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에도 여러개 질문을 달았었는데 다들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최고티어가 운좋게 다1 95점 찍어보고 평균적으로는 다4~다3을 왔다갔다 하고 있어요. 마스터 0점이라도 한번 찍어보고 싶은데 제가 기본기가 부족한거 같아서 제가 쓴 글 중에 잘못되거나
추가해야할 부분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물론 롤이 상황마다
판단이 달라지긴하지만 기본적인 부분들 써보려고합니다.
1.초반 운영단계
1-1 선 2렙 킬각 ( 선 2렙이 확정인경우 미니언 막타치면서 괴롭히기), (내가 탱폿이고 상대가 유틸이라면 최대한 피 안깎이고 버티다가 3렙찍고 쇼부보기)
1-2 2분 10초~ 3분 30초 사이 라인밀고 와드( 상대방 정글 동선이 확인된 경우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지 아님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지 파악)
1-3 3분 30초 우리팀 정글이 바텀 쪽 바위게 먹을 경우 라인밀고 봐주기
1-4 선 3렙, 4렙, 5렙, 6렙 킬각
1-5 우리팀 정글이 위로올라가고 갱을 가거나 상대방 정글을 들어갔을때, 상대방 정글이 안보이면 사리기( 대각선의 법칙)
1-6 원딜하고 집탐이 꼬이거나, 상대방 서폿보다 집탐이 빠른경우
턴이 남으면 로밍을 가거나 각이 안보이면 미드 아래 시야따면서
라인 복귀. ( 바텀라인전이 계속 반반가면, 미드로 로밍뛰어서
스펠 다빼고 미드 힘주기)
1-7 상대 바텀 피를 깎아놨다면, 상대정글 위치 파악후 바텀 다이브 치기. 혹은 상대정글이 바텀쪽에 보이고 우리 바텀이 상대 바텀보다 컨디션이 더 좋은경우 우리팀 정글을 불러서 일부러 라인을 미는척하고 역갱치기
—————————————————————————
2. 중반 운영 + 후반운영
2-1 14분 이후 혹은 바텀 포탑이 부셔지거나 부셨을 경우
미드랑 바텀 라인 스왑.
2-2. 미드 선푸쉬 후 상대방 바텀이 라인을 받아먹는걸 확인하고
정글이랑 양쪽 사이드 시야잡기.
2-3 옵젝 시간전 미리 시야을 잡아 한타를 하는데 유리한 지점을 선정.
2-4 상대방이 시야를 뚫으러 올때 짤라먹으면 옵젝 편하게 먹고
만일 우리팀이 짤렸을경우, 옵젝은 포기하는대신 반대편 포탑을 부쉬거나 사이드 밀고있는 상대방 짤라먹기.
2-5 미드 선푸쉬 반복, 그리고 시야 따거나 사이드에 있는 상대방 짤라먹기. 시야딸땐 정글과 같이.
2-6 포탑을 1차 2차 억제기 포탑 순으로 파괴.
2-7 억제기를 밀거나 2차 포탑을 부쉰경우, 상대방 정글에 시야를 다 밝혀 놓고 정글을 털어먹거나 옵젝이 뜬경우는 숨어 있다가 짤라먹거나 숨어있어도 안오면 옵젝트라이.
2-8 만일 불리한 쪽이라 억제기가 부셔졌거나 시야가 잠긴경우,
인원 분배를 더 많이해서 강제로 싸움걸기.
2-9 인원분배해서 3대2 4대3 5대4로 싸움걸기.
—————————————————————————-
물론 챔프마다 상황이 다르고 매번 다른 상황이 오긴 하겠지만 기본적인 것들을 적어봤구요. 제가 궁금했던부분이 중반운영입니다.
보통은 원딜이 cs 먹기 편하게 양쪽에 시야를 따는데. 또 사이드를 밀고 있는 우리팀 시야도 따줘야 하잖아요. 와드 갯수 분배랑 메이지쪽 시야이냐 아니면 탑쪽의 시야를 둘중에 누구를 따줘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원딜 양쪽 시야 따주고 정글이랑 같이 다니는게 맞는 걸까요?
보통 미드에서 양쪽 시야만 따고 뭘해야할지 감이 안잡혀서 좀 제 턴을 낭비하는게 많은거같아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