 삭제: 내정보 페이지에서 지난 시즌 랭크를 표시하는 작은 휘장이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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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로비

8.24 패치에서 적용할 랭크 문장 준비를 위해 로비에 지난 랭크 휘장이 포함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없으며 해당 표시들의 위치가 다소 변경되는 점을 미리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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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

이번 변경으로 임무 완수 알림이 표시되지 않거나 보상이 지연되는 등 과거 몇 번의 패치에 걸쳐 확인된 임무 관련 기술적 문제 일부가 해결될 겁니다.
이 기록은 곧 사라집니다...: 임무 기록이 최대 45일 동안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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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르블랑의 기본 스킨과 다른 여러 스킨에서 표시되지 않거나 확인하기 어려웠던 시각 효과 다수가 수정됩니다.
    • 기본 스킨의 Q - 악의의 인장 크기가 증가하고 구체 안에 복제된 문양이 추가됩니다.
    • 까마귀 환영 르블랑의 기본 지속 효과 - 거울 환영으로 생성된 환영의 시각 효과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 까마귀 환영 르블랑의 Q - 악의의 인장 크기가 증가합니다.
    • 까마귀 환영 르블랑의 R - 모방된 E - 환영 사슬이 어두워집니다.
    • 나무정령 르블랑의 기본 지속 효과 - 거울 환영으로 생성된 환영의 시각 효과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 이제 나무정령 르블랑의 Q - 악의의 인장에 핑크색 효과가 표시됩니다.
  • 렝가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의 도약 시 포효 음량이 복구되었습니다.
  • 쓰레쉬가 최대 사거리로 기본 공격 시 재생되는 음향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이제 블루 버프(통찰력의 문장) 또는 레드 버프(잉걸불 문장)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소환된 협곡의 전령에게 처치당할 경우 협곡의 전령을 소환한 챔피언이 해당 버프를 제대로 획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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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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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인벤인

Lv84 Ka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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