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6연패싱 기공사 패치 요약 + 개인의견

아이콘 스슥원기옥
댓글: 9 개
조회: 1529
추천: 8
2024-05-09 14:26:40
로스트아크 2018년 11월 출시

2018년 12월 12일 첫 패치
금강선공 , 독마권 , 벽력장 , 여래신장 , 내공방출 스킬 상향 조정


2019년 2월 20일 직업 대규모 패치 1
파쇄장, 순보, 회선격추, 내방 트포, 상향조정


2019년 3월 13일 직업 대규모 패치 2
파쇄장, 순보, 회선격추, 내방, 벽력장, 섬열파, 낙영장 전체적인 스킬 툴팁 조정


2019년 4월 10일
좆강선공(Z) 피해량 전체적으로 상향조정, 2각 경직시간 감소, 난화격 섬열파 pvp 수치 하향

2019년 5월 15일
내공 방출 (무도가의 함성) PVP 수치딸깍, 섭물진기 피면유지시간 소폭증가

2019년 6월 19일
여래신장 " 냉기공격 " 트라이포드 너프 , 풍뢰일광포 피해량 증가 쿨타임 증가 , 기공장 피해량 증가 쿨타임 증가

2019년 8월 14일
내방 전장 쿨타임 너프 , 2각 PVP 수치너프

2019년 10월 9일
난화격 " 잔상 공격 " 트라이포드 강인함 삭제 피해량 상향, 여래신장 시드 이상 몬스터피해 추가

2019년 11월 20일
스킬 자잘한 툴팁 수정
* 세맥타통 각인효과 변경 
기존 : 내공 최대치가 15/30/50% 증가
변경 : 내공 수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 역천지체 각인효과 변경
기존 : 금강선공 사용 시 즉시 3단계로 진입하며, 금강선공의 지속시간이 30/45/60% 증가한다.
변경 : 금강선공 사용 시 즉시 3단계로 진입하며, 금강선공 상태일 때 내공 회복속도가 200% 증가하고 피해량 증가 효과로 추가 15/25/35% 증가한다.

여기서 우리가 잘 알고있는 지금 기공사의 아덴이 정립되었다

2020년 2월 12일
평타제외 모든 스킬 PVE 피해량 9.1% 증가
운기조식 시간 변경 기존 10/30/60초에서 10/25/50초로 변경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금강선공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딜링 능력이 매우 낮고, '천하섬멸옥' 스킬 한방에 대한 의존도 또한 매우 높다고 판단되어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고, 운기조식 시간을 소폭 완화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파티 플레이 시 현재 기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을 공격력 상시 시너지라 판단하고 있으며, 시너지 개편 시 최우선 개선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22일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파티 시너지 기여도 지표가 가장 낮은 클래스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공사의 파티 시너지 효과 수치를 상향하고 추가 합산되도록 적용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그걸 증명하듯 내방, 회선격추의 공증 수치를 상향 조정해줬다. 

2020년 10월 14일
PVE 기본 공격, 각성기 제외 스킬 피해량 4.3% 증가
제외 스킬들 PVP 경면 삭제 , 1각(원기옥) PVE 피해량 16.63% 감소, 2각(에네르기) 38.84% 감소

2021년 1월 27일
벽력장 헤드 어택 및 카운터 추가, 섬열파 PVP 밀리는 거리 소폭 증가

2021년 4월 14일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여러가지 콘텐츠 지표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클래스 입니다.
다만, 슈퍼아머의 부재로 인해 PVE 환경에서 전투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어, PVE 한정으로 난화격 스킬에 경직면역을 추가하였습니다.
* 난화격 경직 면역 추가

2021년 9월 29일
풍뢰일광포 경직 면역 추가 , 섬열파 너프 조정
* 역천지체 각인 너프 / 기존 금강선공 일 때 피해량 증가 15/25/35%에서 10/20/30%로 너프 조정

2021년 12월 22일
* 풍뢰일광포 경직 면역 삭제

2022년 4월 27일 전설의 내방굿 사건 날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과도한 사전 작업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라 판단하여
테스트 서버에서 과도한 개인 시너지 구조를 걷어내고 전반적인 성능을 재조정 하는 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향이 오랜기간 기공사를 플레이해온 유저분들이 생각하는 클래스의 컨셉과는 괴리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이번 조정이 특정 세팅에서는 고점이 낮아지거나 전투 난이도가 상승하는 문제가 있는 부분도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개인 시너지 구조를 테스트 서버 이전 상태로 원복하였고, 당초 목표로 하였던 상향치 만큼 전체 스킬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추후에는 기공사의 구조적인 문제를 더욱 면밀히 검토하여 모험가분들의 기대에 보다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공격과 각성기 제외 모든 스킬 피해량 7.0% 증가
섬열파 11.7% 증가 / 약점포착 50% > 70%
난화격 범위 증가 40% , X로 금강선공 즉시 종료 기능 추가

2022년 8월 10일
기본 공격 제외 모든 스킬 피해량 2.8% 감소

2023년 5월 17일
독마권 -> 환영격으로 변경
흡철장 트라이 포드 조정, 벽력장 PVE 피해량 31.8% 증가 , 부파 트포 삭제
여래신장 PVE 피해량 41.7% 증가 , 번천장 PVE 피해량 9.1%증가 , 풍뢰일광포 PVE 22.7% 감소
낙영장 PVE 피해량 9.1% 증가 , 기공장 PVE 피해량 4.5% 감소, 섭물진기 PVE 27.3% 감소, 무력 중 -> 최하
섬열파 PVE 피해량 30.8% 감소 , 2각(에네르기파) 13.6% 감소
* 역천지체 기존에서 각성기 피해량 5/10/20% 증가, 피해량 증가효과 10/20/30% 에서 20/30/40%로 증가
* 세맥타통 내공 수치 30% 이하일 시 5/10/15% 에서 5/10/18%로 증가
개발자 코멘트
'세맥타통' 각인의 경우 아이덴티티를 적절히 운용하고 끊임없이 내공을 소모하며 전투를 지속하는 플레이 컨셉으로 기획되었고
역천지체' 각인은 아이덴티티를 보다 간결하게 운용하며 폭발적인 효과를 갖는 3단계에 더욱 특화될 수 있도록 기획된 각인입니다.
하지만 직업 각인에 따라 스킬 및 트라이포드 선택에 있어 서로 간의 경계가 불분명했던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각 직업 각인에 해당되는 트라이포드 선택지를 부여하여 '세맥타통' 각인은 빠르고 간결한 장법 위주의 스킬을,
'역천지체' 각인은 비교적 사거리가 길고 임팩트 있는 스킬들을 활용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으며
전반적인 스킬들의 사용성 및 효과도 함께 개편하였습니다.

그 이후 자잘한 이펙트, 버그 수정만 있을 뿐 2024년 5월 8일까지 업데이트는 전혀 없는 모습이다.
본인들이 직접 얘기한 과도한 사전 작업에 구조적 문제가 있는 직업,  기공사의 구조적 문제를 파악하여 기대에 보합하는 모습으로 개선한다고 말은 하였지만, 정작 보여지는건 내방굿 롤백으로 인해 유기시킨 모습이다.

빠르고 간결한 장법 위주의 스킬, 사거리가 길고 임팩트가 있는 스킬
그 어디에도 새롭게 추가된 좆트환영격은 부합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공사들은 딸깍이라도 없어서 눕고 분노하는게 아닙니다.
구조개선을 외친지가 정말 오래되었는데, 듣는 척도 안하는 모습,
아덴까진 바라지도 않아요 하다 못해 환영격 , 시너지라도 건드려주면 입이라도 닫을텐데.

딜 딸깍이 아니라 편의성 개선해달라고 인식은 1.5티어인데 온몸비틀어야 1.5티어지 사실상 개등신직업인데
리턴은 없이 난이도만 대폭 상승하는 버러지 직업 누가하는데? 기공사는 돈도 안된다 이건가요 ?

스마게 직원분들이라면 지인이 로아 시작할 때
홍대병걸리고 낭만에 순수하게 젖어서 족쇄 불쾌감 그득하고 키울 수록 자괴감드는 기공사 추천 하실건가요 ?

여러분이 키우는 캐릭터 밸패에 최선을 다했답니닼ㅋㅋ | 로아 인벤

Lv17 스슥원기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