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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애쉬와 무한의대검(인피)

아이콘 애쑤시개
댓글: 71 개
조회: 1874
추천: 13
2024-04-24 09:58:00


안녕하십니까 애쉬 원챔 LangLang(랑랑) 입니다. 
최근 경계 애쉬 공략글과 예전 제 탬트리 공략글에서 
인피(무한의대검) 효율에 대한 질문들이 많아서
애쉬 인피 효율이 안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엑셀 표 만들어서 정리 및 설명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실험글 올린다 올린다 하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올리게 되네요 ㅠㅠ 

조금 긴 글이 될거 같은데, 제가 아는선에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인피(무한의대검) 의 설명입니다.

중요한건 치명타 피해량 증가 50% 에 대한 부분인데,
일단 애쉬를 제외한 모든 원딜은 무한의 대검을 장착하지 않았을때 치명타가 터지면 
기본평타 데미지의 175%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쉽게 설명해서 기본평타 데미지를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치명타가 터지면 175라는 데미지가 들어가는거죠
인피를 장착했을때는 기본평타 데미지가 100이라면, 치명타가 터졌을때 225라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애쉬는 어떨까요? 

애쉬의 패시브 설명입니다.
애쉬는 치명타 확률로 치명타가 터지면 둔화효과가 2배가 되지만,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만, 애쉬의 첫 평타공격이나 스킬(W or R)에 영향을 받아 느려진 적에게 평타를 때릴때, 추가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일단 치명타 확률이 0% 일때 120%, 그리고 치명타 확률 20%당 패시브뎀15%씩 증가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애쉬의 기본평타 공격력을 100이라고 가정하고, 현재 치명타 확률이 0%라고 가정했을때
첫번째 평타는 100, 그리고 두번째 평타부터는 계속 120이란 데미지가 들어가죠.
(애쉬의 1렙 맞다이가 엄청 강한 이유입니다) 
1렙부터 18렙까지 치명타 확률이 단 1%도 없는 깡 공격력템만 사서 깡 공격력 300 치명타확률 0%라고 했을때도
첫평타 300, 두번째 평타부터 360, 360, 360 이렇게 올라간단 소리죠.

이제부터 헷갈리는 부분이
치명타 확률을 올렸을때의 계산법인데
위에 말씀드렸던것처럼 치명타 확률 20%당 애쉬의 패시브 데미지가 15% 증가합니다.
기본공격력 100, 치명타 확률 20% 면 패시브 데미지가 (120%+15%)=135% 
첫번째 평타 100, 두번째 평타부터 135, 135, 135 이렇게 데미지가 들어가는거죠 

근데, 여기서 인피를 낀다면 치명타 확률 20%당 애쉬의 패시브 데미지가 15%에 10%를 더한 25%가 증가합니다.
기본공격력 100, 치명타 확률20%(인피장착) 패시브 데미지 (120%+15%+10%) = 145%
첫번째 평타 100, 두번째 평타부터 145, 145, 145 이렇게 데미지가 들어가는거죠 

이거때문에 애쉬가 인피의 효율이 안나오는겁니다.(다른원딜들에 비해) 
다른원딜들은, 치명타가 어떻게든 터지기만 한다면, 인피의 효과가 100% 발동해서 
치명타 데미지가 175%가 아닌 225%로 들어가지만, 
애쉬는 이 인피의 치명타 데미지 50%증가의 효과를 
치명타 템 하나당 10% 증가씩 나눠서 받는느낌인겁니다. 
거기다 첫번째 평타는 항상 기본데미지가 들어가기에 
최악인거죠..


이게 이해가 됐다면, 
이제부터는 아래의 표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무한의 대검과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피바라기의 공격력을 65로 설정하였습니다.

1코로 무한의 대검을 올렸을때와 다른 치명타 템을 올렸을때의 비교입니다.
1코 치명타템의 치명타 확률이 20%이고, 5방당 1방 치명타가 터졌을때를 비교해봤을때
평타 5방 합산 차이를 보시면,
서로서로 1코 피바라기일때 평타 5방 합산딜 차이가 (애쉬가 71높음이 나오지만,
서로서로 1코 인피일때 평타 5방 합산딜 차이가 반이나 줄어든 (애쉬가 35높음)이 나옵니다.

만약 서로 5방을 교환하는게 아니고 4방이나 3방 2방 1방 을 교환했을때, 
1코 무한의 대검을 올린 다른원딜이 치명타가 터지게된다면, 그 차이는 더 줄어들게 되고, 
짧은 평타 교환에서 다른원딜이 치명타가 터져버린다면
애쉬의 데미지가 더 낮게 나오는걸 볼수있습니다. 

같은방법으로 템을 늘려가면서 비교해본 표를 아래와 같이 올립니다.



*다른원딜의 치명타가 터졌을때를 데미지를 주황색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사진이 5장밖에안올라가서 마지막 사진은 2,3,4,5코를 종합해서 올립니다.
표를 일일히 다 설명드리긴 너무 힘들고,
요약하자면 
1. 서로서로 치명타 템을 올렸을때 치명타 확률이 올라갈수록  다른 원딜들의 첫1~3평타가 치명타가 터졌을때의 애쉬와 다른원딜과의 차이가 극명해집니다. (물론 다른원딜이 계속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다면 애쉬가 항상 좋겠지만, 롤은 치명타가 확률 이상으로 터지는 게임이란걸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2. 서로서로 치명타 템을 올렸을때 5타종합으로 비교했을때도
인피를 안올렸을때 애쉬의 평타 효율이 더 좋은걸 볼수있습니다.

3. 서로서로 치명타 템을 올렸을때 
치명타 확률이 올라갈수록 다른원딜들의 대부분의 평타가 치명타가 터진다고 비교했을때
(치명타확률이 60%이상이 될때를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애쉬는 계속해서 가성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서로 인피를 낀 경우라면 그 가성비는 더 떨어지게 되구요.

표가 이해하기 힘드시겠지만, 이해한다면,
왜 애쉬가 다른원딜에 비해 인피효율이 떨어지는지 이해되실겁니다. 
 
인피의 효과가 치명타 확률에 따라 나눠서 적용된다는점.
그리고 애쉬의 첫번째 평타는 무조건 기본데미지만 적용된다는점. 
이런것들이 인피를 가는걸 꺼려지게되는것 같네요 

조금더 설명하자면,
이건 마치 몰락의 검과 같습니다.
몰락의 효과가 근거리 12% 원거리 9%로 원거리한테 추가 패널티가 있죠?
이처럼 인피는 애쉬에게만 뭔가 추가 패널티가 있는 느낌입니다.
몰락은 대체할 템이 없고, 원거리기때문에 3%라는 손해를 보면서 까지 가지만
인피 자체의 효율이 아무리 좋더라도 애쉬에게만 손해를 주는 템인 인피를 가는게 선뜻 쉽지 않네요.

인피가 애쉬에게 좋지 않다는게 아니라, 
다른원딜에 비해 애쉬가 인피의 효율이 적게 나온다고 표현할수 있겠네요! 

굳이 인피를 꼭 가야한다면
치명타 확률에 나눠서 적용되는 인피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템을 치명타템으로 맞추는 템트리를 가야하지 않나 싶네요 ㅠㅠ  



모든 상황을 다 설명할순 없기에 
이 글의 완성은 여러분의 댓글에 대한 답변으로 하겠습니다. 

표를 찬찬히 한번 읽어서 이해해봐주시고, 
제 본문글에 모순이 있거나, 표가 잘못됐거나 
제 논리에 반박하시고 싶으신분은 언제든 질문이나 댓글 남겨주세요!! 


Lv70 애쑤시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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